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원소술사 최종노드 패시브 스킬인 산산조각 입니다.
간단한실험으로 효율검증이 가능함에도 의외로 해골물 마시려는 분들이 계셔서 팁글을 쓰게되었습니다.



툴팁대로라면 빙결을 걸었을때 1/4효율의 이발사심장 폭발 효과와도 같아서 꽤 쓸만해 보입니다.
(폭발범위는 이발사보다 한참 더 좁습니다)


본 실험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 것
- 빙결 지속시간동안 넣은 데미지의 25%가 실제 폭발데미지로 구현되는가? 


실험 케릭터 스펙
- 총 합연산버킷 데미지 213% (깡통상태 = 근거리적 33%, 화염피해 80%)
- 통제문양 착용시 증가 스펙 : 군중제어 145%, 빙결대상 1.2배 곱연산 (기초실험용)
- 총 극대화 피해 200% (추가실험용)
- 총 취약 피해 235% (추가실험용)
- 총 제압 피해 266% (추가실험용) 

기초 실험 

기초 실험 방법 
빙결상태에서 스킬 1회 공격후, 시간만료 폭발 데미지 수치 확인

조건 1 - 깡통 캐릭터 (모든 데미지 증가관련 추가 옵션/스킬 제외) 
조건 2 - 통제 문양만 착용 (군중제어적 추가데미지 + 빙결상태적 데미지 1.2배)


조건 1 (깡통) 
빙결상태에서 1821 데미지 ▶ 산산조각 폭발 378 데미지  = 약 21% 폭발 데미지


조건 2 (통제) - 빙결상태 추가데미지 
빙결상태에서 3166 데미지 ▶ 산산조각 폭발 331 데미지  = 약 10% 폭발 데미지




기초 실험 결론

- 깡통캐릭터 데미지(극대화x, 군중제어증뎀x)는 산산조각 툴팁의 25%정도 폭발데미지에 근사하게 적용된다.

- 하지만 일반적인 원소술사 세팅의 경우 다양한 군중제어 증뎀효과가 많은데,
   폭발 시점에 상태이상효과가 안걸려 있다면 깡통데미지만 들어간다. (군중제어 증뎀효과 x)
ex. 빙결 만료 후 폭발이 일어날 경우, 폭발 때 빙결이 풀려있으므로 
오한, 빙결 추가데미지 적용이 안된다. (제어위상, 통제문양, 동상문양, 흰서리패시브 등 아무것도 적용안됨) 

- 산산조각 폭발 데미지는 극대화가 발동되지 않는다. (무조건 흰색데미지)



추가 실험 1 - 취약 상태 적
빙결+취약이 걸린 상태라면 취약 증뎀은 적용된다
깡통캐릭터 (통제 X)
빙결상태에서 3059 데미지  폭발 715 데미지 = 빙결과 취약이 동시에 걸린상태에서 타격시 정상적용
- 실험영상을 보면 폭발 시점에도 취약이 유지되어있는데, 폭발데미지는 취약의 영향을 안받는것으로 보임
- 폭발데미지가 취약의 증뎀을 받는다면 두번 곱연산된 데미지값이 나와야함





추가 실험 2 - 극대화의 영향  
빙결상태에서 극대화로 누적시킨 데미지는
폭발데미지에 적용이 안된다
깡통캐릭터 (통제 X)
<취약 X 조건>
빙결상태에서 극대화 3244 데미지  폭발 346 데미지 = 극대화로 누적시킨 데미지는 적용 안됨
영상시점 : 1분 2초



<취약 O 조건>
빙결상태에서 9248 데미지  폭발 823 데미지 = 취약 적용 O, 극대화로 누적시킨 데미지는 적용 안됨





추가 실험 3 - 제압의 영향
빙결상태에서 제압으로 누적시킨 데미지는
폭발데미지에 적용이 안된다
깡통캐릭터 (통제 X)
취약 O 조건
빙결상태에서 제압 12886 데미지  폭발 950 데미지 = 취약 적용 O, 제압으로 누적시킨 데미지는 적용 안됨
영상시점 25초





종합 결론 

1. 극대화제압으로 누적시킨 데미지는 폭발데미지에서 제거되고 깡통데미지가 들어간다
극대화 풀세팅기준 300%가 넘는 빌드들은 역대급 해골물 NO 데미지가 들어간다. 

2. 폭발이 발동될 시점 기준 적 상태에 따라 데미지 증가 영향을 받는다
보통은 빙결이 끝날때 폭발하므로 빙결 추뎀이 적용이 안되고 깡통데미지가 들어간다.

3. 극히 드문 조건을 제외하면 툴팁의 25%데미지를 기대하기 어렵다
(본인 캐릭터가 높은 극대화피해 + 조건부 뎀증이 많을수록 효율이 극도로 낮아진다) 
본 기초 실험에선 통제문양 하나만 가지고 비교해서 10%정도의 폭발데미지가 나왔지만,
제어위상, 통제문양, 동상문양, 흰서리패시브 를 다 사용하는 극대화 직접피해가 주력인 일반적인 빌드의 경우
산산조각 폭발데미지는 
빙결상태에서 입힌피해의 1~2%정도에 불과하다.

빙결상태때 누적시키는 데미지에 극대화피해를 아예 이용하지 않고 (순수 연소빌드),
폭발시점에도 몹에게 상태이상(ex. 빙결)을 계속 유지하는 빌드를 사용해야 그나마 25%에 가까운 효율을 낼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