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 100% 솔로잉만 하는 아재로서 추종자가 변경되어 매우 즐겁습니다^^
그래서 몇 시간 정도 PTR과 스탠을 비교하면서 정보들을 모아봤습니다.
내용이 약간 두서 없고 길긴 하지만 솔로잉 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필요한 정보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추종자 관련 변경 사항의 중요한 고려 사항]]
추종자들에게 추가 전설/세트 장비를 착용시킬 수 있어, 카나이함을 통한 전설 효과 1-3개 정도를 추가한 느낌임.

기존에는 추종자의 장비 세팅이 추종자 무적(+ 가끔은 화합 반지까지)이 사실상 강제 되었으나,
추종자 무적템 대신 모든 키술칸을 활성화 시키거나 추종자 재감을 50% 감소하는 방법도 충분히 고려할 수 있다고 생각됨.

하지만 그냥 뇌내 망상이었음^^;
추종자가 죽을 수 있도록 무적템 빼고 모든 장비 없앤 다음 천벌만 끼우고 추종자를 죽인 상태에서 신단을 클릭했으나 천벌 효과가 사라짐.
액티브 스킬이 아닌 착용 장비의 전설템 효과도 추종자가 살아 있을 때만 효과가 동작하는 것으로 보임.

또한 추종자가 다시 살아나는데 느낌상 한 10초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보여서 추종자의 생존력을 매우 높이지 않는다면 큰 의미가 없어 보임(즉 사실상 대균은 무조건 불사 유물이 강제되고 나머지 일균 등은 불사 유물이 아닌 것으로 그냥 예능용 세팅으로 가능할 듯)

총 13개의 전설템과 2개의 세트템만 적용된다는 것은 그 효과가 플레이어 혹은 게임 전체에 영향을 준다는 의미일 수 있으며
추종자 자체에만 효과가 발휘되는 전설템, 특히 추종자의 생존력에 도움이 되는 템들은 적용이 될 가능성도 있으며 확인이 필요함

[[추종자 공통 사항]]
* 추종자들의 기술은 아래와 같이 대략 5부류 정도로 변경되었으며,
모든 기술에 대하여 기술 효과 및 재사용 시간을 정리함.
1. 기존과 이름 및 효과가 공통
2. 삭제된 기술 - 아래 각 추종자의 '사라진 기술'로 참고를 위해 원래의 기술 효과도 정리
3. 이름이 그대로고 약간의 변경/개편이 있는 정도 - 신규 효과/수치옆 ()안에 변경 이전의 효과/수치를 사항
4. 이름은 같지만 다른 기술 - PTR 변경 사항을 그대로 옮겼지만 재사용 대기시간 정보가 불확실
5. 추가된 신규 기술 - PTR 변경 사항을 그대로 옮겼지만 재사용 대기시간 정보가 없음

* 추종자들은 기본 13개의 장비 슬롯칸 + 추종자 특화 장비 1개, 합 14개의 장비를 착용 가능
요술사와 건달의 경우 보조장비 착용 불가능하기 때문에 13개만 착용 가능 합니다.

* 케인셋과 현인셋은 중복되는 머리, 손, 발의 3부위와 중복되지 않는 허리, 바지까지 총 5개 착용 가능
따라서 플레이어가 찬 왕실 반지 효과가 적용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서,
둘 다 3세트 효과는 힘들고 2세트+3세트 가능할 것으로 보임.
물론 추종자 자체가 왕실 반지를 찬다면 여러 세트도 착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지만,
이 경우 굳이 케인/현인에 집중할 이유가 없기 때문에 타 셋트들(기사단원인 경우 크림슨,보른 등)도 고민할 여지가 있어보임.

* 케인셋(머리, 손, 발 - 현인셋과 공통, 바지)
 - 2세트 효과: 공속 8%, 경험치 50%(70렙에서 5%)
 - 3세트 효과: 대균열석이 떨어지면 25% 확률로 한 개 더 떨어짐(PTR 버전에서는 이 내용이 보이질 않음, 가능성이 낮지만 변경되는 내용일지도)
 
* 현인셋(머리, 손, 발 - 케인셋과 공통, 허리) 세트의 경우 세트 효과가 3세트만 있음.
 - 2세트 효과: 힘/민/지/활 + 250
 - 3세트 효과: 떨어지는 '죽음의 숨결' 갯수가 2배

* 추종자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 죽음 면역이나 기타 여러 효과를 위해 중요?
기존에는 아이템을 통한 재사용 시간 감소는 기사단원의 경우에만 적용되었는데, 다른 두 추종자에도 적용이 가능할지 불확실함.
아이템의 재사용 시간 감소 효과가 적용된다면 모든 아이템의 재사용 감소가 적용될지도 의문

UI상 추종자의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정보가 표시되지 않기 때문에 실제 적용되는 재감 수치는 알 수 없음.
다만 캐릭터 창의 장비를 모두 벗고, 정복자의 재사용 감소를 off하여 캐릭터 상태창의 재사용 감소 수치를 0%로 만든 상태에서,
추종자의 재사용 감소가 적용된 장비들만 착용하고 적용된 재감 수치를 통해 유추 가능.
요술사의 경우 Prophetic Harmony(예언(자)의 조화?) 선택시 요술사의 지능에 따라 5~10% 감소.
요술사 스킬로 인한 재감은 플레이어에게만 적용되네요.

모든 아이템의 재사용 감소가 적용된다면 적용 가능한 부위는 아래와 같으며 10%(무기) 한 개, 8% 최대 7개임.
기존 부위: 무기, 목걸이, 반지*2, 보조 장비
신규 부위: 장갑, 어깨, 허리(민병대)

아래는 모든 부위를 최대 재감 수치의 장비를 착용했을 때를 조사한 재감 누적 수치입니다.
현재 건달과 요술사는 아이템의 재감에 영향을 받지 못할 것이므로 의미가 없는 것일 수 있습니다.
1. 목걸이/반지*2/어깨/손/무기 - 40.67%
2. 크림슨 2셋 - 52.54%
3. 민병대 - 56.30%
4. 보조 장비 - 59.81%(건달과 요술사는 보조장비 착용 못함)
5. 레오릭 왕관에 다이아몬드 - 69.87%
6. 무리해서 보른 3셋(한 손 도검, 어깨, 가슴) - 72.85%
결국 적당히 레오릭 왕관에 다이아몬드까지 하면 약 9초에 한 번씩 힐셔틀이 동작하겠네요.
지금 생각중인 힐셔틀을 위한 기사단원 설정이 글 상단의 이미지입니다.
보른셋까지 하면 8.145초에 한 번 기사단원 치유힐이 동작할 수 있습니다.

* 부위별 주로 선택할 만한 장비
(아래 언급된 13개 혹은 케인/현인 셋트의 장비가 아닌 이상 전설 효과나 세트 효과가 플레이어에게 적용되지 않음)
(플레이어에게 적용되진 않지만 왕실반지를 차고 여러 세트템을 차는 경우를 생각해 봤지만, 거의 모든 세트템이 2세트만이 유의미하고 3세트가 필요한 경우는 케인/현인/보른 정도였는데 이 세트들은 대균에서 필요 없거나 효율이 떨어지는 등의 이유로 왕실반지를 착용할 이유가 없이 그냥 2셋, 3셋 필요한 대로 차는게 맞아 보임)
어깨 - 귀소의 덧대 - 빠른 귀환 혹은 가끔은 데미지 감소 60%?
손목 - 천벌의 손목 방어구 - 필수?
장갑 - 숭배의 장갑 - 케인/현인 셋트를 차지 않을 경우에만 의미(케인/현인 효과로 선택될 가능성 매우 낮음, 3세트 효과들이 필요 없는 대균열에서는 숭배의 장갑 자체가 대균열에서 적용되지 않음).
목걸이 - 시간의 향취 - 필수?
기타 장비 - 자카라의 어깨 갑옷, 망가진 왕관, 가슴(황금 가죽), 커스테리안 손목 보호구, 장갑(검투사 팔목장갑, 숭배의 장갑), 목걸이(두부족 마력 덫, 라코프의 생명의 유리), 반지(탐욕의 가락지,크리드의 불꽃)

[[요술사]]
05 레벨: 매혹 vs (Temporal Pulse <= '강력한 밀치기')*
10 레벨: (Amplification <= '투사체 감시')* vs (Prophetic Harmony <= '방어구 강화'가 있던 곳)*
15 레벨: (Powered Shield <= '혼란'된 '방어구 강화'효과로 변경)* vs 침식
20 레벨: 정신 집중 vs (Fate's Lapse <= '대규모 제어')*

> 사라진 기술(참고용)
* 강력한 밀치기/5초 재사용
 - 8m 폭발로 범위내 적들에게 비전 피해 및 밀치기
* 투사체 감시/패시브
 - 플레이어 및 요술사가 원거리 공격으로부터 6% 피해 감소
* 혼란/6초 재사용
 - 범위 섬광으로 적들을 2초 동안 비틀거리며 방황
* 대규모 제어/18초 재사용
 - 마법 에너지로 범위내 적들을 5초동안 닭으로 만듦

> 신규 기술 혹은 개편
* Temporal Pulse/재사용 시간 모름
 - 요술사가 유도 보주를 시전하여, 무기 공격력의 150%만큼 피해를 주고 이동 속도를 요술사의 지능에 따라 3~6초 동안 80% 감소시킵니다.
* Amplification/패시브?
 - 플레이어의 가장 높은 추가 원소 피해가 요술사의 지능에 따라 5~10% 증가합니다.
* Prophetic Harmony/패시브?
 - 플레이어의 기술 재사용 대기시간이 요술사의 지능에 따라 5~10% 감소합니다.
* Fate's Lapse/재사용 시간 모름
 - 플레이어가 죽음에 달하는 피해를 받으면, 요술사의 지능에 따라 3~7초 동안 플레이어의 이동 속도가 증가하여 죽음을 피할 기회가 생깁니다.

> 기존과 동일하거나 약간 변경된 기술 설명
* 매혹/18초 재사용
 - 적을 매혹시켜 8초 동안 플레이어를 위해 싸우게 합니다.
* 침식/20초(<=15초) 재사용
 - 마력으로 땅을 뒤덮어 요술사의 지능에 따라 5~7(<= 5초 고정)초에 걸쳐 무기 공격력의 330%만큼 비전 피해를 줍니다.
   영향을 받은 적은 추가 피해를 10%(<= 3%) 받습니다.
* 정신 집중/패시브
 - 40미터의 오라가 생겨 플레이어와 요술사의 공격 속도가 요술사의 지능에 따라 3~6%(<= 3% 고정) 증가합니다.
* Powered Shield(방화구 강화에서 이름 변경 예정)/패시브
 - 플레이어와 요술사가 원거리 공격으로 받는 피해가 6% 감소(신규 추가 효과임)하고,
   방어도가 3% 증가하고,
   근접 공격하는 적의 이동 속도가 요술사의 지능에 따라 3~6초(<= 1초 고정) 동안 60% 감소합니다.

[[기사단원]]
05 레벨: '치유' vs '개입'
10 레벨: '충성' vs '위협'
14 레벨: '돌격' vs ('맹습' <= 원래의 '맹습'에서 기술 개편)*
20 레벨: '고취' vs ('수호자' <= 원래의 '수호자'에서 기술 개편)*

> 사라진 기술(정확히는 아래처럼 추가 효과를 통한 개편, 참고용)
* '맹습'/(아래 같은 이름의 신규 기술로 개편)
 - 적에게 800% 강력한 데미지
* '수호자'/(아래 같은 이름의 신규 기술로 개편)
 - 부상당한 플레이어에게 달려가 15m내 적들을 밀치고, 플레이어의 생명력 182383 회복

> 신규 기술 혹은 개편
* '치유'/30초 재사용
 - 플레이어와 기사단원에게 Active 치유, 기사단원의 힘에 기반하여 치유량이 달라지도록 변경/기존보다 치유량이 많이 높아짐?
* '충성'/패시브
 - 매초 플레이어와 기사단원에게 Passive 치유, 기사단원의 힘에 기반하여 치유량이 달라지도록 변경/기존보다 치유량이 많이 높아짐?
* '맹습'/10초 재사용
 - 적에게 800% 강력한 데미지 + 기사단원의 힘에 따라 3~6초 동안 대상과 주위 적들이 받는 피해가 10% 증가
* '수호자'/기존 30초 재사용, 특성상 아마도 1~2분 이상으로 조정?
 - 플레이어가 죽음시 플레이어에게 달려가 15m내 적들을 밀치고, 플레이어의 생명력을 기사단원의 힘에 따라 15%~25% 회복하고, 5초 동안 모든 피해를 막아줌

> 기존과 동일하거나 약간 변경된 기술 설명
* '개입'/10초 재사용
 - 플레이어가 공격을 받으면 10m내 적들을 3초 동안 도발
* '위협'/패시브
 - 기사단원을 공격하거나 기사단원이 공격하는 적들이 3초 동안 80% 감속
* '돌격'/10초 재사용
 - 기사단원이 대상에게 돌격해 280% 피해를 주고 8m내 적들을 3초 동안 기절시킴
* '고취'/패시브
 - 매초 플레이어 자원 생성(마나 7, 증오 1, 진노 1, 비전력 1.4, 분노/공력/정수 - 주기적 회복이 아닌 회복량 10% 업)

[[건달]]
05 레벨: '마비의 화살' vs ('강화 사격' <= '독 화살')
10 레벨: ('히스테리' <= '야비한 전투') vs ('해부학' <= '소멸')
15 레벨: ('Piercing Shot/관통샷' <= '강화 사격')* vs '다발 사격'
20 레벨: ('소멸' <= '히스테리')* vs ('Night's Veil/밤의 장막' <= '해부학')*

> 사라진 기술(참고용)
* '야비한 전투'/6초 재사용
 - 건달 정면의 모든 적이 2초간 실명
* '독 화살'/3초 재사용
 - 원거리 공격으로 320% 피해주고 추가적으로 100% 독 피해
* '소멸'/30초 재사용(아래 같은 이름의 신규 기술로 개편)
 - 건달 부상시 4초 동안 생명력 회복 후 나타남

> 신규 기술 혹은 개편
* '소멸'/기존 30초 재사용, 특성상 아마도 1~2분 이상으로 조정?
 - 플레이어가 죽음에 달하는 피해를 받으면, 건달이 건달의 민첩에 따라 3~7초 동안 플레이어를 적에게서 숨겨 죽음을 막습니다.
* 'Piercing Shot/관통샷'/재사용 시간 모름
 - 원거리 관통 공격으로, 이후 적이 받는 피해량을 건달의 민첩에 따라 3~6초 동안 10% 증가시킵니다.
* 'Night's Veil/밤의 장막'/재사용 시간 모름
 - 건달의 민첩에 따라 5~10초 지속되는 20m 연막을 던집니다. 연막 안에 있는 적에 대한 공격이 모두 극대화로 적중합니다.

> 기존과 동일하거나 약간 변경된 기술 설명
* '마비의 화살'/4초 재사용
 - 적에게 원거리 140% 피해 및 4초 동안 80% 감속
* '강화 사격'/8초 재사용
 - 적중시 10m내 적들에 120%(<=310%) 비전 피해를 주고, 100% 확률로 2초 동안 기절
* '히스테리'/패시브 기술
 - 플레이어/건달 극대화 피해시, 플레이어/건달의 공격력이 건달의 민첩에 따라 3~6초(<= 3초 고정에서) 동안 3% 업
* '해부학'/패시브 기술
 - 플레이어와 건달의 극대화 확률이 건달의 민첩에 따라 1.8%~4%(<= 1.8% 고정에서) 증가합니다
* '다발 사격'/8초 재사용
 - 사용 효과: 3발 각각 110% 피해를 줌
 - 지속 효과: 건달이 기술을 사용할 때 건달의 민첩에 따라 50%~70%(<= 50% 고정에서) 확률로 3발의 화살을 날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