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하고 빠르게 읽으시라고 쓴 글입니다.

 강조된 부분, 그리고 필요한 부분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A. 아이템의 주요 스탯




- 전설 아이템은 대부분 4개의 주요 속성과 2개의 보조 속성이 붙습니다. 그리고 그 아이템만의 보너스 속성이 붙기도 합니다. 만약 그 아이템에서 마법 부여로도 제거할 수 없는 고유의 스탯이 있다면, 이 스탯은 4개의 주요 속성으로 분류되지 않아 5개의 주요 속성이 붙는 경우가 있습니다. (화살통, 마수 등)


- 모든 아이템은 각각 [필수] 옵션을 단 하나도 빼놓지 않고 다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하나라도 없고, 마법부여로 붙일 수도 없는 경우” 그 아이템은 쓸 가치가 전혀 없습니다. 그냥 갈아버리세요. 참고로 공격형 옵션을 약간 더 고평가했습니다.


- [권장] 옵션에 서로 상하 관계가 있다고 생각하더라도, 그게 반드시 표시해야만 한다고 생각할 경우에만 부등호로 표시했습니다. 옵션 하나 하나를 따져가면서 장비할 만큼 충분한 아이템을 지니고 있다면 직접 비교하고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 주요 속성의 “모든 원소 저항”과 보조 속성의 “단일 원소 저항” 옵션은 둘 중 하나가 있을 경우 다른 하나는 붙지 않습니다. 보조 속성에 단일 저항이 있는 경우 어차피 주요 속성에 모든 저항을 붙일 수 없으니 다른 옵션을 붙이세요.


- 보조 속성은 그리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되는 경우 일부러 적지 않았습니다. 최대한 간단하게 보시라고 쓴 글입니다.




무기



1. 활, 쇠뇌, 손쇠뇌


주요 속성

[필수] 추가 공격력, 민첩, 홈

[권장] 무기 공격력+%

보조 속성

[권장] 절제(*손쇠뇌 한정)


추가 공격력은 모든 무기에 다 붙어 있습니다. 드물게 마부로 지우는 분들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무기를 얻었을 때 가장 위에 붙어 있는 ‘무기 공격력 +1199 ~ 1490’ 같은 부분이 추가 공격력입니다. 이게 없으면 무기도 아닙니다.

무기 공격력 +% 마부에 관해서는 다른 글을 더 찾아보시고 그래도 모르시겠으면 직업 게시판 - 악마사냥꾼에 오셔서 질문 글을 쓰시기 바랍니다. 무기에 따라 무기 공격력 +% 옵을 쓰기 애매한 경우가 있는데 그 자리에 다른 스탯을 넣은 채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홈에는 반드시 에메랄드를 박습니다. 예외 없습니다.



2. 화살통


주요 속성

[필수] 민첩, 극대화 확률

[권장] 확산탄 데미지 증가 > 활력, 정예 피해 증가

보조 속성

[권장] 절제


화살통의 절제는 필수에 매우 가까운 권장입니다. 확산탄 마부로 붙이는 난이도가 운이 나쁘면 끔찍하게 높을 수 있습니다.

손쇠뇌+방패는 주류가 아니므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방어구



1. 투구


주요 속성

[필수] 민첩

[권장] 극대화 확률, 확산탄 피해 증가 > 활력, 홈


홈에 가장 많이 박는 보석은 악사의 경우 자수정입니다. 얼마 전 스킬 피해 증가가 합연산이라는 글이 팁게에 올라왔고, 그에 따라 계산하면 스킬 피해는 극확보다 효율이 좋은 옵션이라고 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극확을 우선해서 붙이는 편이 나을 것 같고요. 일반적으로는 둘 다 붙여서 민첩, 활력, 극확, 확산이 무난한 선택입니다. 극확, 확산 중 하나도 붙일 수 없다면 쓰지 마시기 바랍니다.



2. 어깨


주요 속성

[필수] 민첩

[권장] 활력, 모든 원소 저항, 자원 소모량 감소, 생명력 +%, 방어도


어깨는 옵션 잘 붙는 편입니다. 활력 넣고 가세요. (아이템 내에서 스탯을 고를 때, 활력은 가장 효율 높게 강인함을 올리는 방법입니다.) 기술 피해 증가는 안 붙여도 됩니다.



3. 가슴


주요 속성

[필수] 민첩, 홈(3)

[권장] 활력, 생명력 +%, 모든 원소 저항


사실 가슴은 어차피 잉걸불 외투[전설 가슴 방어구/모든 난이도]를 쓰셔야 합니다. 잉걸불 외투는 설사 민첩이 없다 해도 써야 할 정도로 중요합니다. 이 이상 할 말이 없네요. 망토인 경우 보조 속성에 절제가 있는 편이 좋습니다. 홈이 부족한 경우, 아이템의 처분은 본인이 생각해서 결정하셔야 합니다.



4. 장갑


주요 속성

[필수] 민첩, 극대화 확률

[권장] 극대화 피해 > 활력, 자원 소모량 감소, 공격 속도


권장 옵션 중에는 극대화 피해가 압도적으로 우선이지만, 대안이 없는 경우, 특히 마수[전설 장갑/모든 난이도]를 쓴다거나 하는 경우... 없어도 그냥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극대화 확률은 장갑에 너무 크게 의존하므로 (최대 10%)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나머지 스탯 중 무엇을 우선하느냐 하는 문제는 개인 취향입니다.



5. 손목


주요 속성

[필수] 민첩, 화염 피해 증가, 극대화 확률

[권장] 활력


3개의 주요 속성을 모두 갖기가 쉽습니다. 우수한 손목은 거의 전부 획득 난이도가 낮으므로, 이왕이면 권장까지 4옵션을 전부 맞추시기 바랍니다.



6. 허리띠


주요 속성

[필수] 민첩

[권장] 활력, 모든 원소 저항, 방어도, 생명력 +%


아이템 수준이 올라가면서 평타 비중은 크게 줄어들게 됩니다. 기술 피해 증가를 붙일 필요는 적습니다.



7. 바지


주요 속성

[필수] 민첩, 홈(2)

[권장] 활력, 모든 원소 저항, 방어도


허리띠와 마찬가지로, 평타 피해 증가 옵션을 붙일 수 있으나 붙일 필요가 적습니다. 블랙손 바지에는 생명력 +%가 붙지만, 다른 바지에는 안 붙습니다.



8. 장화


주요 속성

[필수] 민첩, 확산탄 피해 증가

[권장] 활력, 모든 원소 저항, 방어도 > 이동 속도 증가


옵션이 잘 붙는 편이므로 활력 붙은 걸로 쓰는 편이 좋죠.

총 이속 증가가 20% 혹은 그 이상으로 높을 경우 냉기 파동(=얼음별)을 피할 때 귀찮을 수 있습니다.




장신구



1. 목걸이


주요 속성

[필수] 화염 피해 증가, 민첩, 극대화 확률, 극대화 피해

[권장] 활력, 모든 원소 저항, 자원 소모량 감소, 공격 속도


예외적으로, 목걸이는 모든 필수 속성이 붙지 않더라도 사용할 가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원하는 옵션을 구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목걸이에 붙는 딜 속성은 하나같이 중요해서 뺄 것이 없습니다.



2. 반지


주요 속성

[필수] 민첩, 극대화 확률, 극대화 피해

[권장] 공격 속도, 자원 소모량 감소, 활력, 모든 저항


예외가 많지만 B. 최고 아이템에서 다룹니다.




B. 최고 아이템 [전설]




- 느낌 살리려고 (...) 최고라고 쓴 것이지, 언급하지 않은 다른 무기들도 잘 쓰면 괜찮은 무기가 많습니다.


- 밑줄을 친 것은 디아블로에서 획득 난이도가 가장 높은 아이템에 속한다는 뜻입니다. (드랍율이 낮음)


- 모든 난이도란, 모든 난이도의 적 또는 궤짝 또는 겜블로 획득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 고행 난이도 제한이 있는 경우 겜블로 획득할 수 없습니다.


- 4막 호라드릭 큐브에서는 모든 호라드릭 큐브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트리플이란 공격 속도, 극대화 확률, 극대화 피해 옵션을 다 갖춘 아이템을 말합니다.




무기



1. 활


[최고] 크라이더궁[전설 활/모든 난이도]

[우수] 바람살[전설 활/모든 난이도]+팔씨름[전설 손목 방어구/모든 난이도] 조합


초당 공격력(DPS) 2800대 초반이 최고 활입니다.

크라이더궁은 원소 화살을 증오 생성기로 변경합니다.

팔씨름은 자신이 밀친 적에게 데미지를 추가로 받는 디버프를 겁니다.



2. 쇠뇌


[최고] 샤논 화살 쏘개[전설 쇠뇌/모든 난이도]

[우수] 눈보라 포[전설 쇠뇌/모든 난이도]+에이메이의 잡낭[전설 화살통/모든 난이도] 조합

또는 DPS가 높은 무기


2600대 중후반 정도가 최고 쇠뇌입니다.

샤논 화살 쏘개는 쐐기 덫 근처의 모든 적을 덫으로 유인하며, 이후 각각의 몹마다 12-16초 쿨타임을 갖고 다시 유인합니다. 취향을 탈 수 있습니다.

눈보라 포는 공격이 적을 관통하게 만들고, 에이메이의 잡낭은 올가미 폭탄을 타격 즉시 폭발하게 만듭니다. 이 경우 허리띠와 바지에 붙는 평타 피해 증가가 좀 더 중요해질 수 있겠네요.



3. 손쇠뇌


[최고] 나탈랴의 학살자[세트 손쇠뇌/고행]+절멸[전설 손쇠뇌/모든 난이도] 조합

[우수] DPS가 높은 무기


2800대 초반이 최고 손쇠뇌입니다. 절멸은 현재 가장 인기 있는 아이템입니다.

나탈랴의 학살자는 다른 부위의 아이템과 함께 나탈랴 세트 효과를 받기 위해 사용합니다. 절멸은 공격한 모든 적에게 죽음의 표식을 겁니다. 이 죽음의 표식은 악사가 사용하는 죽음의 표식과 함께 2중으로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나탈랴의 학살자도 잘 안 나옵니다.




방어구



1. 투구


[최고] 안다리엘의 두개골[전설 투구/모든 난이도], 실추[전설 투구/3막 호라드릭 큐브]


안다리엘은 속성 피해 증가 옵션을 붙일 수 있는 투구입니다. 용도 자체가 극딜용이므로 최고 옵션은 주요 속성에 <화염 피해 증가, 민첩, 극대화 확률, 확산탄 피해 증가>가 붙는 것입니다. 주요 속성이 애매하게 붙을 확률이 높아서 많이 쓰이지는 않습니다.

실추는 5초 동안 피해를 입지 않으면 자원 감소 30%를 얻는 투구입니다. 사용하기 까다롭다는 이유로 저평가를 받기도 합니다.



2. 어깨


[최고] 없음


주로 세트 아이템을 사용합니다.



3. 가슴


[유일] 잉걸불 외투[전설 가슴 방어구/모든 난이도]


다른 선택지가 없습니다. 잉걸불 외투는 화염 피해를 증가시키고 화염 기술의 자원 소모를 감소시킵니다. 어떤 아이템보다도 압도적인 효율을 자랑합니다. 악사로는 획득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수도사 70레벨 케릭터로 카달라에게 가서 겜블을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4. 장갑


[최고] 마수[전설 장갑/모든 난이도]


마수는 화염 피해 증가가 붙은 장갑입니다. 최고 옵션은 주요 속성에 <민첩, 극대화 확률, 극대화 피해>가 붙는 것이며 나머지 하나는 선호하는 옵션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마수에는 기본적으로 공격 속도가 붙어서 나오기 때문에, 흔히 트리플을 사용하게 됩니다.



5. 손목


[최고] 사신의 손목 싸개[전설 손목 방어구/제작]

[기타] 천벌의 손목 방어구[전설 손목 방어구/모든 난이도]


사신은 지속적인 사냥에서 자원 수급에 엄청난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오길드 세트 때문에 입지가 그리 높지는 않습니다.

천벌의 손목 방어구란 입고 신단을 눌렀을 때 용사 몬스터를 소환하는 방어구입니다. 주로 드랍율이 높은 네팔렘 균열에서 유용하며, ‘스왑용’입니다.



6. 허리띠


[최고] 한밤의 마술사[전설 허리띠/모든 난이도], 해링튼 허리 보호구[전설 허리띠/모든 난이도]


한밤의 마술사는 공격 속도와 극대화 피해가 붙는 최고의 공격형 허리띠입니다.

해링튼은 클릭해서 여는 형태의 모든 오브젝트 (문을 제외하고 궤짝, 시체, 걸이 등)를 통해 엄청난 공격력 버프를 받는 허리띠이지만, 한밤에 비해 범용성이 다소 떨어집니다. 대신 강인함 면에서는 득이 있습니다.




7. 바지


[최고] 얀 씨의 주술 바지[전설 다리 방어구/모든 난이도]


무빙샷이 생활화된 사람을 위한 바지입니다. 무빙샷을 할 때 공격력 및 자원 수급이 25% 증가합니다. 이에 관심이 없는 사람은 딱히 최고의 바지라고 할 만한 물건이 전설 중에 없습니다. 세트 아이템을 사용하면 됩니다. 



8. 장화


[최고] 없음


빙벽의 등반자가 최고라고 하기엔, 신발에 사용할 수 있는 세트 아이템이 너무 많아서 거의 쓰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사실 악사는 애초에 빙결은 피해야 하고 도약으로 속박을 해제할 수 있어서 상대적으로 빙벽의 필요성이 낮은 편이죠. 그 외의 신발은 딱히 떠오르는 게 없네요.




장신구



1. 목걸이


[최고] 속성 면역 목걸이 [전설 목걸이/모든 난이도]


아즈카란트의 별, 아라녹의 액막이, 마라의 만화경, 제피리아 목걸이, 여백작 줄리아의 돋을새김 목걸이가 여기에 속합니다. 그러나 다른 옵션이 나쁘면 ‘스왑용’으로 쓰세요. 참고로 아즈카란트의 별은 디아블로 전체에서 가장 드랍율이 낮은 아이템입니다.



2. 반지


[유일] 왕실 권위의 반지 [전설 반지/1막 호라드림 큐브]

[최고] 요르단의 반지 [전설 반지/모든 난이도]

[기타] 나탈랴의 심사숙고 [전설 반지/고행]


2세트 이상 아이템의 세트 효과를 +1해주는 왕실 권위 반지의 중요성은 절대적이며, 대체할 수 없습니다. 후반 세팅에서는 왕실 권위 반지는 설사 옵션이 다른 반지에 비해 망이라도 써야 할 정도입니다. 적중 시 생명력 회복과 공격 속도가 무조건 붙어서 나오기 때문에, 트리플이 최상의 옵션입니다.

요르단의 반지는 속성 피해 증가와 정예 피해 증가가 붙어서 스탯이 매우 특이한, 그러나 정말 우수한 반지입니다. <화염 피해, 정예 피해, 민첩성>을 붙이고 가므로 다른 하나의 옵션을 붙여야 하는데, 극대화 확률 또는 피해를 붙입니다. 본인이 아이템 세팅 및 데미지 계산에 능숙하다면 극대화 피해도 좋지만, 그런 건 잘 모르겠다면 그냥 극대화 확률을 붙이세요. 운이 안 좋아서 다른 속성만 신나게 나온다면 4번째 스탯에 뭐 붙일지는 고민할 기회도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운이 좋다면 <화염 피해, 정예 피해, 극대화 확률, 극대화 피해>라는 드문 옵션을 붙일 기회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나탈랴의 심사숙고는 일반적으로 위의 두 반지가 너무 우수해서 잘 쓰이지 않지만, 최상급 트리플인 경우 요르단 이상의 효율을 낸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C. 주요 세트 아이템




- 중요한 사항만 적으며, 세트 아이템의 우열은 언급하지 않습니다.


- 세트 아이템은 전설 이상의 효율을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B 항목의 최고 아이템들보다 좋은 경우도 있습니다.


- 어떤 식으로 장비를 세팅하게 될 지는 각자의 취향에 따라, 혹은 보유한 아이템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고민해보세요.



1. 습격자의 헌신 세트 [악마사냥꾼 전용/고행]

머리, 어깨, 가슴, 장갑, 다리, 장화


- 2세트 : 민첩 +500

- 4세트 : 동료 소환이 모든 동료를 다 소환하게 됩니다. 모든 동료의 패시브, 액티브 효과를 전부 받습니다.

- 6세트 : 자동 쇠뇌가 증오 소모 기술을 함께 사용


솔플 최강의 세트 방어구입니다. 4세트 효과가 압도적.

파티 플레이에서는 몹을 모으는 기술에 동료들이 방해가 된다는 이유로 4세트 효과를 발휘하지 않도록 장비를 바꿔 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안 나오려면 정말 끔찍하게 안 나옵니다.



2. 나탈랴의 복수 세트 [악마사냥꾼 전용/고행]

머리, 가슴, 반지, 장화, 손쇠뇌


- 2세트 : 민첩 +250, 절제 +10

- 3세트 : 극대화 확률 +7%, 절제 +10

- 4세트 : 적을 처치할 때마다 복수의 비 대기시간 1초 감소


가슴, 반지에 자리가 없으므로 머리, 신발, 손쇠뇌 중 2부위+왕실반지로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손쇠뇌+신발 또는 머리를 사용하는 것이 대세입니다.

마찬가지로, 모으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3. 오길드의 권위 세트 [모든 난이도, 제작]

머리, 어깨, 가슴, 손목


- 2세트 : 받는 근접 및 원거리 피해 -7%

- 3세트 : 정예에게 주는 피해 +15%, 정예에게 받는 피해 -15%


모든 직업에게 가장 널리 쓰이는 세트 방어구입니다.

2세트+왕실권위 반지로 3세트 효과를 받습니다.



4. 크림슨 선장의 장식 세트 [모든 난이도, 제작]

허리띠, 다리, 장화


- 2세트 : 초당 생명력 회복 +2000, 재사용 대기시간 -10%

- 3세트 : 모든 원소 저항 +50, 자원 소모량 감소 -10%


특히 자원 소모량 감소가 매우 중요한 악마사냥꾼에게 사랑받는 세트입니다. 재료 수급 문제로 인해 제작 난이도가 높은 편입니다.



5. 블랙손의 전투 장비 세트 [모든 난이도]

목, 가슴, 허리, 다리, 장화


- 2세트 : 활력 +250, 정예에게 주는 피해 +10%

- 3세트 : 정예에게 받는 피해 -10%, 금화 +25%

- 4세트 : 융해, 역병, 신성모독자 면역


허리, 다리, 장화 중 2부위를 골라 사용합니다.



이 외에도 아시아라 (강인함 상승에 좋음), 케인 세트 (공속 및 매찬) 등을 가끔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엔 별로 보이지 않네요.



 ***


 14/5/4

 - 다 쓰고 나서 혹시 해서 뒤적이다가 Mithril3 님의 악사 가이드를 봤는데 중복되는 부분이 꽤 있네요.

 올리지 말까 하다가 그래도 보는 관점이 다르고, 전혀 새로운 내용도 꽤 있으므로 올립니다.

 - 서둘러서 쓴 글이라 일관성이 없거나, 사소한 수정할 거리가 많아서 여러 차례 수정했습니다.


 14/5/6

 - 반지, 장갑, 목걸이를 대상으로 자원 소모량 감소에 대한 언급을 추가했습니다.

 - 댓글에 달리는 다른 의견들을 참조하시면 세팅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