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피로스의 히셔입니다.

오늘은 침몰선 건지는 것에 대한 팁을 올려봅니다.

스샷내의 설명과 본문내용중 많은 부분이 겹칠 테지만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이 팁은 '침몰선이 뭐야?' 하시는 분들(침몰선에 대해 전혀 모르시는 분들)에게는 일반적인 가이드가, 어느정도 침몰선을 건져올리고 계신 분들은 본문 중간의 침몰선 쉽게건지는 핵심적인 팁만 참고하시면 될 듯 하네요^^

 

ㅁ 침몰선 건지기 준비사항

*스킬

인양 - 간이/강화 인양로프로 대체 가능, 하지만 꼭! 습득하시길 권합니다. 별이 많은 침몰선일수록 고랭크의 인양스킬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예항 - 간이/강화 예항보조로프로 대체 가능, 예항보조스킬이 달린 선박(예항용 지벡 등)으로도 대체가능, 이것은 권장입니다. 스킬 수가 부족하시다면 안배우셔도 관계 없지만 침몰선 헌터(누적인양수 100척시 획득하는 호칭)를 바라보시는 분들은 역시 습득하시길 권합니다. 예항 스킬이 고랭크가 될수록 나중에 보게 되실 로프 재정비 시간이 매우 단축됩니다^^ 선박으로 대체할 경우는 스킬1개와 선박1개간의 선택의 문제가 될 것 같군요.

자물쇠 따기 -  침몰선 내부에는 보물상자가 있는데 절반이상의 보물상자가 자물쇠로 잠겨있습니다. 각 침몰선마다 정확히 몇 랭크의 자따랭이 요구되는지는 알 수 없으나 되도록이면 10랭전후로 익혀 놓으시면 상자를 열다가 선원이 죽거나 하는 일은 없을 것으로 보이네요.(초기 2~3척은 1~2랭만으로도 가능하니 자따랭 올리기 전에 한번 건져보셔도 됩니다^^)

인식/고고학 등의 모험스킬들 - 일부 침몰선의 발견시 요구되는 모험계 스킬들이 있습니다. 2클이시라면 인양스킬은 모험스킬이 있는 캐릭이 배우는 것이 좋겠지요.

수리 - 없는 캐릭터는 없으리라 봅니다만.. 일단 인양에 필요한 스킬이기에 적어둡니다!

 

*아이템

침몰선의 조각지도 - 저는 한 2천장 모아놓고 시작하고 있습니다만, 항해중에 얻거나 개인상점등을 통해서도 쉽게 조달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많이 모아놓고 시작할 필요는 없습니다^^

30~50정도의 자재 - 인양하러 출항할 당시 필요한 적재물품입니다. 준비수량은 수리랭크와 반비례하겠습니다.

선원이 많은 배 - 선원이 많을수록 인양에 걸리는 시간이 단축됩니다. 보통 침몰선이 있는 해역 항구로 가서 전투선으로 갈아탄 뒤 건지러 가게 됩니다.

 

ㅁ 침몰선 건지기(예시)

-그럼 쉬운 이해를 위해 실제 예시를 통해 침몰선을 건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템사용으로 침몰선 조각지도를 사용합니다.
이제막 시작하시는 분들은 10장 이내로, 어느 정도 많이 건지신 분들은 수십장을 사용하고 나면 침몰선 지도가 완성되었다면서 침몰선 지도가 뜹니다.

 

[침몰선 조각지도를 사용하는 장면&완성된 침몰선 지도]

※ 필자는 침지가 30만이나 한다길래 상대클 탈때까지 겁나서 사용도 못해봤었죠^^;

 

 

-건지려고 하는 예시지도는 26장이 들어갔군요. 8성짜리 인식4랭이 필요한 침몰선 지도입니다. 네비를 통해서 해당 지도와 비슷한 해역을 찾읍시다. 예시지도는 리마 밑해역이 되겠군요. 중남미 서해안으로 가보겠습니다.

 

※ 침몰선 위치를 못찾겠다구요? 그럼 무역이나 모험, 군렙 등 원래 하시던 일을 하시면서 열심히 돌아다니다 보면 해역이 바뀔 때 '이 근처해역에 목표대상인 배가 가라앉아 있는 것 같습니다' 라는 메세지가 뜹니다.
이 메세지는 네비상 현재 위치한 해역과 이웃한 2개의(경계선 상으로) 해역범위내에 침몰선이 있다는 뜻입니다. 목표해역의 범위가 좁아지면 네비로 찾으면 되겠죠^^

 

※ 경험상 침몰선 지도 4성까지는 대클30(상대클28)-상대클28조합으로 인양이 수월하게 가능하나, 5성 이후부터는 전투함이라든지 예항용 배-최대한 선원이 많은 배-로 교환하여 인양할 것을 권장합니다.

 

[목표해역에 들어선 후 뜨는 X표시가 나타나는 침몰선 지도들&인양후 침몰선지도]

-목표해역에 들어서면 '이 해역에 목표대상인 배가 침몰해 있는 것 같습니다'라는 메세지가 뜹니다. 이후 일지-침몰선에서 침몰선지도 위에 마우스를 이리저리 돌리다 보면 붉은 색으로 흐릿한 X표시가 뜨게됩니다.(X표시가 흐릿하더라도 이해를.. 스샷이 힘들었어요^^)

 

-우선 X표시와 가장 가까운 항구로 정박해서 선원이 많은 배로 교체/선원고용, 물자 보급(자재)을 하고 침몰선을 건지러 가도록 합시다.

 

-여기서 많은 분들이 침몰선 찾기를 힘들어 하시는데요. 이유는 위 그림처럼 X표시가 인양스킬을 시전할 때마다, 혹은 일정 시간이 지날 때마다 다른 위치에 표시되기 때문입니다.

 

-쉽게 침몰선을 찾는 핵심적인 팁(원클 불가능, 2인이상 함대로만이 가능)
1. 최초의 X표시 방향에 어느정도 근접했다 싶을 경우 인양스킬 시전합니다
2. 항로를 정북/정남/정동/정서 등 4방중 한 방향으로 잡습니다.
3. 인양스킬이 종료되면서 침몰선 위치를 알려주는 메세지가 뜹니다.(예: 함대 멤버중 히셔가 침몰선에 가장 가까운 위치에 있습니다)
4. 계속해서 인양스킬을 시전합니다. 위치 메세지가 부캐가 될때까지..
5. '함대 멤버중 히셔의 똘마니가 침몰선에 가장 가까운 위치에 있습니다'라는 메세지가 뜨는 즉시, 항로를 90도 회전합니다.(만약 정북방향으로 항해중이었다면 정동/정서 중 보다 침몰선에 근접해있을거라 여겨지는 경로로)
6. 위의 과정으로 가로/세로중 한축은 정해진 것이죠.
이후 계속해서 인양스킬을 시전하면 침몰선이 금~방 발견됩니다^^

 

[예시침몰선을 건지며 이동한 네비상 항로]

 

※ 타고계신 배의 선회가 느리다면 최단근접캐릭변경메세지 직후에 방향을 틀어도 약간의 오차가 생길수 있습니다. 이것은 돛을 절반만 편 채로 항해하거나 하는 방법으로 오차를 최소화 할수 있죠^^

 

※ 개인적인 경험담으로는... 누적인양수 20~30척까지는 저도 X표시를 따라 계속 왔다리갔다리 뱅글뱅글돌았습니다만...(이런 방법으로 어떤때는 30분가까이 헤맨 적도 있었죠 ㅡ_ㅡ;) 위 방법을 사용하고 나서부터는 무조건 10분안에 발견을 하게 되었습니다^^

 

- 침몰선 발견은 정확한 지침이 있어야 수월하게 찾는 것인데, 침몰선 지도는 메뉴 누르는 것도 번거롭고, 헌터 호칭이 없으신 대다수의 모험가분들께선 변동하는 X표시만으로는 건지는데 매우 번거롭습니다. 이 팁은 결국 정확한 메세지와 나침반이라는 확실한 지표를 기준으로 삼는 것이죠.

 

※ 위 스샷의 마지막 그림에서 보시듯, 침몰선 인양에 성공하게 되면 일지-침몰선에서 자신이 인양한 침몰선의 이름과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중해 무역선, 에스파니아 은 무역 호위함 등등..

 

[침몰선 인양작업&인양 성공&인양 중 발생상황 스샷]

- 발견한 침몰선을 건져보겠습니다. 2인이상 함대의 경우 침몰선을 발견한 함대멤버는 자동적으로 따라가기가 해제되며, 인양작업에 들어가게 됩니다. 이후 함대는 인양멤버의 주위를 돌며(정박해도 됩니다) 인양작업을 돕게 됩니다.

 

※ 주의할 점은 맨 처음 인양작업시도시 인양작업도가 5%미만인 경우는 과감하게 인양스킬 중지를 눌러줍시다.. 초기 인양작업도가 현저히 낮은 경우는 시간제한에 걸리거나 선원이 다 빠져죽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럼 지도를 파기해야 하는 걸까요? 그건 아니죠! 근처에 유동인구가 많은 항구로 가서 외치기로 도움을 청하거나 아는 지인들과 함께 건지면 됩니다. 대항은 결코 솔플이 아니니까요ㅋ

 

- 인양에 성공했습니다. 예항스킬이 있으신 분들은 예항스킬을, 로프로 하실분들은 로프를 사용합시다. 이후 최단거리에 있는 항구까지 침몰선을 끌고 갑니다. 질질질... 로프가 끊어질 것 같다는 메세지가 뜨면 바로 닻을 내리고 몇분 기다려줍시다. 끊어질 듯한 상황은 면한 것 같습니다->예항준비는 완벽합니다 메세지가 뜨면 다시 고고고~

 

[항구정박&침몰선 내부&전투화면&침몰선 내부 조사 종료 후 장면]

- 항구에 정박하면 우측 아이콘에 새로운 메뉴가 생겼군요! 침몰선 조사를 눌러 침몰선으로 들어갑시다. 몇 가지 참고할 사항을 알려드리면, 같은 함대대원인 상태이며 항구에 정박해 있어야만 침몰선 내부조사 동행이 가능하며, 침몰선 중 가끔 발견물 침몰선이 있는데 함께 조사를 하게 될 경우 발견물을 같이 발견해 버립니다(발견한 경우 같은 침몰선이 절대 나오지 않습니다) 혹여 누군가의 요청으로 인양작업을 돕고 조사까지 할때,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이거 발견물 침몰선인가요? 하고..ㅎ 혹은 조사에 동행한 뒤 상자 하나만 남겨놓은 상태에서 침몰선 밖으로 나갈 경우 발견으로 인정되지 않기 때문에 그런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침몰선이 이렇게 생겼군요. 절반이상의 침몰선 내부의 보물상자는 자물쇠 따기 스킬을 요구하기 때문에 만약 자따 스킬이 없으시다면 자따스킬을 익히신 지인들을 모시고 가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절반 이상의 보물상자를 개봉(?)할 경우 도적/침입자가 나타나며, 행군스킬이 없을 경우 꽤 높은 확률로 교전을 걸어옵니다. 침몰선이 크다면 퇴각선 밖의 공간이 보여서 도주가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거나 침몰선 내부 정 가운데서 습격을 받을 경우 도망치기가 어려우니 주의를 요합니다.

 

-모든 보물상자를 개봉할 경우 '침몰선 내부조사를 종료했습니다!' 라는 메세지와 함께 약간의 모험 경험치를 얻게 됩니다. 보물상자를 전부 열지 않고 출구를 통해 나오면 '침몰선 내부조사'메뉴는 계속해서 존재하며, 종료할 경우 이 메뉴는 사라지게 됩니다.

 

위와 같은 과정을 100번 반복하면 여러분도 침몰선 헌터가 될 수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저는 이만..ㅎㅎ

질문과 기타 지적은 리플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