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드루이드 연구에만 5천만골을 쏟아부은 호구입니다.
여러 빌드를 연구하면서 참고할만한 스탯이나 헷갈릴만한 효과들을 정리해보고 싶어 글을 작성했습니다.

틀린 부분도 있을 수 있으니 댓글로 남겨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먼저 위상입니다.



해당 위상은 스킬 위에 마우스를 올리시면 나오는 [폭풍] 카테고리의 스킬이 극대화로 적중하면 근처 적에게 랜덤으로 번개가 떨어지는 위상입니다. 모든 데미지 연산식이 적용되어 5레벨 평타보다 살짝 강한 공격이 주기적으로 공격하는 느낌입니다.



폭풍 속성은 위 사진처럼 나와있고, 아래 빨간 박스 안에 적혀있는 '번개 피해' 는 비물리 피해 취급을 받아 물리 효과를 받지 않습니다. 즉 해당 위상도 번개 피해이기 때문에 물리 효과는 받지 않는 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해당 번갯불은 [폭풍] 속성을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해당 위상 옵션은 발동되지 않습니다.



해당 위상은 핵심 스킬인 '번개 폭풍' 이 극대화로 발동되었을 때 보라색 동그란 구체가 근처를 돌아다닙니다.
락온 범위는 생각보다 작아 몹이 옆에 있는데도 아무런 효과를 발휘하지 않는 경우가 있으나 생각보다 딜 쪽으로 효과가 좋습니다. '번갯불' 과 같이 모든 데미지 연산식이 적용되며 [폭풍] 스킬 취급을 받지 않습니다.

이 두 위상과 함께 쳐부수기로 번개 쳐부수기 드루이드를 만들어 사용해봤는데 상당히 좋았습니다.



해당 핵심 지속 효과를 사용하려면 대지 속성을 발동시켜야 하는데



해당 위상으로 대지 기술을 만들어서



충격파를 사용해 범위를 넓혀주시면 그 라인에 있는 모든 적들마다 개별 확률로 [폭풍] 기술이 발동됩니다.
하지만 핵심 기술엔 [폭풍] 스킬이 두 가지 존재합니다.





확률은 명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잘 모르겠으나 번갈아가면서 발동되는것을 확인했었습니다.

또한 번개폭풍의 경우 발동시 5스택까지 전부 발동되는것을 확인했고 최대 스택까지 위에서 설명드린 위상이 발동되어 잠깐만 땅을 쳐도 필드가 번갯불에 지배당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스킬들은 스킬바에 올려놓지 않을 경우 발동시에



노드 트리에 존재하는 추가 효과를 발동시킬 수 없습니다. 따라서 굳이 스킬을 찍지 않으셔도 무관합니다.

참고 영상입니다.

https://youtu.be/65oWO0I_d9o



해당 위상은 원래 회오리 바람이 지 ㅈ대로 돌아다니는데 최대 n마리 까지 록온해서 돌아다니게 해주는 위상입니다. 제일 가까운 순번부터 록온하여 닿는 즉시 스택이 빠지며 최대 n 마리까지 스택이 빠질 경우 또 다시 지 ㅈ대로 움직입니다.

다음은 바위 위상입니다.



바위는 원래 쿨타임이 존재하는 서브스킬이지만 해당 위상을 착용하면 쿨타임이 사라지고 영력 소모가 필요한 핵심 기술로 변경됩니다.

바위 자체는 이 위상을 껴도 쓰레기입니다. 생존력을 극한으로 올려주나 범위가 너무나도 좁고 영력 소모도 큰 편이라 메인으로 쓰긴 고깝죠.

허나 예능이긴 한데.. 위에서 설명드린 개념으로 재밌는 상황을 연출시킬 수 있습니다.



이놈과



이놈의 조화로 회오리 바람과 함께 바위를 굴릴 수 있게 됩니다.

메인으로 트리를 짠게 아니라 답답할 수 있지만.. 영상으로 남겨봤습니다.

https://youtu.be/qGSE8Ty7Ovg


다음은 늑대인간 관련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해당 옵션은 광견병을 퍼트린다고 하는데 함정입니다.
드럽게 안퍼트려요. 예방주사 맞은 멍멍이임. 체감상 10초에 한 번 터질까 말까?
대신 귀여운 멍뭉이에서 던전에서 나오는 늑대인간으로 변하고 딜이 좀 쌔집니다.
이건 고유 아이템과 합쳐서 사용해야 합니다. 거의 세트로 나온 느낌이에요.



원래는 [동료] 태그 하나만 있는 스킬이었다면



해당 고유 아이템의 고정 위상중 '폭풍의 포효' 는 또 다른 고유 아이템인 '폭풍의 포효' 투구를 뜻 합니다.



해당 고유아이템 뒤지게 안나와서 사이트 스샷으로 대체합니다..

해당 옵션인데 옵션을 잘 기억해주세요.



저 바지를 끼면 해당 스킬이 '번개피해' 옵션을 갖고 [폭풍] 과 [자연마법] 태그가 붙습니다.

이제 감이 좀 오실겁니다. 늑대인간 폼에서 해당 동료 스킬을 사용해도 인간으로 돌아오지 않는다는 것을..

그리고 감이 좋으신 분들은 벌써 아래 사진이 생각났을 겁니다.



 아까 언급드렸던 '늑대인간' 폼에서 벗어나지 않는다는 것은



회색곰의 격노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이 말은 무엇이냐?



이 극대화 피해를 990%나 올려버릴 개사기 위상을 쓸 수 있다는 얘깁니다.



주민의 간절한 외침이 있긴 한데.. 여튼 극대화 피해를 1000% 이상 획득할 수 있는 수단이 저 두 가지 위상입니다.


해당 핵심 지속 효과로 확정 극대화를 이용하면 최대한 빠르게 스택을 쌓아 폭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근데 이건 대지 스킬만 가능한 효과입니다.



따라서 저흰 이 위상으로 [폭풍] 카테고리 스킬도 적용될 수 있게 만들어 줄 겁니다.

그리고 해당 핵심 효과는 '행운의 적중' 입니다.
행운의 적중이 터지고 나서 5% 확률이기 때문에 상대를 CC 상태로 만들고 극대화 확률을 올려주어 해당 5% 확률을 더 높여야 잘 적용됩니다.

그럼 행운의 적중은 무엇이냐?



여기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밑에 적혀있는 확률입니다.
즉 해당 스킬로 공격했을 경우 54% 확률로 행운의 적중이 발동되고 각각 행운의 적중 효과 발동 확률을 다시 계산해 발동하는 시스템입니다.

즉 대지의 힘 같은 경우 늑대무리를 사용했을 때 54% -> 5% 두 개의 확률을 뚫어야 발동되는 셈 이죠.
참고로 소환수들의 평타는 행운의 적중을 발동시키지 않습니다.

행운의 적중을 사용하실 때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해당 반지의 행운의 적중 확률 +7.5% 는 스킬에 달려있는 행운의 적중 확률과 곱연산입니다.
즉 스킬에 달려있는 행운의 적중 확률을 잘 보시고 달아야 효율이 나오는 스탯이니 참고해주세요.

마지막으로 이상한 반지 하나 설명해드리고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위상은 '늑대인간' 기술을 사용하면 '폭풍' 기술이 나가는게 아니라 '폭풍' 취급을 받아 '대지' 스킬이 나간다는 의미입니다. 즉 늑대인간 스킬 카테고리에 [폭풍] 이 적용되는게 아니며 단지 취급을 시켜준다는 의미입니다.



이걸 잘 이용하면 칼날발톱을 사용해도 쳐부수기가 나가는 아름다운 상황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칼날발톱[폭풍취급] -> 쳐부수기[대지]
충격파가 발동하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테스트 해볼까요?

당장해봅시다.

하는김에 바위도 굴려보겠습니다.

https://youtu.be/DRbMPz8BplY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대지] 스킬만 발동되고 [대지] 취급으로 변경되는 스킬은 발동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바위를 굴려서 넉백당하는 적을 따라가며 긁어대는 늑대 느낌이네요.

대충 이런식으로 위상을 이해하셔야 스킬 트리 짜는데 더 많은 시도를 해볼 수 있을겁니다.

다들 좋은 트리 발견하셔서 즐거운 디아블로 되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질문이나 수정사항 있으시면 댓글로 말씀 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