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케인
2012-08-27 15:08
조회: 62,254
추천: 43
(고급강좌) 공속 1% VS 극확 1% : 뭐가 효율적일까?((((((((((((((( 수치 계산 복잡해서 싫은 분은 사진 아래 부분만 읽으셔도 됩니다 )))))))))))))))) 전체 공격력 산정 공식 = {[(무기 최소 데미지 + 악세사리의 최소피해 or 피해 옵션의 낮은값의 합) + (무기 최대 데미지 + 악세사리의 최대피해 or 피해 옵션의 높은값의 합)] / 2 } x (1+힘) x {1+극확X극피} x {무기 고유 공속 X (1+아이템 공속증가들의 합, 무기에 붙은 공속증가 포함)} X ( 1 + 정예에게 주는 대미지 등등 ) X ( 1+ 기술로 증가하는 대미지) X ( 1+ 아이템으로 증가하는 대미지) X ( 1+ 자기 버프로 증가하는 대미지 ) X ( 1 + 다른 사람의 버프로 증가하는 대미지 ) X ( 1+ 패시브로 증가하는 대미지 ) X ( 기타 증가하는 대미지. 광분 신단 등등 ) 힘, 극확, 극피, 공속 등등은 모두 % 수치이므로 나누기 100 해서 공식에 넣는 거 아시죠? 들어가기 전에 간단히 힘 스탯의 효율부터 볼까요? 위 공식을 보면 힘 1900에서 2000으로 100 힘 스탯이 늘어나면 ( 1+20 ) - ( 1+ 19 ) =20-19=1 20/19 X 100 =5.3% 힘 1포인트를 기준으로 하면 0.053% 상승이네요. ( 단 이 수치는 힘 수치가 높아질 수록 1힘 스탯 포인트마다 상승하게 되는 대미지 % 효율은 낮아집니다. 역시 한 수치 몰빵은 좋지 않죠 ) 제가 아이템을 사려다가 공속 1%와 극확 1%는 뭐가 더 중요할까 생각을 해 봤습니다. 물론 극피가 높을 수록 극확이 유리해지겠지만 40% 극확, 400% 극피를 기준으로 잡으면 어떨까요? 자, 극확이 1% 늘어나면 (1+0.41x4) - (1+0.40x4)= 2.64 - 2.6 = 0.04 즉, 2.60을 곱하다가 2.64를 곱하게 되니 (2.64/2.6) X100 = 약 1.538% 효율을 나타냅니다. 그럼 15%의 아이템 공속 증가가 있는 사람이 16%로 1% 공속이 상승할때 총 대미지는? ( 참고 : 곱 연산이 떨어져 있으므로 무기 아이템 고유 공속은 상관 없습니다. ) (1+0.16) } - ( 1+0.15)} = 1.16 - 1.15 = 0.01 즉, ( 1.16 / 1. 15 ) X100 = 0.8695 % 극확이나 공속이나 수치가 증가할 수록 1%마다 증가하게 되는 총 대미지 %는 점감합니다. 역시 두루 두루 올리는 게 좋아요. 참고로 공속 1%가 총 대미지 증가의 1%가 될 때는 공속 아이템이 하나도 없다가 1% 올렸을 때 뿐입니다. 그 이후부터는 효율이 모두 1% 아래로 떨어집니다. 반면 극확은 극피 수치가 높을 수록 그 효율은 더 커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극확은 300% 극피, 30% 극확 기준으로 해도 1% 극확이 총대미지를 1.57% 높이는 작용을 합니다. 즉,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공속보다는 극확의 가치가 더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엑셀 계산기 써라 ㅄ아 라고 말할 수 있지만 그 많은 아이템들 눈팅할때 일일히 계산할 수 없으므로 대강 가장 많이 쓰는 기준점만 제시해드리는 겁니다. ( 계산 방법도 알려 드렸고. ) 자, 정리해볼까요? 힘 스탯 1900일때는 힘 스탯 20 ==> 1.06% 총 대미지 증가 극확 40, 극피 400일때는 극확 1% ==> 1.538% 의 총 대미지 증가 무기 대미지 1.3 , 다른 아이템으로 증가하는 공속 합 15% 일때는 공속 1% ==> 0.8695 %의 총 대미지 증가 공속 1%의 총대미지 증가 효율은 항상 1% 아래이나. 극확 1%의 효율은 `거의` 1%를 훨씬 넘는다. 극확은 다른 기술을 발동시키거나 쿨타임을 줄이는 등의 역할을 하고 ( 질주바바에게는 분노 수급의 요건, 학살 바바에게는 스플래쉬 발동의 요건이 됨. 특히 학살은 극대로 인해 스플이 떠야 광역 대미지가 훨씬 크게 들어가므로 극대화 확률이 매우 중요함 ) 공속은 적생으로 피를 더 많이 빠는 역할 등을 하니 자신에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선택해야겠죠? ( 이론상 `피흡`은 공속의 영향을 받지 않으나 실제론 꽤나 중요한 듯. 피 빠는 텀이 길어지면 그동안 사망 가능 ;; ) 사람마다 무기 힘 스탯, 극피 상황, 무기 고유 대미지 상황 등이 다르므로 참고하셔서 자신의 효율을 한번 계산해 보세요. 자기 상황이랑 안맞다고 ㅈㄹㅈㄹ 하기 있긔 없긔? 없긔!! 다른 게시판으로 퍼가셔도 될듯 하네요 ;; 악사나 수도는 힘 대신 민첩 넣고 부두 법사는 힘 대신 지능 넣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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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먼케인
(( 1.03 패치 기준입니다. 1.04 패치엔 또 달라질듯! )) ★추천하는 스킬 트리 소개★ 1. 질주 바바 - 최고의 효율, 요즘 대세! 2. 학살 바바 - 몹이 많을 수록 신난다! 스플래쉬 대미지의 힘! 3. 학살돌진 바바 - 요즘 떠오르는 신예 바바 스킬트리! 위 세가지는 장어구이 님 글 참고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7&l=95979 돌겨리안도 있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7&l=79904 돌격야만도 있네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7&l=72152
양손 야만은 어때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7&l=81676
투척 바바도 있어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7&l=39445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7&l=962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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