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이하 쿨감)에 대한 글 입니다.

 

 

 

저는 쿨감 수치가 어느정도 이상일때 스킬을 사용하면 쿨타임이 돌아왔음에도 버튼은 눌러질뿐

반응을 하지않는 그 약간의 공백(이하 공백)을 경험하게 되었고

이 공백은 메크로,연타,넘버락 고정 의 경우에 발생하게 됨을 알게됩니다

 

이 경우가 모든 유저에게 해당된다는 전제하에 글을 작성합니다.

(단 스킬 쿨타임이 돌아오는 때에 맞춰서 1회 누른다면 공백은 없음)

 

 

쿨감템을 늘려가던중 이 공백에 대한 의문점은 더 커졌는데요

어느날 목걸이를 쿨감으로 교체한후 공백이 말끔히 사라지고 아주 부드럽게 이어지는걸 경험하게되었고

그 후 몇가지 테스트를 해본결과를 알려드리려고합니다

 

 

저는 비전문가 이므로 정확한 기준은 알지 못하지만 대략적으로 알려드리자면

 

35%

43%

51%

60%

67%

 

쿨감수치가 위와 비슷할 때 공백이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위 수치는 완벽한 수치가 아닌 이해를 돕기위한 수치로 반올림 또는 대략적인 수치입니다.

(위 수치로 오차범위를 정하게 될 경우 오차값이 동일하지 않고 공백이 발생할 확률이 다를 수 있음)

 

[추가] 기준점에서 오차값이 커질수록 공백의 발생빈도와 시간이 늘어남을 밝힙니다

이는 틱처럼 정해진 계수나 시간이 아닌 공백의 시간과 오차값이 정비례 하는것 같은 느낌을 받습니다

각각의 정해진 기준점에 가까워 질수록 공백의 발생빈도와 시간이 줄어듭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위의 5가지 수치는 정확한 기준점이 아닙니다

 

 

 

-쿨감 35%미만구간 생략, 67%초과구간 테스트불가

-오차범위 +-0.5% 에서 공백이 거의 없고 범위를 벗어날수록 공백의 발생 횟수가 증가

-오차범위를 크게 벗어난 구간에서는 공백이 무한대로 발생

-모든 테스트는 K8100 키보드와 키보드 전용 고스트 메크로 프로그램을 사용

 

-테스트환경

i5-2500 3.30HGz (4 CPUs)

4096MB RAM

RADEON HD5770

WIndows 7 Ultimate 64bit

 

간략하게나마 테스트환경을 기록하게된 이유는

다른 PC에서는 아직 테스트를 하지 못한 상태고 영상을 녹화하던중

공백이 없는 구간의 쿨감을 약 1%정도 더 요구하게 되었기 때문인데요

공백이 없는 구간을 평상시 67%를 요구하던것이 녹화시에는 68%의 쿨감을 요구하는것을 보고

이것은 하드웨어의 영향도 있는것이 아는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뭔가 아시는분이 계시면 설명 부탁드릴게요

(저는 에폭법60%구간 실사용중이고 이 구간이 서포팅+딜링의 최적구간이라고 생각하고있습니다) 

 

 

 

 

아래는 단 1%의 차이를 보여주는 영상입니다

관찰포인트는 스킬아이콘의 쿨타임 시계바늘입니다

 

 

먼저 66%쿨감 영상입니다 (녹화시에는 약 +1%의 쿨감을 더 요구하였기에 영상의 이름은 67%입니다)

높은 확률로 공백이 발생하는구간

 

 

 

 

 

다음은 67%쿨감 영상입니다 (녹화시에는 약 +1%의 쿨감을 더 요구하였기에 영상의 이름은 68%입니다)

높은 확률로 공백이 발생하지 않는 구간

 

 

 

 

 

 

보시다시피 1%의 쿨감효과라고 볼수없을만큼의 차이입니다

물론 쿨감이 66%에서 67%가 되기위해선 실제로는 약 3.2%의 쿨감이 더 요구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공백이 없는 구간인 쿨감60% 에서

정복자포인트 또는 아이템으로 +10% 추가 감소한다고 해도(약 64%) 공백다량 발생으로 인해 몇몇 스킬들에 한해

이것은 손해가 될 것이고 기대하는만큼의 효과를 보지못하는 옵션이 됩니다

[쿨타임이 긴 스킬의 경우(예:마인, 우상족 군대 등)는 손해가 아니라는 의견 댓글 주셨습니다]

 

 

만약 이 공백현상이 모든 유저에게 동일하게 적용이 되고있다면

쿨감셋팅을 하시는 분들에 한해서 아이템 셋팅시에

[이 글의 요점]

주 딜링이며 쿨이 있는 스킬 또는 매 쿨마다 정확한 타이밍을 요구하는 쿨이 있는 스킬의 경우

많은 공략에 나온 "쿨감은 50%가 적당하다" "60%가 좋다" 처럼 막연한 수치를 셋팅하기 보다는

공백이 없는 구간을 알고 쿨감셋팅을 하는것이 작은 차이지만 도움이 되는 부분입니다

 

 

이 정보를 나중에 에폭법 공략에 첨부할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이미 너무많은 공략이 있는 관계로 생략하고

많은 분들이 잘 모르시는 것 같은 이 정보를 별도로 작성 하게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를 포함 많은분들이 블리자드에 이 사실을 건의 해주셔서

패치로 인해 이 글이 쓸 때 없는 정보가 되기를 바랍니다

 

 

 

 

-오타 포함 많은 의견 받습니다

 

 

 

풀리지 않는 의문점

-공백이 사라지는 기준점간에 일정하지않은 간격

-어느 쿨감수치에서라도 쿨타임이 돌아올 때 정확하게 맞춰서 1회 눌러 스킬을 사용할시에 공백없음

-마우스[메크로] 왼클릭은 이 모든정보와 관계가 없음 (우클릭은 공백이 발생)

-동영상 녹화시에 약 +1%의 쿨감 추가요구 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