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용, 소환사 하다가 백마를 키우게되서 학자로 힐러 연습을 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극시바를 갔는데 전멸기를 계속 보게되어서 멘붕하다가 글 남겨요. 한풀이도 섞여서 글이 깁니다.


극시바 무기+머리신발(석판업글)+상의하의(상알라)+손허리(석판)
악세는 극시바 치유사팔찌에 목걸이 귀걸이 상알라, 반지는 석판업글 끼고 있어요.
딜러로는 무난하게 깨지만 힐러는 처음.. 그래도 초월 붙었겠다, 친구들이랑 파티짜서 갔습니다. (한명은 진4클리어 백마, 탱커는 진1까지, 흑마친구는 아니무스까지 만들었고 극시바는 몇번 안해봄)

매칭된 조합이 흑마셋 근딜하나 / 음용흑흑 으로 두판이였는데 둘 다 전멸기 계속 보다가 포기투표를 했어요.
제가 성전 딜을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자주 키진 않았습니다만 tt매크로 짜와서 도트딜 열심히 넣었는데도 전멸기를 보더라구요. 성전을 안켜서 그런가 진짜 멘붕이 왔습니다..

골렘때 제가 멘탱보고 백마친구가 성전홀리 갈겨줬는데도 진짜 아슬하게 잡을 정도였어요.
대부분 장비가 갈론드셨고 극시바 무기를 끼셨는데도 딜이 안나와서 전멸하길래ㅠㅠ (한분이 장비 올 갈론드 악세 침공석판이였는데 모그리 무기를 끼시긴 했어용)

서로 다독이고 담엔 깨보자며 포기투표하긴 했지만 제가 성전 안키고 도트넣어서 못깬건가 싶네요

아무튼 질문 요점이, 성전을 키고 끄는 타이밍..? 꼭 제가 성전키면 탱커가 아파하더라구요 요정힐로도 벅찬 것 같고..
학자가 딜을 해야할 상황에 힐이 필요한 경우의 대처 팁이 있다면 알려주심 좋겠습니다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