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포화의 전장, 쿠마스 월드에 이어 누구나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신규 전장 '역전의 수련장'이 추가되었다.

역전의 수련장은 몬스터 처치가 주목적인 던전과 전장에서의 플레이어 혹은 팀간의 경쟁 요소가 혼합된 새로운 콘텐츠다.

물론 단순히 전투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플레이 중 모은 포인트를 사용해 적팀에 등장하는 몬스터를 강화하거나, 아군에게 유용한 효과를 주는 등 다양한 전략적인 요소가 추가된 일종의 디펜스 게임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 동일한 원형의 전장에서 양팀간의 대결이 진행되는 역전의 수련장!


기본적인 참여 방법부터 살펴보면, 발키온 정찰대 지령서(단축키 H)나 일반적인 전장 매칭 메뉴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 전장 매칭 혹은 발키온 정찰대 지령서를 통해 입장 가능


역전의 수련장 매칭 완료 시 통일 장비 전장이기 때문에 장착한 아이템들이 '승부사' 접두어를 가진 로브/경갑/중갑 및 무기와 악세사리로 변경되며, 캐릭터의 레벨도 65로 조정된다.

또한 전장 시작까지는 약 30초의 대기 시간이 주어지므로 파티원들의 부적 버프와 상대의 팀 구성 확인 후, 가장 중요한 파티장의 전장 경험 유무를 반드시 체크해야 한다.

그 이유는 플레이 중 획득하는 포인트로 다양한 효과를 구매할 수 있는 권한이 파티장에게만 있는데, 게임의 승패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만큼 반드시 사전에 구매 계획이나 충분한 설명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 30초의 대기 시간이 주어지며, 65레벨 전장 장비로 통일된다


경기 진행 방식 소개에 앞서 효과 적용 부분을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면, 경기 시작 전 대기 시간동안 상단에 있는 '스킬 사용 창'을 클릭하여 자신의 팀이 보유한 포인트로 총 21개의 목록 중에서 선택해 적용이 가능하다.

목록에는 아군의 공격력 증가나 지속 회복 능력을 부여해주는 버프에서 적군의 공격력이나 방어 능력을 감소 시키고, 전투를 방해하는 각종 이상 상태를 유발 하는 등 디버프 효과도 존재하기 때문에, 무작정 아까운 포인트를 낭비하기 보다는 전략적으로 사용해야 승률을 높일 수 있다.



▲ 상단에 있는 스킬 사용 창을 클릭 시, 효과 목록들을 볼 수 있다

[ 구매 가능한 스킬 목록 ]

목록포인트효과
공격력 증가775- 공격력 15% 증가
HP 지속 회복775- 10초마다 전체 HP에 8% 회복
공격속도 증가775- 공격속도 15% 증가
적군 방어력 감소775- 적군의 방어력 15% 감소
적군 다운 저항 감소775- 적군의 다운 저항 확률 20% 감소
적군 이동속도 감소775- 적군의 일반/전투 상태 이동 속도 20% 감소
적군 공격력 감소775- 적군의 공격력을 15% 감소
적군 도트 데미지 공격775- 적군에게 5초마다 전체 체력의 10% 피해
적군 기절 공격775- 적군에게 15초마다 한 번 기절 효과 부여
날렵한 자코 몬스터 스폰Ⅰ1000- 라운드 시작 60초 후 상대 진영에 자코 몬스터 소환
- 12초 후 사라지며, 사냥 실패 시 마리당 -100 Point
날렵한 자코 몬스터 스폰Ⅱ1000- 라운드 시작 120초 후 상대 진영에 자코 몬스터 소환
- 12초 후 사라지며, 사냥 실패 시 마리당 -100 Point
날렵한 자코 몬스터 스폰Ⅲ1000- 라운드 시작 180초 후 상대 진영에 자코 몬스터 소환
- 12초 후 사라지며, 사냥 실패 시 마리당 -100 Point
날렵한 자코 몬스터 스폰Ⅳ1000- 라운드 시작 240초 후 상대 진영에 자코 몬스터 소환
- 12초 후 사라지며, 사냥 실패 시 마리당 -100 Point
날렵한 자코 몬스터 스폰Ⅴ1000- 라운드 시작 300초 후 상대 진영에 자코 몬스터 소환
- 12초 후 사라지며, 사냥 실패 시 마리당 -100 Point
강력한 자코 몬스터 스폰Ⅰ1000- 라운드 시작 60초 후 상대 진영에 자코 몬스터 소환
- 12초 후 사라지며, 사냥 실패 시 마리당 -100 Point
강력한 자코 몬스터 스폰Ⅱ1000- 라운드 시작 120초 후 상대 진영에 자코 몬스터 소환
- 12초 후 사라지며, 사냥 실패 시 마리당 -100 Point
강력한 자코 몬스터 스폰Ⅲ1000- 라운드 시작 180초 후 상대 진영에 자코 몬스터 소환
- 12초 후 사라지며, 사냥 실패 시 마리당 -100 Point
강력한 자코 몬스터 스폰Ⅳ1000- 라운드 시작 240초 후 상대 진영에 자코 몬스터 소환
- 12초 후 사라지며, 사냥 실패 시 마리당 -100 Point
강력한 자코 몬스터 스폰Ⅴ1000- 라운드 시작 300초 후 상대 진영에 자코 몬스터 소환
- 12초 후 사라지며, 사냥 실패 시 마리당 -100 Point
상대편 진영의 몬스터 Max HP 증가1050- 적 진영에 스폰되는 모든 NPC의 MAX HP를 25% 증가
상대편 진영의 몬스터 공격력 증가1050- 적 진영에 스폰되는 모든 NPC의 공격력을 30% 증가


이처럼 가장 중요한 효과 부분에 대하여 파티장과 팀원 간의 의사소통이 완료되었다면, 본격적으로 포인트 획득을 위한 몬스터 잡기에 집중할 차례다.

역전의 수련장은 총 3개의 라운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승패 여부는 각 라운드가 끝난 후 획득한 포인트가 많은 진영이 승리. 이렇게 3라운드 종료 후 포인트가 많은 팀이 전장에서 최종 승리를 하게된다.

특히 1라운드는 3분 12초, 2라운드는 5분 25초, 3라운드는 5분 40초로 플레이 시간의 차이가 있고, 등장하는 몬스터 종류도 약간 다르게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포인트로 구매할 수 있는 다양한 효과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게임을 쉽게 풀어나갈 수 있다.



▲ 포인트로 각종 효과 구매 시, 라운드 시작전에 동시에 적용된다


우선 3분이라는 짧은 플레이시간이 주어지는 1라운드는 날렵한 원숭이, 불타는 길라두, 쿠차트 전사, 아크투스 등 비교적 잡기 쉬운 몬스터들이 무작위로 생성된다.

따라서 첫 라운드는에서는 기본 지급되는 1500 포인트를 아껴 두었다가, 플레이시간이 5분 이상으로 긴 2~3라운드에 사용하는 것이 무난하다.



▲ 빨간색 지점에서 일정 주기로 몬스터가 생성된다


다음으로 2라운드는 5분 25초 정도의 플레이 시간동안 1라운드에서 등장한 몬스터에 프리온 약탈자, 광포한 곰, 광폭한 시조새, 쉐도우 쿠거 등이 추가로 등장한다.

특히 광폭한 시조새는 80포인트, 쉐도우 쿠커는 65포인트를 주는데, 코볼트 습격자나 님피 요정 정령사처럼 단체로 나오는 작은 몬스터가 마리 당 3의 포인트를 주는 걸 고려했을 때 매우 많은 양이다.

반드시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포인트 수급 대상이므로, 사라지기 전까지 최대한 신경 써서 잡아야한다.


[ 역전의 수련장 주요 몬스터별 획득 가능 포인트 ]

몬스터획득 포인트몬스터획득 포인트
작은 그룹 몬스터들3날렵한 원숭이30
광포한 곰35쿠차트 전사40
불타는 길리두50단단한 길리두50
프리온 약탈자50아크투스50
쉐도우 쿠커65광폭한 시조새80
바실리스크500비열한 제사장700



여기에 이번 라운드부터는 본격적으로 적을 방해하거나 아군을 강화하는 등 전략적으로 효과를 사용해야 하는데, 많이 선택하는 효과와 상황을 몇 가지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상대팀에 힐러가 없는 경우에는 '적군 도트 데미지'를 선택하여 체력에 압박을 줄 경우, 사망 시 부활 대기 시간과 복귀하는데 걸리는 10초의 시간을 주기적으로 지연시킬 수 있어서 무난하고, 15초마다 기절효과를 주는 '적군 기절 공격'은 광전사와 같이 차징 스킬 비율이 높거나 연계 공격이 많은 직업을 방해하는 데 매우 좋다.

또한 적 진영이 힐러를 포함하고 있어서 화력이 부족하다고 판단 시, 생성되는 모든 NPC의 최대 체력을 증가시키는 효과를 이용해 적의 포인트 획득 속도를 효과적으로 방해할 수 있으며, 혼전이 예상되는 2~3라운드 중후반 적 진영에 몬스터를 소환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특히 소환된 몬스터는 12초 후 전장에서 사라지며, 처치하지 못한 몬스터 한마리 당 100의 포인트가 감소하기 때문에 타이밍만 좋다면 역전을 노려볼 수 있다.



▲ 힐러가 없으면 가장 난감한 도트 피해(위)와 광전사 입장에서 화나는 기절 공격!


▲ NPC 체력 증가 효과는 특히 3라운드에 유용하다


마지막 3라운드는 지금까지 등장한 모든 몬스터가 무작위로 등장하며, 플레이시간도 5분 40초로 가장 길다.

진행 방식은 2라운드와 크게 차이가 없지만, 종료 시점 1분 20초를 남기고 중형 몬스터인 바실리스크 등장한다.

바실리스크는 일반 필드에 등장하는 바실리스크와 패턴이 같고, 처치 시 500포인트를 주기 때문에 파티의 마지막 역전 기회 혹은 승리를 굳히기 위해서 상당히 중요한 요소다.

추가로 일정 확률로 약 10~15초 정도 전장에 머무르는 비열한 제사장이라는 몬스터가 등장하는데, 처치하면 무려 700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으므로 난전 상황에서도 항상 주변을 둘러보는 습관이 필요하며, 3라운드 종료 시 바로 승패 여부가 출력되면서 전장이 종료된다.



▲ 항상 사라질때쯤 발견되는 비열한 제사장…


이처럼 새로 추가된 역전의 수련장은 지금까지 경험해 보지 못한 형태의 전장으로, 승리 시 광기의 학살자 평판 포인트 300과 승리의 인도자 평판 포인트 900을 주기 때문에 관련 아이템을 파밍하려는 유저들에게 보상 측면에서는 상당히 만족스러운 편이다.

보통 길어도 16분 내외면 전장이 마무리되므로 생각보다 오랜 시간을 투자하지 않아도 돼서, 하루 한 번 지령서 퀘스트와 함께 챙겨서 하는 것을 추천한다.



▲ 승리 시 상당히 많은 양의 전장 포인트 획득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