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쇠뇌가 늑대에게 말했습니다.

 

 

        "너는 밀어붙여! 

                                    나는 퍼부을테니."

 

 

            

 

 

 

 

 

안녕하세요. 2.03부터 디아에 복귀해서 악사를 키운 초보악사입니다.

 

소환수 극피제한이 해제되면서 새롭게 발견된 물리악사에 대해서 공략을 써보고자 합니다.

 

부족하더라도 열심히 연구하고 작성하였으니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I. 들어가며

 

 

 

 물리악사란 습격자 4셋효과 (동료7마리+모든버프효과적용) + 가울프(늑대3마리) + 태스커와테오(소환수공속 최대 50%)

 

+ 자동쇠뇌를 조합하고 물리피해를 극대화한 악사를 말합니다.

 

 

 

 

* 물리악사의 장점 : 딜과 탱 모두 뛰어난 소환수를 이용하여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사냥이 가능하다.

 

 

--------------------------------------------------------------------------------------------------

c.f. 그홈6단을 기준으로 only 동료, only 자동쇠뇌, only 본체만으로

 

      똑같은 아이템 세팅으로 29억 피통의 그홈을 잡는 실험결과 (물피54% + 동료피해15% + 정피27% 적용)

 

동료(9마리)의 DPS는 약 5400만, 쇠뇌 3개의 DPS는 약 3500만, 본체의 DPS는 약 1300만 정도입니다.

 

(동료실험의 경우 몇몇 동료가 자리가 없어 공격하지 않는 현상때문에 딜로스 발생.

 

 쇠뇌는 일직선 100%관통이기 때문에 단일딜에서는 효율이 떨어진다는 점.

 

 악사 또한 주요 증오소모기는 광역이기 때문에 단일 딜에서는 효율이 떨어진다는 점.

 

 늑대의 휘둘러치기도 광역딜이 가능하다는 점을 참고해서 해석하시길 바랍니다.)

--------------------------------------------------------------------------------------------------

 

 

 

* 물리악사의 단점 : 정석파티플에서는 사용이 거의 불가능하고 아직까지는 여러 특수옵션의 화염세팅아이템을 통한

 

                            확산악사의 순간폭딜을 이기는 것은 힘들다는 점 정도입니다.

 

 

 

 

 

 

II. 물리악사의 아이템

 

 

 물리악사 또한 아이템의 비중을 어느정도 받지만 최소한의 아이템을 가지고도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추천하는 최소 아이템은 "가울프+태스커와테오", "습격4셋", "덫지옥+포격수의배낭+가울프" 입니다.

 

 이정도가 구비되신 다음에 물리악사를 시작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무기

 

무기는 크게 쌍수와 양손으로 나뉩니다.

 

 

얼마전 팁게에서 눈보라포와 시리가방을 이용한 굶주린 화살 데미지 분석글을 봤는데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mskin=&l=15142

 

 

 

그러나 저는 양손은 워낙 느린 공속으로 인해서 답답함을 느끼기 때문에

 

처음부터 양손무기는 고려조차 하지 않았고 무기는 쌍수로 제한해서 공략을 작성하겠습니다.

 

 

 

쌍수 악사 최고의 무기조합은 역시나 나탈라 학살자와 절멸입니다.

 

 

          

 

 

 

하지만 절멸은 미구현 템이라는 소리가 들리던데..     ㅠㅠ

 

어찌됐는 이 두가지 템은 될놈블로 아니면 구하기가 힘듭니다. 무기는 일단 나오기라도 한 손쇠뇌를 쓰시면 되는데..

 

물리악사는 일반악사는 거들떠도 보지않는 좋은 손쇠뇌를 쉽게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덫 지옥'입니다. 덫 지옥은 4,5막 호라드림 보상으로 구하실수 있습니다.

 

덫 지옥을 사용하시면 무기 고유 발동효과로 자동쇠뇌가 소환됩니다.(최대2개)

 

이 자동쇠뇌는 플레이어 자동쇠뇌 스킬과 룬을 공유하며 플레이어 자동쇠뇌 3개(패시브포함) + 2개를 사용가능 하게 해줍니다.

 

더구나 자동쇠뇌는 설치시 6초라는 은근 긴 쿨타임을 가지고 있는데 덫 지옥은 이 쿨타임과 상관없이 자동쇠뇌가

 

깔리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자동쇠뇌 2개를 더 소환가능하게 해주는 포격수의 배낭보다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쐐기 덫과 쇠못 덫도 결코 깨알같지 않은 도움을 줍니다.

 

 

 

 

2. 방어구

 

 

물리악사인만큼 물리피해를 챙겨야합니다.

 

그러나 물리피해옵션이 붙는 부위는 화염피해에 비해 매우 적습니다.

 

안다투구, 목걸이, 손목, 요르단반지를 제외하곤 물리피해를 챙길 수 있는 아이템이 악사에겐 없습니다.

 

이마저도 최종 졸업세팅이라 할 수 있는 습격4셋 + 나탈3셋 + 가울프 + 태오장갑을 맞추기 위해선 안다투구마저도 버려야 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물리피해는 대충 형식적으로만 챙겨주고... 눈에 보이는 디피로 딸을 치기로 합니다..... 찍.. ^^;

 

 

방어구세팅은 주로 졸업시점을 기준으로 작성하였고 해당부위가 없으면 오길드나 블랙손 케인셋 등 손쉬운 제작템으로 시작하시면 됩니다.

 

 

 

a. 투구

 

 

          

 

 

 

물리악사의 최종세팅인 나탈 3셋을 챙기기위해선 '무기+투구' or '무기+신발' 조합을 하셔야 합니다.

 

투구나 신발이 나탈이 나오냐 습격자가 나오냐에 따라서 세팅을 하시면 되고 아무것도 없으면 안다투구를 쓰셔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안다투구는 결국에는 최종세팅에서는 빠지게 될 것이라는 점을 생각하시고 이마저도 없으시면

 

오길드나 케인셋을 제작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b. 갑옷

 

 

          

 

 

 

물리악사에게 제일 좋은 갑옷은 역시나 가울프인 것 같습니다. 졸업급 가울프는 민+활+동료피해+3홈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가울프를 끼고 늑대 3마리를 뽑는 것과 습격4셋 중 하나를 선택하셔야 한다면 무조건 습격 4셋을 하시길 바랍니다.

 

습격 4셋은 단순히 동료 7마리와 발동효과 전부 적용뿐만 아니라

 

기본패시브효과로 이속 10%(=민첩50) + 모저 20%증가라는 어마어마한 효과가 있습니다.

 

 

 

c. 어깨

 

 

 

 

 

어깨부위의 최종세팅은 무조건 습격자입니다. 없으시면 제작템... 갑옷과 더불어 동료피해가 붙는 유일한 부위니

 

어깨에서 동료피해를 챙겨주시면 매우 좋습니다.

 

 

 

d. 장갑

 

 

 

 

확산악사에게 마수가 있다면 물리악사에겐 태오장갑이 있습니다. 사실 이 부위 때문에 템 세팅이 제한되기도 하지만

 

태오장갑으로 인한 동료와 쇠뇌의 딜량은 대폭 상승하기때문에 카달라를 줘패서라도 장만하시길 바랍니다.

 

 

 

e. 바지

 

 

   

 

 

바지도 역시 습격자를 졸업템으로 삼으시면 되고, 없으시시면 흔한 블랙손바지를 쓰시면 됩니다.

 

 

 

f. 신발

 

 

          

 

 

 

신발은 위에 투구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신발 or 투구에서 나탈1부위를 챙기시면 됩니다.

 

어느템이 나오느냐에 따라서 세팅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g. 손목

 

 

          

 

 

물리악사는 최종적으로 오길드 세트효과를 노릴 수 없기때문에 손목의 졸업템은 사신손목으로 보고 있습니다만...

 

하나 눈여겨 봐야 할 템이 팔씨름 입니다. 아래 스킬세팅에서 말씀드리겠지만 도약-사냥감몰이 룬을 사용하면

 

밀치기효과를 원하는 타이밍에 강제로 몇번이든 낼 수 있습니다. (팁게에서 정예나 보스는 실제로 밀쳐지진 않더라도 팔씨름 효과가 적용된다고 보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아직 제대로 된 팔씨름을 구하지 못해서 이 부분은 좀 더 연구를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손목은 물리피해를 붙일 수 있는 4부위 중 하나니 꼭 물리피해를 챙기시길 바랍니다.

 

 

 

h. 허리띠

 

 

          

 

          

 

 

 

물리악사 템세팅 중 그나마 선택폭이 있는 부위입니다.

 

이 중 지옥표범허리는 다른 세 아이템이 없으면 쓰는 정도이구요.

 

한밤 : 자타공인 최고의 DPS!

 

해링튼 : 대부분의 딜을 소환수에 의존하는 물리악사 특성을 이용!

            소환수들 열심히 딜하라고 눈에 불을 켜고 상자랑 시체만 찾아서 클릭해주면 몹들이 녹아요~

 

셔먀 : 보조옵션이 발동도 잘되고 한번 발동 되면 몹들이 가만히 서있기때문에 소환수의 딜로스도 줄고 본체도 여유가 생깁니다. 안정성 면에서는 최고입니다! (한밤없어서 하는 소리 아니에요 ㅋ)

 

 

 

i. 목걸이

 

 

          

 

 

졸업 목걸이는 두가지 중 하나가 될 것 같습니다. 제가 박소는 없어서 사진을 퍼왔는데...

 

박소 그림자의 효율이 어느정도인지는 모르겠고... 둘 중에 하나 옵션 좋게 나오면 쓰시고...

 

둘다 없으시면 레어목걸이라도 물리피해를 꼭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c.f. 다른 속성 피해면역 목걸이는 재사용대기시간이나 공속을 마부해야해서 졸업용이 되기엔 한계가 있습니다.

 

 

 

j. 반지

 

 

          

 

 

반론의 여지없이 이 두가지가 졸업반지가 됩니다.

 

한가지 참고하실 점은 쌍수 악사는 반지에서 극피 50 or 극확 6 보다

 

피해옵션을 챙겨주시는 게 프로필 디피 뿐만 아니라 실제 디피 상승에도 훨씬 효율적입니다.

 

추가로 쌍수 악사는 쌍에메랄드를 이용하여 극피도 물론 높지만 나탈3셋(극확7) + 궁술패시브(극확5)로

 

일반적으로 극피보다 극확이 높습니다.  반지에서 피해다음으로는 극피를 챙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현재 물리악사는 대부분 솔플 위주이고.. 솔플 최고의 코어템인 화합의 반지를 논외로 할 순 없지요...

 

물론 버그 악용한다고 욕을 먹기도 하지만 블쟈가 빠른시일내에 핫픽스 하지도 않을 것 같거니와

 

화합의 반지를 사용하면 강인함을 20%정도 깍고 고행난이도를 1단계 올리더라도 비슷한 데미지를 받게 해주는 완소템입니다.

 

있으면 쓰세요!!

 

 

 

k. 보조속성

 

 

보조속성을 챙길 여유까지는 없겠지만.. 개인적으로 냉기저항, 번개저항, 생구획반 이 세가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l. 추종자

 

 

          

 

 

          

 

 

추종자는 개인적으로 힐을 해주는 기사단원이 좋은 것 같습니다.

 

남는 우레를 기사단원에게 줘서 슬로우를 챙기고..

 

요한의정수는 가끔 수도사 용오름 스킬을 시전해주니 힘스텟이 아니라도 껴주시면 좋습니다.

 

불카토스 반지는 주위 적의 생명력을 초당 1%씩 빨아드리니 정예+균열 보스몹 상대할 때 매우 좋습니다.

 

 

 

III. 물리악사 스킬트리

 

 

1. 패시브스킬

 

 

a. 고정 패시브

 

 

       

 

 

이 두가지 패시브는 고정으로 합니다.

 

 

b. 유동 패시브

 

 

        

 

       

 

 

 

피의복수 : 사신의 손목싸개가 없는 경우는 쓰시고, 사신의 손목이 있다면 빼고 다른 패시브 효과를 얻는 편이 좋습니다.

 

맞춤개조 : 자신의 스펙보다 저단에서 사냥할 경우에는 빼는 편이 좋습니다. 쇠뇌 3개를 소환하는데 무려 12초가 소요 되기 때문에 불필요할 수 있습니다. 적정 난이도 이상에서는 위의 고정패시브와 더불어 필수 패시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술적 우위 vs 어둠 추적자 : 저단에서는 전술적 우위를, 고단에서는 어둠 추적자를 추천합니다.

 

아무리 컨이 좋더라도 고단으로 갈 수록 도약(연막)의 사용 횟수는 늘어나며 어둠 추적자를 이용한 무한 절제 수급이 필

 

요합니다. 쌍수의 장점인 최대 절제가 높다는 점을 이용하면 (저는 최대절제 71) 필요할 때 절제가 없어서 도약을 못쓰는

 

경우는 없고, 또한 도약-사냥감 몰이 룬을 통하여 적절한 상황에서 공격적으로도 도약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2. 공격스킬

 

 

a. 기본공격

 

          

 

 

쌍수 물리악사에게 기본공격으로 인한 데미지는 미비합니다. 따라서 기본공격은 증오생성의 의미로 사용하므로 속성이

 

다르더라도 위 두가지를 취향껏 사용하시면 됩니다.

 

한가지 참고할 만한 점은...

 

   

 

 

바로 회피사격입니다. 아무도 눈여겨 보지 않았기에 저도 신경끄고 있다가 공략을 작성하면서 한번 써보았는데

 

매우 만족 스러웠습니다. 물리악사 본체가 제일 중요하게 할일은 무엇보다 생존인데 안그래도 쉽게 맞추기 힘든 방어도를

 

올려주는 것만으로도 훨씬 단단해짐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 회피사격으로 사냥한 영상도 따로 올렸으니 확인해 보

 

시길 바랍니다. 저는 당분간은 회피사격을 주로 써볼 생각입니다.

 

 

b. 필수스킬

 

 

          

 

 

이 두 스킬에 대해서는 따로 설명이 필요할 것 같진 않습니다.

 

다만 자동쇠뇌의 꿰뚫는 룬은 추적관통이 아닌 직선 관통인 점을 생각해서 쇠뇌 설치시 위치선정이 중요합니다.

 

 

 

c. 유동스킬

 

*연막 vs 도약

 

          

 

연막과 도약에 대해서는 호불호가 갈리는데요. 고단으로 갈수록 연막히 필수적이라는 분도 있고..

 

개인적으로는 도약이 절제소모도 적고, 도약 역시도 순간이지만 무적판정이 있습니다.

 

더구나 사냥감 몰이룬을 통한 스턴은 여러가지 상황에서 유용하게 쓰기에 효율적이기에 추천합니다.

 

연막을 쓰셔도 무방합니다.

 

 

 

*평딜강화 vs 궁극기

 

          

                                                

 

 

죽음의 표식이나 쇠못 덫을 사용하면 소환수의 딜을 극ㄷ대화 시킬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복수를 사용하면 까다로운 정예나 (물리악사는 벽생성에 매우 취약) 정예 2~3부대등 필요한 시점에서 딜을 끌어올릴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복수하나를 넣어주시는게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복수는 번개피해더라도 앙심을 사용하는 것이 약간이나마 더 나은 딜을 보장합니다.

 

 

d. 증오소모기

 

          

 

 

물리악사의 단점 중 하나는 마땅한 증오소모기가 없다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냉기화살과 약자도태를 통해 소환수의 딜을 극대화 시키려고 하였지만, 소환수는 약자도태의 효과를 받지 않습니다.

 

다음에는 디3 초창기에 유행했던 저승촉수를 사용할까도 했지만 범위도 매우 좁고 딜량도 생각보다 별로였습니다.

(제 템 기준 평균 850만)

 

다음으로 고려할만한 건 다발사격이었는데.. 일제사격룬의 경우는 데미지는 480%로 높지만 증오소모가 워낙심해

 

효율이 떨어지는 느낌이었고, 절제를 수급할수 있는 진압사격룬의 경우 다른 악사분들이 많이 사용하는 것도 봤지만

 

물리악사의 유일한 절제 소모기는 도약or연막 1개 뿐입니다. 따라서 절제 수급은 어둠추적자(패시브)로도 넘치기 때문에

 

증오 10을 소모하는 회전표창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데미지는 다발사격보다 조금 높고 생각보다 광역기로 쓰기에 손색이 없을 정도에 다연발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한번 써보시길 추천드리며 아래 대부분의 영상은 회천 표창을 이용한 사냥이었으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IV. 기타 실험 결과 보고

 

a. 동료와 쇠뇌 모두 죽음의 표식과 늑대버프의 효과를 적용받습니다.

 

b. 동료는 플레이어 공속에 영향을 받지 않고 오직 태오장갑에 의해서만 공격속도가 증가합니다.

 

반면 자동쇠뇌는 플레이어 공속에 따라 공격속도가 증가합니다.

 

(*추가 : 공속을 올리면 동료의 공속의 증가하지않지만 동료의 공격력이 그만큼 증가한다고 합니다.)

 

c. 동료와 쇠뇌는 약자도태, 매복, 추격, 어둠추적자의 효과를 받거나 일으키지 못합니다.

 

d. 동료와 쇠뇌는 침착한 조준의 패시브를 실시간으로 적용받습니다.

 

e. 동료는 가시피해를 줍니다. (이는 그홈으로 여러 실험을 하는 도중 알게 된 것인데 그홈이 저를 때리면 8만의 가시피해,  늑대를 때리면 4만의 가시피해를 입었습니다.)

 

 

V. 영상

 

다음은 평소 사냥할 때 제 세팅입니다.

 

<화합 착용>

 

 

<요르단 착용>

 

 

 

 

a. 회피사격

 

 

 

b. 정예여러부대잡기

 

 

 

c. 스턴넣기 연습 (팔씨름 고려)

 

 

 

d. 단일보스몹 상대 세팅

 

이 외에도 다수의 영상이 있으나 다 고만고만한거니 일일히 보실 필요는 없습니다 ^^;

 

 

VI. 마치며

 

절멸과 한밤을 먹고 끝을보겠다는 각오로 학업중임에도 열심히 매달린 디아였는데 정복자 500렙이 넘어가면서 거의 포기

 

했다고나 할까요.. 아마 앞으로는 조금 쉬엄쉬엄할거 같긴 한데 쉬기전에 제 나름의 공략을 한번 작성해보고 싶었습니다.

 

수없이 많이 영상을 찍기 위해 균열을 돌았고 개인적으로 실험도 하고..

 

따로 한글파일 약 20페이지에 걸쳐서 중간중간 공략을 작성하고..

 

마지막으로 팁게에 글을쓰면서 이미지 첨부 작업 등등 정말이지 많은 시간을 소모해서 공략을 작성한 것 같습니다.

 

힘들었지만 또 그 나름의 재미 있는 작업이었던 것 같구요..

 

부족한 글솜씨에 보잘것 없는 공략이지만 조금이나마 물리악사를 하시려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즐거운 디아 하시길~

 

 

++++++++++++++++++++++++++++++++++++++++++++++++++++++++++++++++++++++++++++++++++++++++++++++++++++++

추가 : 팔씨름 효과가 밀쳐지지 않는 적에게는 효과가 없다고 몇일전 그홈으로 실험하신분의 글을 못봤네요.

아래는 출처..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subject=&content=&keyword=%C6%C8%BE%BE%B8%A7&sterm=&iskin=&mskin=&l=15105

 

이렇게 되면 굳이 팔씨름 템을 챙겨야할지에 대해서는 약간의 의문은 생기네요 ^^;

 

댓글로 지적해주신 Kween님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