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일본 A 서버에서 활동하고 있는 KineticEnergy입니다.

아래 내용은, 조만간 한썹에도 패치될 별자리 조사와 아르고선에 대한 내용입니다.

[*230429 선박 스킬 내용 추가]





링크는 일본서버 공식 홈페이지의 내용과 일본서버 위키입니다.




1. 별자리 조사란

별자리 조사는 Seven Wonders Extra chapter [Polaris]에서 추가된 새로운 월드 아틀라스 컨텐츠입니다.

기존의 월드 아틀라스 컨텐츠인 해역 조사와 육지 조사를 잇는 월드 아틀라스 컨텐츠이죠.

그렇기 때문에, 별자리 조사를 실행하고 있을 때에는 육지 조사나 해역 조사를 동시에 할 수 없습니다.



2. 별자리 조사의 시작




별자리 조사는 피사의 갈릴레오 갈릴레이의 새로운 커맨드인 별자리 조사를 눌러서 시작합니다.





시작의 조건은, [작은곰 자리] 발견물을 발견한 상태여야 합니다. 또한, 조사하려는 별자리를 천문학 발견물로 발견하지 않았다면 조사항목에도 뜨지 않습니다. 챕터의 제목도 제목이거니와..갈릴레오가 맨 처음 조사를 시키는 별자리도 바로 작은곰 자리이죠.



3. 별자리 조사의 진행




성도는 일지 -> 성도를 누르면 나옵니다.

해역 조사나 육지 조사는 지도키인 M을 누르면 되지만, 별자리 조사는 따로 단축키가 없기 때문에 시스템 -> 단축키 설정에서 단축키 설정을 따로 해주시는 게 편합니다.





성도를 열면, 상단에 조사할 하늘 구역을 선택하는 곳과 별자리를 선택하는 곳이 나뉘어져 있습니다.
맨 처음에는 북쪽 하늘의 작은곰 자리만 있어서 바로 선택해주고, 조사 -> 확인을 눌러주면 됩니다.





어디서 많이 본 모습일겁니다. 해역 조사와 육지 조사 창과 같이 조사항목과 조사내용 상세, 진행도, 완성도 등이 나와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필수행동과 나머지 조사행동으로 나뉘어져있고, 필수행동을 해야지만 다음 필수행동과 성도 완성도의 최대치를 늘려줄 수 있습니다.

행동에서 좌표는 X축은 상관없고 Y축 4096보다 북쪽이나 남쪽에서 인식을 하거나 항해를 하면 조사행동이 진행이 됩니다.

작은곰 자리는 북극성 발견이 필수행동으로 있기 때문에, 북극성을 발견을 했든 안 했든 발견을 해줘야 합니다.




조사를 완료하고 성도 창을 열면, 경험치도 얻고 해당 별자리에 대한 설명이 간략히 나옵니다.





작은곰 자리를 발견한 후, 갈릴레오에게 다시 말을 걸어야 위와 같이 조사할 수 있는 별자리가 늘어납니다. 당연하게도 위에 언급했듯이, 발견물로 발견해둔 별자리만 조사할 수 있습니다.



4. 별자리 조사의 주의사항





별자리 조사의 주의 사항입니다. 위의 조사 내용은 용골자리의 필수행동 중 하나인 카노푸스를 관측하기 입니다.

카노푸스는 퀘스트나 지도가 아닌 인식으로만 발견하는 시대 천체 발견물 중 하나입니다.




공식 사이트에서도 언급한 별자리 조사의 주의사항입니다.

「특정 별은, 관측을 실시함으로써 조사행동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특정 별 : 조건(해역, 시대, 시간대, 인식과 천문학 랭크)을 만족하는 경우, 인식을 하는 것만으로도 발견할 수 있는 천문발견물. 
함대멤버에 의한 관측 또는 해당 발견물의 발견으로는 조사행동을 달성할 수 없습니다.」

즉, 카노푸스는 위의 설명과 부합하는, 조건을 만족하면 인식하는 것만으로 발견할 수 있는 시대 천체 발견물입니다. 다른 함대원이 인식을 해서 발견을 하면 자신도 발견이 되는데(발견물 발견), 발견만 같이 될 뿐 조사행동은 같이 채워지지 않기 때문에 또 다시 따로 인식을 해줘야 합니다.

그래서 만약에 이런 발견물을 함대원이 다 발견을 하지 않은 상태라면(발견물로 아예 없는상태) 함대를 푼 상태에서 각자 조건을 채우고 발견을 해서 조사행동을 올려야합니다.

이미 발견물을 발견한 상태라면, NPC를 통한 발견물 보고를 해야합니다. 보고까지 완료 했다면, 그냥 인식을 누르고 인식이 깜빡이다가 끝날 때 자동으로 조사행동이 완료되고 완성도가 채워집니다. 그냥 스킬끄기로 끄면 이것도 조사행동이 완료되지 않기 때문에 무조건 자동으로 꺼질 때 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5. 별자리 조사의 보상

 



별자리 조사를 완료하면 조건에 따라 갈릴레오가 보상을 줍니다. 조건은 스샷내용 참조.

해역 조사, 육지 조사와 마찬가지로 별자리 조사 커맨드를 다시 누르면 이렇게 보상 창이 뜹니다.
별자리 조사 첫 패치를 하면 최대로 조사할 수 있는 별자리는 20개가 끝이고 보상도 결국 20개를 다해야 전부 받아볼 수 있게 됩니다.











순서대로 아르고선 전용 대형 선체 / 특수 마스트 / 떡갈나무 조각 / 나침반 조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선체를 제외한 나머지 조빌은 갤리선에서만 쓸 수 있는 조빌인데 사실상 아르고선을 제작할 때 쓰면 될 조빌들 입니다.




6. 아르고선과 보상 조빌


위의 별자리 조사의 보상 중 용골자리를 포함한 5개의 별자리 조사를 하게 되면 아르고선 전용 대형 선체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아르고선의 건조는 아테네에서 할 수 있습니다. 200만 두캇만 투자하면 건조가 가능합니다. 건조일수는 40일.
선박 탑승 조건은 모험 40 / 상인 40 / 군인 80레벨입니다.





보상 조빌인 떡갈나무 조각과 나침반을 넣고 강화를 하는 모습입니다.







강화가 된 게 분명한 데, 아주 특이할 만한 점이 있습니다. 강화 횟수가 1/7이 되어야 하는데 0/7인 상태입니다.

즉, 이 별자리 조사의 보상 조빌을 넣어서 강화하면 강화 횟수가 소모되지 않고 강화를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처음에는 몰랐기 때문에 별자리 조사의 보상 2개를 같이 넣고 강화를 했었는데, 하나씩만 넣고 나머지는 다른 조빌로 채워서 강화를 했다면 3강은 강화횟수 증가 없이 강화를 할 수 있었을 겁니다.

아르고선에만 이 보상 조빌을 써봤기 때문에 다른 선박을 강화할 때는 모르겠지만, 아마 똑같이 강화횟수가 증가하지 않고 강화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은 선박 스킬 구성입니다. 위에서 부터 순서대로 

백병전 요격 / 내포격장갑 / 철갑탄 / 강화 충각 / 노 젓기 보조 / 사령탑 / 직격저지 / 특수선미루 까지 총 8개의 스킬을 고를 수 있습니다.







이동용으로 풀강을 한 아르고선 입니다. 강화 횟수도 기본 7회로 넉넉한데, 보상 조빌로 강화 횟수를 줄일 수 있다보니 6/7강으로 강화를 완료했습니다.
지금도 이 선박 아주 잘 타고 돌아댕기고 있네요 ㅋ



별자리 조사와 아르고선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아마.. 천문학 발견물을 안 해놓으신 분들이라면 꽤나 고생을 할 컨텐츠입죠.. 그래도 이미 일썹위키에 조사 조건들이 정리가 되어있으니 조사에 본격적으로 들어갈 수 있는 분들이라면 금방 할 만한 컨텐츠입니다.

글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