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질문글 올라오는게 강령 신규 유입자 분들이 상당히 많은것 같네요.
기존 강령 하시던분들이야 이미 아시는내용이실테니 백스페이스 살포시 눌러주시고,
처음하시는분들 되도록 도움됐으면 하는 마음으로 적어보렵니다.



1. 왜 라트마인가?

  - 이번 히드리그 보상이 트래그울이긴 하지만, 강령술사 4직업중에 초반에 마부 없이 코어템 구색만 맞춰도 쉽고 강하게 키울수 있는게 라트마 세트 이다보니, 입문자용으로 선정하게 됐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라트마6셋은 파밍이 된 상태를 전제합니다.



2. 기본 아이템 셋팅 및 구하는법


 a. 방어구  
  - 라트마 6셋 : 어떻게든 구했다고 하는수밖에... 같은 부위가 여러개 나왔을 경우, 카나이함에 넣고 4페이지 세트아이템 전환을 하면 같은 세트중 부위 랜덤하게 일반(고대x)아이템으로 변환됩니다.
    (카나이함 사용법은 인벤 홈페이지 우측 [카나이함의모든것]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사신의손목싸개 : 5막 말티엘을 잡으면 제작 도안을 줍니다.
  - 셔마의노끈 : 카달라에게 핏빛파편 주면서 달라고 조릅니다. (필수품은 아니므로, 다른아이템부터 구하고 남는시간에 구합니다.)
  - 태스커&테오 : 카달라에게 핏빛파편 주면서 달라고 조릅니다. 먹으면 카나이함에 추출하여 등록합니다.

 b. 무기
  - 순환의낫 : 카나이함 한손낫 희귀아이템 업그레이드하면 그럭저럭 수월하게 구할수 있습니다. 단, 좋은 옵션은 될놈될...
  - 레일레나의어둠고리 : 역시 카나이함으로 쉽게 구할수 있습니다. 구하면 카나이함에 추출하여 등록합니다.
  - 성물 : 잃어버린시간이 좋지만, 일단 기본적으로 옵션이 좋은게 좋습니다(최소한 극확은 붙어야...) 역시 희귀아이템 업그레이드로 쉽게 구할수 있습니다.

 c. 악세서리
   - 크리스빈의선고 : 접시에 정한수를 떠놓고 빕니다. (될놈될...)
   - 나이루지의순환반지 : 부케릭 1레벨짜리 강령술사를 만들고 핏빛파편 모이는데로 부캐로 반지 도박을 합니다. 쉽게 구할수 있지만, 16렙제이므로 추출하여 카나이함에 등록합니다.
   - 모험가의서약 (혹은 귀신들린환영) : 접시에 정한수를 떠놓고 빕니다.
   - 나침도 (혹은 원소의회동, 요르단) : 모험가의서약+나침도는 세트아이템이므로, 못맞출시 다른아이템으로 대체합니다.
   *재감을 못맞춘 초반에는 귀신들린환영보다 끝없는걸음세트 효율이 우월합니다.

 d. 전설보석
   - 제이의복수
   - 갇힌자의파멸
   - 강제자
    * 우선적으로 25등급씩을 채운 후 차례차례 업그레이드 하면 좋습니다.

  e. 아이템 옵션
    - 재감이 있으면 좋긴 하지만, 없어도 큰 지장 없으며, 극확,극피,공속,지능,재감이 있으면 뭐든 좋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 머리,신발,성물에는 마법학자추가피해를 붙여주면 좋습니다.
    - 손목, 목걸이는 물리피해가 있어야 좋습니다.




3. 난이도별 스킬 셋팅 및 운용 영상과 팁

a.저단용



- 3분대 전후의 클리어타임이 나오는 낮은 단수 운용시, 주스킬을 피흡수-피를들이키는자를 사용하여 생구 효율을 극대화 합니다. 빠르게 잡고, 그만큼 빠르게 생구가 나오므로 빠른 기동성을 살리며 운용 가능합니다.
- 저수지는 다음층 진입, 거한, 보스 등을 위해 쿨타임이 지나도 아껴서 씁니다.
- 피의질주 직후 바로 학자를 뽑아주는게 안전합니다.
- 제세스세트 + 순환의낫(카나이) 셋팅으로도 높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제세스를 쓸 경우 복제물->해골지배)
- 잃어버린시간(성물) 사용시, 추종자 무기를 냉기피해를 주는 무기를 사용하면 이속증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b. 중단용


- 바뀌는 스킬은 주스킬 하나뿐이지만, 운용 방식은 바뀌게 됩니다.
- 클리어타임 5분이 넘어가면 일반몹이 잘 안죽으면서 생구가 덜 뽑히게 되므로, 생구 의존도를 낮추고 뼈쐐기로 아쉬운 정수를 벌충합니다.
- 주스킬(뼈쐐기) 사용시 한자리에서 오래 사용하는건 상당히 위험합니다. 원거리몹이 많을경우 사이드스텝(한대치고 옆으로), 근거리몹(암살자 등)이 많을경우 백스탭(한대치고 뒤로) 하면서 사용하면 맞는일이 확연히 줄어듭니다.
- 피의질주를 이동용보다는 회피용으로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c. 고단용


- 시체에서 나오는 생구만으로는 정수회복이 확연히 모자라기 때문에, 정예나 넓은맵 정리를 위해 복제물 사용시 망자의땅과 콤보를 사용하게 됩니다.
- 라트마의방패를 잘 사용할경우 약 6초가량(최대8초) 무적시간을 만들수 있기 때문에, 정예를 만났을때 쿨타임만 된다면 안정적으로 잡을 수 있게 됩니다. (정수를 최대한 모음->복제물->학자소환->3초정도 두들긴후에->망자의땅->극딜)
- 120초라는 긴 쿨타임을 가진 스킬들을 활용하므로, 재감은 높을수록 좋습니다. (아래 영상은 33%로 상당히 낮은편)
- 재감이 높을경우 귀신들린환영(목걸이)의 효율이 올라갑니다.



------------------------------------------------------------------------------------------------------------
이 후로는 본인의 취향과 손에 맞게 손보면서 하시는게 좋을거라 생각합니다.
디아블로 셋팅에 정석은 없으니까요.







PS.
영상들을 좀 잘찍고 싶은데 똥손이라 뭐 컨트롤은 어쩔수가 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