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게에 내파에 관한 글이 올라와 있길래 예전 폴썹에 써둔 글이지만 여기에도 옮겨 적어 놓겠습니다.

 

우선 해역가속도와 적재,내파관련 공식은

 

{1 - ( 현재선박적재량 / (총적재량 + 내파 * 50))} * 해역가속도 라는걸 표기하고 시작하지요

 

제가 현재 타고 있는 선박으로 계산해 보겠습니다

 

내파 7 상대클(부캐)의 경우

 

1824/(1891 + 350) -> 1824/2241 = 0.81

 

1 - 0.81 = 0.19 * 0.3 = 0.057 -> 5%

 

내파 23 대클의 경우

 

1923/(1923 + 1150) -> 1923/3073 = 0.62

 

1 - 0.62 = 0.38 * 0.3 = 0.114 -> 11%

 

일단은 이렇게 나옵니다. 다행스럽게도 저 공식과 일치하고요 현재 가속도 또한.

 

저 공식대로 대입해서 내파 30대클 풀적으로 계산해 보겠습니다

 

내파 30 대클의 경우

 

1923/(1923 + 1500) = 1923/3423 -> 0.56

 

1 - 0.56 = 0.44 * 0.3 = 0.132 -> 13%

 

30% 해역가속도 해역 기준으로 설명드렸습니다.

 

저기에 변수로 '선박 자체 성능'이 기재되어 있어서 약간의 오차는 있을 수 있겠습니다만..

 

일단 이론상으로는 이렇게 나옵니다.

 

그리고 해역 가속도에 대해서는, 10%당 약 1노트 정도의 속도 상승폭이 있습니다.(클리퍼류 선박 기준)

 

이 해역가속도에 관해서도 제가 예전에 팁게에 글을 써 놓은게 있으니 참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s. 현재 서카리브해 내파 1 대안택선 905 적재 기준 905/1441.

 

공식 대입하면 10.8 나오더군요. 표기도 10이었습니다.

 

그리고 내파 23 대클 905 적재, 기준 905/1875.

 

공식 대입하면 21.3 나오고요. 표기는 21% 상승입니다.

 

p.s.2. 갤리선의 경우 그 해역의 파도 수치보다 내파가 높으면 측파 높파 안터지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