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비술30, 주술15(소환사전직)
일단 소환사로 전직부터 해야겠지요.
비술30까지는 라노시아 메인퀘스트, 서브퀘스트로 랩업합니다.
주술15까지는 다날란 서브퀘스트로 랩업하구요.
*이 시기부터 무작위 임무 매칭이 가능한데 하루에 1번 추가경험치를 줍니다. 퀘스트가없어서 막히는구간에 확룔하면 효율이 좋겠죠?

2. 환술사15
학자전직을 위한 것으로 소환사, 학자의 던전최초입장 및 직업퀘스트경험치를 소환사와같은 비술사로 공유합니다.
때문에 퀘스트없어도 추가경험치를 얻을 수단이 생기는것이죠.(다른직업은 불가능! only 솬사,학자만의 매리트)

3. 주술26(선택사항)
여기서부터 갈림길이 생깁니다만, 우선 주술26까지 랩업하는 방법은 아래의방법이 있습니다.
1. 일일무작위임무 보너스경험치
2. 수주권을 이용한 길드 의뢰(http://ffxiv.gamerescape.com/wiki/Category:Levequest)
   위 링크들어가시면 지역, NPC별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영어지만 조금 보시면 어렵진 않습니다.
3. 가장 대중적인 돌발퀘스트

그럼 여기서 언제 신속한마법을 가져오는게 좋은가? 또 얼마나 효율적인가? 를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제 경우도 첫직업인 소환사36때 주술사26을 찍어서 스킬을 가져왔습니다.
다들 아시듯이 4인던전을 깰때 신속부활 굉장히 유용합니다. 그러나 필수는 아닙니다. 
보통 어려워서 몇번씩 헤딩하는 팟일경우 헤딩횟수를 1~2회정도 줄여주는효과는 볼수있지만 없다고 못깨진않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신속+소환의 경우 가루다를 쓰기전에 도움이 됩니다. 40이전에는 이프를 주로 쓰는데 근접,물몸으로 사망시6초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본체딜+소환수딜6초면 딜차이가 크긴합니다.)
이후 가루다를 배운뒤에도 던전에서는 이프,가루다를 둘다 쓰게됩니다. 평타가있어 좀더쎄고, 자동해놔도 되니 보통은 이프가 좋으나, 특정 이프가 사망하기좋거나 가루다가좋은곳(보스전 등)처럼 변화할떄 바로 체인지도 딜타임 버는데 유용합니다. 중요한건 이또한 필수적인게 아니라 있으면 좋은수준입니다.

그리고 중요한 솔플! 솔플에서 신속은 매우유용합니다.
매크로, 조작법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필드돌아다니다 보면 소환수가 사라지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이외에도 직업체인지, 플레이스타일에 따라 재소환하는 경우가 정말많은데 있고없고의 편리함이 정말 차이납니다.
소환수 키워보신분들중에 기 소환시간이 번거로우신분에게 특히 효과체감이 높겠죠.

이후에는 극딜타이밍시 신속+섀도우플레어를 쓸떄 사용합니다(이건 만랩때 가능하죠)

그렇기 떄문에 위와같이 만랩이전에 편의를 원한다면 배우시되 필수는 아니니 선택사항입니다.
(저랩부터 써온바로는 만랩전에 배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만랩이전은 선택이나 만랩이후에는 필수라서 결국은 배워야하기떄문이죠. 극딜콤보에 신속은 반드시들어가며, 신속부활은 토벌전에서 필수적)

4. 소환사 50
소환사 랩업 기본은 여타와똑같이 메인퀘,서브퀘 위주로 키웁니다.
그러나 위에 적었듯이 소환사, 학자만의 유일한 장점인 비술사랩 공유를 통해 학자로 던전 최초클리어 보너스직업퀘스트 경험치를 받으시면 만랩까지 퀘스트부족해서 필드돌발깨고 다닐 일은 전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