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및 그동안의 4인 파티체제 변화>
안녕하세요. 시즌에서 활동하고있는 유저입니다.
시즌8 시작가이드와 1인 대균열 가이드를 작성하였었는데 4인파티 분석으로 시즌8 세팅공략을 마무리하려합니다. 
그동안 시즌7에서는 마이너패치로 인한 많은변화때문에 1딜러3서폿체제에서 2딜러2서폿 체제로 넘어왔었고 주력으로 2덩치부두2서폿체제로 유지되다가 유럽메타의 변화로인해 일천클래식2명 딜러체제가 월드랭킹을 석권하면서 일천으로 넘어갔었고 또 유럽유저 Baskenater에의해 불박부두메타로 넘어가면서 1불박부두1일천 2서폿 체제를 주력으로 4인파티가 고정화됬습니다. (매시즌 느끼는거지만 유럽유저분들이 연구개발을 잘하시는듯합니다.) 불박부두가 잡몹 및 정예를주력으로 불박쥐 광역딜과 증통제빨을이용해 게이지구간을 주력으로 밀고 일천수도는 게이지구간 보조딜 및 마지막보스 킬에 주력으로 맞춰지게 됬습니다. 중복되지 않게끔 가장 최신메타를 반영해 시즌 및 스탠까지의 경향을 분석해보았습니다. 

PS. 아직 시즌을 시작하신지 얼마 안되셨거나 1인 솔플에 중점을 맞추시는분들은 두개공략을 먼저 봐주시면 도움이 조금 될꺼같습니다






1. 막보만 잘때려잡으면 된다! 일천클래식수도 






소개 - 게이지구간 보조딜 및 막보를 담당하고있는 일천 클래식수도입니다. "고통받는자의 파멸"의 스택은 초당공속이 높을수록 빨리 쌓이므로 일천클래식이 막보때려잡는걸 담당하게 됬습니다. 시즌에서는 막보를 더 중점적으로 패기위해 원소의회동을 직접착용하는것을 포기하고 요르단을 착용하였습니다. 스탠에서는 집중과자제 및 지옥불목걸이 메타가 유행인데, 정렙이 높은 스탠유저분들은 끝걸의 강인함을 어느정도 포기해도 되므로 괜찮은거같습니다.
남자는 주먹! 근접딜러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아이템 세팅(요르단 셋팅에서는 어깨 재감 1부위, 무기에서 1부위 총 2부위가 추세입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노재감 셋팅이 일천 역량에따라 제일 좋은거같아서 노재감기준으로 적어놨습니다. 집자 셋팅에경우에는 재감을 안챙기는게 요즘 경향입니다.)
모자 민첩 활력 극확
어깨 민첩 활력 모든원소 광피
장갑 민첩 공속 극피 극확
상의 민첩 활력 정피감
허리띠(한밤) 민첩 공속 극피 마비파동피해
하의 민첩 활력 마비파동피해
신발 민첩 활력 모든원소 방어도
무기(센룽)  최근추세는 두부위 공속을 모두챙기고 피해를 많이 챙기는편입니다. 광피 챙기시는분도있습니다. 
나침도or집자 피해 민첩 극피 극확 (집자의 경우 피해 극확 극피)
요르단 화피 극확 정예피해
모험가(지옥불) 화피 극피 극확
공력보호대 화피 민첩 활력 극확

* 추천 전설보석 (갇힌자 , 고통자 , 단순성)
 

카나이의 함 - 비룡 , 도굴꾼바지 , 원소의회동

사용스킬
마비의파동 - 짓이기기 / 진격타 - 광채 / 천지권법 - 동화 / 평안 - 승천 / 응보의 진언 - 단죄 / 천상의 숨결 - 빛의 기운

지속스킬 
주도권 / 기민성 / 득도 / 조화 

플레이 방법
진격타(광채)와 천지권법(동화) 유지하시면서 딜넣어주시다가 공력부족할때마다 천숨 넣어주시면됩니다.
죽기직전의 순간을 잘 포착하셔서 평안을 써줘야되는 매의눈도 가지고있으셔야 합니다.

● 참고영상 "Avoid" 유저의 시즌7 116단 일천시점





2. 게이지만 잘밀면 된다! 잡몹구간의 핵심 "지옥니 불박쥐부두" 




소개 - 잡몹및 정예구간 딜 핵심 불박쥐부두입니다. 불박부두는 잡몹구간을 담당하며 그에맞게 보석 및 스킬이 특성화 되있습니다. 그동안의 옛시즌 딜러들이 막보를위해 고통보석을 꼈던거와 달리 고통을포기하고 태극,증통제를 낌과 동시에 광피로 마부를 도배하고 불박쥐의 광역딜로 잡몹구간을 녹여버리는 특징이있는 딜러입니다.
몹 대량학살(?)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시즌에서는 기본 프로필딜과 강인함이 낮으므로 수확도와 엑막이를 착용해서 강인함과 광피,지능,극확을 늘리는 빌드로 하고있습니다. 스탠 고렙기준으로는 강인함이 남으므로 양손무기 익수목과 카나이 용광로를 끼고있는 추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수확도 엑막이셋트가 잡몹구간에서 더 잘녹는느낌이 있었습니다.

아이템 세팅 
모자 지능 극확 불박쥐피해
어깨 지능 활력 생퍼 광피
장갑 지능 극피 극확 광피
상의 지능 활력 생퍼
허리띠(바쿨리) 지능 활력 원소저항 생퍼 
하의 지능 활력 방어도
신발 지능 활력 모든원소 불박쥐피해
무기 무공 피해 지능 광피
액막이 피해 지능 극확 광피 불박쥐피해 
나침도 피해or극확 지능 극피 광피
목걸이 화피 극피 극확
라쿰바손목 화피 지능 활력 극확

* 추천 전설보석 (갇힌자 , 증통제 , 태극)


카나이의 함 - 익수목의 지팡이, 집중의 어깨걸이 , 공허의 반지

사용스킬
혼령출몰 - 기를빠는혼령 / 불박쥐- 박쥐구름/ 메뚜기 떼-곤충구름/ 죽음의 벽-혼령교감 
혼령걸음-단절 /혼령수확-쇠약

지속스킬 
죄어오는 죽음 / 섬뜩한 향연 / 금기 / 자신감의 의식

플레이 방법 
잡몹구간에 혼령걸음으로 돌진하셔서 자리를 잡으신후 혼걸이 풀리기전에 바로 혼령수확,메뚜기떼,죽벽,메뚜기떼 걸어주시고 불박쥐를 날려주시면됩니다. 마나부족이 문제인데 처음에 자리잡기전 혼출을 빠르게 많이 뭍혀주는게 핵심입니다. 

 참고영상 - "Nemezis" 유저의 103단 클리어 영상 (익수목 불박부두시점)







3. 게이지 밀기의 핵심 극한직업. 바깥살림을 담당하는 "레코르 작살야만" 


소개 - 대표적인 극한직업 레코르 작살야만입니다. 파티의 바깥살림을 맡고있습니다. 많은몹을 배달해줌으로써 게이지를 미는데 있어서 도움을주는 서폿입니다. 딜러 한명이상의 게이지몫을 해내고있는 서폿입니다.
주 임무는 고감 함성 유지,몹 드리블, 길잡이, 신단관리를 하면서 동시에 딜러 체력바를 항시보며 위험할때 와서 잘듣독유지 및 생구를뽑아주어 딜러 체력유지를 해야되는 극한직업입니다.
게임의 리딩역할을 좋아하시는 분들 그리고 빡씬것(?)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아이템 세팅
작살야만의 아이템셋팅도 다양화 되어있습니다. 제 주관적인 생각으로는 강인함이 바탕이된 조건하에 이슈트반을 추천드립니다. 빠른 공속을바탕으로 그만큼 몹을 빠르게 가지고 올 수 있습니다. 빠른공속이 필요가 없으신분들은 멧돼지+폭풍막이나 오딘의아들,우레폭풍등을 활용해 딜러보호를 할수도 있습니다. 획반은 달수있는 부위에 최대한 추천드립니다. 획반이높아야 생구를 한번에먹음으로 그만큼 몹을 더빨리 땅겨오실수 있습니다. 
솔라늄이 많이너프되어 극확은 크게 중요한부분은아니므로 조금 덜맞추셔도 게임에 지장을주지 않습니다.

자 (레오릭) 활력or모저 생퍼 극확 /  획반
어깨 활력 모저 생퍼 재감 / 획반
장갑 활력 공속 극확 재감 / 획반
상의 모저 생퍼 정피감 / 획반
허리띠(카시or칠라닉) 힘 활력 모저 생퍼 / 획반
하의 힘 활력 모저 / 획반
신발(환영) 지능 활력 모저 방어도 / 획반 (야만은 모저가 좋으므로 지능이 아주쬐금 좋다고 볼수 있습니다)
무기 재감은 필수이고 가능하다면 공속,자감도 맞춰주시면 몹을땡겨오는데 도움이 됩니다.
황도궁 공속 극확 재감
강대함or눈동자 공속 극확 재감
천벌손목 지능 활력 모저 방어도 / 획반
목걸이( 아즈 or 지옥불 or 론달) 생퍼 공속 재감 

* 추천 전설보석 ( 잘듣독 , 신곡 , 번개의화관)
   

카나이의 함 -솔라늄 , 칠라닉or카시우스 허리띠, 강대함의 가락지

사용스킬
발구르기 (항아리깨기) , 고대의작살(분노의당기기), 전장의함성(역전용사의경고), 맹렬한돌진(암거나), 고통감내(조직의힘), 위협의 외침(움찔)

지속스킬 
강철신경, 요동치는심장, 미신, 고무적인존재 , 지옥불착용시 근성or철갑못추천.

플레이 방법 

기본적으로 고감과 함성 움찔은 항시 유지하셔야하며 작살로 몹을 끌고오게되는데 분노수급 조절을 잘하면서 최대한 끌어올 몹에게 맹돌을 넣지않고 끌고오시는게 중요한거같습니다. (군중제어 2번되는경우 몹못끌고옴)

딜러가아플때는 바로 복귀하셔서 다시한번 몹들에게 잘듣독을 잘 뭍혀주고 발구르기를통해 생구를 먹여주시는것도 중요한거 같습니다.

신단관리는 우선 작살의 오랜경험과 기갱경험이 바탕이되야하며 디아블로 대균열의 모든맵 파악과 신단위치 숙지가 중요합니다. 그것이 선행된다음에 신단관리를 잘 할수 있습니다. 신단이 나오는 게이지는 랜덤이고 보통 1/3로 쪼개서 33% 66% 96% 이 각각 게이지구간 이하에 반드시 1개씩 출현한다고 보고있습니다.
하지만 예를들어 0~15% 구간에서 첫신단이 등장했다하면 30~45% / 60~75% / 마지막 90~99↓ 이렇게 신단4개를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들자면 앞에 맵을 안밝힌부분에 신단자리가 있다는걸 알고있고 , 맵을안밝히고 이자리에서 게이지를 33%까지 안전하게 채울수 있다면 몹무리를 먼저 잡은다음에 신단을 밝혀주는 플레이를 할수 있습니다. 반대로 그 신단위치가 안좋은 자리라면 게이지가 채워지기 이전에 미리 그신단자리를 까버려서 신단이 안나오게 한다음 그다음자리에서 나오게 하는 플레이도 가능하게됩니다.

● 참고영상 글쓴이의 시즌7 115단 작살야만 시점






4. 파티원 생존의 핵심, 중심을 잡아주는 기둥! 안살림을 담당하는  "운전수도" 





소개 - 파티원 생존과 중심을잡아주는 서포터 운전수도입니다. 파티의 안살림을 맡고있습니다. 파티원 생존을위해 내면을 깔아주며 환난의시기 보호막과 마비의 빛으로 몹 공격력감소와 같은 메딕의 역할과 용오름으로 몹을모아 자리를 잡아주는 파티의 기둥역할을 담당합니다.

메타변화를 살펴보면 6시즌부터 7시즌부분까지 왕실권위의 반지를 활용해 인나4셋+울리2셋 효과로 폭장을 발라 출혈효과를 유지시켜 딜러의 증통제효과에 도움을줘서 많이 유행해왔으나 
최근 랭커분들의 메타변화의 추세가 울리를빼버리고 순수 인나4셋과 레오릭왕관을 착용후 카나이함 악세부분을 자유롭게 활용하는 셋팅으로 변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가능한이유는 이슈트반무기 셋트에 "출혈"을 마부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발동이 굉장히 잘되고 폭장과 차이점이 없어서 이슈트반에 출혈마부만 가능하다면 레오릭+인나4셋이 주는 이점이 다음과같이 매우많아지게 됩니다. 

* 운수 출혈마부에관한 "lRainbowl"님의 연구글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9&l=532957 (무기 출혈에관한 연구가 굉장히 정리가 잘되있어서 따로 링크첨부했습니다.)

1. 레오릭왕관 착용이 가능함으로써 재감이 많이 오르게됩니다. 레오릭이 주는이점은 우선 재감이 늘어나므로 용오름을 그만큼 더많이 할필요없어서 결과적으로 총 힐량이 증가합니다. (용오름넣는 모션대신 평타를 더 때리기때문)
2. 내면도 황도궁능력 필요없이 잘 돌게되고 , 해탈도 여유롭게 쿨이 돌아오므로 게임플레이에 있어서 스트레스가 덜합니다.
3. 강제정지를 누르고 마우스를 따른쪽으로해서 내면 고정을 해보려해도 울리2셋 효과가 활성화되려면 캐릭터가 폭장을 바르기위해 강제로 몹에 움직이게되는현상이 있어 내면고정에 약간의 어려움이있는데 거기에서 탈출하실 수 있습니다.
4. 카나이 악세서리를 자유롭게 끼실수 있습니다. 지옥불을 참과동시에 카나이에 아즈를 낄수도있어 강인함에있어서도 유리합니다. 강인함여유가된다면 넘욕도 추천드립니다.


★ 울리셋도 확실하고 오랫동안 출혈효과를 준다는점에 있어서 좋지만 이슈트반에 재감 및 "출혈" 마부가 가능하다면 위와같은 이점이 많아지므로 추천드립니다.

끝으로 힐러 역할 및 파티의 중심 서포터를 좋아하시는 분에게 운수를 추천드립니다.

아이템 세팅
모자 활력 모저 생퍼
어깨 활 모저 재감 자감 / 생구회복
장갑 활력 공속 재감 자감
상의 활 정피감 생퍼 / 생구회복
허리띠 민첩 활력 모저 생퍼
하의 민첩 활력 모저
신발 민첩 활력 모저 방어도 / 생구회복
무기 (이슈트반) 민 활 재감 출혈 
황도궁 공속 자감 재감 / 생구회북
눈동자 생퍼 재감 공속 / 생구회복
팔씨름 or 공력보호대 민첩 활력 모저 방어도
지옥불 생퍼 공속 재감

* 추천 전설보석 ( 결빙석 , 잘듣독, 신곡 or 증통제 - 레오릭을 끼는 인나4셋 메타에선 신곡을빼도 숙련된 운수의경우
쿨을 돌릴 수 있으므로 증통제도 추천드립니다. 무기출혈효과와 더불어 불박부두의 메뚜기떼 스킬에서 물리도트 데미지와 그리고 불박부두의 증통제에서 출혈이 일어나므로 운수의 증통제착용으로인한 공속증가효과는 항시 유지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or

카나이의 함 - 비룡 , 공력보호대or팔씨름 , 넘욕or아즈or제피or뉘방 등등.. 

사용스킬
마비의 파동 - 해일 / 용오름 - 응폭/ 내면 - 천상의 안식처 / 눈부신 섬광- 마비의 빛/ 치유의 진언- 환난의 시기/ 해탈- 위안의 안개

지속스킬 
필수 : 결의,이타르의 횃불,임사체험,공명의 독경 / 선택: 주도권,기민성,결속 택1

플레이 방법
몹을 끌기 용이한 좋은자리에 자리를 잡아주신후 내면깔고 용오름으로 몹을모은후 해일을쓰면서 결빙석효과및 힐을넣어주시면 됩니다. 치유의진언과 해탈은 헬퍼사용을 꼭 권장드립니다.

● 참고영상 - "chewingnom"유저의 시즌7 115단 운수시점 트라이영상 








+부록 저단 4인대균열 킬러 "불새마인법사" 






소개 - 4인 대균열 저단보업팟에서 빠른 스피드 파밍을 보장해주는 딜러입니다.
현재 시즌에서는 90~95단까지 , 스탠에서는 100초반까지도 빠른 게이지를 보장해드립니다.
고단에서 쓰지못하는이유는 찬토스택 딜이 전직업통틀어 가장 강력한 스킬이나 광역피해가 발동되지않아 몹체력이 많은구간인 고단에서는 딜이 전혀 안들어가게됩니다. (광피가 있었으면 역사상 가장 사기캐가 되지않았을까 생각도 해봅니다..) 그러나 광역딜이 필요없는 저단구간에서 빠른파밍의 재미를 느끼고싶으신분은 딜러로 법사추천드립니다.

마인법사와함께하는 서폿세팅 추천은 운수는 파르산발동을위해 빙결,기절보조옵이나 아니면 쇠메주먹을끼셔도 도움이됩니다. 야만은 부두가있는 파티가 아닌이상 법사에게 생구를 궂이 줄필요는없으므로 (부두는 섬향유지에필요) 위협외침 움찔과 맹습 추천드립니다.

* 고단 랭킹트라이를 목적으로 하시면 불새마인딜러는 비추천드립니다.

아이템 세팅
모자 지능 활력 극확
어깨 지능 활력 생퍼 재감
장갑 지능 극피 극확 재감
상의 지능 활력 정피감
허리띠(파줄라) 지능 활력 모저 생퍼
하의 지능 활력 방어도
신발 지능 활력 모저 방어도
무기(찬토) 무공 피해 지능 재감
보주(찬토) 피해 지능 극확 재감 극비회
원소의회동 극피 극확 재감
나침도 지능 극피 극확 피해or재감
파르산 화피 지능 활력 극확
목걸이 화피 극피 극확

* 추천 전설보석 (갇힌자 , 고통자, 증통제 / 트라이단수가 아닌 저단 보업팟에선 고통자,증통제대신 신곡,강한자도 추천드립니다.)
 

● 카나이의 함 - 용광로, 스와미, 황도궁

사용스킬 비전격류(전하방출), 순간이동(안전통행), 마인(발화), 블랙홀(마법훔치기), 마법무기(힘의무기), 마력갑옷(힘의갑옷)

지속스킬 불안정변칙, 대담함, 환기, 발화

플레이 방법 전하방출과 블랙홀로 최대한 20스택을 쌓은후 블랙홀을 씀과동시에 원소의회동 화염부분에서 변신을해 화염회동 두번을 보시는게 좋습니다. 마인변신후 3개의 스킬을 몹에게 바름으로써 불새 영구도트딜 3중첩 4셋효과는 완성됩니다. 마인풀리고 똑같이 비전격류로 황도궁 쿨을 돌림과동시에 찬토스택을쌓고 블랙홀쓰고 화염때 변신하시면됩니다.

● 참고영상 글쓴이의 시즌8 92단 트라이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