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사 분들이면 대부분 보셨을 아래 글

[번역] 마법사 메커니즘과 정보들 (1)

 
 
이 글 보시면 피해량 계산 식을 아래처럼 써놓았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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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 증가 = (A + B + C + D + E + F + G + H + I + J + K + L + M + N + O + P + Q + W) * R * S * T * U * V

A) 서릿발 - 사무치는 한기
B) 감속 지대 - 시간 왜곡
C) 마법 무기 (모든 룬)
D) 사역마 - 불꽃 부싯돌
E) 블랙홀 - 마법 훔치기
F) 유리 대포
G) 냉혈
H) 마력 증폭
I) 확고한 의지
J) 원소 조합
K) 마인 (모든 룬 20%)
L) 블랙홀 - 절대 영점(냉기 피해만)
M) 비전 격류 - 교란(비전 피해만)
N) 마력 돌개바람 - 질풍(화염 피해만)
O) 서리 광선 - 설풍(냉기 피해만)
P) 파열 - 작열 광선(비전 피해만)
Q) 힘의 파동 - 전하 진동(번개 피해만)
R) 힘의 파동 - 비전 조율(다음 비전 공격만)
S) 비전 보주 - 전기불꽃(다음 번개 공격만)
T) 저승의 칼날 - 화염 칼날(화염 피해만)
U) 대담함
V) 마인 - 강화 마인 22%
W) 특정 기술로 주는 피해 % ("비전 보주 피해 증가"같은 겁니다
한줄요약: 피해 계산은 복잡하다. 대부분의 버프는 합연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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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량 관련해서 다른 의견을 가진 글이 있더라구요. 
[정정] 데미지 증가,추가에 대한 명확한 기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l=12671
 

 
 
 
 
그래서 제가 직접 실험 해봤습니다. (아이템 다 뺀 상태로 최소데미지 17 목걸이만 꼈을 경우 데미지가 일정하게 나와
실험하기가 쉬웠습니다. )
 
 
 
 
각 숫자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별로 중요하지 않고, 그냥 제 계산식과 실험값이 같게 나온것만 보시면 됩니다.
 
 
아래 스킬은 어차피 안써서 실험 안했지만,
R) 힘의 파동 - 비전 조율(다음 비전 공격만)
S) 비전 보주 - 전기불꽃(다음 번개 공격만)
T) 저승의 칼날 - 화염 칼날(화염 피해만)
 
 
 
신경 쓰실건 곱그룹 아래 3가지 입니다.
 
 
 .
곱그룹
H) 마력 증폭
U) 대담함
V) 마인 - 강화 마인 22%
 
 
저 세개는 진짜 말그대로 나머지 기술로 증가하는 공격력에 또 각각 곱하구요.
3개를 다 쓴다면, 1.6(마증)*1.15(대담함)*1.22(강화마인)이 되겠죠.
 
 
 
 
나머지
 
 
.
합그룹
A) 서릿발 - 사무치는 한기
B) 감속 지대 - 시간 왜곡
C) 마법 무기 (모든 룬)
D) 사역마 - 불꽃 부싯돌
E) 블랙홀 - 마법 훔치기
F) 유리 대포
G) 냉혈
I) 확고한 의지
J) 원소 조합
K) 마인 (모든 룬 20%)
L) 블랙홀 - 절대 영점(냉기 피해만)
M) 비전 격류 - 교란(비전 피해만)
N) 마력 돌개바람 - 질풍(화염 피해만)
O) 서리 광선 - 설풍(냉기 피해만)
P) 파열 - 작열 광선(비전 피해만)
Q) 힘의 파동 - 전하 진동(번개 피해만)
W) 특정 기술로 주는 피해 % ("비전 보주 피해 증가","비전 격류로 주는 피해 증가" 같은 겁니다)
X) "팔씨름" 에 달려있는 밀쳐내기시 추가피해
 
 
합 그룹에 것들은 다 스탯창에 있는 "기술로 증가하는 공격력"에 표기 되던 안되던
다 같이 퉁쳐서 같이 더해버립니다.
즉 저기 안에 스킬들을 여러개 쓰면 쓸수록 각각의 존재감이 떨어집니다.
막 힘의무기, 사역마,원소조합 다 쓰시면서 유리대포(강인함도 떨어짐)를 쓰시는건 비효율적일 확률이 높겠죠.
어차피 유리대포 15%도 저기에 더해질 뿐이니깐요.  
 
특히 실험결과 J(원소조합),W(템에 달려있는 기술피해),X(팔씨름 밀쳐내기 추가피해)가 합그룹에 있는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리고 속성피해나, 정예피해는 원래 알고 계셨듯, 각각 계산해서 곱해주시면 됩니다. (속성피해,정예피해끼리 합연산,)
 
 
 
 
 
마지막으로 정리를 위해 예시를 들자면
 
 
힘의무기, 원소조합, 비전격류피해(20%), 팔씨름(밀쳐내기25%추가피해), 마력증폭, 대담함, 비전속피 80%, 정피40%
일경우 데미지 계산은
(팔씨름추가피해를 위해 블랙홀을 썼을 경우, 원소조합도 4가지 다 때려놓고, 대담함을 위해 15미터 이내에서 때림)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합그룹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ㅡㅡㅡ 곱그룹ㅡㅡㅡㅡ)              
(1+힘의무기20%+원소조합20%+비격피해20%+팔씨름25%) * 1.6(마증) * 1.15(대담함) * 1.8(비전속피) * 1.4(정피. 정예때릴시)
 
= 1.85 * 1.6 * 1.15 * 1.8 * 1.4 = 8.56
가 나옵니다.
 
8.56이란 수치가 중요한건 아니고, 저 계산방식이 중요합니다.
 
 
 
 
제목에서 써논 유리대포와 대담함의 차이를 복습하는 차원에서 설명하자면,
 
둘다 데미지 15프로 증가라고 써져있지만,
 
대담함이 15미터 거리제한이 있는 대신 최종 피해량에 1.15를 그냥 곱해버리는거고,
 
유리대포는 합그룹에 있는 스킬 데미지에 추가로 15프로를 더해주는 것이 다릅니다.
 
만약, 합그룹에 있는 스킬을 아무것도 쓰지 않을 경우는 데미지 증가량이 같겠지만,(힘의무기 사역마 같은 것)
 
합그룹에 1.6정도는 쉽게 넘으니 (스킬데미지증가(예를들면 비전격류로 주는 데미지 증가), 힘의무기, 사역마 정도만 써도)
 
여기에 유리대포 써봤자 1.6-> 1.75 ( 9.3% 증가) 이고, 대담함은 거리제한이 있는 대신 1.15 ( 15% 증가)를 바로 곱하므로
 
합그룹을 많이 사용할수록 유리대포의 존재감이 줄어들어 불리해집니다. (강인함 깎이는 것은 덤)
 
 
 
 
 
 
 
3줄요약
 
1. 스킬에 있는 데미지 증가는 곱그룹과 합그룹으로 나뉜다.
2. 곱그룹에는 마력증폭, 대담함, 마인강화룬이 있으며, 각각 수치를 그대로 곱한다.
3. 합그룹은 나머지 거의 모든 스킬이 포함되고 같은 이 한 그룹에 수치를 다 합쳐서 더한다.
 
 
(참고로 [번역] 마법사 메커니즘과 정보들 (1) 글과 다른점은 마력 증폭이 합이 아니라 곱그룹에 있다는 거네요. 저 글 원문을 봐도 아직 안 바뀌었던데 아마 예전에는 마증 또한 합그룹에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아래 글인 [정정] 데미지 증가,추가에 대한 명확한 기준 이 글은 실험 해본 결과 틀린 내용이었습니다. 영어 원문으로 구별하겠다는 아이디어는 좋았는데 실험결과 영어 원문으로도 합그룹과 곱그룹 구별 불가능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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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사 게시판에서 팔씨름이 합연산이 아니라 곱연산이라는 분이 계셔서 실험값과 계산식 알려드립니다.
 
엑셀표에 나와있듯이,
 
-----------마증 지능1025 비격으로 주는 데미지12% 유리대포 15% = 699
팔씨름     +  마증 지능1505 비격으로 주는 데미지12% 유리대포 15% = 699 X 팔씨름으로 늘어난 지능, 속피, 밀치기
                                                                                             = 699 X (1+15.05)/(1+10.25) X 1.18 X 1.27밀치기
                                                                                             = 1494 (밀치기가 곱연산일 경우 나와야하는 데미지)
 
그러나 실험값은 1426이 나왔고, 이는 팔씨름 역시 합그룹에 속해 연산으로 계산 되었을 경우 699 X (1+15.05)/(1+10.25) X 1.18 X 1.54(밀치기+유리대포+비격)/1.27(유리대포+비격)= 1427 로
 
원래 그냥 때렸을때 데미지가 193으로 소수점 짤린것을 감안하면 완벽하게 일치합니다.
 
저는 최소피해 옵션을 통해 (60제 목걸이) 민뎀과 맥뎀이 일치하는 상태라 데미지 편차가 아예 없으며,
 
아마 팔씨름이 곱연산이라는 분은 최소, 최대 값에 따른 오차때문인걸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