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북미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이번 주 목요일 서버 점검 후에 적용될 핫픽스 내용이 공개되었다.

주된 변경점으로 7.1.5 업데이트 이후 크게 바뀌어 버린 기술 및 특성의 효과와 피해량 등의 조정이 있을 예정이다. 특히 이번 업데이트로 가장 큰 피해를 봤던 사냥꾼의 모든 전문화, 그리고 고양 주술사는 제법 많은 기술들의 피해량이 증가한다.

PvP에서는 냉기 죽음의 기사, 마법사, 흑마법사 등 일부 직업과 전문화의 주요 기술은 피해량 및 효과가 변경될 예정이며, 몇몇 전문화의 경우 적용되는 능력치나 강화 수치에도 변화가 찾아온다.

또한 새로운 공격대 '밤의 요새'가 열림과 함께 위업 '최정예: 자비우스'를 더 이상 달성할 수 없게 되는 공격대 '에메랄드의 악몽' 신화 난이도는 다른 서버와 함께 공격대를 구성할 수 있게 변경된다. 추가로 파티 구성하기(단축키 I) 기능에도 에메랄드의 악몽 신화 난이도 공격대를 만들고 검색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이외에도 공용 장신구 '킬제덴의 불타는 소원'의 피해량은 55% 증가하며, 성기사의 '스레인의 사슬'의 추가 피해량은 10%로 감소하는 등 몇몇 전설 아이템도 수치 조정이 이루어지며, 싸움꾼 조합에서 8계급을 달성한 플레이어는 예전과 같이 '싸움의 신' 호칭을 얻을 수 있게 된다.

※ 다소 의역이 포함되어 있으며, 해석하는 과정에서 오역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정확한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원문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1월 18일 핫픽스

■ 싸움꾼 조합
지난 시즌의 싸움꾼 조합 초대장은 암시장에서 사라졌습니다.
싸움꾼 길드에서 8계급에 도달한 플레이어는 이제 '싸움의 신' 호칭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던전과 공격대

▶ 에메랄드의 악몽
이제 에메랄드의 악몽 신화 난이도는 다른 서버와 같이 공격대를 맺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제 파티 구성하기 기능에서 에메랄드의 악몽 신화 난이도 공격대를 만들고 검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카라잔
변신한 상태의 드루이드는 비정상적인 크기의 쥐를 탈 수 있습니다.


■ 전문기술

▶ 주문각인
고요한 정신의 고서와 전서의 제작 비용이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문양: 심문관의 눈은 플레이어가 로그 아웃한 뒤 다시 접속해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 직업

▶ 죽음의 기사
= 혈기
피 들이키기의 피해량이 40% 감소합니다. (PvP는 변화 X)

▶ 악마사냥꾼
= 파멸
파멸, 칼춤, 혼돈의 회오리, 혼돈의 일격, 죽음의 휩쓸기, 악마 칼날. 악마의 이빨, 안광, 지옥 포격, 지옥 분출, 지옥 돌진, 일리다리의 격노, 탈태 및 글레이브 투척의 피해량이 2% 감소합니다.
혼돈의 칼날은 이제 자동 공격 피해량을 150%만큼 증가시켜줍니다. (이전 200%)
안광은 악마성 특성 선택 시 탈태의 지속시간을 한 번만 연장시킵니다.
지옥 특화는 이제 30의 격노를 생성합니다. (이전 25)

▶ 드루이드
달 광선이 아직도 전역 재사용 대기 시간에 엮이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이제 전역 재사용 대기 시간과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사냥꾼
= 야수
코브라 사격의 피해량이 46% 증가합니다.
키메라 사격의 피해량이 10% 증가합니다.
탄막의 피해량이 10% 증가합니다.
살상 명령의 피해량이 10% 증가합니다.

= 사격
조준 사격, 신비한 사격, 탄막, 검은 화살, 방출 사격, 징표 사격, 일제 사격, 저승까마귀, 관통 사격, 흑방울뱀, 연발 공격 및 바람폭발의 피해량이 8% 증가합니다.

= 생존
저미기, 측방 강타 ,폭발 덫의 직접적인 피해, 살쾡이의 이빨, 랩터의 일격의 피해량이 7% 증가합니다.
폭발 덫의 도트 피해, 가르기, 독사 쐐기의 피해량이 12% 증가합니다.
마름쇠 덫의 피해량이 10% 감소합니다.
흔적 추적의 피해량이 36% 증가합니다.

▶ 마법사
= 화염
화염 파편의 피해량이 17% 감소합니다.

= 냉기
서리 광선의 피해량이 12% 증가합니다.

▶ 수도사
= 풍운
비취 돌풍은 이제 4명의 대상에게 주학의 징표를 적용합니다. (이전 5명)

▶ 성기사
= 징벌
사형 선고의 피해량이 15% 감소합니다.

▶ 사제
= 수양
단일 대상에게 사용하는 장신구의 피해량은 기본 공격력의 45%로 적용됩니다. (이전 40%)
다중 대상에게 사용하는 장신구의 피해량은 기본 공격력의 35%로 적용됩니다. (이전 25%)

= 암흑
정신 분열, 정신의 채찍, 어둠 붕괴, 어둠의 권능: 죽음, 어둠의 권능: 공허, 그림자 원혼, 공허의 화살, 공허의 격류, 공허 분출의 피해량이 4% 감소합니다.
어둠의 권능: 고통의 피해량이 11% 감소합니다.
흡혈의 손길의 피해량이 14% 감소합니다.

▶ 도적
= 암살
고통 독의 피해량이 중첩 당 3.5% 증가합니다. (이전 4%)

▶ 주술사
= 정기
번개 화살의 피해량이 9% 증가합니다.

= 고양
낙뢰, 불꽃혓바닥, 용암 채찍, 번개 화살, 번개 보호막, 대지 이빨, 폭풍의 일격, 질풍, 바람노래의 피해량이 4% 증가합니다.
우박폭풍의 피해량이 29% 증가합니다.
바위주먹의 피해량이 15% 증가합니다.
바람의 격노의 피해량이 12% 감소합니다.
파멸의 소용돌이의 피해량이 33% 증가합니다.

▶ 흑마법사
= 고통
고통이 영혼 인형에서 영혼의 조각을 생성할 확률이 보통의 대상과 같아집니다. (이전 55%)
재앙의 손아귀로 지속 피해 기술의 피해량이 70% 증가합니다. (이전 80%)

= 악마
어둠의 화살의 피해량이 42% 증가합니다.
악마 화살의 피해량이 42% 증가하지만, 활성화된 악마 당 증가하는 피해량은 10% 증가합니다. (이전 18%)

▶ 전사
= 방어
돌진, 압도, 압도자, 영웅의 투척, 쇠날발톱, 방패 밀쳐내기, 연전연승, 치명상의 피해량이 5% 감소합니다.
복수와 천둥벼락의 피해량이 14% 감소합니다.


■ 아이템

킬제덴의 불타는 소원의 피해량이 55% 증가합니다.

▶ 성기사
스레인의 사슬: 피해량 추가 효과가 20%에서 10%로 감소합니다.

▶ 사제
아눈드의 그슬린 족쇄의 중첩은 이제 공허의 화살 시전이 성공했을 때 초기화됩니다. (이전에는 공허의 화살이 피해를 입혔을 때 초기화)
대모 사라즈의 유혹: 공허의 형상이 될 때 얻는 공허의 형상 중첩이 3으로 감소합니다. (이전 5)
젝스 공멸: 피해량 추가 효과가가 100%로 증가합니다. (이전 25%)

▶ 도적
더스크워커의 발보호구: 원한의 재사용 대기시간 1초를 줄이는 데 필요한 기력소모량이 65로 증가합니다. (이전 50)


■ PvP

아래의 PvP 변경 사항 중 대부분은 아직 테스트 중이며, 테스트가 완료되는 즉시 본 서버에 적용됩니다.

▶ 죽음의 기사
= 냉기
냉기 죽음의 기사의 PvP에 적용되는 힘을 75%로 감소시켰습니다. (이전 80%)
이외에도 특화가 25%(이전 100%), 가속 150%(이전 100%), 치명타 및 극대화가 125%(이전 100%)로 변경되었습니다.
신드라고사의 숨결의 피해량이 PvP에서 40% 감소합니다.
몰아치는 한기의 피해량과 시간이 변경되어 적 팀이 더 많은 대응을 할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ㄴ 몰아치는 한기의 피해량이 대상의 최대 생명력의 3%로 변경됩니다. (이전 8%)
ㄴ 몰아치는 한기는 이제 9번까지 가까이 있는 대상에게 전달됩니다. (이전 5번)
ㄴ 몰아치는 한기가 전달되는 범위가 8미터로 변경됩니다. (이전 15미터)
ㄴ 몰아치는 한기가 전달되기까지 지연 시간이 조금 더 늘어납니다.
얼어붙은 중앙의 이동불가 효과는 서리열병과 냉혹한 겨울을 제외한 피해를 입게 되면 해제됩니다.
동토의 추적자의 추가 냉기 피해량이 15%로 변경됩니다. (이전 25%)

▶ 악마 사냥꾼
파멸 악마 사냥꾼의 PvP 적용 민첩 수치가 80%로 감소되었습니다. (이전 85%)

▶ 드루이드
더 이상 흉포한 상처를 대상에 누적시킬 수 없습니다.
조화 드루이드의 PvP 적용 특화가 25%로 감소(이전 100%), 가속이 125%로 증가(이전 100%), 유연성이 125%로 증가(이전 100%), 치명타 및 극대화가 125%로 증가(이전 100%)합니다.
야성 드루이드의 PVP 적용 민첩이 90%로 감소합니다. (이전 100%)

= 수호
위협의 포효는 공포 효과 점감에 영향을 받습니다. (이전 행동 불가 점감)
약진은 다시 기절 점감에 영향을 받습니다.
약진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25초로 증가했습니다.
날카로운 발톱은 휘둘러치기와 난타의 공격력을 50% 증가시킵니다. (이전 100%)


▶ 마법사
= 비전
비전 마법사의 PVP 적용 특화가 25%로 감소(이전 100%), 유연성이 100%로 증가(이전 50%), 치명타 및 극대화가 125%로 증가(이전 100%)합니다.
비전 작렬의 PvP 피해량이 일반과 동일해집니다. (이전 105%)
과부하는 이제 PvP 상황에서 피해량을 45% 증가시킵니다. (이전 70%)
불안정한 마법은 PvP 상황에서 비전 작렬의 피해량을 30% 증가시킵니다. 화염과 냉기 마법사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 화염
불타는 세계는 이제 불기둥의 시전 시간을 1.25초로 감소시킵니다. (이전 2초)
불타는 세계는 불기둥의 피해량을 20% 증가시킵니다. (이전 30%)
불기둥은 PvP 상황에서 90%의 피해만 입힙니다. (이전 100%)
유성은 PvP 상황에서 70%의 피해만 입힙니다. (이전 100%)

= 냉기
사무치는 한기로 인한 피해는 더 이상 군중 제어 효과를 해제시키지 않습니다.
사무치는 한기의 피해량이 250% 증가합니다.
응축된 한기는 얼어붙은 구슬의 피해량을 250% 증가시킵니다.
냉기 폭발은 냉기 돌풍의 피해량을 800% 증가시킵니다.

▶ 사제
= 암흑
흡혈의 손길의 피해량은 PvP 상황에서 25%로 감소됩니다.

▶ 흑마법사
= 고통
어둠의 저주는 지속 피해 효과의 피해량을 20% 증가시킵니다. (이전 30%)
죽음의 은총은 부패, 불안정한 고통, 고통의 피해량을 50% 증가시킵니다. (이전 100%)
끝없는 고통은 불안정한 고통의 지속 시간을 3초 증가시킵니다. (이전 4초)
부식과 부패는 이제 불안정한 고통의 지속 시간만 증가시킵니다.

= 파괴
혼돈의 화살의 PvP 피해량이 일반과 동일해집니다. (이전 10% 추가 피해)
집중된 혼돈은 혼돈의 화살의 피해량을 75% 증가시킵니다. (이전 100%)
화염석은 치명타 및 극대화를 75% 증가시킵니다.(이전 100%)

▶ 전사
무장 해제의 지속시간이 8초에서 6초로 줄어듭니다.

= 무기
무기 연마가 감소시키는 치유량이 70%에서 50%로 줄어듭니다.
결투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 것을 수정하였습니다.

= 분노
죽음의 소원의 최대 중첩 횟수가 15에서 10으로 감소합니다.

= 방어
방어 전사의 PvP 적용 힘이 55%로 감소했습니다. (이전 100%)

☞ 1월 18일 긴급 수정 사항 바로가기 (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