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Hailhydra 입니다.

동아시아 던전은 숨겨진 통로의 발견물 클리어 및 던전 메모리얼 획득 등 반복 작업이 있기 때문에
기존 락키님 제작 지도를 보면서 던전을 편하게 돌기엔 다소 미흡하여 새로 제작해봤습니다.

- 일반층 외 숨겨진 통로의 방 지도 총 정리
- 숨겨진 통로의 함정상자는 빨간색으로 구분하여 표시
- 배치가 동일하여 똑같은 방으로 오해했던 일반 작은상자방, 메모리얼 작은상자방 차이 구분 방법 정리
- 숨겨진 통로의 발견물 정보, 숨겨진 통로의 No2 던전 메모리얼 아이템 표시
- 전투 시작 추천 포인트 표시

새로운 지도를 활용하여 동아시아 던전의 '숨겨진 통로' 탐험을 하시면 좀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을겁니다.


▼ 송산리 유적군 던전 지도



▼ 아즈치 성 던전 지도



▼ 홍마오청 던전 지도



▼ 낙산대불 던전 지도




동아시아 던전 탐험 가이드


동아시아 던전의 숨겨진 통로의 방 종류

● 일반NPC방 : 상계층 1~2층, 중계층 4~6층, 심계층 9~12층이 숨겨진 통로 형태로 출현. 일반층과 보물상자 위치 및 획득 아이템이 동일하며 일반층에서 1렙 감시 NPC는 고렙 NPC로 대체.
● 살기NPC방 : NPC 많고 보물상자 외 텅 비어있는 방. 중계층, 심계층에 있고 상계층에는 없음.
● 퀴즈장치방 : NPC 없고 보물상자가 잠겨있는 방. 퀴즈장치를 풀면 보물상자 열림.
● 발견물방 : NPC 없고 보물상자가 있는 방. 보물상자 모두 열면 발견물 발견.
● 작은상자방 :  보물상자가 있는 작은 방.
● No2메모리얼 작은상자방 : 보물상자가 있는 작은 방.
● 회복장치방 : 회복장치가 있는 작은 방.

‘발견물방’, ‘No2 메모리얼 작은상자방’ 진입 원칙

● 일반층에서는 숨겨진 통로 ‘발견물방’, ‘No2 메모리얼 작은상자방’으로 곧바로 진입할 수 없다. 오직 숨겨진 통로에서 숨겨진 통로로 진입했을 경우에 해당 2가지 종류의 숨겨진 통로에 진입이 가능하다.
● 일반층의 보물상자에서 숨겨진 통로의 메모 획득을 하더라도 진입이 불가능한 것은 마찬가지이다.
● 숨겨진 통로의 메모 획득을 하지 못해도 매우 낮은 확률로 숨겨진 통로에서 발견물방, No2 메모리얼 작은방으로 일반 진입은 가능하다.

보물상자 중 함정상자의 숨겨진 통로 메모

● 던전에서 보물상자를 열다 보면 ‘숨겨진 통로에 관한 메모’를 발견할 수 있다.
● 숨겨진 통로에 관한 메모는 여러 보물상자 중에서도 ‘함정상자’ 타입에서만 나온다.
● 이러한 ‘함정상자’는 각각의 숨겨진 통로 별로 그 위치가 고정되어 있다.
● 동아시아 던전에서 ‘숨겨진 통로 메모’ 획득시에는 숨겨진 통로에 들어가기 전 상황을 미리 알 수 있는 힌트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메모 획득시 여러 종류의 숨겨진 통로로 가는 확률 자체에 큰 변화를 준다.
● 숨겨진 통로에 관한 메모를 획득하면 현재층에서 진입 가능한 각각의 방 타입별로 고르게 1/N 확률로 들어가는 것으로 파악된다. 중계층과 심계층의 숨겨진 통로에서는 NPC방이 포함되어 1/6 수준의 확률(NPC방은 방이 몇개 되지만 이때는 하나의 타입으로 취급), 상계층 숨겨진 통로에서는 1/5 수준의 확률 또는 어떤 상계층의 경우 NPC방은 배제되어 1/4 수준의 확률로 추정된다.
● 어떤 특정한 숨겨진 통로에서 정해진 위치의 함정 상자에서 획득한 메모가 특정한 숨겨진 통로로 가는 것은 정해져 있지 않다. 그래서 어떤 층의 어떤 상자에서 메모를 획득했는지는 전혀 의미 없다. 랜덤.
● 함정상자를 열때 숨겨진 통로의 메모가 나오는 확률은 통계적으로 대략 3% 내외의 수준이다.
● 동아시아 던전 지도를 참고하여 함정상자를 빠르게 공략하는 것이 동아시아 던전의 숨겨진 통로 발견물 클리어 하기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일반층→숨겨진 통로’ vs ‘숨겨진 통로→숨겨진 통로’ 패턴 차이

동아시아 던전에서 숨겨진 통로가 뜨는 두가지 방식 정리

1) ‘일반층→숨겨진 통로’ 진입시

● 일반층에서 숨겨진 통로로 진입시에는 기본적으로 NPC방, 발견물방, 메모리얼방 출현은 완전히 배제되며, 퀴즈장치방, 작은상자방, 살기NPC방(중계,심계만) 중에 하나에 들어간다.
● 일반층에서 숨통 이동시 퀴즈장치방, 작은상자방, 살기NPC방 등의 출현 확률(패턴)이 던전별로 다소 다르게 세팅되어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2) ‘숨겨진 통로→숨겨진 통로’ 진입시

● 중계/심계층은 숨통에서 숨통으로 진입시 NPC방 위주로만 출현한다. 메모 획득없이 일반 진입시 NPC방 외 다른 형태의 방으로 가는 확률 자체가 꽤 낮다. 상계층의 경우에는 메모 획득 없이 20% 가량의 확률로 퀴즈장치방이 뜨거나 10% 가량의 확률로 작은 상자방이 뜨기도 한다. 던전별로 다소 다르게 세팅되어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 숨겨진 통로에서 숨겨진 통로 진입시 현재 위치한 숨겨진 통로의 방과 똑같은 방이 다음 숨겨진 통로 방으로 뜨지는 않는다.

숨겨진 통로 및 탐험 횟수 제한

● 상계 7회, 중계 8회, 심계 10회 숨겨진 통로 탐험이 가능하며, 각각의 횟수를 채웠을때 다음 숨겨진 통로는 던전의 마지막 층으로 보내주는 ‘회복방’으로 유도한다.
● 숨겨진 통로의 탐험 횟수는 일반층 탐험 횟수와는 상관 없기 때문에 리스본에서 탐험 승선권으로 동아시아 던전을 돌때, ‘일반층 갯수 + 숨통 탐험 7/8/10 횟수’ 만큼 던전층을 돌 수 있다.

기타 동아시아 던전 팁

● No2 메모리얼 작업을 위한 최선의 결론은 ‘숨겨진 통로’ 에서 나가지 말고 숨통을 계속 유지하면서 함정상자를 집중 공략하는 것이 가장 좋다. 던전 막층 보상이 보잘 것 없다면 그냥 숨통 막층(7,8,10번째 숨통)이 뭔지 확인만하고 캐릭터 변경으로 빠르게 로그아웃해서 나오자. 10번만 돌아도 20~30분의 시간 절약.
● 도적 직업의 학술협회 스킬 중에서 숨겨진 통로의 확률을 높여주는 ‘도적의 연구1’은 함대 공유 가능하다. 심계를 돌때는 해당 스킬이 없어도 숨겨진 통로가 잘 유지되어서 필요가 없지만, 상계, 중계를 돌때는 숨겨진 통로가 은근히 잘 끊기기 때문에 해당 스킬이 있으면 도움이 된다. 숨겨진 통로가 끊겨서 일반층으로 나가는 순간 최소 1층당 클리어 시간 1분씩해서 ‘일반층->다시 숨통층’까지해서 최소 2~3분은 버리는 시간이 되기 때문. 참고로 보물상자를 한번 더 열게 해주는 ‘도적의 연구2’는 함대 공유가 불가능하다.
● 심계층의 퀴즈장치방에서 나오는 No2 메모리얼(바지저고리, 남만품목록서, 융복개갑, 인도자의법의) 4가지 아이템의 메모리얼 작업은 단순하게 ‘심계 9층 → 숨통 입장’ 무한 반복 시도가 가장 좋다. 다만 심계층 작은방의 메모리얼을 아직 획득하지 못했다면 작은방의 메모리얼 작업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획득하게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운좋게 심계층 작은방의 메모리얼을 먼저 획득한 경우에만 이 방법을 써보는게 좋다.

 
네비 프로그램 호환용 던전 지도


( ※ 지도를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네비용 던전 지도 모음은 동아시아 지도에 SSJOY DB에 등록된 락키님, 줄리아하트님이 만들어 놓으신
대항해시대 온라인의 모든 던전들 지도를 하나의 이미지로 합쳐놓은 자료 입니다.
던전 탐험할때 지도 이미지 하나 띄워놓고 보는 용도 입니다. =)

이미지 뷰어로 봐도 되지만 네비게이션 프로그램 호환 가능한 4096*2048 해상도의 이미지라서,
네비 프로그램에 쓰이는 여러 지도 이미지 중에 잘 안쓰는거 하나를 교체해서 넣고 쓰시면 됩니다.



네비 프로그램에서 지도 파일 교체 방법

구형 네비, 대항 에이전트 네비 (지도 4개 사용 가능)
기본 폴더의 map.png , map1.png , map2.png , map3.png 파일 이름 변경 교체 가능

폴더에서 사용되고 있는 파일 이름으로 변경해서 덮어 씌워서 파일 교체 하시면 됩니다. 단 GVONavi 구형 네비의 경우 사용하고 있는 지도의 이미지 확장자 jpg 포맷이라면 ini 구성설정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서 수정해야합니다. (jpg, png 확장자를 구분하기 때문)

교역Map C# 네비게이션 (갑이님판 지도2개, 연이v님판 지도5개 사용 가능)
갑이님 버전 : 폴더 하위 /map 폴더의 worldmap_r.png , worldmap_c.png
연이v님 버전 : 폴더 하위 /map 폴더의 worldmap_r_mix.png , worldmap_c_mix.png , worldmap_d_mix.png , worldmap_e_mix.png , worldmap_f_mix.png

폴더에서 사용되고 있는 파일 이름으로 변경해서 덮어 씌워서 파일 교체 하시면 됩니다.

메모리얼 작업하시는 분께 행운이 따르길!!!

※ 송산리 상계층, 아즈치 심계층, 낙산대불 상계층 3곳 발견물 방의 보물상자 배치 정보 제보 받습니다.
※ 숨겨진 통로의 함정 상자 추가 제보 받습니다. 자주 돌아야 하는 '일반 NPC방 숨겨진 통로'는 여러번 답사하여 함정 상자 위치를 거의 빠짐 없이 체크하려고 노력했으나 한두군데 정도는 빠진 곳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같은 층을 30번 이상 돌고나서야 보물상자에서 함정 메세지가 뜬 경우도 있었거든요. 작은 상자방, 메모리얼방, 발견물방 등에 있는 함정 상자들 또한 미완성 입니다. 일반층으로만 나오는 7층, 13층, 14층의 함정 상자는 조사 대상에서 제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