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귀금속거래란?

귀금속 범주에 들어가는 교역품을 구입하는데 도움이 되는 스킬입니다. 스킬랭크가 올라갈수록 구입수량이 늘어나는 거래스킬에 해당하구요. 귀금속거래의 범주에 해당하는 교역품에는 금, 은, 백금, 사금이 있습니다.

 

2. 귀금속거래의 효용

리우데자네이루 기준 2500~5000, 마라카이보, 윌렘스타트, 아비장, 세인트조지스 기준 3500~5000 시세를 보통 '금탐'이라고 합니다. 이 시세에 금을 구입하여 유럽에서 노멀 10000 이상의 시세(회계 맥스 12000)에서 매각합니다.

3000 단가의 금을 12000에 매각하면 차액이 8000. 1회 60개정도 구입된다 가정하면 발주값이 개당 1600. 투클로 885+901개를 싣고 온다 치면 순수익이 13,216,400 두캇이 남습니다.

투클 육메로 개당 1000 단가를 19000 시세에 매각한다 가정하면 32,148,000두캇

하지만 금의 주 매입지는 리우데자네이루 로서, 대부분의 보편적인 교역용 선박으로 왕복 한시간 내의 시간이 소요되는 거리고 육메는 왕복 두시간 이상이 소요되며, 워낙 보편적이어서 유해의 위험이 많고, 상대적으로 손실의 위험이 많다는 점으로 미루어 보아, 육메로 대표되는 향신료 거래에 비해, 귀금속 거래는 안정적으로 그에 준하는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결론입니다.

더군다나 두시간 그 이상을 대항온에만 매달릴 수 없는 라이트유저에 적합한 것이 금입니다.

3. 귀금속거래 접근

귀금속거래는 부스터가 많습니다.

부스터 세팅을 적어보겠습니다.

초보자 필수 세팅 : 금장갑옷(+3) - 황금귀걸이(+2)

풀세팅 : 금장갑옷(+3) - 이글패더(+3) - 황금단검(or황금도검)(+1) - 황금의양손(+1) - 부관(+1)

금장갑옷은 리스본에서 사시는 방법도 있지만 직접 캐시는게 낫습니다. 금장갑옷은 '금장갑옷의 지도'를 이용하여 구할 수 있으며, 탐색-보물감정-자물쇠따기 4랭크 입니다. 선행 발견물로 '요한기사단장의 방패'가 있구요. 알렉산드리아 보물감정 서고에서 지도를 구합니다. 구입한다면, 제피섭 기준 600만 두캇입니다.

황금귀걸이는 잔지바르에서 400만에 구할 수 있습니다. 이글패더를 구하기 어렵다면 황금귀걸이를 구하시는게 낫습니다.

이글패더는, 테노치티틀란 도구점에서 1500만 두캇에 구입하며, 그곳에서 구한 분들이 2500~4000에 리스본에서 파시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테노치티틀란 도시에 입성하기까지의 노력이 만만치 않으니, 수고의 대가라고 생각해두셔도 좋습니다. 그러나 내구가 5에 불과하고 항해중 갖고 다니면 내구도가 닳으며, 은행 보관 비용도 풀내구 75만원, 1/5를 만들어도 15만원에 달합니다.

황금단검과 황금도검은 모두 귀금속거래를 +1 부스팅 해주는 무기류로 상급연금술로 제작하는 아이템입니다. 제작 방법은 다른 팁을 참조하시고, 차이점이라면 황금단검이 귀금속거래 외에 공업품거래+1, 황금도검이 광물거래+1 부스팅을 해준다는 점이 있습니다. 여러모로 황금단검이 낫습니다. 하지만 제피로스서버 기준 3500 시가가 형성된 고가의 물품입니다. 초심자라면 굳이 구하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황금의 양손 역시 귀금속거래를 +1 부스팅 해주는 장갑류 장비템으로 연금술 5랭크에 제작됩니다. 사교+1 효과도 있습니다. 그러나 장착 조건이 사등훈작사로 까다로우며 시가가 역시 제피서버 기준 3500으로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초심자라면 굳이 구하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귀금속거래를 부스팅 해주는 부관에는 에마, 에르난, 루치아노가 있습니다. 그러나 에르난과 루치아노 모두 20/35/14(15)에 귀금속거래가 활성화 되는 반면 에마는 8/22/6에 상대적으로 일찍 활성화 됩니다. 고로 귀금속을 주력으로 하신다면 에마가 필수입니다. 또 에마의 적재화물 정리 스킬은, 금을 싣고 오는 중 만나는 폭풍에 유용합니다.

귀금속거래를 우대로 하는 직업에는 수습 연금술사, 정치상인, 환전상, 회계사가 있습니다. 아쉽게도 전문직업은 없습니다.

수습 연금술사는 말그대로 연금술을 위한 직업으로, 금은 아마도 연금술 재료로 들어가는 금의 수급을 위한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교역을 위한 직업으론 부적합 합니다.

정치상인은 사교전문스킬에 공업품거래, 귀금거래, 주조, 총포거래가 우대입니다. 에스파냐 상인분들을 위한 직업입니다. 하지만 초반에 바로 시작하기엔 무리가 있는 것이 전직조건이 상당히 고레벨이며 환전상 상태에서 전직이 가능한 2차전직 직업입니다.

환전상은 귀금속거래 랭작과 교역에 가장 좋은 직업입니다. 우선 공예와 주조가 우대스킬이라 하바나의 주금법을 활용하기도 좋고 공업품거래와 보관이 우대라 아비장-세인트조지스에서 토박이해적상납품을 제작하며 보관-귀금속거래 랭작을 하기가 수월합니다. 그리고 회계 전문직업으로 매각시에도 편리합니다.

회계사는 초심자 분들이 귀금속거래에 입문하기 좋은 직업입니다. 기초 전직증으로 전직가능한 직업이죠.

 

4. 귀금속 거래 실전

준비물은 부스터, 4발주서, 약간의 두캇이면 충분합니다.

1) 매입지 선정

에이젼트나 귀금방, 국가채팅을 활용하여 주요 금 매입처의 시세를 알아봅니다. 참고로 리우데자네이루-윌렘스타트(네덜란드 전용)-마라카이보-세인트조지스or아비장 순서로 순익과 매입수량이 좋습니다.

2) 양방향 물품 선적

프랑스라면 고블랭이나 벨벳, 에스파냐라면 머스켓 등 대표적인 양방향 물품을 준비하여 매각지로 내려갑니다. 사실 두번째 단계는 그냥 지나쳐도 무방합니다. 수익이 약간 줄어드는 정도.

3) 발주퀘스트 받기.

리우데자네이루, 마라카이보, 윌렘스타트의 경우에 해당되는 것으로, 리우데자네이루 라면 세비야 3발퀘스트 '화승총의 사용처', 마라카이보-윌렘스타트의 경우라면 리스본의 3발퀘스트 '포탄배송'이나 세비야의 3발퀘스트 '육지탐색의 필수품'을 받습니다. 양자 모두 산토도밍고 행 퀘스트 입니다.

돌아 올때는 리우데자네이루의 경우 2발퀘 건강의기본, 마라-윌렘의 경우 4발퀘 기묘한 향신료를 받습니다.

유럽 -> 매입지의 퀘스트는 매입지 현지에 길사가 없으므로 퀘 물품을 구입하여야 하나, 매입지 -> 유럽의 퀘스트는 리스본이나 세비야의 길사에서 구입할 수 있으니 굳이 퀘스트템을 신경쓰지 마시고 금을 채워오는데 주력하시면 됩니다.

4) 이동-매입.

금 매입지 4곳(5곳)모두 편도 30분 내외의 시간으로 충분합니다.

5) 매각

(1)방폭

방어 폭락의 줄임말 입니다. 특정 물품을 10만 이상의 순이익을 내며 매각할 때 일정 확률로 그 물품이 속한 범주의 교역품들의 시세가 함께 떨어집니다. 하지만 폭락에도 조건이 있습니다. 교역소주인이 '어서오세요'라는 말을 할 때 외에는 아무리 팔아도 폭락이 나지 않습니다. '어서오세요' 코멘트가 뜨는 상황에서도 확률적으로 폭락이 발생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고로, 특정 항구에서 자신이 취급하는 교역품의 시세가 매우 좋을때, 다른 범주의 교역품을 이용하여 폭락을 낸다면, 자신이 취급하는 교역품은 폭락의 부담을 갖지 않고 얼마든지 매각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고의적으로 '방어 폭락'을 합니다.

북해의 경우 주로 향신료로(육두구, 메이스) 지중해권의 경우 주로 보석(잉로, 핑다)이나 직물(아와이요)로 냅니다.

(2)회맥 매각

회맥 매각이란 회계맥스 매각의 줄임말로서, 회계스킬을 활용하여 최대한도인 120%까지 올려받고 매각하는 것을 말합니다.수천만이 왔다갔다 하는 금이나 보석, 향신료 이상의 고급 교역에서는 20% 상승으로 수백 수천만 두캇의 수익을 더 가져옵니다.

회계스킬 12랭크 부터 최소 횟수인 2회 올려치기로 120% 올려받기가 가능하며, 부스터로 7랭을 만들고 5랭은 한자동맹인장을 활용하여 순간 부스팅을 받으면 되므로 회계스킬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사교스킬이 중요한데, 올려받기 교섭이 실패하여 원점으로 돌아와도 확률적으로 재차 교섭기회가 주어집니다. 코트햇-콘설코트-성자의주석지팡이-실크숄 등의 부스팅을 하면 17(?)랭이 가능하므로 랭작에 신경쓸 것은 없습니다.

자국 영지-동맹항의 경우에 수월하게 가능하므로, 유럽 내항에서 일어나는 투자전의 대부분이 '회맥 매각'을 위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매각지

제일 이상적인 매각지는 카사블랑카-마데이라-라스팔마스로서, 유럽의 제 시세대로 값을 쳐주는 곳 중에서 리우 등의 금 매입지와 가장 거리가 가까운 곳들입니다. 주로 포르투갈과 에스파냐가 귀금속거래를 많이 하는 이유입니다.

귀금 특수항으로는 함부르크와 나폴리가 있습니다. 정확한 것은 아니지만 나폴리의 100%가 다른 곳의 120%보다 낫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두 항구 모두 보석세공이 나온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그게 금하고 무슨 상관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방어폭락이 필요없는 유럽 내의 내성항으로 뤼베크와 제노바가 있습니다. 귀금속 범주에 해당하는 '은'을 매각하기 때문에 이 두 항구에는 금을 자유롭게 매각하셔도 좋습니다. 가끔씩 귀금속 대폭락이 난다면, 그건 이벤트성 폭락!

(4) 실전

매입지에서 올라오면서 에이젼트나 국챗의 정보통을 통해 매각지 좋은곳을 알아두거나 예측해둡니다. 폭락의 변수가 없는 한 한틱(40분~1시간)에 9%씩 변하며, 매각시세는 60~130 사이에서 돈다는 점을 유념한다면 어느정도의 예측이 가능합니다.

실시간으로 확실한 매각처가 수집되지 않으면 아팔토-길드사무소 순으로 금을 쟁여둡니다. 그리고 확실한 매각처가 나오면 (1)방폭 (2) 회맥 매각을 합니다.

 

5. 랭작

1) 제자리팔기

2종 산출지로 베라크루즈의 금-은, 나탈의 금-백금이 있습니다. 베라크루스의 금이 51,000, 나탈의 백금이 65,000 발전도에 등장한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일부 구섭 외에는 2종을 볼 수 있는 곳이 많지 않습니다.

1종을 선택한다면 가장 100%단가가 낮은 은이 좋은데, 제노바나 뤼베크의 은 보다는 부에노스아이레스나 산토도밍고 등의 신대륙에서 하시는게 좋습니다. 어느쪽이든 귀금속의 제자리팔기는 시간과 돈이 많이 소요됩니다. 다른 랭작방법이 있는 상황에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2) 토박이해적상납품 제작

베라크루스 투자보상 보관 레시피 '대상인의 자서전'을 활용하여 금5-목재5로 '토박이해적상납품'을 찍어냅니다. 추천하는 장소는 금-목재가 모두 나오는 아비장, 세인트조지스에서 만드는 것을 추천하며 리우의 금과 바이아의 목재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리스본 및 런던의 대상인에게 매각하거나 유저에게 매각할 수 있으며, 무법해역이 아닌 이상 對NPC戰에는 100% 성공률의 정전효과가 있으므로 그냥 사용하시기에도 좋습니다. 손해를 보지 않는 랭작방법입니다. 공업품거래 - 귀금속거래 - 보관이 모두 우대인 환전상이 유리합니다.

3) 주금법

하바나 100만 투자시 대장장이에게서 가능한 고정레시피로 주조13-공예5 조건입니다. 사금->금의 레시피로 주조와 공예 모두 우대인 환전상이 유리합니다. 사실 귀금 거래 랭작 이라기 보다 주조 랭작을 위해 많이 하는 방법입니다. 귀금랭작에는 비추천.

 

6. 맺음말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귀금속거래 스킬도 잘 활용하여 게임을 더욱 즐길 수 있는 항해자 여러분이 되시길 바랍니다. 순항하세요! ^^

 

MBC상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