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에 예고된 바와 같이 4월 마지막 주 정기 점검을 통해 일부 클래스에 대한 추가 밸런스 패치와 콘텐츠 개선 사항들이 적용되었다.

세부적인 내용으로는 창기사, 검투사, 무사, 마법사, 궁수, 비검사 총 여섯 개 클래스가 스킬이나 문장 등의 밸런스 조정이 이뤄졌고, 그동안 제한되어 있던 비행 지역 확장 및 새로운 제작 전용 첨가제가 추가된다.


▲ 6개 직업군에 대한 밸런스 조정 진행


클래스별 밸러스 패치 내용부터 살펴보면, 우선 파티원들의 전반적인 화력 상승에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창기사 스킬 조정에 주목해 볼 만하다.

창기사는 권술사와 함께 테라의 퓨어 탱커 클래스지만, 사실 파티 내 선호도는 권술사가 높은 편이었다. 아무래도 동일한 장비 수준에서 권술사의 월등한 화력이 전체적인 클리어 시간 단축에 영향을 줬기 때문인데 이런 탱커 간 밸런스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창기사 고유의 개성을 살리는 방향으로 패치가 진행되었다.

바로 창기사의 '전투의 의지' 스킬이 버프 기술로 전환되면서 40M 내 파티원과 자신에게 20초 동안 공격 속도 15%, 몬스터 공격 시 5% 추가 대미지 상승 효과가 주어진 것이다.


▲ 이번에 변경된 창기사 전투의 의지 스킬


본래 전투의 의지 스킬은 사용 시 20초간 자신의 공격 속도가 15%만큼 증가하는 효과가 있었다. 효과 자체는 크게 나쁘지 않았지만, 사용 시 600이라는 높은 마나 소모와 2분이라는 긴 재사용 대기 시간으로 인해 효율까지 좋다고 할 수는 없었다.

특히 같은 퓨어 탱커 직업군인 권술사의 강화 스킬 '거인의 힘'과 비교했을 때 습득레벨부터 증가하는 능력치까지 많은 부분에서 차이가 있었는데, 이번에 파티 전체에 적용되는 버프 형태로 변경되면서 창기사만의 뚜렷한 특징으로 자리 잡았다고 볼 수 있다.

권술사가 자신의 높은 화력으로 파티의 전반적인 화력을 끌어 올렸다면, 창기사는 정령사나 사제의 파티 버프처럼 팀 전체의 평균 화력을 올려주는 형태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물론 사용 시 20초 동안 적용된다는 시간의 제약이 있지만, 전투의 의지 Ⅱ 스킬 획득 시 창기사 본인의 근접 공격 스킬 재사용 시간 감소와 추가 적대치 획득까지 가능하므로 과거에 비해 좀 더 안정적인 어그로 확보와 화력 상승을 체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앞으로 인식이나 선호도 개선이 기대되는 창기사!


다음으로 탱커와 딜러 역할 수행이 가능한 하이브리드 클래스 검투사는 일장일단이 있는 밸런스 패치가 이뤄졌다.

주력 스킬 중 하나인 '무쌍난무: 가르기'는 PVP 피해량이 10% 하향되었지만, 대신 몬스터 공격 시 치명타 확률 2배 증가 효과를 가진 필살 문장이 추가되었으며, 도발난무와 충격의 외침 사용 시 적대치 획득량도 50% 증가했다.

다만, 몰아치기, 질풍 가르기 두 스킬은 PVP 대미지가 각각 10%와 17% 감소, 분노 유발 사용 시 3분간은 칼날/강철의 결의를 사용할 수 없게 되는 등 전반적으로 PVE 상황 개선에 무게를 두고 패치가 진행된 듯하다.


▲ PVP 피해량이 감소한 대신, 치명타 문장이 추가된 무쌍난무: 가르기


이어서 근접 딜러 클래스인 무사는 급소치기, 턱 부수기 스킬의 MP 소모량이 약 20% 이상 감소했으며, 턱 부수기와 일섬은 쿨타임이 10초에서 9초로 변경되었다. 반면, 신경 가르기는 기존 90초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분으로 단축된 대신, 이상상태의 지속 시간이 15초에서 11초로 감소했다.

마찬가지로 비검사는 연계 기술 활용 시 장점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밸런스 패치가 진행되어 좀 더 높은 화력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주력 기술인 비검 휘두르기와 비검 가르기연계 투지의 문장 효과가 비검 내려치기 사용 후에도 이상 상태가 지속되며, 연계 투지의 문장으로 상승하는 비검 내려치기의 공격력 증가 폭도 10% 상승했다.

추가로 비검 최후의 일격은 비검 휘두르기 사용 후에도 연계되도록 바뀌는데, 중요한 건 해당 기술을 연계로 사용했을 때의 기술 위력이 20% 상향 조정되었다는 점이다. 다만, PVP 경우 비검사 클래스의 강타 특성에 과도한 효과가 적용되고 있다고 판단하여, 강타(지속) 특성 첫 단계 습득 시 지속시간 10% 상승에서 6%로 변경, 2단계부터의 상승 폭도 3.6%에서 1%로 하향되었다.


▲ 마나 소모량과 재사용 대기 시간 등이 조정된 무사의 주요 스킬들


이외에도 궁수는 몬스터 위치와 관계없이 치명타 발생 확률을 15% 올려주던 신규 패시브 스킬 '명사수'가 딜러의 공격 포지션과 어울리지 않는다는 판단하에 후/측방 공격 시에만 적용되도록 변경된 대신, 타 직업과 비교했을 때 부족한 PVP 능력을 보완하기 위해 돌려 차기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초 감소했다.

또한 마법사는 주력 스킬인 지옥불 소환의 필살의 문장 효과가 몬스터 공격 시 치명타 확률 2배로 변경되었고, 파멸의 광탄 역시 마나 소모량 감소와 치명타 확률 2배 문장이 주어졌다.

여기에 얼음 폭풍의 공격력이 몬스터를 대상으로 했을 때 15% 상향되면서, 밸런스 패치 전후로 상당한 화력 상승을 체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 이제 명사수 스킬은 측면, 또는 후방에서만 적용된다


많은 유저들이 기대하던 클래스별 밸런스 조정 외에도 비행 콘텐츠 개선과 새로운 제작 전용 첨가제 추가도 눈여겨볼 만한 변경 사항이다.

비행 콘텐츠는 넥슨으로의 서비스 이관과 함께 적용된 부분인데, 그동안 비행 가능 지역이 상당히 제한되어 있었다.

하지만 이번 패치로 아르카니아 가드, 동부 가드, 벨리카 직할령, 비아 아우레움 가드, 포포리아 가드 등으로 확장되었고, 그동안 지적되어 온 비행 탈것의 지상 이동 속도도 개선으로 퀘스트를 통해 획득한 갈색 비행 군마의 경우 270, 페가수스를 포함하여 유료 아이템으로 획득한 비행 탈 것은 280의 속도로 지상에서 달릴 수 있게 되었다.

한편 그 밖에도 '100% 확률로 대성공' 효과를 가진 마에스트로 제작 첨가제, 대성공 확률 100% 증가 효과의 철기장 제작 첨가제 등 이벤트를 통해서만 획득할 수 있는 장인 제작 전용 첨가제도 추가되었는데, 좀 더 자세한 금일 업데이트 내용은 아래 패치 노트 전문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 현재 리카노르 투기장 이벤트를 통해 획득 가능하다

■ 4월 28일 테라 업데이트 전문

1. 스킬

n 창기사

- 전투의 의지 스킬 효과가 파티 버프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 전투의 의지I
Ø 20초 동안, 40m 내 파티원과 자신에게 공격 속도 15%, 몬스터 공격 시 5% 추가 대미지 효과가 적용됩니다.

- 전투의 의지II
Ø 20초 동안, 40m 내 파티원과 자신에게 공격속도 20%, 몬스터 공격 시 5% 추가 대미지 효과가 적용됩니다.
Ø 창기사 본인에게는 근접 공격 스킬의 재사용 시간이 절반으로 감소하며, 추가적인 적대치를 획득하는 효과가 함께 적용됩니다.


n 검투사

- 도발난무
Ø 적대치 획득량이 50% 증가합니다.

- 충격의 외침
Ø 적대치 획득량이 50% 증가합니다.

- 무쌍난무: 가르기
Ø PVP 대미지가 10% 하향됩니다.
Ø 필살의 문장(일반)이 추가됩니다.
u 습득 레벨: 65
u 소모 포인트: 4
u 효과: 몬스터 공격 시 치명타 확률 2배 증가

- 몰아치기
Ø PVP 대미지가 10% 하향됩니다.

- 질풍 가르기
Ø PVP 대미지가 17% 하향됩니다.

- 분노유발
Ø 분노유발 사용 시 3분간 칼날의 결의, 강철의 결의를 사용할 수 없도록 변경됩니다.



n 무사

- 급소치기
Ø MP 소모량이 220에서 170으로 변경됩니다.

- 턱 부수기
Ø MP 소모량이 250에서 190으로 변경됩니다.
Ø 쿨타임이 10초에서 9초로 변경됩니다.

- 일섬
Ø 쿨타임이 10초에서 9초로 변경됩니다.

- 신경 가르기
Ø 쿨타임이 1분 30초에서 1분으로 변경됩니다.
Ø 이상상태의 지속시간이 15초에서 11초로 변경됩니다.


n 마법사

- 지옥불 소환
Ø 필살의 문장 효과가 몬스터 공격 시 치명타 확률 2배로 변경됩니다.

- 파멸의 광탄
Ø MP 소모량이 750에서 600으로 변경됩니다.
Ø 필살의 문장 효과가 몬스터 공격 시 치명타 확률 2배로 변경됩니다.

- 얼음 폭풍
Ø 몬스터를 대상으로 공격력이 15% 상향됩니다.


n 궁수

- 명사수
Ø 몬스터 후방 및 측면 공격 시에 적용되도록 변경 됩니다.

- 돌려차기
Ø 쿨타임이 1초 감소됩니다.


n 비검사

- 비검 휘두르기
Ø 연계 투지의 문장
u 비검 내려치기를 사용하여도 문장의 이상상태가 지속되도록 변경됩니다.
u 비검 내려치기 사용 시 스킬 위력 증가 효과가 10% 상향됩니다.

- 비검 가르기
Ø 연계 투지의 문장
u 비검 내려치기를 사용하여도 문장의 이상상태가 지속되도록 변경됩니다.
u 비검 내려치기 사용 시 스킬 위력 증가 효과가 10% 상향됩니다.

- 비검 최후의 일격
Ø 비검 휘두르기 사용 후에도 연계 되도록 변경됩니다.
Ø 연계 스킬로 사용 시 스킬 위력이 20% 향상되도록 변경됩니다.

- 비검 강타
Ø 비검 강타(지속) 특성 첫 단계 습득 시 지속시간 10% 상승에서 6% 상승으로 변경됩니다.
Ø 비검 강타(지속) 특성 2단계부터 지속시간이 3.6% 상승에서 1%로 변경됩니다.



2. 비행 지역 확장

n 아래의 지역들이 비행 가능 지역으로 확장됩니다.

- 아르카니아 가드
- 동부 가드
- 벨리카 직할령
- 비아 아우레움 가드
- 포포리아 가드


3. 비행 탈 것

A. 비행 탈 것의 지상 이동 속도가 빨라집니다.
i. 페가수스를 포함하여 유료 아이템으로 획득한 비행 탈 것의 지상 이동 속도가 280으로 변경됩니다.
ii. 퀘스트를 통해 획득하는 갈색 비행 군마의 경우 지상 이동 속도가 270으로 변경됩니다.



4. 제작

n 장인 제작 전용 첨가제가 추가됩니다.
- 마에스트로 제작 첨가제 (100% 확률로 대성공)
- 철기장 제작 첨가제 (대성공 확률 100% 증가)
- 두 아이템 모두 이벤트를 통해서만 획득할 수 있습니다.


[버그 수정 내역]

ü 전장
Ø 쿠마스의 놀이터 진행 중 재접속 시 전장 진행상황 UI에 대장 쿠마스의 체력이 출력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Ø 쿠마스의 놀이터에서 라운드 종료 후 대장 쿠마스로 적팀을 공격할 수 있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ü 사냥터
Ø 망자의 토굴 지역의 일부 위치를 플레이어가 지나갈 수 없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ü 부가서비스
Ø 클래식 메이드복 중 일부가 착용 시 소셜 액션이 사용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Ø 광선무기 수리검 착용 후 특정 스킬 사용 시 광선 이펙트가 출력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Ø [이벤트] 진귀한 단련의 가루 상자(거래 불가) 아이템이 PC방이 아닌 PC에서 접속 시 사라지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u 해당 버그로 인해 이벤트 아이템이 삭제된 수호자 분들에게는 5월 3일 정기점검 시 삭제된 이벤트 아이템 수량만큼 일괄 지급해 드릴 예정입니다.


ü 퀘스트
Ø 발로나의 시공간 긴급 지령이 퀘스트 목록에서 사라지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Ø 이르카 조사단 퀘스트 진행중 특정 단계의 NPC 대사 UI가 공백으로 출력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