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세에게 가장 좋은 무기는 뭘까요?

초창기에 린세가 치고빠지기 좋기때문에 나이트 소드가 좋다는 소문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과연 사실일까요?

이러한 의문점에서 시작한 무기 아르카나의 효용성. 지금 시작합니다.

1. 무기란?

 A(4~5성)등급,  B(2~3성)등급,  C(1성, 기본무기)등급인 장착형 아르카나로 기존 카드에 부가능력치를 주는 카드입니다. 속성부여와 같은 특수 어빌리티가 붙어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각 캐릭터는 자신의 메인무기와 같은 종류의 무기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ex. 린세는 칼이 아닌 무기 사용불가) 무기는 필요에따라 다운그레이드 또한 가능합니다.

2. 무기의 효과
 무기효과는 제가 직접 때려보면서 얻어낸 실험값이며 오차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1) 공격 보너스
  공격 보너스는 각 1칸마다 10의 추가 데미지를 줍니다. 또한 성직자의 경우 1칸마다 3의 추가 힐량을 얻습니다.

 2) 크리 보너스
  크리 보너스는 각 1칸마다 0.5%의 크리 확률이 오릅니다.

 3) 방어 보너스
  방어 보너스는 각 1칸마다 10의 데미지를 막아줍니다.

 4) 특수 어빌리티
  속성부여, 배수무기, 특정 발동 조건 등의 특수 어빌리티가 있으며, 인벤 데이터 베이스에서 무기를 눌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무기의 유형

무기는 스탯이 한곳에 몰빵된 집중형과 균형적으로 분산된 밸런스형이 있습니다.

집중형은 특화유닛에게 유용하고 밸런스형은 비교적 모든 캐릭에게 무난합니다.

4. 무기 보너스에 따른 공격력과 방어력

기본 공격력 = 카드에 쓰여진 ATK의 10%
ex. ATK 7270이면 기본 공격력은 727

실제 공격력 = 기본공격력*%증뎀+무기보너스
ex. ATK 727, 30%증뎀, 무기보너스 10칸     727*1.3+100 = 1045

스킬 공격력 = (기본공격력*배율*%증뎀+무기보너스)*공격횟수
ex. ATK 727, 30% 증뎀, 배율 0.7배, 공격횟수 7회, 무기보너스10칸    727*0.7*1.3+100=761 의 데미지로 7회 타격 

크리 공격력 = 기본공격력 * 1.5 + 무기보너스
ex. ATK 727 무기보너스 10칸     727*1.5+100 = 1190

기본 방어력 = 0

실제 방어력 = 방어보너스 칸수(방어보너스 5칸이면 방어력 50)

데미지 계산 = 실제데미지*데미지감소 - 방어보너스
ex. 실뎀 1000, 뎀감 30%, 방어보너스 5칸    1000*0.7-50=650 의 데미지로 피격당함

5. 어떤 무기를 누구에게 쥐어줄 것인가?
무기 선택은 자유입니다. 룩딸로 무기를 쥐어준다고 해도 아무런 이상이 없습니다. 다만 좀더 효율적인 무기가 어느것인지에 대한 가이드 라인입니다. 

 1) 집중형

  1] 공격 보너스 집중형
   공격 보너스 집중형 무기는 저마나의 다중타격스킬을 가진 캐릭에게 유용합니다. 특히 1마나로 9회 타격을 하는 린세에게 가장 최적화된 무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 이유는 4장에서 설명한 스킬 공격력을 이해하신다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린세의 풀돌 공격력은 762입니다. 스킬은 1마나 0.7배율로 9회 타격인데요. 762*0.7*9 = 533의 데미지를 9회 타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만약 그리프 소드를 쥐어준다면 713의 데미지를 9회 타격하는 효과를 갖습니다. 이는 약 1.33배의 스킬데미지 증가효과를 보는것과 같습니다. 특히 1마나이기 때문에 효과는 배가 됩니다.(테레사는 1.1배율이지만 2마나)

   이러한 이유로 닌파같은 고마나 고배율 스킬에 공격 보너스 집중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풀돌 닌파의 경우 스킬데미지가 817*16(스킬이 16배율)이기 떄문에 180의 데미지가 1번 추가된다 하더라도 매우 미미한 효과를 보이기 때문입니다.

  2] 크리 보너스 집중형
   개인적으로 크리보너스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효율이 낮기 떄문입니다.

   예를 들어 1000데미지인(테레사조차도 풀돌시 910데미지입니다.)  카드가 크리가 터진다면 500의 추가데미지가 붙습니다. 0.5%의 확률로 500의 추가데미지가 붙는 것이므로 실제로는 2.5의 증가된 데미지를 기대할 수 있는데 이는 공격보너스 10보다도 낮은 수치입니다. 계산해본 결과 크리보너스는 서브 효과등으로 증뎀이 중첩되어야 제대로 된 타격값을 기대할 수 있는 보너스 였습니다.

추가. 크리티컬이 터지면 특수효과가 터지는 카드들에게도 쥐어주면 좋아라 합니다. 감사합니다.

   이러한 크리 집중형 카드를 쥐어준다면 개인적으로는 기본 크리 40%가 붙어있는 전사에게 쥐어주는것을 추천합니다.

  3] 방어 보너스 집중형
   바셀. 나이트 소드를 든 바셀. 생각해보셨습니까? 경험해보셨습니까? 그렇다면 말을 줄이겠... 이 아니고 실제로 바셀과 같은 뎀감어빌이 붙은 카드에게 효율이 좋습니다. 그리고 스킬이 춤 or 노래인 카드에게도 공격력 크리티컬보다는 방어력 보너스가 더 쓸만한 것 같습니다.

 2) 밸런스형
  밸런스형은 모든 캐릭에게 2%모자라지만 가장 이상적입니다. 자신의 카드 중 특화된 카드를 제외하고는 밸런스형 무기를 쥐어주는 것이 오히려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마치며... 이거 순전히 가이드입니다. 무기 선택할때 도움 드리고자 드리는 약간의 조언정도입니다. '나는 이거 끼고 싶은데?' 하시면 껴도 됩니다. 오타 오류 및 제가 모르는 추가정보를 주신다면 감사히 받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