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폴라리스 명랑공주 최수영 입니다.

무보급 항해에 대한 글이 올라와서 제가 제 경험에 의한 장단점을 분류후에.. 요점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무보급항해 의미 : 모든 함대 본캐릭(부캐캐릭) 포함 물과 빵을 단, 하나도 싣지 않고 항해를 함

 

무보급의 단점 

1.반란( 반란으로 의한 선원 감소 )

2.충성도 하락 (충성도 하락의 의한 도둑질 그리고 교역품 훔쳐가기)

3.피로도 증가 (피로도가 풀로 쌓이면 선원이 죽어 갑니다)

4.부관이 일을 안합니다 ( 가장 중요한 화재를 막아주는 방화 기능이 없어집니다)

 

무보급의 장점


1.모든 적재를 무역템으로 싣고 다닐수 있습니다.

2.운용을 안해도 되고, 비가올때 조달을 안해도 되며, 물고기를 낚시해서 식량으로 변환을 안하셔도 됩니다.


 

이제 장단점을 알았으니 무보급에 대처하는 팁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반란( 반란으로 의한 선원 썰림 ) 가장고민 많이 하시는 부분 입니다.

 

해결방법

항해를 할때 생기는 영양부족,불면증,향수병,욕구불만 통틀어 상태이상이 걸릴시 절대 고치지 마시고 그냥 항해를 합니다.

영양부족,불면증,향수병,욕구불만 (상태이상)이 걸려 있을때는 반란,화재가 절대 일어나지 않습니다.

즉, 상태이상이 걸림으로써 유지가 되면 반란이 중복으로 생기지 않음으로써 반란을 대신 막아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충성도 하락 (충성도 하락의 의한 도둑질)

 

해결방법

보조캐릭 본캐릭마다 맹약의술을 두고 먹으셔야하는데 이방법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무보급을 하다보면 충성도는 거의 0으로 다니게 되어있습니다.. 그거에의한 도둑질은 그냥 감안하셔야하는 부분 입니다.

 

3.피로도 증가 (피로도만땅되면 선원 죽음)

 

쌓이는 피로도는 행음&복수행음 으로 풀지 마시고 암브로시아(복수 피로도60회복)을 먹음으로 피로도만 풀어줍니다.

암브로시아가 없다면 무녀의치차(복수 피로도20회복)(람바예케†, 툼베스, 발파라이소, 코피아포, 쿠스코, 마추픽추 판매)를 사셔서 사용하셔도 됨니다.

가장 흔하게 걸리는 상태이상은 영양부족 입니다. 영양부족은 행음&복수행음을 먹으면 바로 영양부족에서 풀려 버립니다.

영양부족이 풀리면 자주 반란으로 이어지며 운이 없으면 선원 반으로 줄어 선원수가 급감 합니다.

 

(영양부족이 풀리지 않고 피로도만 60씩 복수로 회복시켜주는 암브로시아)

 

 

 

 

(상태이상에 걸려서 무보급 항해하는 모습, 영양부족 및 욕구불만에 걸려 항해중 입니다.)

 

4.부관이 일을 안합니다 ( 특히 가장 중요한 방화 기능이 없어집니다)

 

해결방법

상태이상이 걸릴시에는 화재가 안생깁니다. 그래도 변수라는게 있기 마련입니다. 바로 돌고래 입니다.

돌고래는 모든 상태이상을 풀어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돌고래가 상태이상을 풀어준 후에 다시 상태이상이 생기지 않는다면 화재가 생길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을 대비 해야겠습니다.

 

첫번째, 육메무역시는 어육1,망고1,두리안1,육두구,메이스 적재 2000기준 1990개를 마춘후... 낚시를 하며 출발 5분후면

특수물고기, 정어리,고등어 말고 다른 특수한 어종이 잡혀 쉽게 보험종류를 늘리실수 있습니다.

 

두번째, 내화벽(화재시 20%타는것을 -> 15%줄여서 5%만 타게 합니다.)을 부캐릭에 전용함으로 모두 달아 놓습니다.

관리기술을 9 마춰야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알려드리는 간단한 팁은 부관을 관리기술을 보조해주는 아넷트,베른할트로 부관의 관리기술+1을 띄워 놓으시고 순수 관리기술랭은 8랭까지 올리시면 내화벽 모드로 다니실수 있습니다. 내화벽은 무보급의 꽃이라 불릴정도로 엄청난 스킬 입니다. 내화벽을 달아두신다면 무역품을 1000개를 싣고 화재가 날경우 50개라는 극소수만 타게 됩니다.

 

 

(관리기술9 항해기술6을 요구하는 전용함 스킬 내화벽)

 

5. 선원장악 7-8짜리 선수상을 배에 장착합니다.


선원장악이 높은 선수상을 장착할경우 반타작 반란이 많이 감소하게 됩니다.
선원장악의 선수상의 역할은 무보급 항해시 바닥을 찍는 충성도를 해역이 봐낄때마다 보정을 해줍니다. 
추천하는 선수상은 (알라시드 상, 람세스 2세의 상 입니다)

6. 이외에 무보급에 필요한 자잘한 팁

 

첫번째, 조금 여유있는 선실개조

운전을 해야하는 함장캐릭의 배는 상업용대형클리퍼&대형클리퍼 일시 선원수 70정도로 개조를 합니다.

운전 캐릭의 경우 급가속,경계,측량을 쓰기 때문에 행음을 계속 먹어야 됩니다.

운전 캐릭은 행음을  꼭 먹어야 하기 때문에  행음을 먹음으로써 상태이상이 풀리고 그로인해 반란이 자주 생깁니다.

당연히 다시 상태이상이 걸리기 까지 반란도 자주 생기며 선원도 조금씩 죽게됩니다. 그때를 대비해서 선실을 70정도로 늘려줍니다.

처음에 출발할때 행동력 풀로 출발하시고 행음을 먹는 타이밍은 행동력이 아주 바닥날때 까지 기다렸다가 한방에 먹어줍니다.

육메 무역을할시에는 나탈을 지날때쯤 행동력이 바닥이 되더군요...

아니면 영양부족빼고 다른 상태이상에 걸렸을때는 부담없이 행음을 먹어도 됩니다(영양부족이외 상태이상이 풀리지 않음)

 

보조캐릭 상업용대형클리퍼를 예로들면 선실을 40~45정도로 개조 합니다.

보조캐릭경우 상태이상이 걸리기 전까지 시간동안 반란으로 인한 선원이 감소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선원수를 조금 늘려줌으로써 필요선원28이상인 상대클경우 40~45정도로 다니시면 반란에의한 선원수 반타작이 나도 속도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세번째, 모든캐릭 생존 스킬을 배웁니다.

생존 스킬은 조타처럼 항해시 자동으로 랭이 오르는 스킬 입니다.

생존스킬은 피로도 상승을 억제 해줍니다. 

보통 순수 8랭크까지는 생존을 배우시고 오래동안 대항해시대를 즐기시다보면 자동으로 오르지만

8랭크 이상의 구간부터는 생존우대 직업으로 전직하셔서 랭작을 하셔서 10랭크를 만드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엘레네의 묵주 , 백제의 염주 (영구부스터+2 짜리)를 장착 하시면 12랭크 +부관1 = 13랭크로 다니시는게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 되겠습니다.

생존 우대직업으로 다니는것은 한정된 직업이다보니 비추천 합니다.

 

네번째, 운전캐릭의 필수스킬인 ( 질병학, 통솔, )를 배우며, 소화,구제 또한 필요한 스킬 입니다.  

 

다섯번째, 모든캐릭의 부관용배를 조운선 대신 상업용 대형 갤리온(적재풀 5강) 적재980으로 봐꿀수 있습니다.

무보급 항해는 선실수에 상관없이 적재 높은배가 가장 좋은배가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조캐릭 기준 상업용대형클리퍼(970)+상업용대형갤리온(980) (적재1930-1940)정도로 셋팅이 가능 합니다.

(부관 상업 레벨이 54이상 이시라면 주회선 풀강(988)로 셋팅하셔도 ^^;; 됩니다. )

 

나중에 두캇많이 버신후에 "개량일본선박"으로 봐꾸셔도 됩니다. 참고로 개주회선보다 개량일본선박이 창고수는 더 높습니다.

 

그럼 이만 줄이고요....

무보급 항해로 감자무역~고구마무역~ 쉽게 하시고요 ^^ 순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