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핫이슈에 올라갔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시즌에서 활동중인 법사유저 입니다.

최근 유럽에서 처음 등장한 4인 탈비르돌개팟 등장으로 요즘 대균열단수가 엄청 오르고 있는데요

그 원리는 비르셋효과와 파줄라와 스와미의 조합으로 마인 2중첩을이용한 말도안되는 딜을이용해 대균열 평균단수가 5단계 이상씩 오르고있습니다.

시즌 후반에 갑자기 메타가 바뀌어서 혼동하시는분이 있을꺼같아 세팅정보를 공유하고자 글을 적어봅니다.

바뀐 탈비르법사를 중심으로 자세히적고 서포터는 가장 중요한 핵심부분을 적겠습니다. (스크롤이너무길어져서..)




1. 시즌후반 새로운메타 핵폭발급 딜량 탈비르 돌개 법사 등장




▶ 탈비르 돌개법사 소개
탈라샤의 덕목 4중첩 3000% 공격력 증가 데미지와 비르4셋효과 , 스와미 , 파줄라를 이용한 마인 2중첩 곱연산으로
기존 탈라샤돌개와 비교할때 말도안되는 딜량을 뽑아내는 법사입니다
탈비르메타가 나온지 얼마 안됬음에도 대균열 평균단수가 5단계이상씩 오르고 있습니다. 더 오를 가능성이 충분히 많을것으로 예상됩니다.


▶ 아이템 셋팅법
비르 어깨,신발 / 탈라샤 보주 , 목걸이 ,허리띠 고정하시고 비르4셋 탈라샤6셋 완성하시면 됩니다.
스와미를 빼고 탈라샤 머리 , 카나이 파줄라를 하는경우도 있습니다만 막보때 안전한 비전력 수급을위해 스와미를 추천드립니다.
재감을 아이템에서 한부위만 챙기고 가는분들도 많습니다만 안전하고 편하게하려면 2부위 추천드립니다.
마부에서 지능날리는건 정렙이 4천가까이 되지않는이상 비추드립니다.
기본적 법사마부에있어서 강인함이득은 방어도>모저 입니다. (지능이 모저를 올려줘용)

개인적 체감으로 모든 부위 광피를 챙기는게 딜이 더나오는 느낌이였지만 , 사람마다 파티마다 다를수도있습니다.

마부는 위스샷 셋팅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머리 (스와미) - 지능 , 극확 , 홈 (다이아) , 극비회4 , 보조옵 20초
어깨 (비르) - 지능 광피 재감 활력
목걸이 (탈) - 비전피해,극피,극확,홈 
장갑 (비르) - 극피 극확 광피 지능
상의 (탈) - 지능 활력 공속 정피감
손목 파르산 - 비전피해,극확 , 지능 , 활력, 보조옵12%
허리띠 (탈) - 지능 활력 생퍼15% 모저or방어도 ( 모저대신 방어도가 가장 베스트 )
반지1 (황도궁) - 황도궁은 옵션고정. 황도궁대신 왕실을 쓸수도있습니다. 재감 한부위 비어도 상관없으신분 추천
반지2 (원소) - 극피 . 극확 , 피해or광피 (필자 광피 추천)
바지 (탈) - 지능 활력 방어도
뒤틀린검 - 무공 , 지능 , 공속 , 광피or피해 ( 필자 광피 추천)
신발 - 지능 활력 방어도 돌개피해15%
보주(탈) - 피해 지능 극확 극비회4 광피

▶ 딜 메커니즘
몹무리에 탈라샤 4중첩을 쌓아놓으신후 돌개바람을 쓰고있다가 비전타이밍에 맞춰 마인변신을 한후 눈동자지역에 순간이동을한후 눈동자 버프를이용해 폭딜을 넣는방식입니다. 처음할때 글로보면 힘들수 있는데 밑에 동영상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팁을주자면 대균열입장할때 정확히 원소 "비전"에서 마인변신 한번 할수있도록 타이밍 잡아주시고 (처음 2중첩 딜을위해)
마인변신했으면 쭉쭉나가고 처음몹무리에서 딜넣어주시면됩니다. 처음에 타이밍잘못잡아 변신하면 마인쿨이 안돌아 딜이 꼬일가능성이 있어서 이렇게 하시는게 좋습니다.

헬퍼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것을 권장합니다.  황도궁엔 내부쿨이 있기에 다른 자원소모기술이  쿨을 잡아먹어서.. 탈라샤 4중첩 쌓아놓으시고 수동으로 에폭누르시는걸 권장합니다.

▶ 스킬정보
마법무기 - 전도 /  비전격류 - 전하방출 /  에너지폭발 - 연쇄반응 / 돌개바람 - 광풍 /  마인 - 아무거나 /  마력탄 - 빙하가시
마력탄 대신 냉기기술 아무거나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서릿발보다 렉이 없는느낌이라 쓰고있는중입니다.

패시브 확고한의지 or 흐리기 or 발화 / 대담함 / 환기 / 불안정 변칙

▶ 추천 전설보석 ( 갇힌자 , 증통제 , 고통자)



2. 게이지밀기의 핵심 레코르작살 야만 





▶ 레코르작살 야만용사 소개
몹을 끌고올수 있는 전캐릭중 최고의 기동력을 가진 레코르작살 야만용사입니다.
고통감내를 이용해 법사가 돌개고정을 할 수 있게해주고 작살로 끊임없이 몹을 대줘서 마인스택,광피효과,증통제유지,게이지밀기를 해줄 수 있기에 야만의 실력에따라 법사 딜이 달라진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법사 딜이 게임 판도에있어 가장 중요한건 맞지만 딜 한계점 난이도에서 야만의 실력에따라  클리어각이 나올수도 안나올수도 있는 중요한 위치에있는 서포터입니다.


▶ 아이템 정보
무기는 이슈트반을 쓰시는분들도 많지만 미미하게라도 법사보호를 해주시려면 우레폭풍과 수문장 솔라늄 추천드립니다.
나머지는 레코르4셋 , 황도궁 , 눈동자 , 강대함 , 칠라닉 , 고감허리띠 , 환영장화 챙겨주시면됩니다.
서폿마부는 기본적으로 생퍼가 가장 큰 효율을 차지하므로 생퍼챙길수있으면 최대한 챙겨주시면 좋습니다.
서폿야만은 지옥불을 따로 챙길이유가 없으므로 아즈카란트 별or 애클리트를추천드립니다. ( 화염사슬 , 원거리 방어)

▶ 플레이 방식
탈비르 돌개법사가 한번 고정을 한상태에서 제어방해를 받게되면 환영장화가 없기에 바보가 되버리니 타이트한 고감유지는 필수가 되버렸습니다. 기존 탈돌개법사보다 한층 더 빡쌔(?)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고감 빡빡히주고 그만큼 멀리 못가는 상황이되버리니 게임을 한타임 조금더 타이트하게 해야될꺼같습니다.

작살할때 팁을드리자면 일단 기본적으로 자리를 잡았을때 뒤에 버려진몹부터 데리고오신후 앞에 맵을 충분히펴서 맵확인,정예위치 확인하신후 갈지 안갈지 결정하는 역할을 해주셔야합니다. 앞에 정예가 있을땐 드리블한후 앞에 정예를 치는게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작살을 안해도 잘듣독이 발려서 잘걸어오는 몹이 많으므로 무리하게 면역먹여서 작살하지마시고 걸어오게 할수있는몹은 걸어오게 만들고 앞에 길 펴주시는게 좋습니다. (야만영상 참조해주세용)
위에 플레이가 어느정도 익숙해지셨다면 , 대균열 맵패턴을 외우고 가장중요한 신단포인트 위치를 외우는게 좋습니다.
신단위치를알아야 게이지를 계산한후 신단을 띄울수 있기때문입니다.


▶ 스킬정보
후려치기 - 맹습 / 맹렬한 돌진 - 아무거나 / 고통감내 - 조직의힘 / 전장의함성 - 살벌or 역전용사/ 위협의 외침 - 움찔
고대의작살 - 분노의 당기기

후려치기대신 동맥절단을 쓰는경우도 있는데 막보딜을 생각하면 개인적으론 맹습추천드립니다.

패시브 스킬정보
강철신경 / 고무적인존재 / 비정,근성,미신,요동치는심장 중에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 추천 전설보석 ( 난해 , 잘듣독 , 신곡
숙련되신 야만분들은 보업팟에서 신곡대신 번개의 화관도 추천드립니다. 쿨 은근히 잘돌아가서 써보시면 좋습니다.)

   / 


3. 이번시즌 메딕이 되버린 운전수도 법사만 살리면 된다!





▶ 운전수도 소개
탈비르 운수의 특이점은 쇠메주먹과 산키스 도끼입니다.
탈비르돌개가 몸이 매우약해서 (힘갑옷뺴고 활력자체도 낮아진 상황이므로..) 파르산효과를 발동하기위해
운수가 쇠메주먹 (기절)을 이용해 파르산효과 발동시켜주고 , 산키스대신 멧돼지를껴주면 공속이 빨라져 더도움이되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난해를뺀 운수는 몸이 너무약하므로 산키스 추천드립니다. 스탠에서 레벨이 높으신 운수유저분들은 멧돼지 추천드립니다.
운수 파밍이 매우잘되있어 각종 보조옵에 기절or빙결이 많이 붙으신분들은 이슈트반을 쓰셔도 무관합니다

카나이 눈동자하면 법사입장에선 조금 편하지만 운수몸챙기는게 중요하므로 아즈 추천드립니다.

p.s 될수있으면 서폿마부 생퍼는 필수입니다

▶ 아이템정보
일천2셋 , 인나4셋 , 레페독백 , 공력보호대 , 왕실 , 황도궁 , 환영장화 , 쇠메주먹 , 샨키스도끼 , 지옥불
카나이 : 비룡 , 팔씨름 , 아즈 (강인함이 높다면 눈동자반지)

▶ 운전수도 플레이
대균열 15분에서 내면,해탈만 한번도 안빈다면 80%이상 운수가 할일을 다했다고 보시면됩니다.
그만큼 내면,해탈이 가장중요하고 아무리 잘하는운수도 몇번씩 비는상황이 많은데 그때 법사 불안정 터질확률이 매우많아서 반드시 비면안됩니다. 내면해탈만 가장 신경써주시면 될꺼같습니다.
내면해탈 유지만 여유롭게되면 그다음부터 정예속성 , 현재 정예숫자 , 정예피통체크 , 맵운영 해주시면됩니다.
근데 이번시즌 운수가 힘든만큼 벞부가 운수의 역할을 반정도 부담해서 운영에있어서 어느정도 참여하는게 가장 인상적인거 같습니다.


▶ 스킬정보
마비의파동-뇌진탕 / 용오름-상쾌한바람 / 눈부신 섬광-마비의 빛 / 내면 - 금단의 궁전 / 구원의진언 - 신의가호
해탈 - 위안의 안개

신의가호를 쓰는이유가 법사가 마인풀리고 에폭을 못받는 그 순간의 1초가 가장위험한상황이라 그순간을 버텨주기위해 신의가호가 가장 좋은거같습니다. 법사정렙이높아 강인함이 높다면 환난의시기도 추천드립니다.

패시브 스킬정보 (지옥불포함)
결의,이타르의 횃불, 임사체험 , 결속, 주도권
법사 정렙이 낮아 결속효율이낮고 많이 죽는상황이라면 기민성 추천드립니다.

▶ 추천 전설보석 (잘듣독 , 증통제 , 신곡 
이슈트반도 뺸상황이므로 증통제는 필수가 되버렸습니다.)

  

4. 사실상 딜러이상인 뎀딜의 핵심 버프부두




▶ 버프부두 소개
법사딜의 핵심 버프부두입니다.각종 엄청난 버프와 디버프로 2딜러체제를 못하게 만드는 장본인이죠..ㅋㅋ 따라쟁이 까지 중첩이되는..
서폿이지만 딜러이상의 딜러라고 보셔도됩니다.. (담시즌엔 너프된다고합니다..)

이번시즌 운수가 바쁘기에 운영에도 어느정도 참여해야되고 빡빡하게 디버프 버프를 넣고 렉도빼줘야되고 겜이안되면 일단 벞부탓을 하는 파티도많아서 알게모르게 굉장히 빡쌘 서폿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존 버프부두와 큰차이는없지만 메뚜기를빼고   (단절) 을 쓰는경우도있으니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플레이 방식
모든 버프와 디버프는 다주시면되는데 유의할점은 광란쿨은 무조건 끊기면 안되고 , 두꺼비 고정
그리고 법사가 마인풀리고 돌개바람을 날리는 시점에서 렉을유발하므로 바로 빠지서야됩니다. (고단운영)
왠만하면 안나가고 디버프 버프 확실히 주는게 버프의 본래 임무고 , 멀리서 자리잡을때같이 야만이 바쁜상황에서 앞에 정찰만 디버프 안끊기는선에서 해주시면 됩니다.
따라쟁이가 대혼란을 걸어 몹을 못땡겨오게 할수있으므로 신단먹을때 스킬안쓰는것 , 그리고 막보때 따라쟁이 어그로 관리를위해 구석에서 짱박혀있는 디테일이있으시면 A급부두라고 할수있겠습니다.

▶ 아이템정보
지옥니4셋, 독수리흉갑 , 사신의웃음 , 지옥불 , 천벌 , 혼령띠 , 환영장화 , 황도궁 , 눈동자 
단말마 , 폭풍막이 
카나이 맹독쑥 레오릭 왕실

스킬정보
혼령출몰 - 독성 혼령 / 대재앙 - 광란 / 주술 - 두꺼비 / 피라냐 - 얼어붙은 피라냐 / 대혼란-편집증 / 메뚜기-곤충구름

보업팟에선 메뚜기대신 혼령걸음-단절 강추

패시브 스킬정보
나쁜약 , 정수쇄도 , 늪지조율 , 부족의식 , 불공정거래

▶ 추천 전설보석 

         

      결빙                잘듣독            난해


5. 4인 탈비르 돌개 참고 동영상 


▶ 법사시점 ( "Thargor" 유저 동영상 )



▶ 야만시점 ( "위드" 유저 동영상 )


운수시점 ( "일곱마리여우" 유저 동영상 )



벞부시점 

메뚜기 벞부 플레이 ( "로또" 유저 동영상)



혼령걸음 벞부 플레이 ( "위드" 유저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