테라 유저들이 가장 기대하고 있는 클래스별 밸런스 패치가 지난 3월에 이어 4월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공식 홈페이지 개발자 노트를 통해 공개된 내용에 따르면, 이번 밸런스 패치는 타 클래스보다 DPS가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검투사, 마법사, 비검사 클래스의 플레이 만족도를 높이는 데 초점을 두고 이뤄진다.

또한 탱커 간 밸런스 불균형으로 인한 권술사 선호 현상 역시 중요한 문제로 인지하고 있는 만큼, 탱커별로 각기 다른 특징을 가질 수 있도록 조정해 나갈 계획이다.


▲ 4월에도 클래스별 밸런스 패치가 예정되어있다


자세한 밸런스 패치 내용을 살펴보면, 마법사와 비검사, 검투사, 무사, 궁수 등 딜러 클래스에 대한 조정이 예정되어 있다.

우선 마법사는 특정 던전에서 강력한 화력을 자랑하지만, 상황에 따라 기대에 크게 못 미치는 화력을 보여주는 등, 편차가 크다는 점을 고려하여 효과가 미비한 문장들이 개선된다.

대상 기술은 지옥불 소환파멸의 광탄. 모두 필살의 문장 효과가 몬스터 공격 시 치명타 확률 2배로 변경되며, 파멸의 광탄은 MP 소모량도 기존 750에서 600으로 20% 정도 감소한다. 또한 광역 기술 얼음 폭풍의 경우 PVE 공격력 15% 상향이 계획되어 있다.


▲ 문장 포인트 투자로 주력 광역 기술의 치명타 확률 2배 상승!


전반적으로 타 클래스 대비 딜링 능력이나 유틸성이 부족한 비검사는 연계 기술 활용 시 장점이 극대화되어, 좀 더 높은 화력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주력 기술인 비검 휘두르기, 비검 가르기는 연계 투지의 문장 효과가 비검 내려치기 사용 후에도 이상 상태가 지속되며, 연계 투지의 문장으로 상승하는 비검 내려치기의 공격력 증가 폭도 10% 상승했다.

마찬가지로 비검 최후의 일격은 비검 휘두르기 사용 후에도 연계되도록 바뀌는데, 중요한 건 해당 기술을 연계로 사용했을 때의 기술 위력이 20% 상향 조정되었다는 점이다. 다만, PVP 경우 비검사 클래스의 강타 특성에 과도한 효과가 적용되고 있다고 판단하여, 강타(지속) 특성 첫 단계 습득 시 지속시간 10% 상승에서 6%로 변경, 2단계부터의 상승 폭도 3.6%에서 1%로 하향되었다.

이외에도 비검사의 아쉬운 점 중 하나인 부족한 유틸기 문제는 PVP에서의 영향도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라 차후 순차적으로 해결 해 나갈 예정이라고 한다.


▲ 비검사의 연계 기술 활용도가 상향된다


이어서 탱커와 딜러, 두 가지 역할을 수행할 수 있지만, 뭔가 양측 모두 부족함이 많았던 검투사도 이번 밸런스 조정 대상에 포함되었다.

검투사의 경우 객관적인 지표 분석을 통해 지난 3월 밸런스 패치 후 파티 내 기여도가 타 클래스 대비 평균 이상으로 올라간 것으로 판단되지만, 전반적인 플레이 만족감 자체는 상당히 떨어지는 편이었다.

아마도 기여도 부분은 딜러로 플레이할 때 전투 시작 시 분노 유발 기술을 이용하는 게 파티원의 딜량 상승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이는데, 이번 밸런스 패치에선 검투사가 분노 유발을 활용하는 대신 검투사 클래스 자체의 DPS를 상승하는 방향으로 패치가 진행된다.

세부적으로는 무쌍 난무: 가르기는 PVP 피해량이 10% 하향되는 대신 몬스터 공격 시 치명타 확률 2배 증가 필살 문장이 추가되며, 분노유발은 사용 시 3분간 칼날의 결의, 강철의 결의를 사용이 불가능해진다.

반면 PVP 측면에서는 3월 24일 밸런스 패치 후 수집된 객관적인 지표를 통해 과도하게 상향된 것으로 판단되어 해당 패치 이전 수준으로 조정될 예정인데, 일단은 몰아치기와 질풍 가르기 기술의 PVP 피해량이 각각 10%와 17% 하향 조정된다.


▲ 지난 3월, 검투사는 일부 주력 기술의 피해량 증가와 마나 소모량이 조정된 바 있다


다음으로 무사 클래스는 과거 특성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은 점으로 인해 관련된 밸런스 패치가 진행된 바 있다.

하지만 이로 인해 조작이나 플레이 재미가 급격하게 떨어졌다는 반응이 대부분이었는데 이런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주력 기술의 쿨타임이 감소하며,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PVP 능력 개선을 위한 조치도 함께 이뤄진다.

하나씩 살펴보면 급소치기는 MP 소모량이 220에서 170으로 변경되었으며, 턱 부수기일섬은 쿨타임이 모두 10초에서 9초로 소폭 감소, 신경 가르기 기술은 쿨타임이 1분 30초에서 1분으로 조정됨과 동시에 이상상태의 지속 시간은 15초에서 11초로 감소했다.

또한 지난 3월 부족한 화력 문제를 해결하고자 신규 패시브 기술 '명사수'가 추가된 궁수는 몬스터 전 방위 공격 시 치명타 발생 확률이 15% 증가하는 부분이 딜러의 공격 포지션과 어울리지 않는다고 판단하여 후방 공격 시에만 적용되도록 바뀐 대신, 타 직업과 비교했을 때 부족한 PVP 능력 보완을 위해 돌려차기의 쿨타임이 1초 감소할 예정이다.


▲ 4월은 딜러 클래스에 초점을 두고 밸런스 패치가 진행!


딜러 클래스 외에도 탱커 역할을 수행하는 창기사와 검투사에 대한 밸런스 조정 내용도 주목해볼 만한 부분이다.

일반적으로 테라에서의 탱커 선호도는 권술사가 유독 높은 편인데, 실제로 퓨어 탱커인 창기사와 권술사를 비교해보면 누가 파티에 포함되어 있느냐에 따라 클리어 속도에 차이가 났다.

따라서 퓨어 탱커 두 클래스 간의 격차를 줄이기 위한 창기사 패치가 진행되는데 개인적인 PVE 능력에 힘을 실어준 권술사와 달리, 창기사 고유의 개성을 살리기 위해 파티 전체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강화된다.

그 대상이 되는 기술은 바로 전투의 의지Ⅰ인데 버프 기술로 전환됨과 동시에 40M 내 파티원과 자신에게 20초 동안 공격 속도 15%, 몬스터 공격 시 5% 추가대미지 효과가 적용되며, 전투의 의지Ⅱ의 경우 창기사 자신에게 근접 공격 기술의 쿨타임 50% 감소와 적대치 추가 획득 효과가 주어진다.


▲ 권술사와 달리, 파티원들의 화력을 극대화 시켜주는 방향으로 바뀔 창기사


한편 하이브리드 탱커 측면에서 본 검투사는 그동안 퓨어 탱커에 비해 효율이나 특징이 매우 빈약했던 게 사실이다.

그래서 단기적으로는 탱커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어그로 능력을 다른 탱커와 비슷한 수준으로 끌어 올리기 위해 도발 난무, 충격의 외침 기술의 적대치 획득량을 기존 대비 50% 상향된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검투사만의 고유 특징이 살아날 수 있도록 순차적인 밸런스 조정이 계획되어 있는데 추후 밸런스 패치 방향이 각각의 개성은 유지하면서, 신규 클래스와 기존 클래스 간의 격차가 크게 나지 않도록 맞춰 나갈 계획이라고 하니 기대해 봐도 좋을듯하다.


▲ 파티의 기둥! 탱커 클래스에 대한 앞으로의 변화도 주목해보자!


■ 클래스별 변경 예정 사항 요약

□ 마법사

- 지옥불 소환

ü 필살의 문장 효과가 몬스터 공격 시 치명타 확률 2배로 변경됩니다.


- 파멸의 광탄

ü MP 소모량이 750에서 600으로 변경됩니다.
ü 필살의 문장 효과가 몬스터 공격 시 치명타 확률 2배로 변경됩니다.


- 얼음 폭풍

ü PVE 공격력이 15% 상향됩니다.


□ 비검사

- 비검 휘두르기

ü 연계 투지의 문장의 효과가 비검 내려치기 사용 후에도 이상상태가 지속되도록 변경됩니다.
ü 연계 투지의 문장(일반): [비검 내려치기의 공격력 증가]가 20%에서 30%로 변경됩니다.
ü 연계 투지의 문장(고급): [비검 내려치기의 공격력 증가]가 20%에서 30%로 변경됩니다.
ü 연계 투지의 문장(희귀): [비검 내려치기의 공격력 증가]가 25%에서 35%로 변경됩니다.


- 비검 가르기

ü 연계 투지의 문장의 효과가 비검 내려치기 사용 후에도 이상상태가 지속되도록 변경됩니다.
ü 연계 투지의 문장(일반): [비검 내려치기의 공격력 증가]가 20%에서 30%로 변경됩니다.
ü 연계 투지의 문장(고급): [비검 내려치기의 공격력 증가]가 20%에서 30%로 변경됩니다.


- 비검 최후의 일격

ü 비검 휘두르기 사용 후에도 연계 되도록 변경됩니다.
ü 연계 기술로 사용 시 기술 위력이 20% 향상되도록 변경됩니다.


- 강타

ü 강타(지속) 특성 첫 단계 습득 시 지속시간 10% 상승에서 6% 상승으로 변경됩니다.
ü 강타(지속) 특성 2단계부터 지속시간이 3.6% 상승에서 1%로 변경됩니다.


□ 검투사

- 무쌍 난무: 가르기

ü PVP 데미지가 10% 하향됩니다.
ü 필살의 문장(일반)이 추가됩니다.
u 습득 레벨: 65
u 소모 포인트: 4
u 효과: 몬스터 공격 시 치명타 확률 2배 증가

- 몰아치기

ü PVP 데미지가 10% 하향됩니다.


- 질풍 가르기

ü PVP 데미지가 17% 하향됩니다.


- 분노유발

ü 분노유발 사용 시 3분간 칼날의 결의, 강철의 결의를 사용할 수 없도록 변경됩니다.


- 도발 난무

ü 적대치 획득량이 50% 증가합니다.


- 충격의 외침

ü 적대치 획득량이 50% 증가합니다.



□ 무사

- 급소치기

ü MP 소모량이 220에서 170으로 변경됩니다.


- 턱 부수기

ü MP 소모량이 250에서 190으로 변경됩니다.
ü 쿨타임이 10초에서 9초로 변경됩니다.


- 일섬

ü 쿨타임이 10초에서 9초로 변경됩니다.


- 신경 가르기

ü 쿨타임이 1분 30초에서 1분으로 변경됩니다.
ü 이상상태의 지속 시간이 15초에서 11초로 변경됩니다.



□ 궁수

- 명사수

ü 몬스터 후방에서 공격 시에 적용되도록 변경 됩니다.


- 돌려차기

ü 쿨타임이 1초 감소됩니다.



□ 창기사

- 전투의 의지 I

ü 버프 기술로 변경되며, 40m 내 파티원과 자신에게 20초 동안 공격속도 15%, 몬스터 공격 시 5% 추가대미지 효과가 적용됩니다.


- 전투의 의지 II

ü 버프 기술로 변경되며, 40m 내 파티원과 자신에게 20초 동안 공격속도 20%, 몬스터 공격 시 5% 추가대미지 효과가 적용되며, 창기사 자신에게는 근접 공격 기술의 쿨타임이 절반으로 감소되며 추가적인 적대치를 획득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