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취부두에게 광역피해가 어찌 적용되는지 실험해 봤습니다.

도트스킬은 실험상 편의를 위해 혼령출몰만 사용하였고 
모든 몹에 극대가 터진 혼령출몰을 발라서 일정한 데미지가 나오게 했습니다.
광역피해는 70%로 실험했습니다. 


1. 단일몹에게 혼령출몰과 혼령수확 사용시


화면에 표시되는 기본 혼령출몰 데미지 : 6561
기본 혼령수확 데미지 : 252,587

도트스킬인 혼령출몰은 4틱의 데미지값을 합산하여 화면에 표시합니다.
(이는 아래 실험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즉 화면에 표시되는 기본 혼령출몰 데미지 6561은 틱당 1640.25씩 4번의 데미지를 합산하여 표시가 된 것입니다.


2. 여러마리로 광역피해 적용시

< 혼령 출몰 데미지 >

혼령출몰 데미지 : 6561                        (기본 혼령출몰 데미지)
                         6561 * 1.175 = 7709   (4틱중 한번만 광역피해가 터졌을 때, 70% * 1/4 = 17.5%)
                         6561 * 1.35   = 8857   (4틱중 두번 광역피해가 터졌을 때70% * 2/4 = 35%)
                         6561 * 1.525 = 10005  (4틱중 세번 광역피해가 터졌을 때70% * 3/4 = 52.5%)
                         6561 * 1.70   = 11153  (4틱 모두 광역피해가 터졌을 때70% * 4/4 = 70%)

즉 광역피해는 혼령출몰의 틱마다 적용되며 
4틱동안의 혼령출몰 데미지와 광역피해 데미지가 모두 합산되어 화면에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좀더 쉽게 설명하자면 

기본 혼령출몰 데미지 : 6561
틱당 혼령출몰 데미지 : 6561 / 4 = 1640.25
틱당 광역피해 데미지 : 1640.25 * 70% = 1148

한번만 광역피해를 받았을 때 : 6561 + 1148 = 7709 
두번 광역피해를 받았을 때 : 6561 + 1148 + 1148 = 8857
세번 광역피해를 받았을 때 : 6561 + 1148 + 1148 + 1148 = 10005
네번 광역피해를 받았을 때 : 6561 + 1148 + 1148 + 1148 + 1148 = 11153


< 혼령수확 데미지 > 

기본 혼령 수확 데미지 : 252,587
425,953 / 252,587 = 1.70 (광역피해 한번 받은 경우, 즉 70% 추가데미지)
599,401 / 252,587 = 2.40 (광역피해 두번 받은 경우, 즉 140% 추가데미지)  

첫 번째 그림 : 253,243 / 254,487 / 258,423 (몹 3마리 모두 광역 안터짐) 
두 번째 그림 : 425,953 / 425,953 / 253,735 (광역 안터짐 / 광역 안터짐 / 광역 터짐) - 한마리만 광역터짐 
세 번째 그림 : 424,504 / 427,484 / 599,401 (광역 터짐 / 광역 터짐 / 광역 안터짐) - 두마리 광역터짐

*약간의 오차는 혼령수확 데미지에 혼령출몰 데미지가 합해져서 생기는 것 같습니다.

혼령수확시 본체를 제외한 주변몹들에게 20%의 확률로 70%의 광역피해가 터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혼령수확 데미지는 광역피해로 증가된 혼령출몰 데미지로 계산되는 것이 아니라 기본 혼령출몰 데미지로 계산이 됩니다.
            

3. 결론

1. 매틱마다 도트스킬에 광역피해가 적용되며 혼령출몰의 경우 4틱을 합산한 값이 화면에 표시됩니다.
2. 혼령수확은 광역데미지가 적용 안된 기본 도트데미지에 기반하여 계산됩니다.
3. 비취부두의 혼령수확에도 광역피해가 적용됩니다.

글에 명확하지 않은 부분이 있거나 오류가 있으면 얘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