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땅 던전 공략 시리즈는 신화 난이도를 기준으로 작성되었고, 와린이 분들이 추후 쐐기돌 등산까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중요하지 않은 부분은 생략되었으며, 중요한 요소는 최대한 짧게 서술하였다. 몬스터의 기술 설명 끝에 (O) 표기는 차단이 가능하나 (X) 표기는 차단이 안 되니 상태 이상 기술로 끊어야 한다. 보통 대형 몬스터는 상태이상 기술의 면역이다.


신록을 머금은 숲 티르너 사이드는 고대의 비밀이 숨겨져 있다는 전승이 전해져 내려오는 성역으로, 페이들의 부단한 보호를 받곤 했다. 전설에 따르면 신중하지 못한 나그네는 길을 잃고 무한한 안개로 가려진 길을 영원히 헤메는 신세가 된다고 한다. 그러나 가뭄으로 몽환숲이 영락하면서 적들이 숲의 강력한 마법을 호시탐탐 노리는 지경에 이르고 말았다. 하물며 영역에서 살아가는 주민들조차 굶주림과 절박함을 이겨내지 못하고 겨울 여왕이 소중히 아끼는 것들을 흡수하려고 들고 있다.


# 1. 티르너 사이드의 안개 - 던전 기본 정보


* 던전 이름 : 티르너 사이드의 안개 (Mists of Tirna Scithe)
* 던전 지역 : 몽환숲
* 요구 레벨 : 일반 55, 영웅 60, 신화 60
* 등장 보스 : ①잉그라 말로크 ②미스트콜러 ③트레도바
* 성약의 단 : 나이트 페이 보너스
* 쐐기 타임 : 30분



# 2. 나이트 페이 보너스 & 유용한 오브젝트

던전 시작 지점에서 왼쪽을 보면 뿌리가 자라나 길을 막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잇다. 나이트 페이 성약의 단에 가입한 캐릭터가 이를 클릭하면 뿌리가 사라지며 1무리의 일반 몬스터를 패스할 수 있는 지름길이 열린다.

첫 번째 우두머리 '잉그라 말로크'에게 가는 길목에 왼쪽에 뿌리가 길을 막고 있는 지형이 하나 더 있다. 이곳을 열고 버섯을 클릭하면 10분간 지속되는 버프를 얻을 수 있다. [향긋한 능력버섯]은 10분 동안 1차 스탯을 +10% 증가시켜주고 [맛좋은 체력버섯]은 10분 동안 체력을 +10% 증가시켜준다.

첫 번째 우두머리와 두 번째 우두머리 뒤쪽에 [고갈된 령 씨앗]이 있다. 나이트 페이 성약의 단에 가입한 캐릭터가 령 씨앗을 클릭하면 체크 포인트와 같은 기능을 하여 사망 시 해당 지점에서 부활한다.

① 지름길 이용 가능

② 버프 획득 가능
[향긋한 능력버섯] : 10분 동안 1차 스탯 +10%
[맛좋은 체력버섯] : 10분 동안 체력 +10%

③ 부활 지점 활성화 가능
[고갈된 령 씨앗] : 파티원 사망 시 해당 지점에서 부활

▲ 나이트 페이 성약의 단에 가입한 캐릭터가 클릭하면 지름길로 갈 수 있다

▲ 10분짜리 버프를 얻을 수 있는 버섯 지역



# 3. 일반 구간 1 - 지름길을 이용하면 쫄 1무리 이상 패스 가능

입구 왼쪽에 보이는 뿌리를 나이트 페이 성약의 단에 가입한 캐릭터가 클릭하면 최소 1개 무리의 일반 몬스터를 패스할 수 있는 지름길로 갈 수 있다. 차단할 수 없는 위협적인 기술이 많지 않으므로 상태 이상 기술을 연계하는 것이 좋다.

[드러스트 가지파괴자]는 생명력이 50% 이하로 떨어지면 [격노의 난타]를 시전해 바닥을 내리쳐 광역 피해를 입힌다. 2마리 마리 이상의 드러스트 가지파괴자를 상대할 때는 가급적이면 징표를 찍어 하나를 먼저 처치한 다음 나머지를 처리하는 편이 파티 전체의 생존에 도움이 된다.

① 티르넨 주민 (192,240) : 생명력 20% 이하일 시 우호적 대상으로 바뀜
[혼란의 꽃가루] : 부채꼴 범위 내 아군에게 자연 피해 및 4초 동안 방향 감각 상실 (마법 해제)
[과성장] : 대상에게 5초 동안 자연 피해. 이후 6초 또는 가지가 파괴될 때까지 기절 (X)


② 드러스트 가지파괴자 (144,180)
[격노의 난타] : 생명력 50% 도달 시 광역 피해 (X)
[가시나무 파열] : 아군 발밑에 자연 피해 및 이동 속도 60% 감소 바닥 (X)


③ 드러스트 수확자 (72,090)
[정수 수확] : 모든 아군에게 암흑 피해 및 입힌 피해 100%만큼 생명력 회복 (O)

④ 드러스트 영혼절단자 (72,090)
[정수 분열] : 암흑 피해 입히고 8초 동안 받는 피해 20%만큼 증가. 중첩됨 (마법 해제)

▲ 드러스트 가지파괴자는 생명력이 50% 이하가 되면 광역 피해를 입힌다


# 4. 첫 번째 우두머리 - 잉그라 말로크 (961,200)

삶과 죽음의 순환에서 벗어나는 저주를 받은 드러스트가 몽환숲에서 이뤄지는 환생을 통해 운명을 비껴가게 할 방도를 찾고 있다. 이들이 꾀하던 정복은 티르너 사이드로 이어졌다. 그곳에서 잉그라 말로크와 그의 추종자들이 악랄한 마법을 사용하여 현지 주민들을 예속하려 한다.


[영혼의 족쇄] : 울파란을 조종해 생명력 20% 이하로 내려가지 전까지 아군 공격
[복종의 강요] : 울파란이 주기적으로 [숲의 눈물] 시전

[영혼의 화살] 아군에게 4,834 암흑 피해

(신화) [혐오스러운 형상] : 모든 아군 3초 공포

[어둠 포용] : 모든 아군에게 [죽음의 수의] 부여 및 잉그라 말로크가 받는 피해 80% 감소
[죽음의 수의] : 어둠 포용 지속 동안 1초마다 모든 아군에게 586 암흑 피해

[수풀사령관 울파란]
[혼란의 꽃가루] : 부채꼴 범위 아군에게 7,031 자연 피해 및 4초 방향 감각 상실
[숲의 눈물] : 3미터 내 아군에게 4,687 자연 피해 및 [령 웅덩이] 남기는 수액 방출
[령 웅덩이] : 웅덩이 위에서 1초마다 1,465 자연 피해
(신화) [약화된 결의] : 숲의 눈물 시전 시 투사체 수 1개 증가. 영혼의 족쇄에서 벗어나면 효과 사라짐


[수풀사령관 울파란] : 울파란의 생명령이 20% 이하로 떨어지면 아군을 도움
[수풀사령관의 분노] : 말로크 기절 및 12초간 받는 피해 200% 증가. 어둠 포용, 죽음의 수의 중첩 제거

[잉그라 말로크][수풀사령관 울파란]을 정신 지배하여 함께 전투에 참여한다. 울파란의 생명력이 20% 이하로 떨어지면 지배에서 풀려나 아군이 되어 전투를 돕는다. 이 때 [수풀사령관의 분노]를 시전하여 말로크를 12초 동안 기절시키고 받는 피해를 200% 증가시킨다. 각종 쿨타임 기술을 이때 몰아 말로크의 생명력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핵심이다.

말로크가 사용하는 [영혼의 화살]은 가급적 차단하고 울파란의 정면에서 벗어나 [혼란의 꽃가루]를 피해야 한다. 울파란은 [숲의 눈물]을 시전해 지속 피해를 입히는 바닥을 깔기 때문에 모든 파티원은 바닥을 잘 피해야 한다. 첫 번째 우두머리를 한 줄로 요약하면 울파란의 기술을 피하면서 생명력을 빠르게 줄여 말로크를 약화시킨 뒤 쿨타임 기술을 몰아 말로크를 처치하는 것이다.

▲ 울파란이 혼란의 꽃가루를 시전하면 정면 부채꼴 방향에서 벗어나야 한다

▲ 서 있으면 피해를 입히는 바닥을 생성하는 울파란의 숲의 눈물

▲ 울파란의 생명력이 20% 이하일 때 아군이 되어 말로크를 약화시키므로 쿨기를 몰아야 한다


# 5. 일반 구간 2 - 미로를 돌파해야 하는 구간

미로를 빠져나와야 하는 구간으로 3개의 방향 중 올바른 방향으로 들어가야 한다. 잘못된 곳으로 들어가면 모든 파티원이 미로 입구 지점으로 되돌아온다. 미로를 하나씩 돌파할 때마다 몬스터 무리가 기다리고 있다. 올바른 길을 7번 찾으면 미로에서 빠져나올 수 있다.

미로에 들어온 길 입구와 3개의 방향에 각각 나무 기둥이 하나씩 있다. 이 기둥 앞으로 이동하면 문양이 나타나는데 4개의 문양 중 나머지 3개와 공통점이 없는 하나를 찾으면 된다. 체크해야 할 기준은 모양, 테두리 유무, 채색 여부다.

모양은 꽃과 잎사귀 2개가 있고, 테두리 유무는 꽃이나 잎사귀 주위로 동그라미 테두리가 있는지 없는지 치크해야 한다. 채색 여부는 꽃과 잎사귀의 속이 색으로 채워져 있는지 아닌지 확인하면 된다. 이렇게 3가지 기준으로 4개의 문양을 확인해 나머지 3개와 공통점이 없는 하나를 찾아야 한다. 4개중 하나만 모양이 다르다던가, 하나만 테두리 유무가 다르다던가, 하나만 채색 여부가 다르다.

미로 구간에 등장하는 일반 몬스터의 기술 중 [안개장막 숲지기]가 시전하는 생명력 회복 기술은 [숲 육성][안개장막 구체자][덤불가시 막]은 차단하는 것이 좋다. [덤불가시 막]은 적에게 보호막을 생성하고 보호막이 사라지면 8초 동안 파티원을 뿌리로 속박시키기 때문에 차단하지 않으면 시간을 낭비하게 된다.

① 안개장막 숲지기 (76,095)
[숲 육성] : 생명력 회복 (O)

② 안개장막 구체자 (84,105)
[덤불가시 막] : 보호막 생성. 보호막 사라지면 8초 동안 주위 아군 속박 (O)

③ 안개장막 수호병 (92,115)
[질풍창] : 정면 부채꼴 방향에 물리 피해 (X)

④ 안개장막 쐐기나방 (64,080)
[령의 주입] : 대상에게 6초 동안 자연 피해 (마법 해제)

⑤ 안개장막 추적자 (71,600)
[안개장막 이빨] : 대상을 추적하여 피해 입히고 12초 동안 매 3초마다 출혈 피해 (X)

⑥ 안개지기 수호자 (88,110)
[날뛰는 광란] : 3초 동안 1초마다 다른 대상에게 물리 피해 및 뒤로 밀쳐냄 (X)

▲ 1개는 나머지 3개와 모양, 테두리 유무, 채색 여부가 다르다 - 이미지 출처 : 인벤 파프리카씨

▲ 구체자가 사용하는 덤불가시 막을 차단하지 않으면 8초간 속박에 걸린다


# 6. 두 번째 우두머리 - 미스트콜러 (560,700)

티르너 사이드에는 강한 힘과 재치를 두루 갖춘 수호자가 존재한다. 쾌활한 미스트콜러는 안개를 사용해 침략자를 혼돈에 빠뜨리고, 방향 감각을 상실하게 하곤 했다. 그러나 드러스트의 공격으로 미스트콜러는 적과 친구를 구분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그녀의 수수께끼와 놀이를 극복한 다음에나 무사히 티르너 사이드의 심장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알아맞히기] : 4개의 환영을 남김. 다른 문양 지닌 환영 파괴 시 종료
(신화) 미스트콜러가 전장에 남으며 종료까지 받는 피해 100% 감소

[환영 분신]
[응징의 폭발] : 모든 아군에게 395 자연 피해. 시전할 때마다 공격력 15% 증가
[어이쿠] : 잘못된 환영 분신이 파괴되면 모든 아군에게 11,717 자연 피해


[피구] : 일직선상의 모든 아군에게 11,717 자연 피해

[손바닥치기] : 대상 아군에게 23,453 자연 피해 및 5초 혼란. 대상 아군만 방해할 수 있음

[얼음땡] : [환영 여우]를 소환해 14초 동안 아군 추적. 닿으면 [얼음 폭발] 발동

[환영 여우]
[얼음땡 시선 집중] : 시선 고정할 대상 선택
[얼음 폭발] : 닿으면 폭발해 8미터 내 모든 아군에게 8,791 냉기 피해 및 8초 동안 기절

미스트콜러는 주기적으로 [알아맞히기]를 시전해 환영 4개를 소환하고 지속 피해를 입힌다. 환영 위에는 미로처럼 문양이 있어 4개의 문양 중 나머지 3개의 문양과 공통점이 없는 하나의 문양을 가진 환영을 처치하면 된다. 잘못된 문양의 분신을 처치하면 파티 전체가 광역 피해를 입는다.

또한, [얼음땡]을 시전해 환영 여우를 소환하는데 여우는 대상을 고정하고 돌진한다. 여우에 닿으면 폭발하여 피해를 입고 8초간 기절하므로 대상자는 여우를 피해 달아나고 나머지 인원은 여우를 빠르게 처치해야 한다.

[손바닥치기]는 대상자에게 피해를 입히고 5초 동안 혼란시키는 기술인데 대상자만 차단할 수 있다. 주로 탱커에게 시전하므로 탱커는 [손바닥치기]를 차단하여 불필요한 피해를 입고 혼란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분신 고르기 문제 ① - 정답은 12시 (하나만 잎사귀 모양)

▲ 분신 고르기 문제 ② - 정답은 1시 (하나만 테두리가 없음)

▲ 분신 고르기 문제 ③ - 정답은 12시 (하나만 테두리 있음)

▲ 화살표 방향으로 날아오는 투사체를 피해야 한다



# 7. 일반 구간 3 - 트레도바에게 가는 길

크게 위협적인 일반 몬스터가 없어 다소 쉽게 지나갈 수 있는 구간이다. 갈 수 있는 길이 2갈래로 나뉘어져 있는데 아무 방향으로 가더라도 몬스터 구성이나 난이도가 크게 차이나지 않는다.

[가시아귀 사슴뿔][저항 촉진] [재생촉진]을 사용해 마법 피해를 무효화하는 보호막을 생성하고 주위 몬스터 생명력을 회복시키므로 필수로 차단해야 하고 가장 먼저 처치해야 한다. [가시아귀 애벌레]는 사망 시 피해를 입히는 바닥을 깔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① 가시아귀 산성식도 (80,100)
[휘발성 산] : 무작위 아군 5미터 내에 8초 동안 2초마다 자연 피해 (X)

② 가시아귀 사슴뿔 (96,120)
[저항 촉진] : 마법 피해 보호막 생성 (O)
[재생 촉진] : 8초 동안 주위 몬스터 생명력 회복 (O)


③ 가시아귀 먹보 (80,100)
[산성 방울] : 산성 방울 발사해 적중 시 자연 피해 입히고 뒤로 밀쳐냄 (X)

④ 가시아귀 약탈자 (64,080)
[독침 맹공] : 아군에게 12초 동안 2초마다 자연 피해 입히고 이동속도 10%만큼 감소 (독 해제)

⑤ 가시아귀 애벌레 (16,020) : 사망 시 자연 피해 입히는 바닥 생성


# 8. 세 번째 우두머리 - 트레도바 (640,800)

게걸충은 절박하리만치 령을 찾아 헤메며 몽환숲의 변방을 갉아먹는다. 그러나 트레도바라 불리는 야수는 다른 무언가를 찾아냈다. 바로 티르너 사이드의 고치에 들어있던 지식의 로아, 라칼리였다. 로아의 힘과 지식을 맛본 지금, 트레도바는 생존 그 이상을 추구한다.


[흡수] : 모든 아군에게 14초 동안 2초마다 2,341 자연 피해. 지속 동안 무작위 위치에 공격
[포식의 방패] : 45,734 피해 흡수. 보호막 동안 흡수 방해할 수 없음
[령 축출] : 모든 아군에게 2,341 자연 피해
[령의 허물] : 무작위 위치 8미터 내 모든 아군에게 8,791 자연 피해


[배양 가속화] : [게걸충 애벌레] 4마리 소환
[부패의 웅덩이] : 애벌레 사망 시 웅덩이 남김. 위에서 1,.5초마다 2,929 자연 피해
[사냥감의 징표] : 무작위 아군에게 20초 동안 게걸충 애벌레가 시선 고정


[정신의 연결] : 아군 2명을 연결해 1초마다 1,463 암흑 피해. 받는 모든 피해를 사슬로 연결된 아군에게 입힘. 40미터 이상 떨어지면 무효화

[산성 배출] : 모든 아군 위치에 산성 방울을 뱉어 충격 지점 4미터 내 아군에게 9,377 자연 피해. 트레도바의 지능이 높을 수록 위치를 예측해 해당 지점에도 방울 발사
(신화) 투사체 충돌 시 부패의 웅덩이가 남음

(신화) [기생성 평정화] : 아군에게 기생충 뱉어 처치될 때까지 1초마다 2,929 자연 피해

(신화) [기생성 무력화] : 아군에게 기생충 뱉어 처치될 때까지 1초마다 2,929 자연 피해 및 기절

(신화) [신경 지배] : 아군에게 기생충 뱉어 정신 지배 및 최대 생명력 50% 보호막. 보호막 파괴 시 기생충 사망 및 정신 지배 해제

트레도바는 전투 중 [흡수]를 시전하여 자신의 앞에 있는 고치에서 지식을 흡수해 지능이 높아진다. [흡수] 중에는 보호막이 생성되고 피해를 입혀 보호막을 제거하면 차단할 수 있다. [흡수]를 거듭하면서 트레도바는 지능이 높아져 [산성 배출]이라는 기술을 강화한다.

[산성 배출]은 현재 파티원의 위치에 산성 방울을 뱉어 피해를 주고 바닥을 까는 기술이다. 이때 트레도바의 지능이 높아지면 위치를 예측해 산성 방울이 떨어진다고 표시되는 위치 외에 다른 곳에도 바닥이 깔린다. 따라서 바닥이 떨어진다고 표시된 위치에서 벗어났다고 하더라도 [산성 배출]을 맞을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배양 가속화]로 4마리의 애벌레가 소환되는데 [사냥감의 징표] 기술을 사용하여 무작위 아군에게 시선을 고정하고 공격해 온다. 징표 대상자는 애벌레로부터 도망치면서 트레도바 근처로 이동해 딜러가 쉽게 애벌레를 처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다.

▲ 트레도바는 지능이 높아져 캐릭터가 이동할 곳을 예상해 추가로 바닥을 깐다

▲ 대상을 주시하고 공격하는 게걸충 애벌레를 먼저 처리해야 한다

▲ 정신의 연결 대상이 되면 서로 40미터 이상 떨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