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가 대리 행위를 통해 나스리아 성채 얼라이언스 명예의 전당에 입성한 중국 길드 16개를 제명했다. 그간 의혹으로만 무성하던 중국 내 명예의 전당 대리 의혹에 대해 블리자드가 부정행위를 발견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리 길드에 밀려 명예의 전당에 입성하지 못했던 16개의 다른 길드가 추가로 이름을 올리게 됐다. 3월 3일 나스리아 성채 얼라이언스 명예의 전당이 마감될 당시와 현재 중국에서의 제명 이후 지역별 길드 수를 살펴보면 중국 40개 → 29개, 유럽 37개 → 40개, 아메리카&오세아니아 20개 → 28개, 대만 2개, 한국 1개로 유럽과 아메리카&오세아니아 지역에서의 길드 수가 늘어난 반면 중국 길드의 수가 다수 빠진 것이 확인된다.

중국 서버에서의 나스리아 성채 얼라이언스 명예의 전당 대리 의혹은 해외 커뮤니티를 통해 일부 비정상적인 WCL 로그 기록이 공유되면서 불거졌다. 논란이 계속되자 일부 로그가 비공개로 전환되면서 명확한 대리 행위의 증거를 찾는 것이 어려워졌고 계속 의혹으로 남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견이 많았다.

하지만 중국 서비스를 담당하는(NetEase)가 부정 의혹이 있는 대상자와 전화 인터뷰를 진행하여 명예의 전당 입성에 대한 소명을 요구했고, 명확하게 답변하지 못한 이들은 업적 회수와 계정 이용 제한 조치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제재를 받은 이용자가 등장하면서 단순한 의혹에서 벗어나 대가를 통한 대리 행위가 있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더 나아가 블리자드가 명예의 전당에서 부정 의혹이 있던 16개 길드를 제명하면서 기정사실화 됐다.

최근 중국 서버는 신화 쐐기돌 던전 최고단 기록 갱신 등의 활약으로 전 세계 팬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 허나 불미스러운 의혹이 계속되고 명예의 전당에서 중국 길드가 대거 제명되는 상황이 벌어진다는 것 자체가 중국 서버에 대한 인식을 나쁘게 만들고 있고, 신뢰적인 부분도 계속 우려가 되는 상황이다.

▲ (Before) 3월 3일 중국 대리 길드 제명 이전 나스리아 성채 얼라이언스 명예의 전당

▲ (After) 중국 대리 길드 제명 이후 나스리아 성채 얼라이언스 명예의 전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