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트 설명

1열 + 2열 + 3열

- 캐릭 정보창 'C'를 누르면 나오는 수치입니다.
- 서로 다른 60명의 방어도 - 데미지 감소율을 샘플링 했습니다

4열 "받는 피해량"

- 데미지 감소율 만큼을 제외한 "실제로 받게 되는 데미지" 입니다
- (1 - "감소율")

5열 "환산 HP"

- 데미지 감소율이 적용 된, 실제로 "자신이 죽을때 까지 받아낼 수 있는 데미지의 총합"입니다
- (1 / "받는 피해량")

6열 "HP 증가율"

- "환산 HP"와 "기준 HP"의 비율로써, 방어도를 HP증가율로 환산한 값입니다.

7열 + 8열 "HP증가율 / 방어도"

- HP증가율을 '방어도/100' 으로 표준화한 값입니다.


2. 예시


- 방어도 '6386'의 경우, 데미지 감소율이 54.65% 이므로 자신이 받는 데미지 양은, 0.4535입니다.
- 따라서 'HP1 + 방어도 6386'은 'HP 2.205'와 같습니다.
- 그러므로 방어도 6386은 HP 120.51% 증가와 같은 효과입니다.

3. 데이터 분석

- 많은 사람들이 잘못 생각하고 있는 것은, "방어도는 증가할수록 효율이 감소한다" 입니다
- 위 그래프처럼, 방어도 - 데미지 감소율 로 그래프를 그리면, 로그함수 그래프처럼 점점 효율이 감소하는듯이 보입니다
- 하지만, 데미지 감소율 '10% -> 11%'와 '98% -> 99%' 로의 변화는 수치로는 같은 1% 이지만, 
- 자신이 받아낼 수 있는 데미지의 증가율은 두 경우에서 97%나 차이가 납니다

- 와우나 롤을 해본 유저라면 이미 다 알고 있는 내용일겁니다 




- 따라서 우리가 봐야할 수치는 데미지 감소율이 아닌 "HP 증가율 - 방어도"의 관계입니다
- 따라서 HP증가율을 방어도로 표준화 한 뒤 linear fitting을 해보면 위와 같은 결과나 나타납니다. 
- 오차범위 0.5% 내에서 방어도 100 = HP 증가 1.89% 와 같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 선형적이므로, 바람반지의 방어도 무시 효과 등등을 그대로 환산해서 적용하여도 성립합니다


4. 4줄요약

- 방어도의 효율은 "데미지 감소율"이 아닌 "자신이 받아낼  수 있는 데미지의 총합"으로 계산해야 한다.
- 오차범위 0.5% 내에서 "방어도/저항도 100" = "생명력 1.89% 증가" 와 같은 효과이다
- 선형이므로, 다른 방어도&생명력 관련 옵션에 그대로 적용 가능하다. 
- 물리방어도 / 마법저항도 둘다 같은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