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이제까지 제가 써 온 시리즈(?)인

 

1) 카드쌈 싸기 2) 경험치, 골드, AP의 가치비교 3) 정말 요요 도시락을 싸야 하는가?
를 마무리하는, 도시락 합성과 관련한 제 마지막 글입니다.(아마도..)

 

지난 "정말 요요 도시락을 싸야 하는가?"의 분석을 전개한 후, Iron님의 지적을 통해 글을 보완할 필요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피하려면, 카드를 다 도시락을 만든다고 보고 분석해야겠더군요.

더욱이나, 2~3레벨과 8레벨은 분석했으나 정작 효율이 좋은 4~7레벨 도시락에 대한 분석을 빠뜨린 점은 문제의 소지가 있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1. 도시락통으로 사용하는 카드가 충분하면서(ex 요요 카드가 100장쯤 있음),
동시에  
2. 이상적인 레시피로 도시락 합성이 가능할 때,

 

 

내가 키우고 있는 카드의 레벨별로,

 

몇 레벨 도시락을 제조하는 것이 가장 좋은가?

혹은

도시락 합성은 완전히 불필요한가?

 

에 대해 좀더 정밀하게, 최종적으로 고찰해 보겠습니다.

 

 


["이상적인 도시락"의 재료와 결과물]

 

1. 이상적인 도시락 레시피란 무엇인가?

 

먼저, 잘 알고 계신 내용을 리뷰해 보겠습니다.

도시락 합성의 본질은 무엇일까요?

 

x레벨 도시락 합성이란,

 

1. 도시락통으로 쓰이는 카드에,
2. 해당 카드가 x레벨이 되기 위해 필요한 경험치를 제공해 주는 여러 장의 카드를 합성하여,
3. x레벨의 카드를 만드는 것

 

으로 정의해 볼 수 있습니다.

 

이 때 "x레벨이 되기 위해 필요한 경험치"를 정확히 맞추어, 남지도 부족하지도 않는 재료 카드들의 조합이 바로 "이상적인 레시피" 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를테면 요요가 4레벨이 되기 위해 필요한 경험치는 3200이며, 2100의 경험치를 제공하는 2레벨 2성 카드쌈(2성 동직카+타직카)과 1100의 경험치를 제공하는 2성 동직카를 합하면 정확히 3200이 되므로, 이는 이상적인 레시피 중 하나입니다.

 

실제로 도시락을 제조하다보면 재료의 경험치가 약간 넘쳐 손해를 보기 마련인데, 재료에 카드쌈(참고: 카드쌈싸기)을 이용하면 약간의 경험치 이득을 볼 수 있으므로, 본 분석에서는 손해와 이득 두 가지를 셈셈으로 쳐서, 3레벨 이상 도시락 합성시에 레시피 상의 손해와 이득이 모두 없다고 가정하도록 하겠습니다.

 


2. 도시락 레벨별 필요 경험치와 제공 경험치

 

항상 제가 참고하는 아름다호라님의 "경험치 타입 정리"를 보면, 각 목표 레벨별 필요 경험치와 최종 제공 경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1레벨 도시락통의
기본 경험치

목표
도시락 레벨

필요 경험치
(재료들의 총합)

합성에 사용된 카드들의
경험치 총합

도시락이
제공하는

경험치

1100 (요요 기준)

2

810

1910

2100

3

1700

2800

3100

4

3200

4300

4100

5

5000

6100

5100

6

7100

8200

6100

7

9500

10600

7100

8

12200

13300

8100


이 때 2레벨의 필요 경험치가 500이 아닌 810인 이유는, 810(타직카) 미만의 경험치를 제공하는 합성 재료는 없기 때문입니다.


동시에 2레벨이 되기 위한 경험치가 800을 초과하는 카드 역시 없으므로 2레벨 카드 합성시 도시락통으로는 어떤 동직업카드도 사용할 수 있음(=카드쌈) 기술한 바 있습니다.

 

 

3. 도시락 제조 비용의 처리

 

도시락 제조 비용은, 레시피에 들어가는 카드의 숫자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합성 재료의 경험치는 810(타직카)~2960(동성카)까지 있으므로, 평균적으로 재료의 경험치 1500당 100골드의 합성 비용이 든다고 간주하겠습니다.

 

(*2레벨 도시락(카드쌈)은 1장의 재료(100골드), 3레벨의 경우는 2장의 재료(200골드)가 사용되는 것이 명백하지만, 이 경우에는 대신에 1레벨 성장 카드를 도시락 재료로 쓰지 않고 그대로 육성에 사용할 것이고, 이 때에 도시락 합성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므로, 2~3레벨에서도 동일한 비율을 적용하는 것이 합리적이겠습니다.)

 

이를 계산해서 아까의 표에 반영하면 다음과 같이 됩니다.


합성된
도시락 레벨

사용된 전체
카드 경험치

도시락이

제공하는 경험치

도시락 합성에
소모되는 골드

2

1910

2100

54

3

2800

3100

113.3

4

4300

4100

213.3

5

6100

5100

333.3

6

8200

6100

473.3

7

10600

7100

633.3

8

13300

8100

813.3


즉, 이를테면 "이상적인 6레벨 도시락 합성"이란,

 

"총합 8200의 경험치를 가진 여러 카드를 모아서, 6100의 경험치를 제공하는 1장의 카드를 만들면서, 473.3골드를 소모하는 과정"

 

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4. 도시락 섭취 비용

 

잘 아시다시피, 카드 합성 비용은 육성 카드의 레벨x100 골드입니다.

 

도시락이 제공하는 경험치를 육성 대상 카드가 가져가기 위해서는 이 비용을 지불해야 하며, 우리가 도시락을 만드는 근본적인 이유가 바로 이 무지막지한 도시락 섭취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이 비용을 고려하여, 도시락통 및 재료 카드들의 경험치(이하 "카드경험치")는 다음과 같이 육성 대상 카드의 경험치(이하 "육성경험치")로 변환됩니다.

(육성 대상 카드의 레벨은 LV로 표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용하는
도시락의 레벨

재료

결과

2

1910 카드경험치

2100 육성경험치 - (54+(LV*100)) 골드

3

2800 카드경험치

3100 육성경험치 - (113.3+(LV*100)) 골드

4

4300 카드경험치

4100 육성경험치 - (213.3+(LV*100)) 골드

5

6100 카드경험치

5100 육성경험치 - (333.3+(LV*100)) 골드

6

8200 카드경험치

6100 육성경험치 - (473.3+(LV*100)) 골드

7

10600 카드경험치

7100 육성경험치 - (633.3+(LV*100)) 골드

8

13300 카드경험치

8100 육성경험치 - (813.3+(LV*100)) 골드

 

 

 

[주말 중급 일퀘, 불취 분석]

 

기존 글과 기준은 동일합니다.

 

1. 주말 중급 일일 퀘스트

 

린세를 도시락을 먹여 키운다고 본다면,

20AP로 약 6만 골드 + 육성 경험치 300 + 더스티와 방울이 등 기타 카드의 경험치(이하 기타육성경험치) 600 (메릿사, 파트라시아의 경험치는 의미가 없는 것으로 간주)  + 랭업 경험치 300 정도를 획득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2. 불취

 

 

이전과 같이 5번 돌아서 (40AP) 상자 보상으로 요요 1장, 마르가 3장, 성장카드 5장 을 얻고 아르카나 코인 뽑기로 타직카 3장 정도를 얻는 효율이라고 본다면,

이 카드들의 카드경험치 총합은 21630 입니다.

 

대략 평균적으로 1회(8AP)당 4300 카드경험치 + 450 육성경험치 + 2250 기타육성경험치 + 450 랭업경험치 + 800골드

정도를 획득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3. 불취에서 얻은 카드 경험치를 육성 경험치로 전환하기

 

도시락을 먹이는 과정입니다. 이상적인 도시락을 만들 수 있다고 가정하였으므로, 4300의 카드 경험치를 기존의 표에 따라 환산해 주면 되겠습니다.

 

사용하는 도시락 레벨 및 육성 대상 카드의 레벨(LV)에 따라, 불취 1회(8AP)는 다음과 같은 결과를 가져옵니다.

 

사용하는
도시락의 레벨

육성경험치

기타육성경험치

랭업경험치

골드

2

5177.7

2250

450

800 - 4300*(54+(LV*100))/1910

3

5210.7

800 - 4300*(113.3+(LV*100))/2800

4

4550

800 - 4300*(213.3+(LV*100))/4300

5

4045.1

800 - 4300*(333.3+(LV*100))/6100

6

3648.8

800 - 4300*(473.3+(LV*100))/8200

7

3330.2

800 - 4300*(633.3+(LV*100))/10600

8

3068.8

800 - 4300*(813.3+(LV*100))/13300

 

 

4. 1AP당 결과는? 

 

불취에서 소모한 골드만큼을 일퀘를 통해 매꿨다고 보겠습니다. (돈이 떨어지면 더이상 합성을 못하겠죠.. ㅠ_ㅠ)

 

이제 간단한 일차연립방정식을 풀어보면 1AP당 획득하는 경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실제 계산은 그리 복잡하지 않으나, 수식으로 표현하면 터무니없이 길어지므로...

 

중간 과정을 생략하고, 대신 육성 대상 카드의 레벨에 따른 각 도시락 레벨별 결과를 바로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육성 카드 레벨 및 도시락 레벨에 따른 1AP당 획득값]

 

이 글의 최종 결론에 해당하는 표입니다. 각 표에서, 최적의 효율을 보이는 지점을 붉게 표시하였습니다.

 

 

1. 육성 카드 레벨 = 79

 

사용하는
도시락의 레벨

육성경험치

기타육성경험치

랭업경험치

경험치 총합
(육성+기타육성+랭업)

2

384.1

176.7

39.1

599.9

3

445.1

199.8

42.9

687.8

4

439.4

222.6

46.6

708.6

5

421

237.9

49.1

708

6

398.7

248.6

50.9

698.2

7

376.2

256.2

52.1

684.5

8

355

261.8

53.1

669.9

 

레벨 79의 돼냥이의 마지막 먹이.. 3~5레벨의 도시락입니다. 5레벨보다는 4레벨이 더 좋네요.

 

 

2. 육성 카드 레벨 = 70

 

사용하는
도시락의 레벨

육성경험치

기타육성경험치

랭업경험치

경험치 총합
(육성+기타육성+랭업)

2

403.3

184.3

40.3

627.9

3

462.5

206.7

44

713.2

4

452

228.3

47.6

727.9

5

430.1

242.6

49.9

722.6

6

405.4

252.4

51.5

709.3

7

381.2

259.3

52.6

693.1

8

358.9

264.4

53.5

676.8

 

레벨 70의 돼냥이.. 갈길이 멀지만, 3~4레벨의 도시락이면 충분합니다. 도시락통은 항상 부족하니 5레벨 정도도 ok

 

 

3. 육성 카드 레벨 = 60 

 

사용하는
도시락의 레벨
육성경험치기타육성경험치랭업경험치경험치 총합
(육성+기타육성+랭업)
2427193.741.9662.6
3483.621545.4744
4466.823548.7750.5
5440.624850.8739.4
6413.1256.752.2722
7387262.953.2703.1
8363.2267.454684.6

 

린세가 막 각성을 했네요. 역시 3~4레벨의 도시락이 가장 좋습니다. 슬슬 좀 손해를 보긴 하지만 역시 도시락통 부족을 생각해서 5레벨 정도는 ok

 

4. 육성 카드 레벨 = 52 

 

사용하는
도시락의 레벨
육성경험치기타육성경험치랭업경험치경험치 총합
(육성+기타육성+랭업)
2448.2202.143.3693.6
3502222.346.6770.9
4479.5240.749.6769.8
5449.5252.551.5753.5
6419.4260.452.8732.6
7391.7265.953.7711.3
8366.8269.854.4691

 

노돌 5성 카드, 풀돌 3성 카드의 마지막 레벨업 구간입니다. 나름 고레벨의 카드를 육성하는데도, 3레벨 도시락이 best입니다. 이 육성 레벨에서 놀랍게도 8레벨 요요 도시락은 2레벨 카드쌈을 그대로 먹이는 것보다도 효율이 나쁩니다.

 

5. 육성 카드 레벨 = 40 

 

사용하는
도시락의 레벨
육성경험치기타육성경험치랭업경험치경험치 총합
(육성+기타육성+랭업)
2484.4216.545.6746.5
3532.4234.348.5815.2
4499.825051.1800.9
5463.5259.752.7775.9
6429.426653.8749.2
7399270.454.5723.9
8372.3273.655700.9

 

합성 비용이 짜증을 일으키기 시작하는 40레벨입니다. 그럼에도, 3레벨 도시락이 best입니다. 도시락통이 부족하더라도, 6레벨 도시락을 만드느니 2성 동직카+1성 타직카로 2성 2레벨 카드쌈을 쓰는 것이 나아 보입니다.(총 경험치 합은 비슷하고, 메인 카드의 육성경험치가 더 큼)

 

 

6. 육성 카드 레벨 = 30 

 

사용하는
도시락의 레벨
육성경험치기타육성경험치랭업경험치경험치 총합
(육성+기타육성+랭업)
2519.5230.547.9797.9
3560.8245.550.4856.7
4518.2258.352.5829
5475.926653.7795.6
6438.127154.6763.7
7405.3274.455.1734.8
8377.1276.855.5709.4

 

덱의 최고 레벨이 30레벨이라면 보통 골드를 한번에 6만씩 얻는 것은 무리이므로 오차가 있겠습니다만, 일단 그대로 가보겠습니다. (평균레벨이 50대인데 새로 뽑은 테레사를 우선적으로 키우는 경우를 생각하시면 알맞게 적용됩니다.)

 

기존에 6~8LV 도시락이 권고되던 구간입니다. 그러나 3레벨 도시락이 명백하게 best입니다. 도시락통이 아무리 부족하더라도, 5레벨 이상의 도시락은 전혀 필요가 없습니다이 때는 2레벨 카드쌈이 충분히 효율적입니다.

 

 

7. 육성 카드 레벨 = 20 

 

사용하는
도시락의 레벨
육성경험치기타육성경험치랭업경험치경험치 총합
(육성+기타육성+랭업)
2560.3246.750.6857.6
3592.525852.4902.9
4538267.354859.3
5489272.754.8816.5
6447.2276.255.4778.8
7411.8278.555.8746.1
8381.9280.156.1718.1

 

여러분이 20레벨의 카드를 새로 키우신다면, 4레벨의 도시락조차 필요하지 않습니다.

 

 

 

[최종 정리]

 

기존의 상식은, 고레벨 카드의 효율적 육성을 위해서는 고레벨 도시락이 필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이 글을 통해, 최고의 도시락은 언제나 3~4레벨 정도임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더욱이나, 1성 동직업 성장 카드가 거의 3레벨 도시락과 유사함을 고려한다면, 1성 성장 카드 역시 도시락 재료로 쓰지 말고 그냥 먹이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1성 성장 카드를 도시락 재료에서 모두 제외하고 나면, 의외로 도시락통이 엄청 부족하지는 않으시리라 생각됩니다. 남는 약간의 잔여물은 (50레벨 전후의 육성이라면) 레벨 2 카드쌈 정도로만 만들어 먹여도 나쁘지 않습니다. 

 

이제까지 알려져 있는 최적의 3~5레벨 도시락 레시피를 기술하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참고: 정리한 도시락 제조법, 3렙 도시락 먼지팁)

 

3레벨 도시락 재료(1700 필요)

최선: 1성 타직업 카드쌈(타직카+타직카)=1710

차선: 아무 카드 2장

 

4레벨 도시락 재료(3200 필요)

최선: 2성 카드쌈(2성 동직카+1성 타직카)+ 2성 동직카 = 3200

차선: 타직카 4장

 

5레벨 도시락 재료(5000 필요)

최선: 2성 카드쌈(동직카+타직카) 2개 + 타직카 = 5010

차선: 타직업 카드쌈(타직카+타직카) 3개 = 5130 (cf. 4장만 카드쌈을 만들고 카드쌈 2개+타직카 2장으로 바로 합성해도 ok)

 

1성 동직업 카드는 도시락 재료로서는 별로 효용성이 없네요. OTL

 

한때 천대받던 마르가는 최고의 도시락 재료입니다.

 

 

덧붙임:

구상부터 글 완성까지 10시간은 꼬박 걸린듯.. ㅠ_ㅠ 고등학교 졸업하고 아무 상관없이 지내던 중학교 수학(...)을 십여년만에 하려니 오래걸리는군요.

흥미롭게 읽어보셨다면 추천 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