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3 돌진 선망 빌드 ver. 8


공속을 중시하는 스타일의 빌드입니다. 본 영상은 제빌드를 그대로 사용하여 양손 도검만 스냅샷을 이용하여 100단을 클리어하는 영상입니다.  사냥은 이런식으로 하면 된다는걸 참고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ver.8 변경사항

2월08일 수정
샤코+영밤을 통해 스킬레벨 +8이 되면 선망이 주력 빌드인데 돌진에 과도한 투자가 되어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빠른 공속으로 사냥시에 선망만 누르고 다녀도 몹이 순삭이 될정도라 이동기+저지불가기 정도로만 돌진을 활용하고 최소화로 사용해 딜로스를 줄이는게 좋다고 판단하여 스킬트리를 수정하였습니다.

스킬트리 수정
돌진 메인 포인트 4포인트 회수
우렁찬 목소리 3포인트+전투의 열성 1포인트로 분배
해당 조치로 외침의 유지시간이 비약적으로 증가합니다. 1.4초에 불과한 증가라 생각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집결의 함성의 저지불가가 온전히 7.4초 유지되는 이점이 생깁니다. 저지 불가 후 4초 더 티볼트의 40%(X) 뎀증이 적용되기 때문에 총 11.4초 동안 유지 됩니다. 그만큼 돌진의 사용을 줄일 수 있고 굳이 4포인트를 돌진에 주지 않아도 작사 문양 사용시 연속 3회까지는 돌진을 바로 쓸 수 있어 부족함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투 효율 극대화 요령
외침의 쿨탐은 22.42초 입니다. 여기서 11.4초를 제외하면 11초정도의 공백이 있습니다. 집결의 함성의 쿨탐이 11초 남았을때 돌진을 써주고 선후딜을 고려해 6초정도에 또 한번 써주는 패턴의 전투가 몸에 익으면 상시 티볼트의 40%(X)뎀증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광전사의 진노도 5초의 저지불가 효과가 있어 9초간 티볼트의 증뎀을 받습니다. 집결의 함성이 쿨탐 11초가 남은 시전에 진노를 켜면 다음 집결의 함성을 켤때 온전히 뎀증 효과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른 외침류는 진노의 쿨탐을 줄이는데 집중하고 집결의 함성과 광전사의 진노를 유기적으로 잘 사용하면서 돌진을 최소한으로 섞어 쓰면 가장 딜로스가 적은 효율적인 사냥을 할 수 있습니다.

충분한 광폭화 유지 기재
전투의 열성에 3포인트를 주고 전장의 함성은 모든 포인트를 회수하였기 때문에 돌진을 사용하여 몹에게 적중만 하면 상시 3초의 광폭화가 발동 됩니다. 연속 3회까지 돌진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빌드의 특성상 전장의 함성이 빠져도 광폭화 기재는 부족하지 않습니다. 1포인트나 2포인트만 줄 경우 광폭화 시간이 1초나 2초가 되는데 가차없는 광전사 위상이 발동이 안되버리면 끊길 수 있어 여유있게 3초가 좋습니다.


ver.7 변경사항
2월04일 수정
극공속 세팅을 중점으로 설계하였습니다. 장갑의 회피후 공속 증가+도륙 전설 노드+가속위상으로 스냅샷 없이 사용해도 100%에 가까운 공속증가와 스냅샷 이용시 120%의 공속이 나옵니다. 이정도로 사냥을 하면 선망질이 워낙 빨라 몹이 그냥 삭제되면서 이동만하여 사실상 돌진을 쓸 필요가 있나 싶을정도로 오버딜이 나옵니다. 공속이 빨라지면 분노소모가 빨라지니 추방목 제압 스택이 엄청 빠르게 터집니다. 체감상 2초에 한번꼴로 확정제압이 터지는거 같습니다. 

아이템 세팅 사진 추가
일부 아이템의 위상에 따른 추천 옵션이 다릅니다. 해당 내용을 추가하며 현재 제가 착용중인 아이템의 스샷을 일부 추가하였습니다.

갑옷 상세 내용과 사진추가
갑옷은 두세트를 만드는걸 추천드립니다. 돌격전차 위상을 각인한 인던용, 듀리엘과 말파스, 필드용 가차없는 광전사 위상용 갑옷 두 세트를 만들어 운용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장갑 상세내용과 사진 추가
힘이나 제압피해를 빼고 회피 후 공격속도 옵션을 부여하는게 아쉬운 분들은 돌격전차 위상을 사용하는 갑옷에 피감이 3개면 현재 생존력은 차고 넘칩니다. 양손둔기 제압피해 옵션을 1개 챙기면 완벽하게 보완이 되며 총방어력을 사용하지 않아도 하드캡을 달성하는 돌격전차 위상의 성능이 사기적이기에 가능한 세팅입니다.

장화 상세 내용 추가
장화도 두세트를 만드는걸 추천드립니다. 돌격전차 위상은 장화에 가차없는 광전사 위상을 부여하고, 가차없는 광전사 위상이 각인된 갑옷 사용시엔 유령방랑자 위상을 각인한 장화를 추천드립니다. 

피조물 세팅 사진 변경
직관적으로 세팅을 참고할 수 있도록 사진을 변경하였습니다.


정복자

(메인) 극딜+공속 정복자 (공속 최대 120% 세팅)
시작(착취) -> 전쟁인도자(분쇄자) -> 상단 피의분노(울화) ->우측 도륙(작전사령관) ->상단 뼈파괴자->하단 학살(지배)
대지격퇴자를 빼고 공속을 최대한 올려 추방목 스택을 빠르게 쌓아서 제압을 터트리는게 주딜입니다. 해당 정복자는 제 휠선망 빌드에서 무기전문가 보드만 뼈파괴자로 변형한 정복자기 때문에 두 빌드를 오가기 좋습니다. 극딜이지만 피감을 잘 챙겨서 생존력도 좋습니다. 장갑에 회피 후 공속까지 옵션을 붙이는걸 추천드립니다.

6문양 적용 정복자
시작(착취)→전쟁인도자(울화)→좌경로 도륙(힘)→우경로 뼈파괴자(작전사령관)→상단경로 피의분노(지배)→하단경로 학살(분쇄자)

※ 육성용 정복자
1. 시작(착취)→2. 피의분노(울화)→3. 전쟁인도자(작전사령관)→4. 학살(분쇄자)→5. 도륙(힘)
-> 숫자 순서대로 보드를 개방해주세요. 여섯번째 보드는 뼈파괴자로 대충 열어서 쓰시다가 만렙에 가까워지면 위 정복자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특이사항

1. 작전사령관 문양 상향 반영
작전사령관 문양이 더이상 다른 외침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키지 않고 비외침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4초 감소시키도록 변경되어 효율이 높아져 필수 문양으로 생각되어 채택 하였습니다. 하지만 엔드세팅이 되면 작사문양이 반영되지 않아도 돌진의 쿨이 무한에 가깝습니다. 사용하는 스킬이 상이하거나 외침을 잘 사용하지 않는다면 작사문양 대신 난투문양이나 힘문양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2. 착취 문양 사용
고삐풀린 힘의 상향으로 더이상 솟구치는 격노가 강제되지 않아 자원의 여유가 있어 진노 문양을 사용하지 않고 착취 문양을 사용합니다. 학살 전설 노드의 발동과 취약을 걸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하여 필수 문양이라고 생각합니다.

3. 도륙 전설 노드 사용
도륙 전설 노드 사용을 위해 뼈파괴자 보드의 문양을 찍지 않고 5문양만 사용했습니다. 힘문양을 포기하는 대신 광폭화 공격력을 최대한 찍었으며 제압 피해도 높게 찍었습니다. 이로인해 세팅이 후반대로 가면 대지격퇴자 위상을 사용하지 않아도 3.5억~5억대의 제압딜이 뜹니다.(스냅샷 x)

4. 호환성
메인 정복자를 교체함에 따라 선망형 빌드와 휠선망 빌드간 이동이 자유로워졌습니다. 뼈파괴자 보드만 무기전문가 보드로 교체하면 바로 휠선망 빌드를 운용할 수 있습니다.

5. 피해 감소 노드 대폭 강화
보드 내에 피해 감소 노드는 효율을 고려하여 최대한 반영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생존력에 부족함이 없는 극딜형 정복자가 되었으며 저항도 신경써서 화저를 제외한 2속성의 저항을 장화에 부여하고 전설 반지에서 부족한 부분을 매우면 풀 70저항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사용스킬: 집결의 함성, 도전의 외침, 전장의 함성, 광전사의 진노, 돌진, 선조의 망치

※ 자생 70% 이상부터 솟구치는 격노 사용을 권장하며 분노생성이 부족할 경우 고삐풀린 힘을 사용해주세요.

-> 샤코와 영원함밤 지시석이 있다는 가정하에 스킬트리를 수정하였습니다. 도전의 외침과 전장의 함성은 포인트를 주지 않고 샤코로 증가하는 스킬포인트로 사용합니다. 돌진을 매우 자주 사용할 수 있어 광폭화 발동 수단은 부족하지 않습니다.

매커니즘
엔드 세팅시 돌진이 몹에 명중하는 경우 쿨탐이 바로 돌아옵니다. 작사 문양을 통해 쿨타임을 줄이지 않아도 돌진을 항상 활용할 수 있어 강력한 기동성과 자원 회복과 더불어 탈출기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대쉬기처럼도 활용이 가능해 유틸성이 매우 강합니다. 취향에 따라 작사문양을 빼고 돌진을 더욱 강화하는 난투문양을 선택하셔도 됩니다. 작사 문양 사용시 체감상 광전사의 진노의 쿨탐이 절반으로 감소하는 효과를 볼 수 있어 속도감있고 강력한 전투를 자주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특이사항

1. 자생 70% 이전 고삐풀린 힘 사용 이후 솟구치는 격노로 변경하세요.
세팅이 아직 완성단계가 아니라면 분노가 잘 수급되지 않습니다. 자생이 70%가 넘어가면 솟구치는 격노로 변경을 고려하시면 됩니다.

2. 돌진 사용
더이상 탈태가 없어 저지불가 수단이 부족해졌습니다. 돌진 사용시 일시적으로 저지불가 상태가 되며 쿨탐이 짧고 외침과 힘의 돌진으로 인한 쿨감 효과로 자주 사용할 수 있어 저지불가 수단과 티볼트 고유 옵션 발동을 위해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됩니다.

3. 여전히 3외침 사용
샤코와 영원한 밤 모두 사용중이라면 작사문양을 적용하지 않더라도 돌진을 쿨탐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작사문양을 사용하면 광전사의 진노의 쿨탐중 외침을 두번 사용해 최대 24초의 쿨감을 획득할 수 있어 체감상 더욱 자주 사용할 수 있어 사용 빈도가 올라 속도감있고 강력한 전투를 자주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4. 광전사의 진노 사용
달려들기는 전혀 사용할 필요가 없어 스킬지정도 하지 않으며 광전사의 진노를 사용합니다. 3외침이 비외침 기술을 최대 12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여 줄 수 있기 때문에 사용 빈도도 더 높으며 저지불가와 이속증가 광폭화 공격력 증가로 강력하고 속도감 있는 전투를 자주 할 수 있습니다.

게임 패드 스킬 매크로 작성 방법

매크로 설정과 키배열 추천을 작성한 제 게시물입니다. 해당 내용은 본 게시글을 참고해주세요.

기예 및 보석

무기 기예 - 양손 도끼
방어구 보석 - 루비
무기 보석 - 루비
장신구 보석 - 부족한 속성 저항

※ 출혈 기재: 돌진 양손검 지정


아이템 및 위상

1. 방어구
투구 - 샤코 or 조리츠
고유 장비
-> 이번에도 듀리엘 파밍은 피해갈 수 없습니다. 샤코 먹어야 됩니다.

갑옷
돌격전차 위상 사용 추천 옵션
->장화에는 가차없는 광전사 위상 사용 필수
피감, 보강피감, 출혈피감, 원피감 or 양손둔기 제압피해
->돌격전차의 위상이 방어력을 대폭 올려줘 캡을 대부분 돌파할겁니다. 총방어력 옵션은 넣을 필요가 없어 4피감류 혹은 1개의 제압피해를 보강해줍니다. 저는 장갑에서 힘이나 제압을 빼기 때문에 빠지는 딜을 보완해주는걸 추천드립니다. 현재 생존력이 너무 남아 도는 상황입니다.

가차없는 광전사 사용 추천 옵션
->장화에는 유령방랑자 위상 사용 필수
총방어력, 보강피감, 출혈피감, 피감 or 근피감, 원피감
->총방어력 옵션을 적용시 8500가량의 방어력이 나와야 됩니다. 현재 이정도 수준이 되면 100단을 편하다고는 못해도 잘 죽지 않고 돌아집니다. 빠른 진행을 선호하시는 분들은 해당 세팅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돌격전차를 사용하더라도 필드 세팅은 위 세팅으로 만들어서 스왑하면 빠른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장갑 - 선조의 힘
-> 저는 선조의 돌진 위상이 각인되어 있으나 한손무기에 선조의 힘이 가있어서 위치는 바뀌어도 상관없습니다.
공속, 회피후 공속 증가, 극확, 선망4
-> 회피공속의 24.8% 공속 증가에 비하면 힘과 제압피해 포기는 약소한 수준입니다. 돌격전차 위상을 사용하면 총방어력 옵션을 빼도 되기 때문에 양손둔기 제압피해를 챙겨서 보완할 수 있습니다.

※ 극확을 빼지 않는 이유 - 극확이 낮아지면 열광반지를 사용한다고 해도 생각보다 많이 극대화가 안터집니다. 이러한 부분이 상당한 딜로스로 연결되기 때문에 극확은 빼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다리보호구 - 티볼트
고유 장비
->돌진을 통해 여전히 저지불가를 수시로 확보할 수 있어 고유 옵션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딜 상승을 위해 필수로 착용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장화 
- 유령방랑자 위상(갑옷은 가차없는 광전사 필수)
->고유 옵션은 피하기 충전+3
- 가차없는 광전사 위상(갑옷은 돌격전차 사용)
->고유 옵션은 공격시 피하기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2초

화염속성 제외 2속성 저항+회피
->공속정복자 사용시 2속성만 부여해도 풀70저항 달성이 가능합니다. 지르의 도살장과 같이 상위 컨탠츠가 아니라면 회피후 공속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회피 옵션을 장화에 부여하는게 좋습니다. 이후 어려운 컨탠츠가 도래하면 회피는 빠지고 부상피감을 부여해야 됩니다.

2. 무기
양손둔기 - 무한한 분노
광공, 제압피해, 모능, 힘
->무한한 분노 위상의 변경점이 추가피해 버프 획득 후 5초 지속으로 스택을 쌓아두는 플레이 외엔 영향이 없어 그대로 채용하였습니다.

쌍수무기 
가속하는

선조의 돌진(저는 장갑에 선조의 돌진이 각인되어 있습니다 위치는 상관없습니다)
선조의 돌진(저는 장갑에 선조의 돌진이 각인되어 있습니다 위치는 상관없습니다)
->도검을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제압 피해가 높은 철퇴가 옵션이 동일하다면 더 좋지만 도검도 나쁘지 않고 체감은 크게 되지 않으니 옵션을 기준으로 선택하세요. 다른 옵이 좋은 경우 합연산 옵션을 써도 괜찮습니다. 
광공, 제압피해, 모능, 힘
무기 종류: 철퇴 추천(기본 제압 수치가 높기 때문)

양손베는무기 - 한아비
고유 장비
한아비 획득전 - 양손도검: 대지격퇴자
광공, 제압피해, 모능, 힘


3. 장신구
목걸이 - 추방된 군주의 영물
물결 파밍용 목걸이 - 살육
이속,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난투3, 정예 처치시 이동속도 증가
-> 최대 효율을 내려면 목걸이에 유령방랑자를 각인하고 물결용은 살육을 장화에 부여하는게 좋지만 유령방랑자 위상이 겹치므로 이렇게 사용해도 충분합니다.

반지 1 - 붉은 열광의 반지
반지 2 - 맹렬한 분노
전설 반지 옵션: 극확, 광공, 최대분노, 자생


피조물 지배석, 지시석 세팅

창시와 영원함 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선택지가 별로 없습니다. 현재 아드레날린 폭증과, 폭풍우를 조합하는게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추천 세팅
아드레날린 폭증: 전술적 지원, 지속시간 지원, 창시
-> 케릭터 손에 오라의 이펙트로 발동 확인이 가능합니다  지속시간을 늘리고 스킬 재사용 시간을 줄여 사실상 무한으로 유지하고, 창시 지원석의 효과로 곱연산 데미지 증가를 50% 상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창시를 획득하기 전에는 보호를 추천합니다.

폭풍우 : 영원한밤 , 자원 지원, 신속한 지원
-> 딜이 강해 파괴의 취약 효과가 착취 문양과 중복되는 점이 낭비로 작용한다고 판단하여 자원 지시석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신속한 지시석과 활용시 0.8초마다 20의 자원을 자생의 영향을 받아 수급합니다. 이로써 자생이 어느정도 되면 따로 위상을 사용하지 않아도 고삐풀린힘 사용시에는 자원이 무한에 가깝고 자생70%이상만 되도 솟구치는 격노로 변경해도 사냥이 어느정도 가능합니다. 영원한 밤 획득 전에는 방사나 파괴를 추천합니다.

마치며...
제압 피해의 너프가 소폭에 불과하고 직접적인 딜량이 감소할만한 너프는 없었으므로 악몽100단까지는 선망의 극대화 데미지만으로도 여전히 한방컷이 가능할거 같습니다. 여기에 더해 탈태의 부재를 돌진이 완벽하게 대체하고 탈출기 및 돌격기로 활용이 가능한점과 티볼트의 분노 50 생성의 혜택을 더 많이 볼 수 있다는 점, 셀리그 세팅시 최대자원 60으로 상향된점이 제압에 의존하지 않아도 충분한 딜량을 뽑을 수 있을것으로 전망 됩니다. 

악몽100단 이후 지르의 도살장과 같이 하드 컨탠츠는 빌드 자체를 새로 구성해야되며 대지격퇴자의 버그 수정으로 인해 다양한 빌드의 출현 가능성이 보입니다. 이러한 점들로 인해 시즌3도 생각보다는 재미있는 시즌이 될것으로 예측됩니다.

이상 업데이트 예정인 패치노트를 바탕으로 구상한 빌드의 공유를 마치겠습니다. 실제 플레이를 해보고 수정이 필요하다면 ver. 표기를 바꾸면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