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극히 주관적인 추측입니다. 심하게 말하면 억측입니다.


이틀간 레이드를 돌아보고 벨게 유저분들의 이야기를 보고 지인분들과 대화를 나눠보고 들은 생각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이번 밸패에 대해 데브캣은 '상위 유저층'을 대상으로 진행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일부 유저들은 대미지가 안 나온다. 저같이 솔플을 하거나 중상위 유저들은 그대로인 것 같다.
그리고 최상 유저층은 너프 받은걸 약간 체감한다. 였습니다.

명확한 데이터가 없지만 이를 토대로 보아 상위 유저층을 대상으로 밸런 패치를 하였을 경우

--------------------------------------------------------------------------------------

일반 유저층은
개편후의 성능을 극한으로 끌어 올릴 수 없다는 조건을 붙여 대미지 너프가 상당히 와닿을 것입니다.

솔플 및 중상 유저층은
변경된 요소를 최대한 이용하여 대미지 너프를 최소화 시킬 수 있었을겁니다.
(저 같은 경우는 최소화 시킨 케이스입니다.)

최상 유저층은
이미 최고의 스팩과 딜 사이클을 가지고 있기에 대미지 너프가 조금 느껴질 수 있습니다.

--------------------------------------------------------------------------------------

더 많이 돌려봐야 감이 잡힐 수 있겠지만 얼추 보이는 바로는 이러한 결론이 나왔습니다.


만약 일반 유저층을 대상으로 밸패를 진행하였다면 결과는 달라질 것입니다.

일반 유저층은 너프에 대한 체감이 이보다 적었을 것이고
솔플 유저층은 큰 타격이 없지만 1타 스매시 역경직의 상향으로 변동이 없거나 조금의 상향을
상위 유저층 또한 조금의 상향 느낌을 받았을 것입니다.

억측에 가깝습니다만 현재 분위기를 보아 저는 이렇게 느끼고 있습니다.

제 추측을 기반으로 한다면 이번 밸패로 인해 일반 유저층은 1인분을 해내기가 까다로울 것 같습니다.



데브캣이 진정으로 밸패를 하고자 한다면 어느 플레이를 기반으로 밸패를 했는지도 알려줬으면 좋겠습니다.
특별한 언급 없이 단순한 대미지 너프는 정말 이해하기 힘드네요.

그리고 도대체 과한 대미지의 근거가 어디서 나왔는지 궁금합니다.
고작 2주 남짓 돌려본 데이터로는 과한지 아직도 모르겠습니다.

한 달 이상 돌려본 결과물이 과하다면 과하다고 생각하겠습니다만 데이터가 너무 부족했습니다.
이 부분 좀 제대로 알려줬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