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글들 보니 이번 시즌 투검이 상향되서 처음 접해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은데,
운용법을 잘 모르시는 부분이 있는거 같아 의외로 놓치는 부분들 몇가지 적어 봅니다.


1. 투검의 폭딜은 처음 맞는 몹에게만 적용된다.
어둠 6셋 효과 : 투검이 처음으로 적중한 적에게 무기 공격력의 75000%만큼 추가 피해를 줌
2번째 이후에 맞는 몹들에게는 6셋 효과가 없습니다.
따라서 정예랑 붙을 때에 중간에 쫄몹들이 껴 있으면 걔네가 데미지를 받고 정예는 일반딜만 먹습니다.
그래서 정예를 잡을 때에는 딱 붙어서 배때지를 쑤신다는 느낌으로 딜을 넣으셔야 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마우스 휠 버튼을 강제이동키로 지정해, 정예에게 달라 붙어야 할 때에는 휠 버튼을 눌러 이동하는데 편하더군요. (참고로 휠버튼 클릭이 되는 제품입니다. 요즘 대부분 이럴걸요?)

(추가) 아랫글 보다 보니 처음 맞는 몹에 대해서도 오해가 있는 모양이던데, 방금 던진 투검에 처음 맞은 몹을 말합니다. 냉피, 번피는 처음 맞은 이후에 다른 몹들에게도 데미지가 들어가는데 그 중에 처음 맞는 몹에게만 6셋 효과가 들어간다는 이야기입니다. 즉, 냉피, 번피는 증오 수급에만 영향을 주고 데미지 증가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데미지 측면으로만 봤을 때에는 극대화시 330% 증뎀을 주는 물리나, 2초간 500% 화피를 주는 화염이 나을 수 있습니다.


2. 어둠의 힘 상시 효과
어둠 4셋 효과 : 어둠의 힘이 모든 룬의 효과를 발휘하고 계속 지속됨
어둠의 힘
어둠의 힘을 이끌어내, 적중 시 생명력 회복량을 5초 동안 26,821 증가시킵니다.
적중 시 생명력 회복량 증가량은 처치 시 생명력 회복량의 25%만큼 증가합니다.

파멸의 밤
30미터 내에 있는 적의 이동 속도가 5초 동안 80% 감소합니다.

핏빛 달
적중 시 생명력 회복량 증가량이 두 배가 됩니다.

어둠의 샘
절제 소모량이 8로 감소합니다.

어스름
어둠의 힘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받는 피해가 35% 감소합니다.

그림자 밟기
어둠의 힘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이동 속도가 30% 증가합니다.

어둠 4셋 효과가 어둠의 힘을 발동했을 때 모든 훈의 효과를 발휘(유지가 아닙니다!!)하고 계속 지속됨이라서, 한번 켜두면 계속 적용되는 것으로 이해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위에 어둠의 힘 효과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그 중 5초 동안 적용된다고 되어 있는 룬들은 설명 그대로 5초만 적용됩니다.

(수정) 적생 증가와 상대 이속저하가 5초간만 적용되는 것으로 알았는데 아래 댓글들 보니 이속저하만 5초 적용인가 봅니다. 저도 몰랐네요 ㅜㅜ 상대 이속저하는 어차피 갇힌자에서도 적용되므로, 이를 위해 굳이 5초마다 누를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도약을 쓰지 않고 종잡 발동을 위해서만 필요가 있으니 종잡 시간인 8초에 맞춰 눌러주면 될 것 같습니다.

즉, 적생이 5초 동안 증가하고, 상대 이동속도를 줄이는 것이 5초 동안 적용됩니다.

나머지 룬들은 지속적으로 효과를 얻습니다만, 위 2가지 상대 이속저하 효과는 어둠의 힘을 누르고 5초 동안만 적용됩니다.

헬퍼를 5초로 세팅하면 되겠네 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그럴 경우 절제가 말라 버려요.

어둠의 힘은 그냥 처음 들어갈 때에 1번. 이후에 정예에게 붙은 이후에는 5초마다 수동으로 써 주는게 개인적으로 좋은 것 같습니다.

어둠셋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아이템 부가옵션의 처치 시 생명력 회복량을 최대한 끌어 올리는게 좋습니다만... 졸업도 못하는 판에 저것까지 챙기려면... 어후...

(추가) 처생 옵션에 대해 간단히 써 놨는데 저게 있어야 우주졸업이다~ 이런 얘기는 아니고요. 비슷한 옵션의 아이템 2가지가 나머지 옵션이 우열이 가려지기 힘들 경우에 선택하는 하나의 기준으로 이런 것도 있다~ 라고 생각해 주세요. 


3. 종잡을 수 없는 반지
어둠의 힘, 연막, 도약 사용 후 8초 동안 받는 피해 50–60% 감소
연막은 현재 메타에서는 사용되지 않은 기술이고, 종잡 발동을 위해 주로 사용되는 기술이 어둠의 힘, 도약입니다.
1번에서 말한 정예 배때지 쑤실 때에 도약은 되도록 쓰지 않는게 좋으니 가능하면 어힘을 8초마다 누르면서 종잡 피해 감소, 어힘의 적생 증가 효과를 보면서 말뚝딜로 잡는 것이 좋습니다.


4. 투검의 증오 반환
카를레이의 주장 : 투검의 공격력이 300-375%증가하고, 이미 투검이 적중한 적에게 투검이 적중하면 15의 증오가 반환됨
설명 그대로입니다. 이미 투검을 맞은 애가 투검에 맞아야 증오가 반환 됩니다.
그래서 투검을 던져서 한방에 죽어 버리는 70단, 80단 같은데에서는 증오가 마르는 겁니다.

냉피, 번피 투검이 증오 수급에 유리한 편인데, 두가지 룬의 경우 투검이 뚫고 지나가거나 튕기거나 해서 투검을 맞는 애들이 많아지거든요. 하지만 투검 던지면서 도약으로 막 뛰어가고 있는 상황에서는 다른 룬들도 크게 차이 없습니다. 다 처음 맞는 몹들이 대부분이니까요.


대부분 투검을 여러시즌 경험해 보신 분들이라면 잘 아실 내용들이겠지만, 위 내용을 놓치시고 운용하시는 분들이 계신 것 같아 환기 차원에서 정리해 봅니다.


(추가) 5. 강한자의 파멸 전설보석 효과
정예 괴물 무리 처치 후 30초(1등급마다 +1초) 동안 공격력 20% 증가
정예에게 주는 피해 15.0% 증가, 정예에게 받는 피해 15.0% 감소 (25등급 필요)
강한자도 요즘 많이 쓰시는데, 이때 주의하실 것이 있습니다.
노란 정예의 경우, 노랭이 정예 말고 그 쫄다구까지 다 잡아야 강한자 옵션이 발동됩니다.
파란 정예는 어차피 다 잡으니 상관 없는데, 노랭이는 보통 쫄다구들은 귀찮아서 안 잡잖아요?
이 때에는 강한자가 먹지 않습니다.



끝으로 징징은 과학이니 고대 냉피 쌍극 모험가 좀 주세요 징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