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임 시작할 때 리세마라 꼭 필요한가요?"라는 질문은 어느 모바일 게임에서나 볼 수 있는 단골 질문 중 하나다. 리세마라란, 튜토리얼까지 마친 후 주어지는 소환권으로 필요한 서령이 나올 때까지 반복하는 작업을 말한다.

결론부터 말하면 방주지령은 리세마라가 반드시 필요한 게임이 아니다. 실제 주변 지인이나 길드원 중에서도 귀찮은 리세마라 작업을 하지 않고 게임을 시작한 유저가 더 많다.

방주지령이 리세마라가 필요하지 않는 이유는 N~SR등급 중에서도 UR등급에 떨어지지 않을 정도의 능력을 자랑하는 서령이 많고 어떠한 서령이든 파티 조합에 따라 효율성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또한, 이벤트 기간에만 얻을 수 있는 서령이 존재해도 나머지 서령들은 소환 외에도 스테이지에서 드랍되거나 레어 상점에서 일정 기간마다 판매하여 고정적으로 얻을 수 있다는 점도 이유가 될 수 있다.

다만, 첫 소환에서 필요한 서령을 보유한다면 게임을 즐길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라 신규 유저 소환권 지급 혜택이 마련되어 리세마라가 쉬워지는 만큼 다소 귀찮더라도 게임을 편하게 즐기고 싶은 유저들도 슬슬 보이고 있다.

리세마라를 시작하기 전에 방주지령에서는 서령마다 스테이지 반복, 보스전 딜러, 탱커, 서포터 등의 특화된 분야가 있으며, 이에 따라 각자 다른 역할을 맡고 있다는 점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도발 탱커나 보스 전용 딜러는 환령전당이나 이벤트 보스전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만, 다수의 적을 상대하는 능력은 떨어지기 때문에 스테이지를 반복하여 진행할 땐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다.

리세마라로 챙기면 좋은 통상 소환 서령을 제시하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꼭 리세마라를 통해 해당 서령들을 꼭 챙기지 않아도 게임할 때 아무 지장이 없으므로 첫 소환에서 적당한 UR등급이 나왔다면 게임을 바로 즐기는 것을 추천한다.

※ 한정 소환 서령의 경우 이벤트 기간에만 얻을 수 있으므로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 게임을 시작할 때 한정 소환 서령이 있다면 Pick UP 소환으로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리세마라 추천 서령



# 스테이지 반복 수행: 헬라, 해모수

방주지령에서는 대부분 스테이지 반복 수행으로 서령을 육성하거나 특정 서령 및 재료를 획득한다. 그만큼 스테이지 반복 작업은 자신의 계정의 기반이 되는 작업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이에 특화된 서령을 보유하면 초반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통상 소환으로 스테이지 반복 수행에 특화된 UR등급 서령은 '헬라'와 '해모수'다. 두 서령은 암속성, 광속성이라 상성 관계에서 다소 자유로운 편이며, 광역 공격을 보유하여 적을 한꺼번에 제압하는 능력을 지녔다.

다만, 헬라는 수속성 공격 스킬인 '부식독'으로 암속성 공격 면역 서령인 '서큐버스'를 제거할 수 있지만, 해모수의 경우 다른 속성의 공격 스킬을 보유하지 않았기 때문에 광속성 공격 면역 서령인 '페어리'가 배치된 스테이지는 솔로 플레이로 공략할 수 없다는 차이가 있다.


* 자주 사용되는 파티 조합

- 암속성 파티: 헬라, 모리안, 츠쿠요미(한정 소환, 이벤트 한정)
- 광속성 파티: 해모수, 아마테라스(이벤트 한정), 라(한정 소환)




# 도발 탱커: 포세이돈, 모리안

보스전에서 도발 탱커는 아군의 서령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큰 임무를 맡고 있다. 통상 소환에서 얻을 수 있는 도발 탱커로는 수속성 '포세이돈'과 암속성 '모리안'이 존재한다.

포세이돈과 모리안은 한국판에서 수속성 랭크 UP 파티와 암속성 파티에서 자주 사용될 정도로 좋은 효율을 보여주지만, 도발 탱커 특성상 어느 파티에서든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단일 속성의 파티가 아니라도 기용하는 유저들이 많이 보인다.

속성이 다르다는 점 외에 두 서령의 차이를 살펴보면 포세이돈의 경우 적의 공격을 맞으면 자신의 랭크가 상승하면서 강화되는 반면에, 모리안은 자신을 공격한 서령의 랭크를 감소시키는 서령이므로 해당 콘셉트를 파악하고 다른 서령을 조합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 자주 사용되는 파티 조합

- 수속성 랭크 UP 파티: 스사노오, 포세이돈, 레비아탄(스테이지 드랍)
- 암속성 파티: 헬라, 모리안, 츠쿠요미




# 서포터: 여와

상대 공격의 피해량을 줄여주거나 무효시키고 아군의 HP를 회복하는 역할인 서포터도 도발 탱커 못지 않게 파티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그 중에서 UR등급인 여와는 특성부터 자신을 제외한 아군의 물공, 마공, 물방, 마방, 속도를 10%씩 증가시키는 만큼 서포터 역할에 특화된 서령이다.

구성 스킬도 '기도'와 '생명의 샘물'로 아군의 HP를 회복할 수 있고 결계 방패로 적의 광역 공격 피해를 막아줄 수 있어 난이도가 높은 콘텐츠를 공략할 때 파티의 안정성을 더해준다.


* 자주 사용되는 파티 조합

- 모든 파티 서포터 역할 수행 가능
- 토속성 파티: 여와, 응룡, 아레스




# 딜러: 아레스, 스사노오

모든 공략은 결국 적을 처치해야 성공한다는 목표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딜러는 공략의 시작과 끝을 담당하는 포지션이라 볼 수 있는데, 통상 소환 서령 중에서 아레스와 스사노오는 딜러 중에서도 화력이나 시너지에서 상급 능력을 보여준다.

아레스는 '악마의 계약'을 사용하여 물공 랭크를 최대로 올려 초반부터 강한 공격을 펼치는 서령이다. 자신의 HP가 낮아질수록 공격의 위력이 더 강해져서 다른 악마의 계약 딜러보다 더 강력한 모습을 자랑하지만, 방어력이 낮아서 도발 탱커나 서포터의 지원이 있어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스사노오의 경우 한국판을 넘어 중국판에서도 인기가 많은 수속성 랭크 UP 파티의 핵심 딜러이자 파티 랭크 UP 역할로 여전히 자리를 지키고 있는 만큼 좋은 활약을 보여준다.

이때 스사노오의 대체 서령으로 '고주몽'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지만, 파티 구성원의 빠른 랭크 UP이 필요한 수속성 랭크 UP 파티에서 파티 전체 랭크를 상승시키는 능력이 부족하여 스사노오에 비해 조금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자주 사용되는 파티 조합

- 토속성 파티 ①: 여와, 응룡(7-4 스테이지 드랍), 아레스
- 토속성 파티 ②: 처녀자리(출석 이벤트), 응룡, 아레스
- 보스 전용 황사 파티: 베히모스(스테이지 드랍), 치우(튜토리얼 선택), 아레스
- 수속성 랭크 UP 파티: 스사노오, 포세이돈, 레비아탄(소환, 스테이지 드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