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성 목적


[사건 공개]


■ 게임 닉네임

작성자: [카벙클] 요네하라
대상자: [모그리] 기다리는마음




■ 사건 설명

* 발생 날짜

:2020년 3월 29일 오후 7시경

* 사건 내용


: 10763, 10764 게시물에 이어지는 글입니다. 

-> 댓글 대략 200개 깔끔하게 날려먹고 무성의 사과문으로 대체했길래 보축했습니다 ^_^ 


해당 파티는 복제된 공장 폐허 24인 8클 감옥팟이었습니다.
파티 목적은 24인 전원이 2B 상자를 먹는 것이었고요.

대상자이신 모그리 기다리는마음 님은 3클에서 2B 상자 획득, 
4클에서 포드 꼬친을 획득하신 직후 부모님이 부르신다며 잠수를 타셨습니다.

3시부터 7시까지 레이드 4클을 도느라 다들 심신이 지쳐 있기도 했고,
기다리는마음 님의 비매너적 언행과 그에 따른 파티원들의 지적이 선행된 상황이었습니다.
(딜 미터기 언급, 딜 자랑, 타 유저 딜 압박, 스겜 강요 등)

[10763 글 댓글에 더 자세히 쓰여 있습니다만, 제가 쓴 댓글 일부만 발췌합니다.

1) 24인 중 딱 한 분 계시던 소환사님 지목해서 솬사 5.1 떡상직인데 분발하셔야겠다며 저격 지적질
2) 레이드 중 클리어가 느리다고 파티 전체 광역 저격 
3) 스겜팟 아니니까 딜 지적 하지 말랬더니 지가 머리가 좋아서 계산이 된다고 개드립을 쳤으나 그 전에 이미 미터기 단어 언급한 적이 있었음
4) 파티챗으론 미터기 언급이 훨씬 더 많았으며, 힐은 안 하고 사염법만 당기는 모습이 자주 목격되었고, 딜러진 부활이 2분 이상 들어오지 않아 가만히 누워 있어야 했던 경우도 있었음

추가 5) 파티챗 내에서 힐러 디피가 7K 이상 나오지 않으면 사람이 아니다 < 라고 발언한 내역 있음
본인은 본인이 지금껏 그런 취급을 받아왔다는 의도였다고 해명했지만, 같은 파티에 계셨고 학자의 모자란 힐량을 메꾸느라 딜이 낮아진 백마님은 불쾌하실 수밖에 없었음

추가 6) 기다리는마음 님과 같은 B팟 딜러 분 댓글

[그 같은 파티셨던 분들이 얘기를 안하신게 있는데 ㅋㅋㅋㅋ 같은 B팟 딜러였습니다.
그때 1클째였는지 2클째였는지... 정확히 기억안납니다만 비교적 미터기 발언이 시작된지 얼마 안되었을때 "우리팟에 딜러들 1등 3등 몇등 몇등 몇등 있다" 같은 발언도 하신걸로 기억하고있습니다. 
그건 도대체 왜 하신거죠?? 다들 미터기 발언과 솬사님 저격과 먹튀에 집중하고계시지만 같은 파티였던 저는 당시에 그런 글을 봤거든요.
시간이 지나서 스샷은 확보하기 힘들지만 B팟이셨던 분들 아마 보시면 기억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파티챗으로 말했으니까요.
뭐 스겜강요, 딜러압박등의 의도는 없었다하지만 도대체 우리B팟에 딜러들이 몇등 몇등 몇등이다 이런건 왜 말한거죠??
누가 몇등인지 언급만 안하면 그냥 말해도 되는줄 아세요? 
우리팟에 딜러들이 몇등인지 초행 미숙있는 파티에서 그거 언급해서 어따 쓰죠?]


따라서 본인에 대한 지적을 못마땅히 여겨 먹을 것을 다 먹고 나니 파티를 탈주하려 한다는 의심이 생길 수밖에 없었고, 
같은 이유로 복귀를 믿으며 오랜 시간을 할애할 수는 없었습니다. 

한동안 기다린 후 -> 기다리는마음 님을 강퇴하고 -> 헬퍼님을 구인하고 -> 재조율하고 -> 5클째 출발하기까지 대략 30분 안팎이 걸린 것으로 기억합니다.
참고로 헬퍼님은 꼬친이 없는 상태셨는데, 추가 4클째에서 각자 자율로 꼬친을 포기하자고 제의했으나 낙찰은 못 받으셨습니다.


또한 연합 파티챗으로 논의해본 결과 힐 관련 문제도 있었습니다.
힐피가 타 힐러 대비 비정상적으로 낮았고, 그에 따른 파티원들의 피해, 특히 짝힐 님의 피해가 컸다는 점도 알았습니다.

[역시 10763 게시물 댓글 발췌입니다. 해당 게시물에 짝힐 백마님이 직접 작성하신 댓글도 있습니다.

6) 옆파티에서 보기에도 멘탱 및 B팟 힐업이 원활하지 못했음
타팟 힐러가 힐업이 힘들지 않으시냐 물어보니 학자님 괜찮다고 하심
그러나 짝힐이나 딜러진 부활이 많이 늦어 옆파티 캐스터들이 부활을 도와야했음
 
상자 먹고 토끼신 4클째 막넴 B팟 총 데스수 11번 (학자님도 2번 죽으심) -> 
여기서 학자님 부활 횟수 1회 / 짝힐 백마님 4회 / 타팟 적마 저 4회]

하지만 저 포함 사사게에 글을 써보신 적 없는 분이 다수셨고 딱히 총대를 매는 분도 안 계셔서, 
서로 가진 스크린샷으로 딜 미터기 언급 내역만 신고하기로 했습니다.


그 후에 본인이 직접 작성하신 사과문과 반박문이 올라왔습니다.

고의적 탈주로 의심할 만한 정황이 있었는데도 계속 부모님이 부르셔서 잠수할 수밖에 없었다는 변명,
이미 파티 내에서 딜 언급에 대한 지적을 받았음에도 그 내용은 싹 빼놓은 부분,
힐피가 타 힐러 대비 심각하게 낮았는데도 그 역시 언급하지 않는 부분,
댓글로 보인 반성 없는 태도 때문에 이 글을 새로 작성합니다. 


그밖에 더 자세한 내용은 앞선 내용의 개략은 10763, 10764 작성글 및 댓글로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함께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아 삭튀 안 한다 온점 찍던 사람 어디갔나요~ 삭튀 보축 http://www.inven.co.kr/board/ff14/4485/10767


캡처한 저 본인이 24인 레이드를 자주 다니지 않고, 영식은 더더욱 다니지 않는 구데기라 손이 바빴습니다.
때문에 캡처 양이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앞선 글에서 다른 인벤 유저님이 ACT 프로그램을 통하여 채팅 로그 뽑아내는 법을 알려주셨는데, 
제가 해보니 대화로그가 나오질 않고 숫자나 영어 등의 코드 같은 것만 나왔습니다. 
전투 로그가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보여서 그 중에 텍스트만 추출하기도 어려울 것으로 생각되어, 
캡처해두었던 내용과 구술 설명 첨부하겠습니다. 

(파티원분들 중 채팅 내역 캡처 있으신 분들 댓글로 좀 올려주세요...)


■ 증거 자료(스크린샷, 동영상)









본인도 인정했지만 혹시 해서 넣는 획득 내역입니다.
3클째에 2B 상자, 4클째에 포드 꼬친 획득하고 바로 잠수탔습니다.




적어두었듯이 3클째 채팅 내역이고 이전에 이미 딜 관련 언급이 수차례 있었습니다.

[기다리는마음 본인 반박문 (10764 게시물) 내용 ->

4. 스런강요 -> 스런을 강요하려한 말들이 아닌 8클이나 해야하니 빨리 깨자는 마음에 이야기했던 것입니다. 이 부분을 딜미터기와 연관하여 기분나쁘게 받아들이신 분들이 계셨던 것 같습니다.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 올립니다.]

네, 기분 나쁘게 받아들였습니다. 본인이 깔아놓은 발언들 때문에요.
파란 글씨 저희 A팟 파티챗입니다.




3클 끝나고 4클 대기 중 연합챗입니다.




4클 후 잠수 -> 강퇴 후 연합챗 내용입니다.
중간에 아이디 제일 기신 분이 B팟 짝힐 백마님이십니다.

[기다리는마음 본인 반박문 (10764 게시물) 내용 ->

5. 미터기 -> 제 파티에서 미터기 관련해서는 제 딜을 가지고 얘기한 것이 시초였고, 7k 이하는 사람이 아니다 라는 발언은 제대로 들으셔야 하는게 저는 분명 "7k 못뽑으면 사람 취급 못받더군요"라는 뉘앙스로 이야기하였습니다. 제가 공팟 영식을 갔을 때 학자로 딜을 못뽑으니 욕을 먹었던 기억에 말한것일 뿐 파티원들의 딜을 나무랄 생각은 없었다는 점 분명히 하고 싶습니다.]

딜 나무란다고 들은 사람이 한둘이 아닌데 이런 말이 왜 필요합니까.
채팅 로그 캡처 못 갖고 올 거면 어미만 바꿔서 뉘앙스 개조하지 마세요.

1클째였나 딜 잘만 하고 계신 소환사님 저격하면서 분발하라고 하셨죠.
반박문 보니까 파티 내 미터기 언급이 자유로운 분위기여서 한 말이라고 하셨는데, 
제가 기억하기론 미터기의 존재를 언급하는 분위기였지 딜 가지고 꼽 주는 분위기 아니었습니다. 적어도 님 말고는요.

패치 직후라 미터기가 작동하지 않는데 어떻게 하면 되느냐는 질문 / 내가 딜을 못 하고 있지 않냐는 걱정 / 너 딜 좀 분발해야겠다는 꼽주기가 같습니까? 
초행 포함하는 옷 먹기 감옥팟에서 딜 꼽을 왜 줘야합니까? 영식러고 딜 자신이 넘치시면 같은 영식러 모아서 스겜팟을 여시지 왜 초행 데리고 가는 파티에서 난리예요?

꼽은 줄대로 줘놓고 의도 아니었다고 발뺌만 하면 다른 사람 잡쳐진 기분이 나아집니까? 
이미 파티원들이 님 때문에 기분 개판됐다고 증언했는데, 왜 그 만행을 자꾸 없애려고 안달입니까?
님이 때려서 누가 아팠다고 하면 좀 인정을 하세요, 난 때릴 생각 없었는데 니가 내 팔꿈치에 와서 갖다 박았다고 개소리 하지 마시고요.


힐피 관련 스샷도 다시 올리겠습니다.

[기다리는마음 본인 반박문 (10764 게시물) 내용 ->

6. 힐피 딜피 - 모든 미터기를 다 보셨을지는 모르겠지만 2클까지는 힐피도 준수했던것으로 기억합니다. 3클부터 졸기 시작해서 힐피가 쓰레기였었구요. 학자가 힐피가 백마보다 높다는 말은 때로는 맞지만 때로는 틀립니다. 광역기를 자주쓰는 보스같은 경우 사기고양을 두르면 힐량 + 보호막이 모두 힐량으로 측정되어 높게 나오지만 단일기가 많이 나올 경우, 기믹을 맞은 분들이 계신 경우 힐피는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 부분은 힐러주직이 아니신 분들은 언급안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딜러분들 딜사이클을 논하는 것과 같다고 여겨집니다]

네, 저는 영식도 못 다니는 구데기고 딱 하나 만렙인 백마는 적마보다 구데기라서 그냥 스샷으로 대신하겠습니다.

그리고 님은 사이클만 언급 안 했습니다. 소환사님 딜 지적 했잖아요. 
보는 사람들이 딜 지적으로 봤다는데 애먼 소리 하지 마세요.








기다리는마음 님은 B 메인팟 학자셨고 (파란 줄)
B팟에는 백마님이 계셨고 (초록 줄)
C팟에는 학자님이 한 분 더 계셨습니다. (빨간 줄)

그 밖에 다른 힐러님들과도 힐피 비교해보면 현저히 낮습니다.
저는 구데기라 프프로그 그래프는 봐도 잘 모릅니다. 님 힐피가 천칠백이란 것만 알겠네요.

사이클 얘기도 해볼까요?







1클 기다리는마음 / C팟 학자님 힐 스킬 내역







2클 기다리는마음 / C팟 학자님 힐 스킬 내역







3클 기다리는마음 / C팟 학자님 힐 스킬 내역







4클 기다리는마음 / C팟 학자님 힐 스킬 내역


저는 정말 봐도 잘 모르겠습니다.
근데 홍련 때 학자 섭직이셨던 분이 문제가 있다고 하셔서 올립니다.

프프로그 굳이 업로드하고 자꾸 떠드는 걸 봐선 미터기와 프프로그 해석이 좀 다른가보죠?
그런데 연합챗 내용에도 나와 있지만 B팟 힐업 안 되는 걸 목격한 사람이 많잖아요.
왜 힐업 괜찮다고 했어요? 짝힐 백마님이 안 괜찮으시다잖아요. 님 파티 멘탱 죽었잖아요.











요정힐 포함 요청하셔서 올립니다. 
데스수도 함께 비교하면 좋을 텐데 제가 다른 팟 딜러들까지는 분간이 안 되어서... ㅠㅠ

연챗에도 나왔지만 4클까지 도는 동안 이미 B팟 힐업이 힘들어보인단 말이 나왔었고,
B팟 파티원 분들도 기다리는마음 님의 딜욕심 언급을 증언하셨고.
B팟 백마님 역시 파티원 부활 후 빠른 힐업이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하셨습니다.

오버힐이 적으면 당연히 좋겠지만, 저희 파티는 처음부터 그저 2B 상자가 목적이었고 미숙은 물론 초행까지 함께 가는 파티였습니다. (파티 모집할 때 당연히 언급 했습니다)
그런 상황이면 초반에는 힐을 더 봐주시는 게 맞지 않나 싶습니다. 
나온지 며칠 되지도 않은 던전인데다, B팟은 멘탱 팟이니까요.

사실 초행~미숙팟에서 딜피니 힐피니 따져서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기다리는마음 님 빼고 다른 파티원들은 다른 사람 미터기 내역 언급한 적이 없습니다. 저 분 혼자 그러셨어요.
본인이 영식 부심 딜 높은 힐러부심 다른 딜러 고나리질 선빵 치셔서 언급한 것이니 이 점도 고려해주셨으면 합니다. 


■ 요약 내용

저도 힘들어서 요약은 못하겠습니다.

투비옷 뽀개라고 여러 차례 요구해서 뽀갠 거 봤고 (물론 투영 장난질 친 건 괘씸합니다만)
다른 분들한테는 정상적으로 댓글 다는 거 보면서 저도 얘가 재활용이 되는 애인가 아닌가 좀 긴가민가 했습니다.
그런데 저를 비롯해 다른 파티원 분들에게는 제3자인 인벤 유저님들 대할 때보다도 태도가 나쁘네요.

투비옷 뽀개봤자 본인이 당연히 치러야할 대가를 치른 것으로밖에 생각되지 않습니다.
감옥팟 들어와서 탈주하는 바람에 22명 시간 날려먹은 부분, 헬퍼님 무상으로 돌게 만든 부분에 대한 보상이 안 됩니다.
제가 앞선 글 댓글로도 얘기했습니다만 저희 오후 3시부터 돌았고 끝나니까 10시였어요. 
파티 모집이 한참 걸려서 대기한 시간까지 따지면 더 깁니다.

점심부터 굶은 사람들 밥 먹을 시간 30분 늦춰놓고 왜 파티원한테 고까운 감정 못 숨깁니까? 
뭐가 그렇게 혓바닥이 길어요?
내 말이 무조건 옳고 니들 말은 사실 아니니까 사실무근한 소리 하지 마라, 힐러 아니면 입 대지 마라, 2주만에 칠흑까지 다 밀고 영식다니는 뉴비란 소리를 해도 의심 한 조각 비치지 마라... 

님은 어제 저녁부터 밥 잘 먹었죠? 
점심도 맛있게 잘 드시고 냉수 먹고 저녁쯤에 본인 댓글 다시 봐보세요.
님이 신경써야 할 부분은 원래 존재하지도 않았지만 앞으로 곤두박질칠 본인 평판이 아닙니다.
사과보다 변명이 더 긴 사과문은 사과문이 아니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