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치 계산 복잡해서 싫은 분은 사진 아래 부분만 읽으셔도 됩니다 ))))))))))))))))




전체 공격력 산정 공식 = 

{[(무기 최소 데미지 + 악세사리의 최소피해 or 피해 옵션의 낮은값의 합)                       
   + (무기 최대 데미지 + 악세사리의 최대피해 or 피해 옵션의 높은값의 합)] / 2 } x (1+힘) x  {1+극확X극피}  x {무기 고유 공속 X (1+아이템 공속증가들의 합, 무기에 붙은 공속증가 포함)} X ( 1 + 정예에게 주는 대미지 등등 ) X ( 1+ 기술로 증가하는 대미지) X ( 1+ 아이템으로 증가하는 대미지) X ( 1+ 자기 버프로 증가하는 대미지 ) X ( 1 + 다른 사람의 버프로 증가하는 대미지 ) X ( 1+ 패시브로 증가하는 대미지 ) X ( 기타 증가하는 대미지. 광분 신단 등등 )

힘, 극확, 극피, 공속 등등은 모두 % 수치이므로 나누기 100 해서 공식에 넣는 거 아시죠?


들어가기 전에 간단히 힘 스탯의 효율부터 볼까요?

위 공식을 보면 힘 1900에서 2000으로 100 힘 스탯이 늘어나면

( 1+20 ) - ( 1+ 19 ) =20-19=1

20/19 X 100 =5.3%

힘 1포인트를 기준으로 하면 0.053% 상승이네요. 

( 단 이 수치는 힘 수치가 높아질 수록 1힘 스탯 포인트마다 상승하게 되는 대미지 % 효율은 낮아집니다. 
역시 한 수치 몰빵은 좋지 않죠 )



제가 아이템을 사려다가 공속 1%와 극확 1%는 뭐가 더 중요할까 생각을 해 봤습니다.

물론 극피가 높을 수록 극확이 유리해지겠지만 40% 극확, 400% 극피를 기준으로 잡으면 어떨까요?

자, 극확이 1% 늘어나면 (1+0.41x4) - (1+0.40x4)= 2.64 - 2.6 = 0.04

즉, 2.60을 곱하다가 2.64를 곱하게 되니 (2.64/2.6) X100 = 약 1.538% 효율을 나타냅니다.


그럼 15%의 아이템 공속 증가가 있는 사람이 16%로 1% 공속이 상승할때 총 대미지는?

( 참고 : 곱 연산이 떨어져 있으므로 무기 아이템 고유 공속은 상관 없습니다. )

 (1+0.16) } - ( 1+0.15)} = 1.16 - 1.15 = 0.01

즉, ( 1.16 / 1. 15 ) X100 = 0.8695 %



극확이나 공속이나 수치가 증가할 수록 1%마다 증가하게 되는 총 대미지 %는 점감합니다.

역시 두루 두루 올리는 게 좋아요.

참고로 공속 1%가 총 대미지 증가의 1%가 될 때는 공속 아이템이 하나도 없다가 1% 올렸을 때 뿐입니다.

그 이후부터는 효율이 모두 1% 아래로 떨어집니다.


반면 극확은 극피 수치가 높을 수록 그 효율은 더 커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극확은 300% 극피, 30% 극확 기준으로 해도 1% 극확이 총대미지를 1.57% 높이는 작용을 합니다.

즉,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공속보다는 극확의 가치가 더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엑셀 계산기 써라 ㅄ아 라고 말할 수 있지만 그 많은 아이템들 눈팅할때

일일히 계산할 수 없으므로 대강 가장 많이 쓰는 기준점만 제시해드리는 겁니다.

( 계산 방법도 알려 드렸고. )











자, 정리해볼까요?

힘 스탯 1900일때는 
힘 스탯 20 ==> 1.06% 총 대미지 증가

극확 40, 극피 400일때는 
극확 1% ==> 1.538% 의 총 대미지 증가

무기 대미지 1.3 , 다른 아이템으로 증가하는 공속 합 15% 일때는 
공속 1% ==> 0.8695 %의 총 대미지 증가


공속 1%의 총대미지 증가 효율은 항상 1% 아래이나. 
극확 1%의 효율은 `거의` 1%를 훨씬 넘는다.



극확은 다른 기술을 발동시키거나 쿨타임을 줄이는 등의 역할을 하고 
( 질주바바에게는 분노 수급의 요건, 학살 바바에게는 스플래쉬 발동의 요건이 됨.
특히 학살은 극대로 인해 스플이 떠야 광역 대미지가 훨씬 크게 들어가므로 극대화 확률이 매우 중요함 )

공속은 적생으로 피를 더 많이 빠는 역할 등을 하니 자신에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선택해야겠죠?
( 이론상 `피흡`은 공속의 영향을 받지 않으나 실제론 꽤나 중요한 듯. 피 빠는 텀이 길어지면 그동안 사망 가능 ;; )




사람마다 무기 힘 스탯, 극피 상황, 무기 고유 대미지 상황 등이 다르므로 참고하셔서 자신의
효율을 한번 계산해 보세요. 자기 상황이랑 안맞다고 ㅈㄹㅈㄹ 하기 있긔 없긔? 없긔!!


다른 게시판으로 퍼가셔도 될듯 하네요 ;; 악사나 수도는 힘 대신 민첩 넣고 부두 법사는 힘 대신 지능 넣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