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시각으로 격전의 아제로스 첫 대규모 업데이트인 '복수의 파도' 적용 예정일인 12월 13일(목)도 어느덧 한 주가 채 남지 않았다. 지난 8월 14일에 격전의 아제로스가 출시된 이후 4개월이라는 꽤 긴 시간 만에 이루어지는 대규모 업데이트인 만큼 그간 PTR 서버를 통해서 많은 변화가 이루어졌고 다양한 흥미로운 내용도 볼 수 있었다.

이제 라이브서버에 적용되기 한 주밖에 남지 않은 이 시점에서 8.1 업데이트가 적용된 직후 그리고 전쟁 대장정 시나리오 이후 1월 24일부터 적용되는 격전의 아제로스 시즌2에 대한 내용 등 다양한 업데이트 내용을 한자리에 모았다.

8.1 업데이트 '복수의 파도' 총정리 (각 항목을 선택 하면 해당 정보로 이동)
전쟁 대장정 퀘스트 - 다자알로 전투로 향하는 스토리
유산 방어구 - 블러드엘프, 드워프 시나리오 퀘스트 추가
티탄 잔재 - 원하는 아제라이트 방어구를 구입할 수 있는 재화
평판 시스템 - 계정 공유로 변경되는 평판, 애완동물 등을 획득할 수 있는 보급품
군도 탐험 - 신규 군도, 아제라이트 추출기 추가 등 시스템 변화
진영 습격 - 군단의 침공과 비슷한 레벨업 콘텐츠
레벨업 경험치 감소 - 최대 40%까지 감소되는 필요 경험치
격전지 '격전의 어둠해안' - 400+ 아이템을 드랍하는 야외 우두머리 이부스
애완동물 전투 던전: 놈리건 - 온전한 장치로 신규 애완동물을 구매한다
전문기술 - 기계공학, 보석세공 등 핏빛세포 이용 최대 385레벨 장비 제작
기타 변경 사항 - 직업 변경점과 글로벌 쿨타임 삭제가 확정된 기술들

격전의 아제로스 시즌2는 1월 24일부터!
공격대 던전 '폭풍의 용광로', 동맹종족 잔달라 트롤, 쿨티란 일정은 미정



■ 전쟁 대장정 퀘스트 - 다자알로 전투로 향하는 스토리

8.1 업데이트 '복수의 파도'가 업데이트되면 그동안 울디르에서 멈춰있던 게임의 흐름이 진행된다. 더욱 심화된 진영 간의 대립 과정을 그린 전쟁 대장정, 신규 격전지에서 벌어지는 포세이큰 그리고 티란데와 밤의 전사들의 이야기, 스톰윈드에서 탈출한 사울팽의 행보 등 다양한 이야기들이 8.1에서 차근차근 선보여질 예정이다.




■ 유산 방어구 - 블러드엘프, 드워프 시나리오 퀘스트 추가

동맹 종족들 외에도 기존에 이미 존재하고 있던 종족들을 위한 유산 방어구들도 추가된다. 그 첫 시작으로는 얼라이언스의 '드워프'와 호드의 '블러드엘프'에 유산 방어구가 추가되며 8.1 업데이트가 되면 바로 만나볼 수 있다.

각 종족의 유산방어구를 획득하기 위한 조건은 먼저 해당 종족(드워프 or 블러드엘프)인 캐릭터가 최고 레벨이며, 진영(아이언포지, 실버문)에 대한 평판이 확고한 동맹이어야만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




■ 티탄 잔재 - 원하는 아제라이트 방어구를 구입할 수 있는 재화

아제라이트 방어구의 주간 보상이라는 불확실성에 지친 유저라면 이제 조금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8.1 업데이트에서는 원하는 아제라이트 방어구를 구매할 수 있게 해주는 '마력술사 바시린'이라는 NPC가 등장한다.

바시린으로부터 '티탄 잔재'라는 화폐를 이용해 방어구를 구매할 수 있는데, 이는 다른 아제라이트 방어구를 분쇄기 혹은 마력 추출을 이용해 획득할 수 있다. 추출하는 아제라이트 방어구 레벨이 높을수록 더 많은 티탄 잔재를 획득할 수 있다.

티탄 잔재는 8.1 업데이트 이후에 획득한 영웅급 아제라이트 방어구를 추출할 때와 주간 보상 상자에서만 획득할 수 있으므로 지금 당장 미리 모아둘 필요가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 평판 시스템 - 계정 공유로 변경되는 평판, 애완동물 등을 획득할 수 있는 보급품

확고한 동맹이 끝이 아니다! 추가 평판 획득 보상 '보급품'

이전 확장팩인 군단부터 계속해오던 플레이어라면 익숙할 만한 시스템인 '보급품'이 격전의 아제로스 신규 세력들에 추가된다. 보급품은 이전에 불멸의 동맹이라 칭하며 확고한 동맹 이후 전역 퀘스트 등을 통해 획득하는 평판을 1만 점 모으게 될 경우 해당 세력의 사절 NPC에게 추가 보상을 얻던 시스템이다.

8.1 업데이트에서는 격전의 아제로스 세력에 이러한 시스템이 추가되어 모든 세력에 확고한 동맹 이후 전역, 사절 퀘스트를 통해 얻는 평판에도 의미가 생겼다. PTR에서 확인된 정보로는 이전과 비슷하게 보급품에서 애완동물이나 장난감을 획득할 수 있지만, 탈것은 볼 수 없었다.

[평판] 보급품 보상 → 애완동물, 장난감 등이 나오는 '보급품' 추가! 8.1 업데이트 평판 시스템 변경점

▲ 요리 레시피 등 도 보급품을 통해 얻을 수 있다


계정 공유로 변경되는 평판 요구 조건들

기존에는 캐릭터마다 따로 적용되던 평판과 관련된 요구 조건들이 이제 계정 공유로 변경된다. 대표적으로 아제로스의 심장같은 경우 '아제로스의 용사들' 평판이 약간 우호적, 우호적, 매우 우호적이 될 때마다 아이템 레벨업을 할 수 있다. 평판 시스템이 변경됨에 따라 특정 캐릭터 하나가 매우 우호적 이상이라면 이제 더는 서브 캐릭터로 평판 작업을 하지 않아도 아이템 레벨업을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 외에도 업적에 필요한 확고한 동맹의 개수나 확고한 동맹이어야지만 형상변환을 할 수 있는 평판 휘장의 경우도 계정 공유 형태로 된다. 단, 계정 전체의 평판 수치 자체가 공유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여러 캐릭터로 같은 세력에 대한 평판 작업을 하는 건 불가능하다.

[평판] 계정 공유 정보 → 평판 요구 조건들이 계정 공유로 변경된 모습

▲ 세세한 평판 수치는 계정 공유가 적용되지 않는다



■ 군도 탐험 - 신규 군도, 아제라이트 추출기 추가 등 시스템 변화

기본 시스템의 변화

군도와 관련된 기본적인 시스템들의 편의성이 일부 개선되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어디서든 지도에서 간편하게 주간 아제라이트 수집량이 얼마나 남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더는 수집량을 확인하기 위해 탐험 지도까지 찾아가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보상도 기존 아제라이트 유물력만 주던 것에서 '수수께끼의 보물 지도'라는 새로운 보상도 도입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아마 가장 많은 이들이 환호할만한 점이라면 4만의 주간 수집량이 10% 줄어 이제 총 3만6천의 아제라이트만 수집하면 완료되는 것으로 변경됐다.


▲ 주간 수집도 이제 영웅 난이도 4번만 진행하면 완료!


신규 군도 - 안식의 숲, 조룬달

격전의 아제로스에 추가된 신규 콘텐츠 군도 탐험은 총 7종류의 군도가 있었다. 8.1 업데이트에서는 추가로 '조룬달'과 '안식의 숲'이 추가될 예정이다.


▲ 신규 군도 안식의 숲과 조룬달


아제라이트 파열, 아제라이트 추출기 등 신규 이벤트

단순 군도 종류의 추가뿐 아니라 새롭게 '아제라이트 파열', '아제라이트 추출기' 이벤트를 군도에서 경험할 수 있게 된다. 아제라이트 파열을 발견하고 채취 장비를 가동하면 아제라이트 테마의 희귀한 적들을 상대하게 된다.

아제라이트 추출기를 가동시키면 지속적으로 가동시킨 팀에 아제라이트를 공급한다. 이를 막기 위해선 상대 팀이 파괴해야하는데, 두 이벤트 모두 가동 즉시 상대 팀에게 알림이 가기 때문에 찾아오는 상대 팀에게도 대응할 준비를 해야 한다.

[군도 탐험] 새 이벤트 정보 → 8.1 군도 탐험의 변화 - 아제라이트 '추출기, 파열'로 더 빠르게 끝낸다

▲ 군도에서 새롭게 볼 수 있는 아제라이트 추출기


'뱃사람의 금화' 전용 아이템 상인

군도 탐험은 빠른 탐험 완료를 위해 '뱃사람의 금화'라는 화폐를 이용해 주마다 다른 보조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외 다른 이용처가 없어 군도 탐험을 꾸준히 해왔던 유저라면 금화가 꽤 많이 쌓여있을 것이다. 그런 이들을 위해 뱃사람의 금화로 아이템을 판매하는 상인이 새로 등장한다. 형상변환용 모자부터 애완동물, 수중 탈것 등을 판매하니 군도 탐험을 해야 할 이유가 하나 더 추가됐다.

[군도 탐험] 화폐 상인 정보 → 뱃사람의 금화와 격전지 신규 화폐로 탈것까지? 8.1 군도 및 격전지 상인 추가

▲ 뱃사람의 금화로 살 수 있는 해적모의 모습



■ 진영 습격 - 군단의 침공과 비슷한 레벨업 콘텐츠

습격은 잔달라 섬과 쿨 티라스로 양분된 두 진영이 서로 공격을 감행하는 콘셉트의 신규 콘텐츠다. 습격은 일정 기간마다 돌아가면서 특정 지역에 발생하면서 습격 전용 전역 퀘스트가 추가로 등장하는데, 이전 확장팩인 군단에서의 침공과 매우 유사한 형태다. 다른 점이라면 습격은 기존 전역 퀘스트들이 그대로 존재하며 습격 전용 퀘스트가 따로 추가된다는 것이다.

습격은 현 최고 레벨인 120레벨 이전에도 수행할 수 있는 전역 퀘스트로 추가 경험치를 주기 때문에 서브 캐릭터를 키울 때 매우 유용한 콘텐츠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진영 습격] 상세 정보 → 본격 진영 간 대립의 시작을 알리는 8.1 신규 콘텐츠 '습격' 살펴보기

▲ 진영 간의 대립 구도를 더 잘 보여줄 콘텐츠 습격



■ 레벨업 경험치 감소 - 최대 40%까지 감소되는 필요 경험치

8.1 업데이트에서는 캐릭터 육성에 필요한 경험치가 적게는 약 2.5%부터 최대 40%까지 감소한다. 최고 레벨이 120이 된 만큼 레벨업에 많은 시간이 필요해졌고, 유산 방어구를 추가함에 따라 이를 수집하기 위해 서브 캐릭터를 육성하는 사람이 늘어날 것을 고려한 패치로 보인다.

경험치 필요량 감소뿐 아니라 격전지 화폐로 구매할 수 있게 된 새로운 계정 귀속 장비와 함께 추가된 '열 개 대륙의 비약' 등을 이용하면 서브 캐릭터 육성이 한층 수월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전역 퀘스트 보상 등을 추가로 지급해주는 '전쟁모드'도 약간 변화된다. 약세 진영에 대한 보정 시스템이 도입되어 상대적으로 전쟁모드를 킨 플레이어가 적은 진영에는 전쟁모드 보너스가 기존 10%에서 최대 30%로 증가하게 된다. 약세 진영의 원활한 던전 공략을 돕기위한 아이템 보상 퀘스트도 추가된다.

[경험치 감소] 상세 정보 → 유산 방어구를 위한 '보조 캐릭터 육성' 빨라진다, PTR 레벨업 경험치 대폭 감소
[신규 계정 귀속 장비] 상세 정보 → 계정 귀속 아이템, 탈것 등 군도, 격전지 화폐 보상 추가
[전쟁모드] 보상 정보 → 전쟁모드 약세진영 보상 증가

▲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가 확 줄어든 모습을 볼 수 있다

▲ 서브 캐릭터를 키울 때 비행 지점에 직접 가지 않아도 되는 정찰 지도도 추가된다



■ 격전지 '격전의 어둠해안' - 400+ 아이템을 드랍하는 야외 우두머리 이부스

아라시 고원에 이어 새로운 격전지 '격전의 어둠해안'이 8.1 업데이트에 추가된다. 가시의 전쟁 이후 어둠해안에서는 포세이큰과 나이트엘프와의 대립 구도가 형성된다. 격전지를 차지하게 되면 아라시 고원의 전차처럼 '이부스'를 야외 우두머리로 만나볼 수 있다.

격전지 시나리오를 완료하거나 점령 후 전역 퀘스트를 수행하면 7군단/명예결속단 무공훈장이라는 화폐도 수집할 수 있다. 격전지 상인에게는 무공훈장을 이용해 신규 계정 귀속 장비나 애완동물, 장난감 등을 구매할 수 있다.




■ 애완동물 전투 던전: 놈리건 - 온전한 장치로 신규 애완동물을 구매한다

애완동물 전투 일명 '와켓몬' 마스터들을 위한 애완동물 전투 던전이 8.1업데이트에 새로 추가된다. 해당 애완동물 전투 던전의 배경은 한때 노움들의 수도였던 '놈리건'으로 동부왕국의 던 모로에 있으며, 드워프의 수도인 아이언포지와 매우 가깝다.

군단에서 와켓몬 플레이어들을 위해 나온 '애완동물 대전 도전' 시리즈와 같은 콘텐츠로 여러 단계를 거쳐 최종 단계의 '빻빻봇 마크 6001'을 쓰러뜨리면 완료할 수 있다. 주간 보상으로 '온전한 장치'라는 화폐를 획득할 수 있고 이를 이용해 애완동물을 구매할 수 있는 와켓몬을 좋아한다면 도전해볼 만한 콘텐츠이다.

[애완동물 전투 던전] 체험기 → 8.1 신규 애완동물 도전 콘텐츠! 놈리건 애완동물 전투 던전 미리보기

▲ 애완동물 전투 던전: 놈리건의 최종 보스 빻빻봇



■ 전문기술 - 기계공학, 보석세공 등 핏빛세포 이용 최대 385레벨 장비 제작

울디르에서 각 우두머리를 처치할 때마다 획득할 수 있는 공격대 던전 재료 '핏빛세포'는 일부 전문기술을 제외하면 가방만 차지하는 애물단지 재료였다. 늦은 감이 있지만 그래도 8.1 업데이트에선 전문기술에 이를 활용할 방법을 추가했고, 한동안 아이템 레벨이 오르지 않기 때문에 꽤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 기타 변경 사항 - 직업 변경점과 글로벌 쿨타임 삭제가 확정된 기술들

대규모 업데이트인만큼 직업 밸런스 부분에서도 다양한 변화가 일어난다. 비주류로 인식되던 직업들을 상향시켜주기 위한 여러가지 시도가 이루어졌고 강세를 보이던 직업은 하향되기도 했다.

블리즈컨에서 예고된 것처럼 유틸 기술의 글로벌 쿨타임 삭제도 확정됐다. 악마사냥꾼의 복수의 퇴각, 드루이드의 야생의 돌진 같은 이동 기술이나 전사의 고통감내 등의 생존 기술의 사용에 대한 글로벌 쿨타임이 삭제되어 기술 사용이 좀 더 유연하게 이루어질 전망이다. 보다 자세한 변경점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술 변경점] 전직업 정보 → 내 직업은 어떻게 달라질까? 8.1 직업/전문화 변경점 한눈에 살펴보기
[기술 변경점] 글쿨 삭제 정보 → 고통감내, 돌진 등 일부 이동/생존 기술 '글로벌 쿨타임 삭제' 확정

▲ 주문 시전 모션 등도 변화가 이루어진다



■ 격전의 아제로스 시즌2는 1월 24일부터!

신규 공격대 던전 '다자알로 전투' 오픈

그훈과의 전투를 다뤘던 울디르에 이어 진영 간의 전투를 배경으로 한 상위 공격대 던전 '다자알로 전투'가 열린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일정이 공개되었으며, 공격대 던전 오픈과 함께 격전의 아제로스 시즌2가 진행된다.



격전의 아제로스 시즌2 시작

다자알로 전투라는 새로운 공격대 던전이 열리면서 아이템 레벨이 증가함에 따라 PvE와 PvP도 새로운 시즌을 맞이하게 된다. PvE는 울디르 시즌이 끝남에 따라 시즌 어픽스였던 '감염'이 사라지고 새롭게 '수확'이라는 어픽스가 추가된다.

그훈과 관련 있던 감염처럼 수확은 죽음의 로아인 '브원삼디'와 연관된 옵션이다. 일반 몬스터를 20%만큼 처치 할 때마다 처치한 모든 몬스터들이 다양한 종류의 영혼으로 되살아나 공격해온다.

그 외 격전지 '격전의 어둠해안'을 포함한 다양한 형상의 PvP 아이템도 추가되는 격아 시즌2는 1월 24일부터 만나볼 수 있다.



드랍 장비 아이템 레벨 증가

상위 공격대 던전이 오픈되면서 아이템 레벨이 신화 기준으로 415+까지 오르게 된다. 기존 5인 던전도 이에 따라 드랍되는 아이템 레벨이 증가하게 된다. 일반 난이도는 보상 아이템 레벨이 340+으로, 신화 난이도는 아이템 레벨이 370+으로 증가한 모습을 볼 수 있다. 5인 던전뿐 아니라 격전지나 퀘스트, PvP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모든 장비의 레벨도 증가하게 된다.



아제라이트 특성 고리 추가

아제라이트 방어구는 가장 가운데 공용 특성을 제외하면 방어구마다 최대 3개의 특성을 선택할 수 있었다. 8.1 업데이트에서는 제일 외곽에 고리가 하나 더 추가되어 방어구 특성을 하나 더 선택할 수 있게 된다. 상위 공격대가 오픈되면서 PvE와 PvP의 새로운 시즌이 시작될 때 특성 선택 고리가 하나 더 추가된 아제라이트 방어구를 만나볼 수 있다.

[아제라이트 능력] 총정리 → 격전의 아제로스 시즌2 신규/변경/삭제 아제라이트 능력 정리

▲ 하나 더 선택할 수 있게 되는 아제라이트 특성



■ 공격대 던전 '폭풍의 용광로', 동맹종족 잔달라 트롤, 쿨티란 일정은 미정

신규 동맹종족 - 잔달라 트롤과 쿨 티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현 메인 디렉터 이언 헤지코스타스는 지난 9월경 잔달라 트롤과 쿨 티란의 해금 조건은 다자알로 전투 이후에 해금될 것이라고 언급한 적이 있다. 동맹 종족을 해금하기 위해선 공격대 던전을 공략해야 하는 것으로 보이며 한국 시각으로 1월 24일(목)에 전쟁 대장정 4장과 함께 공격대 던전이 열리게 된다.

다만 해금에 관해서는 추가로 어떤 조건이 생길지도 알 수 없고, 아직 동맹 종족에 관한 공식적인 일정은 따로 언급된 바가 없었다.



공격대 던전 '폭풍의 용광로'

폭풍의 용광로는 우두머리가 2명인 소규모 공격대 던전으로 아즈샤라 여왕의 수하들인 '잠들지 못하는 비밀결사단'과 '공허의 전령 우우나트'가 우두머리로 등장한다. 우두머리들의 생김새나 능력 등은 PTR 서버를 통해 텍스트로 공개됐지만, 드랍되는 아이템 정보 같은 경우 아직 미공개된 상태.

지난 2018 블리즈컨에서도 다자알로 전투 이후 출시된다고 밝힌 바 있지만, 자세한 업데이트 예정일은 알려지지 않았다.


※ 자료 및 이미지 출처 - wowhead, mmochamp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