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케인
2012-07-10 1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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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력 산출 공식 Final Ver. 1.1 (DPS 계산식)공격력 계산 공식 Final 1.1 전체 공격력 = (무기 평균 무공) X 공속 X (1+주 스탯) X 극대 X 기술 ※ 극대 (=극대화 대미지) = 1+ 극확X극피 좀 더 자세히 보면 전체 공격력 = {[(무기 최소 데미지 + 악세사리의 최소피해 or 피해 옵션의 낮은값의 합) + (무기 최대 데미지 + 악세사리의 최대피해 or 피해 옵션의 높은값의 합)] / 2 } x 무기 고유 공속 X (1+아이템 공속증가들의 합) x (1+주 스탯) x (1+극확X극피) X ( 1+ 정예에게 주는 대미지 등등 ) X ( 1+ 아이템으로 증가하는 대미지) X ( 1+ 액티브 스킬로 증가하는 대미지) X ( 1+ 자기 버프로 증가하는 대미지 ) X ( 1 + 다른 사람의 버프로 증가하는 대미지 ) X ( 1+ 패시브 스킬로 증가하는 대미지 ) X ( 기타 증가하는 대미지. 광분 신단 등등등 ) ※ 보통 굵은 글씨만 계산해서 아이템 셋팅 하실때 계산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힘, 극확,극피, 아이템 공속증가, 정예 대미지, 기술 대미지 등은 모두 % 스탯입니다. 그러므로 계산 식에 넣을 때는 100으로 나눈 수치를 입력해야 합니다. 0) 피해 악세서리와 무기 옵션 외 공속 아이템이 없을 경우 { (Max Dam + Min Dam + 피해최소+피해최대)/2 } X 공속X (1+아이템 공속증가들의 합)=무기 표시 DPS. 그러니 아주 간단히 보자면 (무기 DPS) X (1+주 스탯) X (1+극확X극피) 의 구조입니다. 1) 정예가 아닐 경우 당연히 정예대미지는 0 이 되고 정예 대미지 아이템이 여러개일 경우 서로 합산하시면 됩니다. 2) 실제 대미지 들어갈 때는 무슨 기술이라도 쓸테니까 여기에 ( 1+기술로 증가하는 공격력 %) 를 곱해주면 되고요. 또한 후려치기 10% 상승벨트 이런 것은 후려치기 기본 대미지 165%에 10%가 더해지는 연산이기 때문에 ( 1+ 0.65 + 0.1 )을 기술로 증가하는 공격력에 곱해야 합니다. 전체 공격력에 1.1 곱하는 거 아니에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7&l=157964 참조. 3) 액티브 스킬 증가와 패시브 스킬 증가는 스탯창에 나타나기도 하고 안나타나기도 합니다 예) 야만 액티브, 제압 전투광은 극확 10% 상승하여 스탯창에 나타남. 야만 액티브, 평타 후려치기 165%는 안나타남 ( 때릴 때만 적용됨 ) 야만 액티브, 징벌의 24% 대미지 증가는 스탯에 나타남. 야만 패시브, 무달과 무자비는 스탯창에 나타남 야만 패시브, 싸움꾼은 스탯창에 안나타남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7&l=157762 참조. ( 사기꾼들이 스탯창 부풀리는 방법 ) 4) 자기 버프와 다른 사람 버프는 보통 스탯창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5) 아이템으로 증가하는 대미지는 예를 들어 요르단 반지의 "냉기 공격력 5%" 추가 이런 건데, 전체 공격력에 그냥 1.05를 곱하면 됩니다. `냉기 공격력 추가 5%`가 있고 `화염 공격력 5% 추가` 아이템이 둘다 있을 경우 1.05 * .1.05인지 ( 1+0.5+0.5 )인지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아마 후자일 것으로 예상함. 6) 광분신단 공속증가 25%는 25%의 가상의 아이템을 찬 효과로 생각됩니다. 쌍수에서 15% 공속 증가도 15%짜리 가상의 아이템을 찬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쌍수에서는 ( 1+ 0.15 + 무기포함 공속템 합 ) 을 곱하면 됩니다. 7) 악세사리의 `최대피해 A ,최소피해 B ` 옵션과 `피해 A~B` 옵션은 정확히 같은 식으로 계산됩니다. 경매장 검색 방식의 문제 때문에 각종 루머가 생기는데, 절대로 다르지 않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l=9074 참조. 주스탯과 피해와의 상관관계는 (민댐+맥댐)/(1+주스탯)= 주스탯 100에 해당하는 피해 수치 입니다. 물론 주스탯을 넣을 때는 나누기 100 해서 넣으시고, 위의 결과에 100을 한번 더 나누면 주스탯 1에 해당하는 피해 수치입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l=8940 참조 (인증글) 8) 아이템 공속증가들의 합은 무기에 옵션으로 붙어 있는 공속 증가도 합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1.3이 고유 공속인 도끼에 10% 상승 옵이 붙어 1.43으로 표기되어 있다고 할지라도 공식에서는 1.3X(1+0.1+기타 아이템) 으로 계산해야 합니다. 무기 고유공속 X ( 1+ 아이템 공속 증가들의 합 ) = 스탯창 공속. 이렇게 계산하시면 편하죠. 9) 쌍수의 기본 평균 공속은 계산식이 좀 복잡한데 `무기 고유 공속` 대신 { 2 X (왼무기공속*오른무기공속)/(왼무기공속+오른무기공속)} 을 대입하시면 됩니다. (조화평균) 쌍수에서 양측 무기의 공속이 다를 경우 우측 무기 공속을 기준으로 표현되며 번갈아 때릴 경우 스탯 창에도 우측, 좌측이 번갈아서 표현됩니다. ( 실제 평균 공속은 여기에 15% 공속 증가와 아이템 공속합을 또 계산해야 하므로 좀 더 복잡합니다.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l=9048 이글 참조. 10) 나중에 곱해지는 연산들에서 1 + 가 자꾸 등장하는 이유는 기본 대미지에 추가 대미지가 더해지는 식이라는 상징적인 의미가 강합니다. `무기 대미지의 165%를 줍니다` 라는 것은 1+ 1.65 라는 뜻이 아니라 1+ 0.65 라는 뜻입니다. 11) 극피는 400%를 넘기면 점감이 작용되어서 이 계산식보다 공격력이 떨어져 보일 겁니다. 400%를 많이 넘기지 마세요. 극확은 점감이 없습니다. 12) 극피 : 극확 = 10 : 1 이 이상적입니다. 곱해지는 숫자들이 비슷할 수록 ( 제곱에 가까워질수록 ) 결과값은 젤 커지니까요. 13) 모든 수치는 곱연산이므로 수치를 올릴때마다 그 `상대적 효율`은 떨어집니다. 즉 스탯 1 올라갈 때마다 전체 공격력이 기존보다 몇 % 만큼 증가하느냐의 문제에서 갈수록 적은 %가 증가한다는 뜻. 하지만 절대값 수치 자체가 떨어진다는 뜻은 아닙니다. 14) 극확과 공속의 상관 관계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7&l=135027 (인증글) 참조. 결론 : 아무튼 여러가지 옵션들의 곱연산입니다!! DPS 올리시려거든 모자란 것 없이 두루 두루 올리는 게 젤 좋아요. 즉 모자란 것을 채우면 가장 효과가 좋다는 뜻이죠. 참고 1 : "공속이 1% 늘어나면 전체 공격력이 1% 늘어난다" 이런 말이 있던데 오해입니다. 극대 계산이나 공속 계산은 연산 중간에 중간에 1과 더하는 더하기 연산이 있어서 정비례가 불가능합니다. 힘 100은 극피 몇이냐, 극확 1은 힘 몇이냐, 극확 1은 공속 몇이냐 이런 질문들도 질문 자체가 잘못되었습니다. 캐릭의 상태에 따라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참고 2 : 골치아프면 그냥 DPS 계산기를 이용하세요. 간단한 엑셀 DPS 계산기 링크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7&l=70224 정밀한 엑셀 DPS 계산기 링크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l=9097 (인증글) ( 울분까지 감안해서 계산해줍니다. ) 참고 3 : 참고할만한 해외 포럼 링크 http://mmo-mechanics.com/forums/topic/801-diablo-3-formula-list/?google_seo_thread=Diablo-3-formula-lis 참고 4 : 참고할만한 링크 ( 맨 위 공식이 성립하는 이유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한 글 ) (인증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7&l=144863 참고 5 : 몹에게서 받는 대미지 감소 공식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로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l=9135
EXP
11,403
(0%)
/ 12,201
휴먼케인
(( 1.03 패치 기준입니다. 1.04 패치엔 또 달라질듯! )) ★추천하는 스킬 트리 소개★ 1. 질주 바바 - 최고의 효율, 요즘 대세! 2. 학살 바바 - 몹이 많을 수록 신난다! 스플래쉬 대미지의 힘! 3. 학살돌진 바바 - 요즘 떠오르는 신예 바바 스킬트리! 위 세가지는 장어구이 님 글 참고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7&l=95979 돌겨리안도 있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7&l=79904 돌격야만도 있네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7&l=72152
양손 야만은 어때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7&l=81676
투척 바바도 있어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7&l=39445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7&l=962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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