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추1 띠우고 안 막고 바로 글작 하다가 3g에서 백병함 개조가 떴는데
가끔 전투지원 해주는 부관용 배라서 처음엔 잘 뜬건 줄 알고 기뻐했습니다.

그리고 성능이 궁금해서 모의전으로 실험해봤죠.

피험체는 스추 백개 3g / 가통 3g 선박이고 동일 선박.
두 캐릭 다 공방 0에 검술 스킬 0이고
훈련도랑 선원수도 똑같이 맞췄습니다. (부관 세팅도 완벽히 똑같습니다)

제3의 캐릭으로 모의전 걸어서 각각 한번씩 백병 부딪쳐 봤는데

둘다 표기 상의 공방 수치는 완전히 똑같았고 썰리는 것도 서로 +-1 차이 날 뿐 아무런 차이도 없더라고요...
조이에는 분명히 선원피해 감소라고 되어있는데 오히려 백개 달린 선박이 1명 더 피해가 생기는 경우도 있고요. (그냥 오차범위 수준...)
돌격스킬을 써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백개가 달리든 안 달리든 썰리는 인원은 똑같더라고요.

병기 5랭 이상이라 백개 스킬도 활성화되어있는데 모의전이라서 적용 안 되나 싶어서 이번엔 포로 떄려봤습니다.

측면은 장갑수치가 2 더 높은 백개 달린 선박이 피해가 조금 덜했는데
정면 후방에서는 각도 똑같이 때려보니 백개 달린 선박이 10퍼 정도 피해가 크더라고요. (조이에선 데미지 5퍼 증가라고 나와있었는데...)

게다가 백개 달려있어도 일반 퇴각 되는 확률? 빈도?는 백개 안 달린 선박과 별반 차이 없었습니다. 즉 운 여부에 따라 잘만 퇴각 되더라고요. (3번 일퇴하면 한번은 퇴각 되더군요)

실험 결과, 그냥 받는 데미지만 늘어나는 선박이 되어버려서 많이 어이가 없었습니다.
못해도 스통이 될 수 있었던 걸 통통으로 만들어버린 것도 모자라 받는 데미지를 증가시켜버리다니요...

혹시 백개의 진정한 사용법과 위력을 아시는 분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