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정기 점검을 통해 사전에 예고되었던 신규 클래스 월광무사를 포함한 겨울 업데이트의 일부 콘텐츠 변경 사항들이 적용되었다.

우선 여성 케스타닉 종족만 선택할 수 있는 '월광무사'는 근접 딜러 클래스로 적을 공격할 때마다 발생하는 월광흔을 활용한 전투가 특징이며, 일정 레벨 이상에서는 '월광력'이라는 별도의 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

특히 매우 넓은 범위 공격이 가능하다는 점, 그리고 중첩에 따라 4초간 기절하는 파열효과나 파티원의 공격력과 치명타 발생 확률을 증가시키는 보름달의 향연 버프 등 주목해볼 만한 스킬 구성으로 인해 앞으로 어떤 캐릭터로 자리 잡을지 유저들의 기대가 높은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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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레벨 월광무사의 기본 공격 스킬


다음으로 성장구간에 대한 개선 작업이 진행되어, 레벨업 과정에서 만나는 몬스터들의 체감 난이도가 조금씩 올라갔다.

전반적으로 HP가 상승해서 예전처럼 스킬 1~2회에 쓰러트리기 어려워졌고, 중형 몬스터의 경우 분노 시 공격력과 공격 속도가 함께 증가한다.

대신 중형 몬스터를 공격하거나 처치 시 드랍되는 회복 구슬의 성능이 향상되었으며, 비행이나 땅으로 파고 내려가는 등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패턴을 보유한 알쿠스, 판두러스, 아르마딜로의 패턴이 수정되었다.

또한 발키온 지령서 보상은 기존 특정 크리스탈을 일괄 지급하던 것에서 클래스에 맞게 지급되도록 수정되었고, 58레벨 이후에 지급되는 토큰을 통해 고급 문장 획득이 가능해졌다.


▲ 일부 중형 몬스터의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패턴이 수정!


필드 몬스터와 마찬가지로 성장구간 던전 난이도 역시 게임에 대해 충분히 학습할 수 있도록 개선이 이뤄졌다.

해당하는 던전은 비밀 기지, 밤피르의 저택, 자바르만 소굴, 사교도의 은신처, 사령술 연구소, 황금의 미궁, 아카샤의 은신처, 살레론의 공중정원, 공포의 미궁, 검은 탑, 아크데바 무기고, 데모크론 실험실 등 총 12개로 대부분의 보스 몬스터에 스턴과 리액션 면역이 적용되었다.

여기에 던전 매칭룰에서 '탱커 없이 매칭'이 삭제되었고, 고대신의 축복 대신 오샤르 기능이 적용된다. 단, 내부에서 탈 것 탑승이 가능해지면서 일부 업적을 위해 찾는 유저들의 경우 조금 더 편하게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추가로 65레벨 하위 던전인 고대의 지하수로, 약화된 켈리반의 돌격선, 베르노의 실험실 역시 성장구간 던전 난이도 개선에 맞춰 밸런스가 상향 조정되었으며, 베르고스의 정수로 교환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연합 보급품 옵션 리셋 주문서, 연합 보급품 지속성/급속 회복 물약, 용맹의 물약, 매혹의 향수가 추가되었다.


▲ 성장 구간의 보스 난이도 역시 상향되었다


이외에도 검투사, 궁수, 비검사, 광전사, 무사 클래스에 대한 밸런스가 조정되었다.

검투사는 그림자 분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50초에서 70초로 증가했으며, 강철의 결의와 쌍검 방어에 치명타 발생 확률과 MP 회복 효과가 각각 추가. 궁수는 집중 자세: 용맹이 플레이어 공격 시 10% 향상된 피해를 입히며, 연사 - 집중의 문장이 50% 확률로 재사용 시간이 초기화된다.

그리고 광전사와 무사, 비검사는 주력 스킬의 문장 포인트 조정 위주로 조정이 되었는데 좀 더 자세한 변경 사항은 아래 밸런스 패치 세부 사항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 기존 클래스별 밸런스 패치 세부 내용

ㅁ 아래 스킬들이 카메라가 바라보는 방향이 아닌 키보드 입력 방향으로 이동하도록 변경됩니다.

- 창기사: 물러서기
- 마법사: 물러서기, 빙결의 대지
- 사제: 물러서기, 속박의 낙인

ㅁ 검투사

- 그림자 분신
ㄴ 재사용 대기시간이 50초에서 70초로 증가

- 강철의 결의
ㄴ '몬스터 공격 시 치명타 발생 확률 15% 증가' 효과가 추가

- 쌍검 방어
ㄴ 쌍검 방어를 통해 즉시 방어 성공 시 mp회복 효과가 추가


ㅁ 궁수

- 집중 자세: 용맹
ㄴ 플레이어 공격시 10% 향상된 피해를 입히는 효과가 추가

- 연사
ㄴ 집중의 문장: 50%확률로 재사용 시간 초기화'가 추가


ㅁ비검사

- 최후의 일격
ㄴ재사용 대기시간이 14초에서 12초로 감소

- 어둠 강림
ㄴ 어둠강림 시전 시 관련 스킬들의 재사용 시간이 초기화 되도록 변경

- 비검 가르기
ㄴ 연계 투지의 문장 [비검 내려치기](일반)의 소모 포인트가 5에서 3로 변경
ㄴ 연계 투지의 문장 [비검 내려치기](고급)의 소모 포인트가 4에서 2로 변경

- 비검 휘두르기
ㄴ 연계 투지의 문장 [비검 가르기](일반)의 소모 포인트가 3에서 2로 변경

- 역포획
ㄴ 연계 투지의 문장[암흑폭발](일반)의 소모 포인트가 3에서 2로 변경


ㅁ 광전사

- 광폭화
ㄴ 쿨타임이 30초에서 45초로 증가
ㄴ 광폭화의 지속 효과가 약 1.5배 증가
ㄴ 광기 증폭 효과가 10초에서 18초로 변경
ㄴ 시간의 문장(일반)의 소모포인트가 5에서 4로 변경
ㄴ 시간의 문장(고급)의 소모포인트가 4에서 3로 변경

- 격노
ㄴ 광기 증폭 효과 삭제

- 모아치기
ㄴ 숙련의 문장(일반)의 소모 포인트가 6에서 4로 변경
ㄴ 숙련의 문장(고급)의 소모 포인트가 5에서 3로 변경
ㄴ 숙련의 문장(희귀)의 소모 포인트가 4에서 2로 변경
ㄴ 신속의 문장(고급)의 소모 포인트가 4에서 3로 변경

- 소용돌이
ㄴ 투지의 문장(일반)의 소모 포인트가 6에서 3으로 변경
ㄴ 신속의 문장(희귀)의 소모 포인트가 3에서 2로 변경

- 혼신의 일격
ㄴ 숙련의 문장(일반) 소모 포인트가 5에서 2로 변경

- 무기 방어
ㄴ 연계 투지의 문장 [되받아치기](일반)의 소모 포인트가 6에서 2로 변경


ㅁ 무사

- 후려치기
ㄴ 진공3단 베기 이후 후려치기 연계를 원활히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
ㄴ 연계 투지의 문장 [회전베기](일반)의 소모 포인트가 3에서 2로 변경
ㄴ 연계 투지의 문장 [일도양단](일반)의 소모 포인트가 3에서 2로 변경

- 턱 부수기
ㄴ 연계 투지의 문장 [일섬](고급)의 소모 포인트가 3에서 2로 변경
ㄴ 연계 투지의 문장 [일도양단](일반)의 소모 포인트가 4에서 3로 변경
ㄴ 연계 투지의 문장 [일도양단](고급)의 소모 포인트가 3에서 2로 변경

- 급소 치기
ㄴ 필살의 문장(고급)의 소모 포인트가 5에서 4로 변경

- 일도양단
ㄴ 집중의 문장(일반)의 소모 포인트가 5에서 4로 변경
ㄴ 집중의 문장(고급)의 소모 포인트가 4에서 3로 변경
ㄴ 집중의 문장(희귀)의 소모 포인트가 4에서 2로 변경

- 힘모으기
ㄴ 투지의 문장(고급)의 소모 포인트가 5에서 3로 변경
ㄴ 필살의 문장(고급)의 소모 포인트가 5에서 4로 변경
ㄴ 필살의 문장(희귀)의 소모 포인트가 4에서 3로 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