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보다는 텍스트 위주의 글이 될 것 같아서 재미는 없을 것 같네요 ㅠㅠ 글이 너무 길다하시는 분들은 각 항목 하단부분에 파란색 큰 글씨만 읽어주세요

어찌보면 당연한 사실을 왜 굳이 글을 쓰는 것이냐? 는 분도 계시겠지만, 그래도 혹시나 해서 재미로 관련 글을 써봅니다.

많은 분들도 알다시피 블소 스킬들의 이론적인 순수한 기대데미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공격력*스킬계수)*(1-치명타확률)+(공격력*스킬계수*치명타피해량)*치명타확률


모벤은 잘 표시될지 모르겠는데, 앞쪽 파란 부분은 비치명시 스킬의 데미지이고, 뒤의 붉은 부분은 치명타가 터졌을시의 스킬 데미지 입니다. 그런데 비치명시 데미지가 나올 확률은 (1-치확)%이고, 치명타가 나올 확률은 (치확)%의 확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스킬 한대당 기대데미지를 구할 수 있는데, 구해진 것이 바로 위의 식입니다.

물론 이는 추피홍옥, 치명홍옥이니 하는 보석과 무x 효과등은 제외한 말그대로 이론적인 순수한 스킬 기대데미지 입니다.

이 글을 쓰게된 목적은 과연 공격력과 치확, 치피의 변화는 기대데미지에 어떠한 변화를 줄까를 보는 것이 그 목적입니다. (dps가 아니에요!)

-------------------------------------------------------------------------------

기준을 세워보았습니다.

공격력500
치명타 확률50%
치명타 피해량200%


스킬계수는 간편한 계산을 위해 1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이 때의 해당 스킬의 기대데미지는

0.5*500*1+0.5*500*2.00=750

스킬 한번 사용시에 얻을 수 있는 스킬의 기대데미지는 750 입니다. 이걸 기준으로 잡아보겠습니다.

-------------------------------------------------------------------------------

1. 공격력 1 vs 치피 1%p

공격력과 치피를 1대1로 선택해야 할 때, 어떤 스탯을 올리는게 기대데미지를 올리는데 도움이 될까요?
다른 스탯은 일정할 때, 공격력이 500에서 501로 오를 경우의 기대데미지는 751.5 입니다.
공격력을 500으로 두고, 치피를 200%에서 201%로 올릴 때의 기대데미지는 752.5 입니다.

대충 예상하셨던 분들도 계셨겠지만, 기준 스탯에서는 공격력 1을 올리는 것보다는 치피 1%를 올리는것이 높은 기대데미지 상승폭을 보여주었습니다. 치피는 치확이 높을수록 효율이 높아지므로 이 차이는 치명타 확률이 높을수록 벌어지겠죠.

기대데미지를 상승시키기 위해서는 공격력과 치피가 어느정도 균형을 이루어하는데, 그 기준은 치확을 50%로 가정할 경우에 "공격력=치피+100" 입니다. 즉, 공격력이 300 이고, 치피가 200% 일 때 공격력 1 상승과 치피 1%p의 상승은 같은 기대데미지를 나타냅니다.

만약 "공격력>치피+100"이라면, 치피를 올려야 기대데미지가 상승하고,
만약 "공격력<치피+100"이라면, 공격력을 올려야 기대데미지가 상승합니다.

그런데 치피는 그 상승이 극히 제한되어 있으므로, 요새처럼 항상 "공격력>치피+100" 인 경우에는 공격력과 치피를 선택해야할 경우, 치피를 올리는 것이 기대데미지 상승에 도움이 될 것 같아요.


--------------------------------------------------------------------------------

2. 치확 1%p vs 치피 1%p

치확 58%, 치피 200% 세팅과 치확 50%, 치피 216% 세팅이 있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여러분이라면 어떤 세팅을 하시겠습니까?
취향에 따라 다르고, 상황에 따라 또 다르겠지만, 적어도 이론적인 스킬의 기대데미지는 둘이 같습니다.ㅡ물론 부유도라든가, 치명홍옥이 터졌다든가 하는 상황에서는 후자가 더 데미지가 높겠지만, 적어도 여기서는 단순히 스킬의 기대데미지만을 보고 있으니까요.
전자의 기대데미지는 800, 후자의 기대데미지는 800으로 동일한 기대데미지를 주고 있습니다.

그럼 도대체 치확 1%p 의 가치는 어느정도 될까요?
앞서 세운 기준인 치확 50%, 치피 200%를 기준으로 치확 1%p는 치피2%p와 동일한 기대데미지 상승을 보입니다. 한마디로 말해서,
치확 51%, 치피 200%의 기대 데미지는 치확 50%, 치피 202%의 기대데미지와 동일하는 뜻입니다. 물론 이론적으로는 말이지요.

그럼 치확 51%에서 52%로 변화할 때는 어떨까요? 이 경우에는 치확 1%p보다 치피2%p 의 기대데미지가 더 높습니다. 똑같이 치확 1%p의 변화임에도 이렇게 달라지는 이유는 다 아시겠지만, 50%에서 1%p의 변화와 51%에서 1%p 변화는 증가한 수준이 다르기 때문이지요. 같은 1%p이지만 전자는 기존에 비해 2%가 증가, 하지만 후자는 약 1.96%의 증가밖에 이뤄지지 않은 것이죠. 이해가 가시려나ㅠㅠ

이와관련하여 생각해야 할 문제로 치확 무기의 존재입니다. 치확 무기 덕분에 치확이 13%p가 증가했다고 치겠습니다. 치확이 높아져 있으므로, 치확 무기가 발동되었을 경우에는 추가적인 치확 1%p 증가보다 치피 2%p의 기대데미지 증가가 훨씬 큽니다.

여담으로, 그럼 직접 적용을 할 경우에는 어떨까요?
템 세팅에 따라 치확을 2%p 올릴 수 있는 세팅과 치피를 4%p 올릴 수 있는 세팅이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기준은 역시 치확 50%, 치피 200% 입니다.
그런데 단순히 치명 52%, 치피 200%와 치명 50%, 치피 200% 의 비교와는 다르게,
실제로 치명을 올릴 때는 적지만 치피도 같이 올라간다는 사실을 잊어선 안됩니다. 치명을 올릴 경우엔 치피도 같이 오르지만, 치피만 따로 올릴 경우에는 치명은 증가하지 않죠.

치확을 50%에서 52%로 증가시켜 보겠습니다. 치명 상승에 따라 치피도 1.57%p 가 같이 증가하였습니다. 결국 치피는 201.57%가 되어버렸습니다. 기대데미지는 764.056 으로 나왔습니다.
그럼 치피를 200%에서 204%로 증가시켜보겠습니다. 기대데미지는 760 이네요.
사실 정확히 말하면 이렇게 되는 경우는 치확 52%, 치피 201.37%와 치확 50%, 치피 204%의 비교나 마찬가지게 되어버리지만요. 이미 완성된 스펙을 비교할 때는 괜찮지만, 실제로 스펙을 이리저리 맞춰볼 때에는 주의를 해야합니다.

결국, 치명타 확률이 50%대~치확 무기 발동시 60%대라면 치확 1%p는 치피 1.5~2%p와 비슷한 가치를 지닌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네요.



--------------------------------------------------------------------------------


3. 공격력 1 vs 치확 1%p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위의 기준으로 공격력 1은 치확 0.3%p와 같습니다. 언제나 기준은 공격력 500, 치확 50%, 치피 200% 기준입니다. 치피가 높아질수록 치확 상승의 효율은 더욱 높아집니다. 역시 증가율에 따라 약간씩 달라지므로, "공격력 1 = 치확 0.3%p" 라고 확정 지을 수는 없습니다. 치확 50%에서 3%p 증가와 55%에서 3%p 증가는 다르니까요.

그래도 대충 공격력 1 차이와 치확 0.3%p는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실제로 치명을 올려서 치확을 올릴시에는 피치도 같이 올라가므로 치확의 효율이 약간 더 높다는 사실에 주의를 요합니다.


--------------------------------------------------------------------------------

사실 이 계산들은 모두 주먹구구식의 엉터리?? 계산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엉터리는 아니지만.

직업에 따라, 소환사분들처럼 치명타 확률 스탯이 매우 중요한 직업도 있으나, 상대적으로 역사분들처럼 치명타 확률 스탯이 덜 중요한 직업도 있습니다. 그리고 스킬의 순수한 기대데미지를 구하려고 했기 때문에 각종 보석류, 특히 치명타 때 항상 터지는 자수정 데미지도 제외하였습니다. 자수정의 존재는 치명타 확률 증가 스탯의 효율을 높여주므로 그걸 감안해서 봐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무자돌림 무기들의 무기효과도 넣지 않았기 때문에 실제로 딜 싸이클을 돌리고 얻는 dps에서는 다른 결과가 나올수도 있습니다, 가 아니라 다른 결과가 나올 확률이 농후합니다 -x-;;

치피가 높다고해도 치명이 너무 낮아버리면, 치명타 확률이 중요한 권사분들이나 소환사분들은 비명을 지르시거든요. 말이 좋아 스킬 기대데미지가 같다는거지, 치확이 낮아버리면 치명타가 터져야 활성화되는 스킬들은 쓰지를 못하기 때문에, 너무 맹신은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 말은 반대로 치확과 치피의 기대데미지가 같다면 치확이 중요한 직업은 치명타 확률을 올리는게 낫다는 말이 되겠지요?

단지, 공격력과 치피에서 뭘 올리는게 나을지 고민하는 분들, 그리고 여러 유저들의 공격력, 치확, 치피 스탯이 다른데 하나로 통일해서 생각할수는 없을까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위의 내용을 정리하자면,
공격력 500
치확 50%
치피 200%
스킬계수 1 기준으로ㅡ

1. 공격력과 치피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하는 경우라면 치피를 선택하는 것이 기대데미지가 높다.
2. 위 스탯 기준으로, 치확 1%p(상승이 아니에요!)는 치피 1.5~2%p와 비슷하다.
3. 위 스탯 기준으로, 공격력 1은 치확 0.3%p(상승이 아니에요!)와 비슷하다.


정도로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주먹구구식의 계산이고, 어느정도 틀린 부분이 있을수 있으니 치명적인... 오류가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그냥 재미로만 읽어주시면 갑사하겠습니다-x-;; 치명적인 오류가 있어도 수정할지는 미지수이지만요ㅠㅠ

그럼 즐겜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