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0일 정기 점검을 통해 신규 상위 던전 궁극의 RK-9 격납고와 엘린 마공사 추가, 검투사 밸런스 조정 및 일부 콘텐츠 수정이 진행되었다.

먼저 가장 최근에 업데이트된 RK-9 격납고의 상위 위상 던전 '궁극의 RK-9 격납고'가 추가되었는데, 장비 레벨 446 달성 시 파티 매칭을 통해 입장이 가능하다.

해당 던전은 최상위 수준에 맞는 공격 패턴을 가진 벤타론과 헥사플레온을 만날 수 있으며 여전히 특수 장치들의 특징을 빠르게 파악하는 센스가 필요하다. 특히 최종 보스인 궁극의 RK-9는 특정 패턴을 통해 하드 모드로 진입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특징이다.


▲ 조건을 만족 후 하드모드로 돌입한 RK-9!


세부적으로 하드코어 모드에 대해 살펴보면 궁극의 RK-9가 처음 사용하는 보호 프로토콜의 보호막을 2가지 방법으로 해제할 수 있는데 그 선택에 따라 일반적인 난이도로 공략을 할지, 혹은 하드모드로 진행할지가 결정된다.

파티의 화력을 집중해서 보호막을 파괴할 경우 통상적인 모드로 진행되지만, 주변에 설치되어 있는 보호막 해제 장치를 모두 작동시켜 보호막을 제거한 경우에는 하드 모드 진입을 위한 부위 파괴 패턴이 시작된다.


▲ 보호막 해제 방법에 따라 일반/하드모드 진행이 결정된다


이 패턴으로 진입 시 보스의 시스템이 잠시 멈추게 되고, 파티원들이 힘을 모아 동력원을 보호 하는 장치들을 파괴할 경우 더 높은 난이도로 플레이할 수 있게 되는 구조다. 다만, 부위 파괴에 실패하거나 하드 모드 진입 후 클리어에 실패하면 궁극의 RK-9의 주변이 초토화되며, 시스템이 초기화되니 주의가 필요하다.

이처럼 두 가지 난이도로 진행할 수 있는 RK-9과의 전투는 난이도에 따라 보상에서 차이가 나는데, 하드 모드에서는 3단계 장신구 각인서나 희귀/전설 등급의 속옷도 확률적으로 얻을 수 있다.


■ 클리어 난이도에 따른 RK9 보상

■ 기본 보상

- 울부짖는 분노 장비 상자
- 상급 강화 재료 상자
- 에메랄드 / 다이아몬드
- 상위 액세서리 강화 재료 ( 불길한 마력 스크롤 / 정밀하게 세공된 장식 조각 / 이공간의 파편 )
- 상위 장비 강화 재료 ( 미지의 액체 금속 / 어둠이 깃든 정신 지배 장치 / 상급 아크데바 묘약 )
- 최상위 장비 강화 재료 ( 아크데바 장인의 강화 도구 / 피로 물든 금속 구조물 / 무언의 가루 )
- 아티팩트 원석 VII
- 각인서 제작 재료

■ 하드 모드 추가 보상

- 희귀 등급 속옷
- 전설 등급 속옷
- 신비의 성수
- 3단계 장신구 각인서
- 강력한 3단계 장신구 각인서
- 최상위 액세서리 강화 재료 ( 불균형의 조화 )
- 상위 액세서리, 장비 및 최상위 장비 강화 재료 드랍 확률 증가


다음으로 검투사 클래스에 대한 일부 스킬 조정도 이뤄졌는데 칼날의 결의와 강철의 결의는 재사용 대기 시간이 60초로 증가하면서 서로 쿨타임을 공유한다.

그리고 무쌍난무: 찌르기는 강철의 결의Ⅱ를 사용 중인 검투사가 해당 스킬을 적중시키면, 파티 내 다른 검투사에게도 공격속도 버프 효과가 적용된다.

또한 파티원에게 적용되던 버프는 더 이상 창기사 '전투의 의지' 파티 공격속도 상승효과와 중첩되지 않으며, 무쌍난무: 찌르기 효과 부여 시 이펙트도 출력되지 않게 되었다.


▲ 일부 스킬이 조정된 검투사


또 다른 변경점으로 길드레벨이 309까지 확장되면서 아마룬의 기운, 엘리누의 생명, 길드 인원 증가 VI~VIII 스킬이 추가되었고 스타일 샵의 UI와 기능도 개편이 이뤄졌다.

특히 스타일샵은 이제부터 일부 아이템을 T-cat으로 즉시 구매할 수 있으며, 할인 내역과 신규 등록 상품 확인은 물론, 정렬과 검색 기능 또한 사용이 가능하다.

그 외 아이템 관련해서는 성장구간 첫 획득 장비인 은둔한 수호자의 무기/갑옷 성능이 소폭 상향되었으며 리카노르 투기장이 비행 불가 지역으로 변경되는 등의 개선이 이뤄졌고, 많은 유저들이 기다리던 엘린 마공사가 추가되어 10월 12일까지 생성 및 플레이할 수 있게 되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전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


■ 8월 10일 업데이트 세부 내용

ㅁ 던전
- 신규: 궁극의 RK-9 격납고
ㄴ RK-9 격납고 상급 던전인 궁극의 RK-9 격납고가 추가됩니다.
ㄴ 장비 레벨 446 달성 시 파티매칭을 통해 입장할 수 있습니다.
ㄴ 바라카니아 > 바라카니아 경제인 연합 > 차원의 마법석을 통해 입장할 수 있습니다.
ㄴ 울부짖는 분노 장비 상자, 에메랄드/다이아몬드, 상위 장비 강화 재료, 희귀/전설 등급 속옷, 신비의 성수, 3단계 장신구 각인서, 불균형의 조화 등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ㅁ 엘린 마공사
ㄴ 엘린 종족으로 선택 가능한 직업에 [마공사]가 추가됩니다.
ㄴ 10월 12일 점검 전까지 생성가능하며, 종족 변경권으로는 변경할 수 없습니다.

ㅁ 스킬 및 밸런스 조정
- 검투사
- 무쌍난무:찌르기
ㄴ 강철의 결의 II를 사용중인 검투사가 무쌍난무: 찌르기를 적중시킬 경우 파티원의 다른 검투사에게도 공격속도 버프 효과가 적용됩니다.
ㄴ 파티원에게 적용되던 버프는 더 이상 창기사 ‘전투의 의지’ 파티 공격속도 상승효과와 중첩되지 않습니다.
ㄴ 파티원에게 무쌍난무: 찌르기 효과 부여 시, 이펙트가 출력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칼날의 결의
ㄴ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로 증가하며, ‘강철의 결의’와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 강철의 결의
ㄴ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로 증가하며, ‘칼날의 결의’와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ㅁ 길드
- 길드레벨이 309까지 확장됩니다.
- 다음의 길드 스킬이 추가됩니다.
ㄴ 아마룬의 기운 VI~VIII
ㄴ 엘리누의 생명 VI~VIII
ㄴ 길드 인원 증가 VI~VIII

ㅁ 스타일 샵
- 스타일 샵 UI 및 기능이 개편됩니다.
ㄴ 스타일 샵을 통해 일부 상품을 T-cat으로 즉시구매 할 수 있습니다.
ㄴ 할인 내역과 신규 등록 상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ㄴ 정렬, 검색 기능이 추가됩니다.

ㅁ 아이템
- 성장구간 첫 획득 장비의 성능이 소폭 상향됩니다.
ㄴ 은둔한 수호자의 무기/갑옷 성능 상향 및 레벨 증가
ㄴ 파괴된 신계의 관문 4단계 보상 상자에서 드물게 출현하던 ‘전설등급 속옷’이 더 이상 출현하지 않습니다.
ㄴ 보상은 동일한 효율로 궁극의 RK-9 격납고 하드모드에서 출현하게 됩니다.

ㅁ 우편
- 받은 우편함 목록에서 ‘받은 시간’을 ‘자동 삭제 시간’으로 변경됩니다.
ㄴ 우편 만료기간이 28일에서 180일로 변경됩니다.
ㄴ 우편 내용에 우편을 받은 시간과 보낸 시간 정보가 추가됩니다.

ㅁ 장비 성장 시스템
- 타인에게 귀속된 장비를 승급UI에 등록할 수 없도록 변경됩니다.

ㅁ 사냥터
- 리카노르 투기장
ㄴ 투기장이 비행 불가 지역으로 변경됩니다.
ㄴ 투기장 근방에서 ‘장난감 태양전차’ 아이템을 사용할 수 없도록 변경됩니다.

ㅁ 업적
- [패왕색의 패기] 업적이 [이 배엔 마법사가 너무 많아] 업적으로 대체됩니다.
- [패왕색의 패기] 업적은 삭제됩니다.
- 기존에 [패왕색의 패기] 업적을 달성한 경우 대체 된 업적으로 자동 갱신됩니다.
- [패왕색의 패기] 업적과 [이 배엔 마법사가 너무 많아] 업적은 점수가 동일합니다.

ㅁ 부가서비스
- 내정보 > 스타일 정보 > 스타일 스탬프 슬롯이 추가됩니다.

ㅁ 스타일 샵
- 발키온 정찰대 포인트로 구매 가능한 외형 아이템이 추가되었습니다.
- 새로운 외형으로 ‘수호 컬렉션’ 시리즈를 판매합니다.
ㄴ 해당 아이템은 9월 7일 정기점검 전까지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버그수정]

ㅁ 던전
- 사이럭스 연구기지 2네임드 레님의 전투지역 외곽에서 리셋되지 않는 문제

ㅁ 제작
- 보석류 제작으로 장인 승급 시험 점수를 획득 할 수 없는 문제

ㅁ 아이템
- 연합보급품 갑옷 각인서 – 강력한 거인의 근성 II 가 갑옷이 아닌 무기에 사용되는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