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통념상 2성 일반 아르카나는 도시락 재료로 쓰거나 먹이는 것 보다 파는게 유리하다고 인식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생각보다 골드가 부족하지 않은 것을 경험한 후 2성 카드도 육성 재료로 쓰고 계신 분들도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이에 대해 이론적 접근을 해 보고자 합니다.

*이하 내용은 자신의 덱과 프렌 및 육성 정도에 따라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큰 흐름은 바뀌지 않습니다.

 

 

1. 무엇을 비교해야 하는가?


1) 비교의 대상
2성 일반 아르카나인 마르가를 기준으로 생각해 보겠습니다.
이 카드는 육성 재료로 사용시 1100의 경험치를 제공하며 팔았을 때에는 1000골드를 제공합니다.
즉 기본적으로는 '경험치 1100 vs. 골드 1000'의 가치가 비교 대상이 됩니다. 그러나 이 때 한 가지 고려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2) 카드 획득 경험치의 조정 1: 경험치 손실률을 고려하자
보통, 2성 일반 아르카나는 1100의 경험치를 그대로 제공하지 못합니다. 일반적으로 골드를 아끼기 위해 도시락을 만들게 되기 때문이죠. 흔히 쓰는 8레벨 요요 도시락을 기준으로 할 때 약 40%의 경험치 손실이 발생하며 (요요의 1레벨 경험치 1100+8레벨이 되기 위한 필요경험치 12200 = 13300, 실제 획득 경험치 8100. 8100/13300=약 0.6) 또한 도시락 통에 넣기 위해 (=1레벨 요요에 카드를 합성하기 위해) 100골드가 소모됩니다.
즉 2성 카드를 육성에 사용하는 경우, 경험치 1100이 아닌 '약 700경험치 - 100골드'가 됩니다.

3) 획득 경험치의 조정 2: 합성 비용을 고려하자
불행히도 도시락을 먹이기 위해서는 다시 골드가 듭니다. 이것은 육성 대상 아르카나의 레벨에 따라 도시락 하나당 100~7900까지 천차만별입니다만 편의상 40 레벨 린세를 키운다고 가정하면, 8레벨 요요 도시락 (경험치 8100) 섭취시 4천 골드가 소모됩니다. 즉 대략 경험치 2당 골드 1이 소모됩니다. 이 비율로 계산하면 아까 계산된 경험치 700을 섭취하기 위해 골드 350이 소모됩니다.

 

cf> "내 린세는 78레벨인데?" 걱정하지 마세요. 25레벨이나 79레벨로 가정해도 최종 결론은 거의 동일합니다.

3) 최종적 비교의 대상
육성에 사용 vs. 판매

700(실제 획득)경험치  - 100골드 - 350골드 vs. 1000골드

700(실제 획득)경험치  - 450골드 vs 1000골드


2. 어떻게 비교할 것인가?


1) 공통 단위의 선택
비교를 하려면 단위가 같아야 합니다. 골드와 경험치를 서로 직접 전환할 수가 없으니 효율을 따질 때 가장 흔히 사용되는 AP를 기준으로 삼도록 하겠습니다.

2) 골드의 AP 전환
골드 획득의 기본인 주말 중급 일퀘를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참고글: 주말 골드헌트 초급과 중급의 효율

3) 경험치의 AP 전환
육성의 명소 불취를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참고글: 아르키나 성장용, 성도&불취&힘탑 효율 비교

4) 랭업 경험치의 처리
랭업 경험치는 육성 경험치도 골드도 아닙니다. 이를 좀더 정확하게 계산해 주려면 랭업의 명소 힘탑의 사례를 함께 분석하면 되긴 하지만, 여기서는 편의상 '1랭업 경험치 = 1육성 경험치' 로 계산하도록 하겠습니다.


3. 주말 중급 일퀘 분석


1) 기준 파티(용병 포함)


닌파 무스타파 메릿사 더스티 파트라시아
: 한달쯤 하다보면 어렵지 않게 맞출 수 있는 수준의 중상급 골드파티입니다. 무스타파or닌파가 본인 덱에 없고, 둘 중 하나를 용병으로 쓰는 상황이라면 엔비, 아이다 등을 추가해 주면 비슷한 효율이 나옵니다.

2) 획득 보상
상자를 포함해서 20AP로 약 6만 골드+ 파티 전체의 유효 경험치 1200 정도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경험치가 2100 (용병 제외 파티원 6명과 랭업을 합쳐 경험치 300에 7을 곱한 수치)가 아닌 1200인 이유는, 골드파티 구성원은 보통 육성 대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각닌이라면 레벨 max일 것이고 파트라시아라면 보통은 쓰는 카드가 아니죠. 한 3장 정도의 육성 대상 카드가 같이 출격한다고 쳐서 300×3 + 300 (랭업 경험치) = 1200정도로 계산하였습니다.

3) 최종 방정식
20AP = 60000골드 + 1200경험치


4. 불취 분석

1) 기준 파티


친구 닌파 + 육성 대상 카드 6장
자신에게 각닌이 있어도 가능하다면 친구 각닌을 데려가고 육성 대상 카드로만 출격하는 것이 좀더 효율적입니다. (귀챦거나 용병 리스트에 없는 경우에는 어쩔수 없습니다만..)

2) 획득 보상
5번 돌아서 (40AP) 요요 1장, 마르가 3장, 성장카드 5장, 골드 4천을 얻고 아르카나 코인 뽑기로 타직업 일반 카드 3장을 얻었다고 치겠습니다. 추가로 (6명+랭업)×450×5회 = 15750의 경험치를 얻었습니다. 요요와 성장카드 및 타직업 아르카나는 1-2)와 마찬가지로 실제 섭취시 골드 소모 및 경험치 손실 과정을 거치므로,
1요요+5성장+3타직카 = 17700 경험치 = 실획득경험치 10620 - 800골드가 됩니다.
이 때 10620 경험치를 합성하기 위해 1-3)에서와 같이 5310 골드가 소모됩니다.
마르가는 '700경험치 - 450골드' 혹은 '1000골드' 가 되는데 현 단계에서는 어느 쪽이 맞는지 알 수 없으므로 각각의 경우를 계산해야 하겠습니다.

3) 최종 방정식
(마르가를 육성에 사용)
40AP

= 15750경험치 + 10620경험치 - 800골드 - 5310골드 + 2100경험치 - 1350골드 + 4000골드
= 28470 경험치 - 3460골드


(마르가를 판매)
40AP

= 15750 경험치 + 10620 경험치 - 800골드 - 5310골드 + 3000골드 + 4000골드

= 26370 경험치 + 890골드


5. 방정식 계산


1) 마르가를 육성에 사용한 경우
주말일퀘 : 20AP = 1200경험치 + 60000골드
불취 : 40AP = 28470 경험치 - 3460골드

방정식을 풀면
1경험치 = 4.74 골드
가 됩니다.

2) 마르가를 판매한 경우
주말일퀘 : 20AP = 1200경험치 + 60000골드
불취 : 40AP = 26370 경험치 + 890골드

방정식을 풀면
1경험치 = 4.97 골드
가 됩니다. 대략 비슷한 결과네요.
대충 반올림해서 1경험치 = 5 골드로 해도 무방하겠습니다.

3) 최종 환산
1경험치 = 5 골드
※참고: 1AP = 3300 골드 = 660 (실획득)경험치


6. 최종 비교
대망의 결론에 가까워 왔습니다.

2성 일반 아르카나를
육성에 사용 vs. 판매

700(실제 획득)경험치  - 100골드 - 350골드 vs. 1000골드

700(실제 획득)경험치  - 450골드 vs 1000골드


3050골드 vs. 1000골드

파는 것보다 먹이는 것이 훨씬 유리하네요!


7. 마치며
긴 여행을 함께 해 주신 독자님들께 감사를 전합니다. 결론을 위해서는 부득이 수많은 변수와 상황을 임의로 가정해야 했기 때문에, 덱과 프랜드, 육성 정도에 따라 어느정도 변화는 있겠습니다.
계산상에서 보시면 2성 일반 아르카나 역시 성장 카드나 1성 아르카나와 마찬가지로, 파는 것보다 육성에 쓰는 것이 훨씬 유리합니다. 부족한 골드는 주말 일퀘를 돌아 맞추면 될 것으로 사료됩니다. 

 

혹 글에 대한 조언을 주실분은 부디 언제든 부탁드립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