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라트마 연구하는 유저 별님 이라고 합니다



강령술사가 나오자 마자 조폭네크가 너무 재밌어보여서 라트마 세트만 연구해온 결과

결과적으로 효율이 비슷한 총 세가지의 빌드가 남게 된 것 같습니다.

그중 확실하고 안정적인 빌드는 특이점 빌드와 죽음의 선물 빌드인데,

그중에 좀 더 컨트롤이 편하고 다양한 파밍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효율을 자랑하는 죽음의 선물 빌드를 먼저 공략해 드리고자 합니다.




1. 라트마 세트 죽음의 선물 빌드란?



해골 마법학자의 특성인 죽음의 선물과, 같은 이름의 지속기술인 죽음의 선물을 사신의 손목싸개와 함께 사용하여 주 기술 없이도 정수 수급이 원활하게 하고,


라트마 세트의 다른 빌드인 특이점 빌드에 비해 부족할 수 있는 딜을 제세스 세트와 약화 저주를 통해 극복하는,


특이점 빌드에 비해 아주 편하고 쉬우면서도 강력한 빌드입니다.




2. 죽음의 선물 빌드 스킬 세팅



레벨때문에 이미지 첨부가 안되서 외부링크로 긁어왔기 때문에 엑박이 뜰 수 있습니다.





먼저 죽음의 선물 빌드의 스킬 세팅입니다.



저는 그중에서도 다른스킬보다 가장 먼저, 자주 사용해야하고, 생존과 크리스빈의 선고 옵션을 통한 딜의 핵심이 되는 노화 - 현기증 저주 를 좌클릭으로 사용합니다.


해골 마법학자 - 죽음의 선물 은 주 딜링 기술이기 때문에 우클릭으로 사용합니다. 해골 마법학자를 계속 난사해서 생명의 구슬을 뽑아줘야 하기 때문에 편하게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뼈 갑옷 - 탈골 은 순환의 낫 효과를 통한 딜 상승을 위해 항상 유지해야하며, 순환의 낫 효과 때문에 해골 마법학자 시전 시 지속시간이 빠르게 줄어들기 때문에 1번 기술로 사용합니다. 탈골 특성은 시전시 주변의 광범위한 적들에게 긴 시간의 기절을 걸어서 생존에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해골 지배 - 광란 은 노화, 뼈 갑옷 다음의 주된 공격령 향상 기술로써 제세스 세트 효과를 통해 모든 소환수의 공격력을 400% 향상시켜주는 스킬입니다. 제세스 세트 효과 덕분에 유지가 매우 편하지만, 의외로 자주 비활성화가 되는 기술이기 때문에 빠르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저는 2번으로 사용합니다.


약화 - 피 내음 은 마지막으로 사용하는 피해량 향상 기술입니다. 소환수의 최종 피해량을 15% 향상시켜 주고 적의 체력이 15% 이하로 남았을 때 즉사시킵니다. 이를 통해 약 37%의 최종 피해량 향상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적에게 한번씩 시전하고 난 다음에는 새로운 적을 마주하기 전까지는 사용하지 않는 기술이기 때문에 저는 3번으로 사용합니다.


포식 - 식인 은 정수 수급의 가장 핵심적인 기술로, 보통 헬퍼를 통해 사용하지만 헬퍼 사용이 꺼려지시는 분들은 포식의 오라 특성을 사용하면 편하게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포식의 오라 특성은 포식의 범위가 매우 작기 때문에 이동시 효과를 보기 힘듭니다. 식인 특성은 포식할 때 마다 체력을 일정량 회복하는데, 해골 마법학자를 시전할 때 마다 시체를 2개 포식할 수 있는 죽음의 선물 빌드 특성 상 매우 강력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저는 헬퍼를 통해 사용하기 때문에 4번으로 사용합니다.


포식 - 포만감 스킬은 버그때문인지 설명이 이상한건지 생명력 증가 버프가 매우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최대체력이 좀 더 높으면 생존할거같다 하는곳에서 쓰시면 매우 도움됩니다. 식인 특성에 비하면 개인적으로 회복 속도 체감이 꽤 되기 때문에 저는 주로 식인(해골 마법학자 시전시 시체가 2구 생성되기에 생명력의 6% 회복)을 씁니다.




2. 죽음의 선물 빌드 아이템 및 카나이 세팅






라트마 세트의 옵션은 세가지 이지만, 망자의 군대 스킬의 경우 본 빌드에서는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두가지 효과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라트마 세트를 사용 시 해골 마법학자가 소환되어있는 숫자에 비례하여 졸개의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해골 마법학자는 총 10구가 소환될 수 있기 때문에 총 얻을 수 있는 공격력 상승 효과는 2500% 입니다.


또한 졸개가 피해를 줄 때 마다 피해량 감소 버프가 최대 50 까지 상승하는데, 총 50%의 피해량 감소 효과를 받을 수 있지만 졸개가 피해를 주어야만 하는 데다가 50개가 전부 쌓일 때 까지 약간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그때가 가장 취약한 시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제세스 무장 세트는 해골 지배를 사용 시 소환수의 공격력을 400% 증가시켜 줍니다. 또한 해골 마법학자의 대상이 죽더라도 자동으로 다른 대상을 찾아 유지되는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관리가 무척이나 편해집니다.


뼈 종을 사용하는 세팅에 비교한다면, 동일한 대상에게 7초 이하 딜을 하게 될 경우 제세스 무장 세트가 압도적인 효율을 보여주고, 7초 이상 딜을 유지해야 하는 경우라면 뼈 종이 시간이 지날수록 더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솔로 대균열의 경우 뼈 종 보다 제세스 무장 세트가 효과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저는 특이점 빌드를 사용할 때에도 레일레나의 어둠고리와 순환의 낫을 활용한 세팅보다는 제세스 무장 세트와 순환의 낫을 활용한 세트를 주로 사용합니다만, 이건 다음에 특이점 빌드를 공략할 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카나이는 순서대로 순환의 낫, 테스커와 테오, 크리스빈의 선고를 사용합니다.


순환의 낫은 뼈 갑옷이 활성화 되어 있는 동안에 보조 기술의 공격력이 300% 증가하는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해골 마법학자는 보조 기술의 범주에 속하기 때문에, 이 효과를 받습니다. 죽음의 선물 빌드의 주 딜링 기술은 해골 마법학자이기 때문에 아주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테스커와 테오는 소환수의 공격 속도를 50% 올려주는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피해량 상승 효과 뿐만이 아니라 앞서 보았던 라트마 세트의 피해량 감소 옵션을 빠르게 쌓는데 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크리스빈의 선고는 강령술사 전용 반지 아이템으로, 느려진 적에게 100%의 피해량 상승 효과를 보이지만 느려진 적이 다른 상태이상 효과를 받고 있다면 300%의 피해량 상승 효과를 보이는 핵심 아이템입니다. 노화 - 현기증 저주를 사용할 경우 소환수들의 빠른 공격속도로 인해 기절을 쉽게 넣을 수 있으므로 대부분의 적에게 300%의 피해량 상승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일부 정예 몬스터들에게는 적용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크리스빈의 선고와 함께, 원소의 회동을 같이 사용합니다.


라트마 세트는 약 20구의 소환수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세트의 빌드보다 훨씬 더 쉽게 생존할 수 있는 특성을 가졌습니다.


마법부여의 경우도 라트마 세트는 거의 반강제적으로 강인함을 챙길 수 밖에 없도록 선택지가 되어있기 때문에 잘 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소의 회동과 크리스빈의 선고를 함께 사용하여 부족한 딜을 좀 더 보충하는 선택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특이점 빌드의 경우에도 동일하게 원소의 회동을 사용하지만, 죽음의 선물 빌드는 생명의 구슬 획득에 엄청난 이점을 가져가기 때문에 더욱 더 공격적인 세팅이 가능합니다.






다른 하나의 반지는 나이루지의 순환 반지를 사용합니다. 이 반지를 사용하게 되면 해골 마법학자를 시전할 때 마다 해골 마법학자가 두번 시전되는 효과를 가지게 되고, 지속 시간이 최소 2초에서 최대 4초까지 상승하게 되어 최종적으로 해골 마법학자의 자원 효율이 약 4배가량 증가하게 되는 체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주 기술을 사용하지 않고 생명의 구슬에 의존하는 죽음의 선물 빌드의 경우, 최초 생명의 구슬이 확보되기 전까지는 정수가 회복되지 않고, 죽음의 선물 효과의 효율이 매우 적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이 반지가 없다면 죽음의 선물 빌드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가장 먼저 확보해야하는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나침도 세트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목걸이에 있어서 선택이 매우 자유롭습니다.


저는 지옥불 목걸이를 통해 지속기술을 하나 더 챙기는것을 추천합니다.


길어진 섬김/죽음의 선물/저주 파급/압도적인 정수/최후의 섬김


위 지속기술이 죽음의 선물 빌드에서 가장 효율적인 지속기술 세팅이라 생각합니다.






사신의 손목 싸개는 5막 컨텐츠를 통해 도면을 획득하여 제작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죽음의 선물 빌드의 정수 수급을 담당하는 코어 아이템입니다.


나이루지의 순환 반지와 사신의 손목싸개, 라트마 세트만 확보되더라도 주 기술 없이 정수걱정 없는 죽음의 선물 빌드 플레이가 가능해집니다.


해골 마법학자 - 죽음의 선물 을 시전할 때 마다 해골 마법학자가 2구 사라지면서 시체를 남기고, 포식으로 그 시체를 흡수하면 지속기술 죽음의 선물의 효과를 통해 각각 20%의 확률로 생명의 구슬을 생성합니다.


정복자 스텟의 최대 정수를 50까지 찍고, 제세스의 해골 낫으로 최대 정수를 20 챙긴다면 지속기술 압도적인 정수의 40 증가 효과와 함께 총 정수가 310이 되는데, 이때 생명의 구슬을 획득하게 되면 사신의 손목 싸개의 효과로 약 90의 정수를 회복하게 됩니다.


자원소비 감소 효과가 없는 상태의 해골 마법학자는 한번 시전시 40의 정수를 소비하고, 확률을 감안하여 생각할 경우 회복되는 정수의 40%인 36이 평균적으로 회복되기 때문에 주변에 몬스터가 없는 상태에서 해골 마법학자만 난사하더라도 정수가 부족해 지는 경우는 매우 드물게 됩니다.






데인티의 속박은 강령술사의 생존력을 크게 향상시켜줍니다. 적에게 노화를 시전하여 노화의 효과를 받고 있는 대상이 있을 경우 받는 피해량을 최소 40%에서 최대 50%까지 감소시켜 주는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라트마 세트의 기본적인 높은 강인함과 데인티의 속박 효과, 노화를 통한 적의 공격력 감소에 죽음의 선물 빌드의 특징인 안정적이고 빠른 생명의 구슬 획득이 더해져 죽고싶어도 잘 안죽는 세팅이 완성됩니다.


많은 수의 소환수들이 투사체의 대부분을 막아주기 때문에 정말 안죽습니다.





3. 죽음의 선물 빌드의 전설 보석 선택



죽음의 선물 빌드는 정말 강력한 생존력을 기본적으로 갖고가기 때문에, 공격력과 피해량 향상 효과를 볼 수 있는 전설 보석을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필수 보석 2가지


갇힌자의 파멸 - 노화를 통해 광범위한 제어 방해 효과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먼 거리에서도 효과를 받을 수 있는 가장 강력한 피해량 증가 보석입니다. 꼭 사용해 줍니다.


강제자 - 소환수의 공격력을 직접적으로 올려주는 유일한 전설 보석입니다. 또한 소환수가 받는 피해를 90%나 줄여주는데 이 효과가 없다면 소환수가 자주 쓰러지는 현상을 볼 수 있게 되기 때문에 필수로 가져가야하는 보석입니다.



선택할 수 있는 보석


제이의 복수 - 예전 패치를 통해 거리의 기준이 소환수가 아닌 본체의 기준으로 측정되는 것으로 바뀌었다고 알고 있습니다. 만약 소환수가 기준이더라도 주 딜링 소환수인 해골 마법학자의 경우 대부분 멀리서 공격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제이의 복수 효과를 받기 쉽습니다. 이동중에 해골 마법학자가 주변의 몬스터들을 더 빨리 잡을 수 있게 도와주고, 고단에서 한방이 강력한 우두머리를 잡을 때에도 본체를 멀리 있을 명분(?)을 줘서 좀 더 유리하게 플레이 되게끔 합니다. 심리적으로요.


강한자의 파멸 - 중저단에서 빠른 플레이를 할 때 가장 효과가 좋은 보석입니다. 하지만 제이의 복수를 활용한 플레이에 익숙해질 수록 어딘가 딜이 부족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난해한 변화 - 소환수가 막을 수 없는 정예 몬스터나 일반 몬스터의 투사체 대부분은 속성 피해입니다. 따라서 난해한 변화를 사용한다면 엄청난 생존력을 보여주게 됩니다. 물론 죽음의 선물 빌드의 경우 자체적인 생존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잘 사용하지 않는 보석이지만, 아이템 세팅이 덜 되어서 공격력은 충분한데 생존이 안되는 경우에 사용하시면 매우 효과가 좋습니다.





4. 죽음의 선물 빌드의 플레이



죽음의 선물 빌드는 강력한 생존력과 공격력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매력적인 라트마 세트의 빌드이고, 특이점 빌드에 비해 조건이 까다롭지 않기 때문에 아주 쉽게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여기까지 죽음의 선물 빌드의 스킬/아이템 세팅 공략만 잘 따라오셨다면 충분히 플레이를 예상할 수 있으시리라 봅니다.


하지만 감이 잘 안잡히는 분들을 위해서 영상을 준비해 봤습니다.






죽음의 선물 라트마 빌드로 정복자 스텟 보너스 없이 85단, 90단 대균열을 각각 9분과 13분으로 클리어하는 영상입니다.

한번 보시면 플레이 방식에 대한 감이 오실겁니다.






다음에 시간이 난다면 죽음의 선물 빌드와는 또다른 매력을 가진 특이점 빌드도 공략을 올려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만,


대부분 기존 공략이나 유투버 분들이 특이점 빌드를 활용하시기 때문에 그쪽 정보는 좀 더 쉽게 얻으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