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노트를 통해 사전 공개되었던 스킬 리벨런스와 던전 등 콘텐츠 조정을 포함한 업데이트가 2월 마지막 정기 점검을 통해 적용되었다.

먼저 주목할만한 콘텐츠 변경 사항들부터 살펴보면 던전 및 보상에 대한 개편이 이뤄졌다. 이번 업데이트 후 베르노의 실험실을 포함한 총 15개의 던전 운영이 중단되고, 일부는 추후 리뉴얼을 통해 재오픈할 예정이다.

기존 던전 중에는 벨리카 지하 관문의 입장 인원이 5인으로 조정되었으며, 파티 던전과 솔로 던전의 드랍 보상으로 지급되는 보석 단위가 루비로 통일된다. 길리안의 숲 역시 다이아몬드 대신 동일한 수준의 루비가 지급되고 하급/중급 균형의 무기/방어구 강화석과 초월 액세서리 승급 재료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던전 보상으로 더 이상 수호자 장비 재료가 드랍되지 않는 대신 엑소도르 정찰대 장비 강화 재료를 획득할 수 있으며 던전 내부에서 매우 희귀한 확률로 100% 강화 주문서(무기/방어구), 전설 유물/성물 V단계, 연마 퍼펙트 서적, IV단계 각인서 세트 상자 획득이 가능하다.


▣ 던전 위상 및 보상 관련 세부 내용



◇ 최하급~중급 던전 주간 입장 횟수: 40회 (VIP 및 월간패스 80회)
◇ 상급~최최상급 던전 주간 입장 횟수: 5회 (VIP 및 월간패스 10회)
◇ 최하급~최최상급 던전에서 매우 희귀한 확률로 대박 보상이 드랍됩니다.
◇ 대박 보상으론 아래와 같은 아이템들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 100% 강화 주문서(무기/방어구)
- 전설 유물/성물 V단계
- 연마 퍼펙트 서적
- IV단계 각인서 세트 상자

◇ 던전 위상이 변경됨에 따라 던전 난이도도 함께 조정되며, 발키온 지령서 수주 장비레벨 조건이 변경됩니다.
- 최하급: 444, 하급: 446, 중급: 453, 상급: 456, 최상급: 461, 최최상급: 480

◇ 발키온 연합 지령서의 기본보상 및 추가 보상이 변경됩니다.
- 솔로 지령서의 추가 보상은 제거됩니다.



수호자 장비를 대체할 신규 장비 '엑소도르 정찰대의 장비'는 15강까지 강화할 수 있고, 최대 강화 상태에서는 전설 장비 6강 수준의 위력을 가진다.

12강부터는 분해를 통해 다크샤드 강화석을 단계에 따라 차등 지급하며 신규 강화 재료로 무기와 방어구 각각 '하급/중급/상급 균형의 강화석'이 추가. 수호자부터 울부짖는 분노까지의 기존 장비들은 변화의 증거 1개를 재료로 사용하면, 비장한 맹세까지 100% 강화 및 승급에 성공한다. 참고로 비장한 맹세의 장비는 1회 해방 가능으로 변경된다.

울부짖는 분노 미만 등급의 모든 악세서리와 빛나는 여신의 브로치, 고룡의 브로치 역시 변화의 증거를 재료로 울부짖는 분노 등급까지 승급할 수 있는데, 장비 숙련도가 삭제되면서 숙련도로 제공되는 추가 확률이 보정치 Max만큼 기본 확률에 추가되는 등 허들 또한 낮아졌다.




다음으로 윌슨 박사의 보물 지도는 RK-9 격납고, 혁명단 은거지, 공허한 안타로스의 심연, 왜곡된 리안의 지하 전당, 찬란한 파르퀴나의 둥지, 베르아크 성채 비밀 지역, 바하르의 신전, 켈사이크 은폐지, 광기의 투기장 총 9개 던전에서 랜덤하게 1종의 완제 지도로 드랍되지만, 3시간 동안 유지되는 기잔제로 변경. 지도 조각 왼반쪽과 오른반쪽 아이템은 사용 및 합성이 불가능하게 바뀐다.

필드 관련 변경점으로는 모든 몬스터의 드랍 보상으로 지급되는 보석 단위가 루비로 통일되며, 여명의 정원 발키온 연합 지령서에서 시누스 도둑의 열쇠 및 하급~상급 여명의 강화 재료 상자 보상, 변화의 증거가 제거되었다.

여기에 필드 네임드 몬스터와 엑소도르 필드 내부섬 일반/중형 몬스터의 드랍 보상이 변경되는데, 특히 필드에 집중 되어 있던 다크샤드 강화석은 던전에서 구하는 게 메인으로 바뀌면서 필드에서의 드랍율이 하향되었다. 즉, 던전 플레이를 통해 해당 재료와 엑소도르 장비를 수급하여 강화하는 것이 효율적이며 외곽섬 일부 사냥 효율이 낮은 지역에 대한 몬스터 배치 변경도 이뤄졌다.


▣ 필드 변경 사항들

◇ 모든 몬스터의 드랍 보상으로 지급되는 보석 단위가 루비로 통일됩니다.

◇ 아르보레아 필드

- 사냥터에서 수호자 장비 재료가 더 이상 드랍되지 않습니다.
- 여명의 정원 발키온 연합 지령서에서 시누스 도둑의 열쇠 및 하급~상급 여명의 강화 재료 상자 보상, 변화의 증거가 제거됩니다.
- 필드 네임드 몬스터가 변경됩니다.
ㄴ 대상 몬스터: 사샤라크/퀘스겔렌/폭풍의 카나쉬/라키누아/스내글투스/카자스탄
ㄴ HP가 장비 위상에 맞춰서 소폭 증가합니다.
ㄴ 1채널에서만 스폰되도록 변경됩니다.
ㄴ 서버 시작 후, 스폰 딜레이가 추가됩니다.
ㄴ 아티팩트 원석 및 다이아몬드 드랍이 제거됩니다.
ㄴ 드랍 보상에 녹슨 맹세의 장비 교환권 및 희귀 유물이 추가됩니다.


◇ 엑소도르 필드

- 내부섬 일반 및 중형 몬스터의 드랍 보상이 변경됩니다.
ㄴ 다크샤드 강화석 드랍 확률이 하향 조정됩니다.
ㄴ 마력의 다크샤드 강화석, 다크샤드 강화석 상자가 드랍되지 않습니다.
ㄴ 예리한/단단한 다크샤드 응집 비법이 드랍됩니다.

◇ 외곽섬 몬스터의 드랍 보상이 변경됩니다.

- 네임드 몬스터 사냥 시, 예리한/단단한 다크샤드 응집 비법이 드랍되지 않습니다.
- 네임드 몬스터 사냥 시, 마력의 다크샤드 강화석이 확정 드랍됩니다.
- 일반 및 중형 몬스터 사냥 시, 봉인 해제문, 마력의 다크샤드 강화석, 다크샤드 강화석 상자가 드랍되지 않습니다.
- 일반 및 중형 몬스터 사냥 시, 예리한/단단한 다크샤드 응집 비법이 드랍됩니다.
- 어둠 계곡에 그림자 군체와 검은가시 거미가 더 이상 스폰되지 않으며, 흰비늘 늑대로 변경됩니다.

◇ 보석나비 귀환지에 보석 풍뎅이가 더 이상 스폰되지 않으며, 파르프 및 파르폰 몬스터의 크기가 축소됩니다.


전장의 경우 세계의 결정과 녹슨 맹세 아이템을 얻을 수 있도록 상시 콘텐츠 형태로 변경되었다.

승리의 증표 NPC의 아이템 가격과 교환 가능 개수를 실제 아이템 위상에 맞게 조정했고, 지속적인 전장 플레이로 승리의 증표 획득이 가능하게 반복 보상을 낮은 효율로 추가했다.

특히 전장을 플레이하지 않는 유저들도 승리의 증표를 골드로 하루 100개까지 구매할 수 있으며 포화의 전장/해안 점령지/지하의 격전장 발키온 연합 지령서 보상도 추가되었다.

이외에도 복귀 시 시스템적으로 지급되는 보상에 엑소도르 정찰대 장비 강화 재료가 대량 추가되었고, 다크샤드 무기와 방어구 강화석 총 지급량도 늘어났다.




이어서 많은 유저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클래스별 스킬 리밸런스 관련 주요 내용이다.

새로운 스탯인 물리 관통, 마법 관통, 물리 저항 무시, 마법 저항 무시가 추가되어 패시브나 스킬 효과를 통해 전투에 반영된다.

대표적으로 창기사는 물리 저항이 증가하면서 일부 스킬이 해당 스탯에 비례해 효율이 증가하며, 같은 탱커라도 공격 성향이 강한 권술사는 물리 증폭과 반사 피해량 부분이 강화되었다.

힐러 직업군인 사제와 정령사는 모두 마법 저항 능력을 부여 받으면서 버프나 피해 흡수 등의 효과가 동반해 상승하고, 무사와 검투사 궁수 등은 물리 증폭과 치명타 등 직접적인 화력에 영향을 주는 능력치를 받게 된다.

그외 월광무사는 유일하게 물리 증폭의 50%만큼 마법 증폭이 증가하는 신규 패시브를 받게 되면서 좀 더 하이브리드 다운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제법 많은 내용의 업데이트가 이뤄진 이번 패치의 세부적인 내용은 패치노트 전문(스킬 리밸런스, 콘텐츠)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