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리지널때부터 지금까지 팟플은 거의 운수로만 플레이해 온 수도성애자입니다.

고단으로 갈수록 빠른 사냥을 위해 운수의 효율이 높아짐에 따라 많은 분들이 운수에 대해 관심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좋은 공략들이 있는 가운데 해탈운수에 대한 공략이 없는 것 같아서 글을 올려봅니다.

 

 

 

▶해탈운수에 대해서

 

1.운수에게 있어서 해탈의 가장 큰 장점은 공력수급입니다. 운수가 각광받는 가장 큰 이유는 폭장과 용오름으로

  빠른 사냥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인데 두 기술은 공력을 제법 많이 먹데다가 여러번 사용해야해서 공력수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사용하기 힘듭니다. 이 공력수급을 하는 방법에서 해탈은 초당 20이라는 괴랄한 공력수급을 하여

  두 기술을 문제없이 사용하게 해줍니다.

 

2.해탈에는 두가지의 꿀룬이 있습니다. 사막의장막 룬은 적에게 받는 피해량을 50%감소시키기 때문에

   방패의 역할을 하는 운수에게 큰 도움이 되고, 위안의안개 룬은 치유의 기능이 있어 인도의빛을 이용한 버프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3.해탈의 상태에서는 적에게 근접기술을 사용할때 진격타처럼 이동을 하게 되어 기동력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해탈상태에서는 빙결이나 공포 등의 군중제어상태에 걸리지않습니다.


-해탈운수는 공력수급/방패/기동성 세가지를 두루 갖추고 있습니다.

 


 

▶셋팅

 

아이템과 기술은 딱 정해진 답이 없습니다. 다만 추세와 고효율의 것들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것들을 설명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더 좋은 방법이 있다고 생각하신다면

그렇게하는 것이 맞습니다.

 

▷해탈운수의 아이템 셋팅

 

해탈은 쿨타임이 60초로 굉장히 긴데 지속시간은 15초이기 때문에 실질적인 쿨타임은 45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탈운수 사용의 관건은 쿨감을 맞춰서 이 쿨타임을 최대한 줄이면서 밸런스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밸런스를 유지하기 위해 셋팅 중 포기할 수 없는 세트는 블랙손/오길드/크림슨 이라고 생각합니다 

부위별 추천 아이템을 알려드리고 추가적인 설명을 하겠습니다.

 

 

머리(오길드)

 

 

-힘or방어도/활력/홈(쿨감)/단저or모저

운수가 힘 스탯을 챙겨야하는 이유는 간단하게 민첩보다 좋기 때문입니다.

민첩은 아주 적은 회피율과 주도권의 영향을 받아 민첩의30%정도의 방어력을 올려주는데 비해

힘은 수치만큼 방어도를 올려주기 때문에 효율이 훨씬 좋습니다.(1당 1방어력)

힘 or 방어도라고 적었지만 두 가지 같이 붙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어깨(오길드)

 

 

-힘or방어도/활력/쿨감/모저or단저

 

 

갑옷(블랙손)

 

블랙손의 경우는 활력/모저/3홈이 고정옵이기때문에 필요한 부분은 다 갖추고 있습니다.

나머지 한부분은 취향대로 하시되(단 500이하로 붙는 힘보다는 500을 넘길 수 있는방어도) 피통이 부족하지않다면

정피감을 붙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허리(블랙손)

 

-활력/단저or모저

블랙손세트의 경우는 제작템이 아니기때문에 오길드처럼 힘스탯을 붙이는 것은 어렵습니다.

힘을 챙길 수 있다면 좋겠지만 두 옵션만 만족해도 충분합니다.

운수에게 단일템 옵션으로는 귀꿰미가 좋지만 세트효과를 유지하기 위해 포기해야할 부분입니다.

 

 

바지(크림슨)

 

-힘or방어도/활력/2홈/모저or단저

 

 

신발(크림슨)

 

-힘or방어도/활력/모저or단저

12% 이속은 정복자 포인트로 24개에 해당하는데 이는 활력120입니다. 

정복자 포인트로 극복 가능 부분이기 때문에 이속이 없다고 굳이 붙일 필요는 없습니다. 

 

 

장갑

 

-활력/쿨감/모저or단저

장갑의 경우는 특히 어떤 것이든 상관없으며 힘과 방어도를 챙긴다면 더욱 좋습니다.

 

 

손목(팔씨름)

 

-물피/활력/모저or단저

발동옵션은 용오름으로 발동이 가능하고, 폭장이 걸린 몹을 빨리 터트리게 해주는 딜 버프는

챙길수록 좋기 때문에 팔씨름은 운수에게 매우 유용한 아이템입니다.

변동옵이긴하나 30%는 내면의 안식처와 동일한 수치입니다. 한방딜이 셀수록 고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힘이나 방어도를 챙길 수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팔씨름 실험 랑이바버님의 글 링크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1&l=5058

효과에 대한 중첩실험글이지만 혼자서 사용했을 때도 어떤지 알 수 있습니다.

 

 

방패(폭풍막이)

 

 

-활력/방막/모저or단저

폭풍막이는 운수에게 뭐하나 버릴 것 없는 꿀옵션 덩어리입니다.

마부를 하는 경우라면 보조속성에 고정인 근피감외에 옵션을 원피감으로 바꾸는 것 뿐입니다.

방패는 필수적인 부분은 아닙니다. 해탈의 사막의장막룬을 사용하면 충분히 탱키하기때문에

홀딩의 쇠메나 물피의 궤멸자에 쿨감을 넣어서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보른셋 이용시 쿨감효율을 위해 보른검을 쓰는 쌍수를 택하게 될 경우 포기하게 되는 부분입니다.

 

 

무기(아즈)

 

-쿨감

깜빡하고 무기를 빼놨었군요 죄송합니다(_ _)

폭장의 딜을 늘려주는 것으로 이미 충분한 아즈는 쿨감만 갖추면 됩니다.

아이템에서는 투구의 다이아와 크림슨세트효과를 제외하고 가장 높게 붙은 수 있는 부분이

무기이기때문에 높은 수치를 챙기시길 바랍니다.

더챙기면 좋은 부분은 활력/초공/홈에 다이아를 밖아 정피를 증가 시키는 것입니다.

(무공에 마부를 하시는 것이 베스트이지만 무공의 옵션을 벗어나기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아즈가 없다면 물피의 궤멸자/스턴의 쇠메도 좋고, 그 외 전설이나 레어를 쓰신다면

쿨감>홈>활력 순서대로 챙기시면 대체 가능합니다. 

 

 

목걸이(블랙손)

 

-활력/쿨감/모저or단저

블랙손 4세트의 효과를 가져오기위해 비전무시의 여백작이나 번개무시의 제피리아를 포기해야하는

가장 아쉬운 선택이지만 각 부위의 단저나 모저를 끌어와 높은 저항력을 유지한다면 커버가능한 부분입니다.

물피가 붙어있다면 운수에게 최상급입니다.

 

 

반지(왕실)

 

-쿨감

힘이나 활력등의 옵션을 끌어오면 좋겠지만 귀한 아이템이기에 재감소에 만족하도록 합니다...

 

 

반지(요르단)

 

요르단 또한 귀한 아이템으로 단저나 쿨감까지 끌어오는 것은 어려운 부분으로 폭장의 딜을 위해서

요르단을 쓰신다면 물피를 끌어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요르단을 사용하신다면 물피>쿨감 순으로 챙기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폭장의 물피/정피는 꼭 필요한 부분이 아니라 부가적인 선택부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만족말한 옵션의 요르단이 아니라면 쿨감/힘/활력/모저or단저 옵션의 레어링이 낫다고 봅니다.

 

 

설명해드린대로 셋팅을 하신다면 블랙손, 오길드, 크림슨 세트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블랙손의 경우 힘스탯을

붙이기 어렵지만 오길드나 크림슨의 경우는 야만용사나 성전사로 제작을 하게 되면 힘을 붙이는 게 어렵지 않습니다.

힘캐로 제작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블랙손세트와 크림슨 세트는 허리/바지/신발 부분이 겹치기 때문에 가지고 있는

해당 세트템에 따라 바꿀 수 있습니다.

각 부위의 필요 최소한의 옵션들만 챙겨도 방어력과 저항력 피통에서 부족한 부분이 없습니다. 부가적으로 챙기는

부분은 더 단단해지기 위한 것으로 있으면 좋고 없으면 그만입니다. 

전체적으로 구하기 어려운 아이템들이 아니며, 쿨감의 경우 부위별로 붙여서 구색만 갖춰도 60%이상은 맞출 수

있습니다.  

힘캐가 없으신 분들은 민첩스탯을 마부해서 힘이나 방어도로 바꾸셔도 되지만 그래도 가장 좋은 방법은 힘캐로 제작을

하시는 겁니다. 부캐를 키우기 쉬운 방법 중 하나는 파티 플레이시 균열을 돌고 오레크에게 완료만 누르면 되는 상태에서

파티원중 최소 한명이 방을 지키고, 그 사이 부캐를 가져와서 오레크에게 완료 버튼을 누르면 경험치 보상을 부캐로

받게 하는 것입니다.

 

 

▷쿨감의 계산 방법

 

쿨감은 합연산이 아닌 곱연산이므로 부위별로 쿨감7%,쿨감8%,쿨감10%가 있다고 해서 쿨감이 25%가 되는 것이 아니고

1 - [(1-0.07) X (1-0.08) X (1-0.10)] = 0.23(=23%) 식으로 계산이 됩니다.

 

EX1>위 셋팅의 부위별 최고수치의 쿨감을 했을 경우 쿨감계산

머리(다이아) - 12.5% / 어깨 - 8% / 장갑 - 8% / 무기 - 10% / 목걸이 - 8% / 반지 - 8% / 반지 - 8% /

크린슨세트효과 - 10% / 이타르의횃불 - 20% / 정복자포인트 - 10%

1 - [(1-0.125) X (1-0.08) X (1-0.08) X (1-0.10) X (1-0.08) X (1-0.08) X (1-0.08) X (1-0.10) X

(1-0.20) X(1-0.10) ] = 0.6636....(=66%)

◈해탈쿨타임 약 5초.

 

EX2>팔씨름or블랙손4셋효과와 방패를 포기하고 보른 사용시 부위별 최고수치의 쿨감을 했을 경우 쿨감계산머리(다이아) - 12.5% / 어깨 - 8% / 장갑 - 8% / 무기 - 10% / 무기 - 10% / 목걸이 - 8% / 반지 - 8% / 반지 - 8% /

크린슨세트효과 - 10% / 이타르의횃불 - 20% / 보른세트효과 -10%/ 정복자포인트 - 10% 

1 - [(1-0.125) X (1-0.08) X (1-0.08) X (1-0.10) X (1-0.10) X (1-0.08) X (1-0.08) X (1-0.08) X

(1-0.10) X (1-0.20) X (1-0.10) X (1-0.10)] = 0.7276...(=73%)

◈해탈쿨타임 약 1.3초

 

- 밸런스와 컨트롤가 좋다면 보른을 사용하여 해탈 쿨타임을 줄이는 것도 좋지만 마찬가지로 밸런스와 컨트롤이 좋다면

   쿨타임 5초도 크게 느껴지는 부분이 아니므로 자기 스타일에 맞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당부드릴 부분이 있는데 곱연산이기에 쿨감수치가 큰 것 하나가 작은 것들 여러개 모인 것보다는 좋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맞는 말이지만 실제로 계산해보면 같은 쿨감에서 0.X% 까지 밖에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굳이 쿨감 8%, 8% 8% 짜리가 5%,5%,7%,7% 보다 낫다 안낫다는 식을 따질 필요는 없습니다.

 

 

▷재료 파밍에 대해서 미세팁

1. 해당 재료를 주는 고유몹을 알아둔다.

2. 파티원을 최대한 모으고 모두 친구추가를 한 후 대화방을 만든다.

3. 각자 파티탈퇴를 하고 모험모드로 방을 파서 고유몹이 나오는 퀘스트를 확인하고 해당 퀘스트가 나올 때까지

    리방을 반복한다

4. 해당 퀘스트가 뜨면 대화방에 콜을 한다.

5. 대화창 아이디에 우클릭을 해서 파티참가를 해서 해당 퀘스트를 클리어한다.

6. 3번부터 반복한다.

 

EX>오길드 파밍

 

 

녹화가 순차적으로 되지않아 죄송합니다(_ _)

3번 순서부터 녹화가 되었고, 3분 10초부터 대화방을 파고 초대하는 방법이 녹화되었습니다.

오길드는 1막 썩숲 - 호손, 페클라 / 버묘 - 귀부인의유골 퀘스트이고

2막도 있지만 4인팟이면 1막만 확인해도 거의 딜레이 없이 가능합니다.

 

 

▷마부 미세팁

마부할 때 들어가는 원하는 옵션을 만들지 못해서  반복할 경우 비용이 계속 올라가게 되는데 재료는 먹되 제작비는

올라가지 않는 방법을 영상 첨부합니다.

1.마부할 옵션을 선택하고 속성교체를 누르고 2가지 옵션에 원하는 것이 있는지 확인한다.

2.없으면 클릭하지말고 ESC를 누르고 취소하고 바로 방을 나간다.

3.원하는 옵이 나올때까지 반복한다.

 

 

보시는 것과 같이 속성교체비용은 30,557원에서 멈춰있습니다. 제작할 때 들어가는 가루/수정/영혼/숨결을 소모되지만

속성교체비용은 동결됩니다.

 

 

 

 

 

▶해탈운수의 스킬 셋팅

 

 

폭장(육신은약하도다) : 육신을약하도다를 통해 폭장이 걸린 몹은 더 많은 피해를 입게 되어 이론상 가장 빠르게 죽고

                                  폭장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용오름(응폭) : 특별히 설명할 부분이 없습니다.

 

 

 

 

신념(기꺽기/절멸) :  기꺽기는 상대의 이속을 거의 절반으로 만들기 때문에 쉽게 몹을 묶어두고

                               절멸은 몹을 잡은 후 이속이 증가하는 것으로  몹을 순삭시키는 극딜팟에서 유용합니다.

 

 

 

마비의파동(부서지는파동) : 적의 이속과 공속을 낮추어 몹을 더 편하게 묶어두고 몹에게 덜 맞게 해주며

                                         부서지는 파동을 통해 피해를 더 입힐 수 있습니다.

 

 

 

내면의안식처(금단의궁전) : 범위안에서 피해를 덜받아 생존에 도움이되고 몹에겐 추가피해를 주고 이속을 낮춥니다.

                                         꼭 써야하는 꿀 기술로 특히 근접해서 딜을 넣는 워봉법사나 야만용사같은 캐릭과

                                         파티플레이시 매우 유용합니다.

 

 

 

 

해탈(사막의장막/위안의안개) : 사막의장막은 피해 50%감소, 위안의안개는 치유의 효과가 있습니다.

                                             운수에 적응이 덜 되었거나 방패역할에 문제 있을 때는 사막의장막을 쓰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밸런스에 문제가 없다면 위안의안개와 인도의 빛을 통해 버프를 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속기술은 힘이 주스탯이기 때문에 주도권은 쓰지 않습니다.

만물의조화/이타르의횃불이 고정이고 그 외 두가지는 이속을 더 챙기기위해 축지법/해탈을 통해 얻은 공력을

더 많이 챙겨놓기 위해 득도를 추천드립니다. 버프에 더 치중하고 싶으시다면 해탈 위안의안개룬과 지속기술의

인도의 빛 조합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인도의 빛의 경우 최대 30%까지 공격력을 증가 시킬 수 있지만 실상 플레이를 하다보면 캐릭마다 차이가 있지만

짜여진 팟의 경우에는 파티원의 피가 30%까지 깍기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항상 유지되는 버프가 아니고

대부분 10%정도 증가시키는 경우 많습니다.

 

 

-인도의 빛 실험

기준 생명력 약 64만/공격력 5만6천

50%이하의 생명력에서 인도의 빛 적용 공격력 약 7만1천 = 54,000 + 54,000 X 0.3  30%증가

약 52만의 생명력(-19%)에서 인도의 빛 적용 공격력 약 6만4천 = 54,000 + 54,000 X 0.19  19%증가

정확하게 잃은생명력/풀생명력의 %로 공격력이 올라갑니다.

잃은 생명력이 적을수록, 피통이 많을 수록 인빛의 효과를 적게 보게 됩니다.

 

 

*운수에 많이 익숙해지신 분들은 마비의파동을 빼고 폭장을 주기술칸에 넣고 기술하나를 더 쓰시고,

 추가적으로 들어가는 기술은 진격타/눈부신섬광 추천드립니다.

 

 

▶정복자포인트

 

기본 : 일단 신발포함 이속 25를 맞추고 공력 → 활력

공격 : 쿨감 → 공속

방어 : 모든저항 → 방어 → 초생

지원 : 자원감소 → 적생

 

- 남는 부분은 입맛따라~

 

 

▶해탈운수의 운영

 

다른 운수와 특별히 다를 바가 없으나 한 가지 유념하셔야할 부분은 무한해탈이 아니라 해탈 쿨타임이 존재한다는

점입니다. 저의 경우는 6초정도 인데 그 이상이 될 수도 그 이하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 시간에 공력공급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최소한 해탈이 끝나가는 시간에는 기술 난사를 피해 쿨타임 시간을 버틸 수 있는 공력을 챙겨놓아야

합니다. 주기술에 폭장을 넣을 경우 공력이 바닥나 있으면 고기방패로 전락해버리기 때문에 특히 조심하셔야합니다.

이 부분을 커버하기 어렵다면 세프의 공력수급을 이용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다만 그렇기 하기 위해선

눈부신 섬광이 스킬창 한칸을 먹게 되고, 오길드 효과를 보기 위해 팔씨름을 빼고 오길드 손목을 넣어야하거나

팔씨름을 살리고 오길드갑옷을 넣어서 블랙손 효과 4셋 효과를 포기해아하는 부분이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기술을 사용하지 못하고 고기방패가 되는 것보다는 낫습니다.

그리고 최근 물피와 정피를 높여서 폭장의 딜을 극대화시키는 트렌드가 생겼습니다. 챙기면 챙길수록 도움이 되는

부분으로 밸런스를 놓치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 끌어오는 것이 좋습니다.

(폭장의 물피와 정피에 대한 실험글은 인증게시판 karolus님의 글에 있습니다. 아주 유용한 글입니다.)

 

 

해탈운수 플레이 영상

나름 객관적으로 설명드리기 위해 짜여진 팟이나 손발을 맞춘 지인 팟이 아닌 파티찾기에서 무작위로 들어간 팟입니다.

최근에 사신에 길들여져 있어서 운영이 좀 미숙하네요

영상은 해탈 사막의장막이 아닌 위안의안개와 인도의 빛 조합입니다.

정피 53%/물피36% 입니다.

 

 

▶마치며

 

현재 다양한 캐릭조합과 극딜이 양산되고 있는 추세에 맞춰 운수는 어느 팟에 가서도 충분한 역할을 해야합니다.

그러기위해선 운수는 상황에 따라 기술과 아이템셋팅을 유동적으로 할 필요가 있습니다.

셋팅에 대한 정답은 없다는 것을 다시 한번 말씀드리고 같이 생각하면서 정보를 공유해

더 발전된 운수가 나오길 바랍니다.

 

두서없이 중구난방으로 쓴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_ _)

긹게 쓰다보니 정리가 안되고 빼먹은 부분이 있는데 계속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