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듀얼소드 벨라 유저 럭셔리군(Toxxxy:톡시)입니다. 최근 벨라 개편 및 밸런스 패치가 진행되었었는데요. 예전부터 듀얼소드 벨라와 관련된 팁이 거의 없었기에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가이드 글을 작성해봅니다. :)

* 크롬(PC)로 작성하였기에 최소한 크롬(PC)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 오류 및 오타 발견시 알려주시면 바로 수정하겠습니다.
* [팁과 노하우 게시판]에서도 이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 링크 )



[이 글은 '벨라 개편(15.11.26)' 및 '캐릭터 밸런스 조정(15.12.17)'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최종 업데이트: 16.09.03 ]



[ 목  차 ]

1. 캐릭터 소개

2. 스킬 리뷰

3. 스킬 연계기

4. 참고 영상

5. 참고 사이트 & 자료

6. 마치며..





1. 캐릭터 소개


[ 2012 벨라 프로모션 영상 ]

 벨라는 듀얼소드를 사용해 빠르게 적을 섬멸하는 여검사입니다. 빠른 공격으로 직접 적을 맞상대하는 것이 강점이지만 때로는 적이 공격 해올 때에 빈틈을 노리면 더욱 큰 피해를 효과적으로 입힐 수 있습니다. 이것을 크로스 어택이라고 하며 몇 개의 스킬로 분화됩니다. 크로스 스탠스로 적의 공격 타이밍에 맞춰 준비 자세를 취한 후 크로스 스트라이크로 강력한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적으로부터 날아오는 투사체를 역으로 이용하는 백래쉬는 위험을 감수하는 만큼 입힐 수 있는 피해량 또한 증가합니다. 벨라는 위기에도 강한 면모를 보입니다. 슬립 어웨이는 적을 공격함과 동시에 거리도 벌릴 수 있어 위기 상황에 유용합니다. 타이푼 슬래쉬는 흩어져 있는 다수의 적을 자신의 주변으로 끌어모아 한 번에 피해를 입힐 수 있는 강력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벨라의 또다른 강력한 기술인 템페스트는 보스전에 특화된 스킬로 적을 무력화 시키면서 화려한 난무 공격을 펼칩니다. (벨라 소개 영상 中)

 벨라는 속도전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빠른 공격을 이용하여 다양한 스킬들을 사용하여 공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반격형 캐릭터로써 적의 공격을 회피로 피하고 때리는 방식이 아닌 크로스 스트라이크를 이용한 반격 공격이 가능합니다. 이 크로스 스트라이크에는 무적판정이 존재하기에 '딜링 = 생존' 공식으로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2. 스킬 리뷰

*우선적으로 올려야 할 스킬을 별(★) 갯수로 표시하였습니다. 별의 갯수가 많을수록 높은 우선도를 가집니다.
*랭크 및 단계를 생략하고 오름차순(F~A, 9~6)으로 구분하여 정렬하였습니다.
*모든 영상은 유튜브에서 1080p, 60fps로 보실 수 있습니다.
*영상에서의 공속은 32입니다. 0의 속도에서는 좀 더 느리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윈드 스텝 (★★)

 랭크별 요구 레벨: 1/ 1/ 1/ 1/ 1/ 20// 30/ 36/ 42/ 48
 랭크별 요구 AP: 0/ 30/ 130/ 170/ 210/ 250// 290/ 330/ 370/ 410 (total 2,190)

윈드 스텝중 대미지를 받지 않는 시간이 (0/ 0.03/ 0.07/ 0.1/ 0.13/ 0.17// 0.2/ 0.23/ 0.27/ 0.3) 초 만큼 증가합니다.
최소 (16/ 15/ 14/ 13/ 12/ 11// 10/ 9/ 8/ 7) 의 스태미나로도 윈드 스텝이 발동됩니다.

 - 바닥을 미끄러지듯 빠르게 움직여 적의 공격을 회피합니다.
 - 회피 도중 최초 0.5초 동안 대미지를 입지 않습니다.
 - 랭크가 오르면 회피 도중 대미지를 입지 않는 시간이 증가합니다.
 - 회피 이후 2타 스매시(디바이딩 에디)의 연계 발동이 가능합니다.

<조작법>
마우스: 이동하면서 회피 [Space]
키보드: 이동하면서 회피 [A]

<2타 스매시 연계 발동>
마우스: 회피 이후 [우클릭]
키보드: 회피 이후 [D]


 윈드 스텝은 벨라의 기본 회피기입니다. 최대 랭크시 스태미나 소모량이 크게 감소하며 대미지를 받지 않는 시간이 대폭 증가합니다. 기본적으로 생존이 안정적이어야 대미지 딜링 기대값을 높일 수 있으니 틈틈히 올리도록합니다. 랭크를 올릴 수 있는 구간이 큰 만큼 천천히 AP를 모아 올리시면 됩니다.

 주의사항) 슬립 어웨이를 배울 시 회피키 두 번의 입력으로 발동할 수 있습니다. 이는 윈드 스텝만으로 빠른 연속 회피가 불가능합니다. 윈드 스텝이 완전히 끝나는 구간이 왔을 때 연속으로 윈드 스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숙련이 부족할 경우 연속 공격에 윈드 스텝으로 피하려다 슬립 어웨이를 사용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윈드 스텝이 끝나는 구간을 익히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2. 메나싱 게일 (★★★★☆)

 랭크별 요구 레벨: 5/ 5/ 5/ 5/ 5/ 20// 30/ 36/ 42/ 48
 랭크별 요구 AP: 0/ 30/ 50/ 70/ 90/ 110// 170/ 220/ 270/ 320 (total 1,330)
 스태미나 소모: 10

대미지가 (0/ 10/ 12/ 14/ 16/ 18// 22/ 25/ 28/ 31) % 만큼 증가합니다.
상대를 다운시킬 기회가 (0/ 5/ 7/ 9/ 11/ 13// 17/ 19/ 21/ 23) % 만큼 증가합니다.

 - 듀얼소드 계열 무기 장착시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 메나싱 게일은 4타 스매시 공격 후 추가 공격이 가능한 스킬입니다.
 - 검의 긍지 효과에 의해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조작법>
마우스: [좌클릭] * 4회 - [우클릭] * 2회
키보드: [S] *4회 - [D] * 2회


각성 가능 효과 (아래에서 한 가지 효과만 각성할 수 있습니다.)
대미지 증가 (추천: 10% 증가)
다운 확률 증가


 벨라의 핵심 스킬 중 하나인 메나싱 게일입니다. 메나싱 게일은 기본 4타 스매시 1회 공격 이후 추가로 2회까지 공격할 수 있게합니다. (4타 스매시의 1회 공격은 스킬북이 없습니다.)

 초반 단계에서는 4타 스매시를 간간히 사용하겠지만 초반 단계가 넘어가면 4타 스매시를 단독으로 사용할 일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이후 설명 드릴 타이푼 슬래쉬에서 연계로 사용할 수 있기에 랭크를 올려두도록 합시다.






 3. [액티브] 타이푼 슬래쉬 (★★★★☆)

 랭크별 요구 레벨: 8/ 8/ 8/ 8/ 26/ 30
 랭크별 요구 AP: 0/ 30/ 130/ 170/ 210/ 250 (total 790)

대미지가 (0/ 10/ 12/ 14/ 16/ 18% 만큼 증가합니다.
일반 몬스터를 끌어당길 수 있는 범위가 (0/ 10/ 20/ 30/ 40/ 50만큼 증가합니다.

 - 듀얼소드 계열 무기 장착시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 타이푼 슬래쉬는 일정 범위내에 있는 일반 몬스터들을 가까이 끌어 당긴 후 공격합니다.
 - SP 게이지를 사용합니다.
 - 스킬 랭크가 올라갈수록 1타 스매시의 공격 성공 시 경직 시간이 줄어들어 타이푼 슬래쉬의 연계가 빨라집니다.

<조작법>
필요 SP: 250
퀵슬롯에 등록해 숫자키를 눌러 사용하거나 [X]키로 전환 후 [Z]키를 눌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요 SP: 125
마우스: [좌클릭] - [우클릭] * [우클릭] 누르고 있기
키보드: [S] - [D] * [D] 누르고 있기

각성 가능 효과 (아래에서 한 가지 효과만 각성할 수 있습니다.)
대미지 증가 (추천: 10% 증가)
다운 확률 증가


 데브캣이 굉장히 좋아하는 풍기류 스킬 중 하나인 타이푼 슬래쉬(타이풍기)입니다. 단독으로 사용할 경우 SP 250을 소모하며 주변의 일반 몬스터를 벨라 근처로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초반 단계에선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 부족하기에 일반 몬스터 처리용으로는 꾀나 쓸만합니다. 다만 초반 단계를 벗어나면 단독으로 사용할 일은 사실상 없습니다.

 1타 스매시(스핀 러시) 이후 스매시키를 짧게 지속 누름으로서 바로 타이푼 슬래쉬를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발동한 타이푼 슬래쉬는 주변의 일반 몬스터를 끌어올 수 없습니다. 다만 절반의 SP 125만 소모합니다.

 1타 스매시 이후에 타이푼 슬래시를 사용할 경우 연이어 스매시키를 눌러 4타 스매시(메나싱 게일, 데들리 게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스킬이 벨라의 콤보중 하나입니다. 공속을 높일수록 타이푼 슬래쉬의 시전 속도도 증가하여 말뚝딜링을 할 때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4. 검의 긍지 (★★★★★)

 랭크별 요구 레벨: 12/ 12/ 12/ 12/ 25/ 30
 랭크별 요구 AP: 0/ 90/ 180/ 270/ 360/ 450 (total 1,350)

검의 긍지 상태효과를 사용하는 스킬의 대미지가 (0/ 10/ 12/ 14/ 16/ 18% 만큼 증가합니다.
상대를 다운시킬 기회가 (0/ 5/ 7/ 9/ 11/ 13) % 만큼 증가합니다.

 - 듀얼소드 계열 무기 장착시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 긍지에 가득 찬 상태로 적에게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됩니다.
 - 검의 긍지 효과에 의해 0~4타 스매시 공격들의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 모든 몬스터에게 끊임없이 공격을 할 수록 더욱 강한 긍지를 느끼게 되고 그 만큼 큰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됩니다.
 - 검의 긍지 효과의 지속시간 내에 몬스터를 공격하지 못하거나 대미지 피해를 입게 될 경우 효과가 한 단계씩 내려갑니다.

 벨라의 핵심 스킬 검의 긍지입니다. 검의 긍지는 총 3단계로 나뉘어져 있으며 각 단계별로 능력이 상승합니다. 세부적으로 구분하자면 0~3단계로 총 네 단계가 존재합니다. 검의 긍지가 없는 상태인 0단계에서도 크로스 스트라이크, 크로스 더블스트라이크, 게일 스플리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검의 긍지 단계별 효과 ]

 적을 타격한 횟수(1/ 7/ 15)에 따라 검의 긍지는 한 단계씩 상승하며 이 상승한 단계별로 각종 스매시 스킬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검의 긍지 단계에 따라 공격 속도가 (7/ 10/ 14)만큼 증가합니다. 그리고 단계에 따라 적을 공격할 경우 타격당 스태미나 (0/ 1/ 2)를 회복합니다. 즉, 3단계를 유지한 상태라면 14의 추가 공격 속도와 더 향상된 스매시 대미지를 계속 휘몰아 친다면 스태미나가 바닥을 보이는 상황은 거의 안 나옵니다. (설령 스태미나 바닥이 보인다 한들 슬래싱 하이 한 방이면 해결이 됩니다.)

 검의 긍지 단계 하락은 제한 시간동안 몬스터에게 대미지를 못 주거나 피격을 받았을 때만 적용됩니다. 1회 피격 받을 때 마다 한 단계씩 하락하지만 슬래싱 하이와 같은 슈퍼아머 판정에서는 단계가 하락하지 않습니다.

 Tip) 검의 긍지 단계를 올리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스매시 공격만으로 쌓는다면 조금이라도 시간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틈틈히 평타를 넣어 준다면 더 빠르게 단계를 올릴 수 있습니다.
      ① [평타(1회) - 스핀 러시(2회) - 타이푼 슬래쉬(2회) - 4타 스매시(3회)] = 최대 8회 타격
      ② [평타(2회) - 디바이딩 에디(2회) - 거스티 블레이드(2회)] = 최대 6회 타격
      여기서 평타 몇 대만 더 때리면 단계가 올라갑니다.






 5. 크로스 스탠스 (☆☆☆☆☆)

 랭크별 요구 레벨: 12/ 12/ 12/ 20/ 25/ 30// 30/ 36/ 42/ 48
 랭크별 요구 AP: 0/ 30/ 130/ 170/ 210/ 250// 390/ 450/ 530/ 610 (total 2,770)

크로스 스탠스 자세를 유지할 수 있는 시간이 (0.05/ 0.1/ 0.15/ 0.2/ 0.25/ 0.3// 0.35/ 0.4/ 0.45/ 0.5) 초 만큼 증가합니다.

 - 듀얼소드 계열 무기 장착시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 크로스 스탠스는 다음 스킬들을 사용하기 위해 반드시 먼저 사용해야 하는 스킬입니다.
 - 슬립 어웨이, 크로스 스트라이크, 크로스 더블스트라이크, 백래쉬
 - 적을 공격하던 중에 크로스 스탠스를 사용해 빠르게 다음 스킬들을 사용할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조작법>
마우스: 이동 버튼을 누르지 않은 상태에서 회피 [Space]
키보드: 이동 버튼을 누르지 않은 상태에서 회피 [A]

<크로스 스탠스 캔슬>
마우스: 크로스 스탠스 중 [E] 버튼
키보드: 크로스 스탠스 중 [W] 버튼


 크로스 스탠스는 벨라의 스킬들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가장 우선적으로 시행되는 스킬입니다. 크로스 스탠스를 통해 슬립 어웨이(백래쉬), 크로스 스트라이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랭크를 올릴수록 스탠스 지속시간이 증가하며 크로스 스탠스 지속시간동안 잡기 버튼을 통해 캔슬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랭크를 올리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크로스 스트라이크 사용에 있어서 익숙하지 못하다면 랭크를 올릴만하지만 익숙하다면 오히려 캔슬하기 위해 한 번 더 커멘드 입력을 해야하는 불편한 요소로 남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요 AP가 적지 않기에 초반 단계에선 더더욱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6. 슬립 어웨이

 랭크별 요구 레벨: 12
 랭크별 요구 AP: 0
 스태미나 소모: 20

슬립 어웨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듀얼소드 계열 무기 장착시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 슬립 어웨이는 공격과 동시에 적과의 거리를 벌릴 수 있는 공격형 회피 스킬입니다.
 - 크로스 스탠스 스킬을 반드시 먼저 사용한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작법>
마우스: 크로스 스탠스 혹은 윈드 스텝 중 회피[Space] 버튼
키보드: 크로스 스탠스 혹은 윈드 스텝 중 회피[A] 버튼


 초반 단계에선 거의 쓸일이 없는 슬립 어웨이입니다. 캐릭터 개편 후 슬립 어웨이의 스킬 랭크는 백래쉬로 옮겨 갔습니다. 슬립 어웨이 단독을 보고 사용하기보단 백래쉬를 사용하기 위해 시전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윈드 스텝 혹은 크로스 스탠스 후 회피키를 이용하여 발동 시킬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 드렸듯이 윈드 스텝 후에 슬립 어웨이가 발동 될 수 있기에 연속 윈드 스텝을 사용하려면 충분한 숙련이 필요합니다.






 7. 크로스 스트라이크 (★★★★☆)

 랭크별 요구 레벨: 12/ 12/ 12/ 20/ 25/ 30// 36/ 42/ 48/ 54
 랭크별 요구 AP: 0/ 90/ 180/ 270/ 360/ 450// 540/ 630/ 720/ 810 (total 4,050)
 스태미나 소모: 10/ 8/ 4/ 0

대미지가 (0/ 10/ 12/ 14/ 16/ 18// 22/ 25/ 30/ 35) % 만큼 증가합니다.
상대를 다운시킬 기회가 (0/ 5/ 7/ 9/ 11/ 13// 17/ 19/ 21/ 23) % 만큼 증가합니다.

 - 듀얼소드 계열 무기 장착시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 크로스 스트라이크는 적이 공격해 올 때 빈틈을 찾아 반격하는 스킬 입니다.
 - 크로스 스탠스 스킬을 반드시 먼저 사용한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크로스 스탠스 자세에서 적의 공격이 들어오는 타이밍에 맞춰서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 크로스스탠스 시 적을 바라본 상태였다면 강력한 퍼펙트 크로스 스트라이크를 쓸 수 있습니다.

<조작법>
마우스: 이동 버튼을 누르지 않은 상태에서 회피[Space] - 이 후 적의 공격 타이밍에 맞춰 [우클릭] 혹은 [좌클릭]
키보드: 이동 버튼을 누르지 않은 상태에서 회피[A] - 이 후 적의 공격 타이밍에 맞춰 [D] 혹은 [S]

각성 가능 효과 (아래에서 한 가지 효과만 각성할 수 있습니다.)
대미지 증가 (추천: 10% 증가)
다운 확률 증가


 듀얼소드 벨라의 꽃 크로스 스트라이크입니다. 크로스 스트라이크는 적의 공격에 맞춰 반격하여 공격하는 스킬로서 무적 구간을 갖습니다. (시즌3 가드 불가능 패턴에 피격당하며 간혹 다른 종류의 공격에 버그로 피격 당하기도 합니다.) 크로스 스탠스 상태에서만 발동시킬 수 있으며 적을 통과하여 대미지를 입힙니다. 검의 긍지가 없는 상태에서도 발동이 되며 이 경우 적을 통과하지 못합니다.

 크로스 스트라이크는 방향키 입력 없이 시전할 경우 캐릭터 기준 정면으로 발동 됩니다. 즉, 적을 등지고 시전했을 때 방향키 입력이 없다면 적과 오히려 멀어지는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반대로 방향키 입력을 하여 시전한다면 입력한 방향대로 크로스 스트라이크가 발동됩니다. 이를 통해 적의 공격 방향에 맞춰 크로스로 따라갈 수 있습니다.

 적의 공격 방향으로 벨라가 바라보고있는 상태에서 크로스 스트라이크를 사용할 경우 퍼펙트 크로스 스트라이크를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퍼펙트 크로스 스트라이크는 노란색으로 대미지 표시가 뜨며 덤블링 모션을 취합니다. 그리고 기존 크로스 스트라이크 보다 조금 더 멀리 이동합니다. 퍼펙트 크로스 스트라이크 이후 게일 스플리터 스킬을 연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퍼펙트 크로스 스트라이크는 기본 크로스 스트라이크 보다 조금 더 향상된 대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억지로 퍼펙트 크로스 스트라이크를 사용하려고 방향을 잡기보단 적절할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단, 조금 더 멀리 이동하는 모션 때문에 연속 크로스를 사용하기가 어려울 수 있으니 패턴에 따라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드렸듯이 검의 긍지 3단계일 경우 스태미나 소모가 없습니다. 3단계일 때 부담없이 사용하면 됩니다.

 주의사항) 시즌3가 아니여도 크로스 스트라이크가 불가능한 패턴이 있습니다.
             ex) 엘쿨루스 앞발로 찍기, (시즌2)율케스 검으로 바닥 찍기, 저거노트 낙하 및 돌진 공격 등등..






 8. 거트 스팅어 (☆☆☆☆☆)

 랭크별 요구 레벨: 18/ 18/ 18/ 18/ 18/ 20
 랭크별 요구 AP: 0/ 30/ 90/ 150/ 200/ 250 (total 720)
 스태미나 소모: 17 ~ 23

대미지가 (10/ 15/ 20/ 25/ 30/ 35% 만큼 증가합니다.
상대를 다운시킬 기회가 (2/ 3/ 4/ 5/ 6/ 7% 만큼 증가합니다.

 - 듀얼소드 계열 무기 장착시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 거트 스팅어는 근방에 있는 적을 공격하는 공격입니다.
 - 멈춰있는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힘을 모으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공격이 강해집니다.
 - 최대로 힘을 모아 공격시 검의 긍지 3단계를 한 번에 얻을 수 있습니다.

<조작법>
마우스: [우클릭] 눌렀다가 떼기
키보드: [D] 눌렀다가 떼기]

각성 가능 효과 (아래에서 한 가지 효과만 각성할 수 있습니다.)
스태미나 소모량 감소
대미지 증가
다운 확률 증가


 0타 스매시를 기반으로 사용하는 거트 스팅어입니다. 거트 스팅어는 적을 공중으로 띄울 수 있는 스킬이며 스매시키를 지속하는 시간만큼 힘을 모아 발동할 수 있습니다. 최대 힘을 모아 발동시킬 경우 검의 긍지 3단계를 한 번에 모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전 시간동안 가만히 있어줄 적은 몇 없습니다. 일부 보스의 캐스팅 공격이 끝날 때 쯤 사용하는 것 외에는 사용하기가 까다롭습니다.

 Tip) 거트 스팅어 사용하기 쓸만한 곳 (보스의 캐스팅 공격)
      ①라키오라: 기둥 위로 올라가 독을 뱉은 후 지상으로 올라 올 때
      ②율케스: 3페이즈 돌입시 시전하는 오오라 종합세트 모션(무적) 끝날 때
      ③드루이드: 산화 패턴(무적)이 끝날 때
      등등..

 거트 스팅어는 검의 긍지를 한번에 3단계로 만들 수 있기에 잘 활용한다면 이후에 설명드릴 윈드 라이더와의 시너지도 나쁘지 않습니다. 거트 스팅어와 윈드 라이더를 잘 활용한다면 SP 수급 및 검의 긍지 단계 관리에 꾀나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Tip) 거트 스팅어 풀 차징 공격을 죽은 시체에 사용해도 검의 긍지 3단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크로스 스트라이크 시전을 일반 공격 혹은 스매시 공격으로 발동 시킬 수 있는데 크로스 스탠스 시전 시간동안 적의 공격을 맞받아 치지 못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스매시 공격으로 크로스 스트라이크를 발동하려고 했을 경우 스탠스가 끝난 후 거트 스팅어가 발동 됩니다. 크로스 스트라이크를 시전할 경우 일반 공격을 사용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9. 백래쉬 (★☆☆☆☆)

 랭크별 요구 레벨: 20/ 20/ 20/ 26/ 29/ 35// 38/ 38/ 42/ 48
 랭크별 요구 AP: 0/ 90/ 170/ 270/ 270/ 320// 370/ 420/ 470/ 520 (total 2,850)
 스태미나 소모: 20

대미지가 (0/ 10/ 12/ 14/ 16/ 18// 22/ 25/ 28/ 31) % 만큼 증가합니다.
상대를 다운시킬 기회가 (0/ 5/ 7/ 9/ 11/ 13// 17/ 19/ 21/ 23) % 만큼 증가합니다.
반사할 수 있는 투사체가 (0/ 1/ 1/ 2/ 3/ 3// 4/ 5/ 5/ 6) 개 늘어납니다.

 - 듀얼소드 계열 무기 장착시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 적의 원거리 투사체 공격을 반사시켜 피해를 되돌려 주는 스킬입니다.
 - 슬립 어웨이 스킬에 추가 효과로 동작합니다.

<조작법>
마우스: 크로스 스탠스 혹은 윈드 스텝 중 회피[Space] 버튼
키보드: 크로스 스탠스 혹은 윈드 스텝 중 회피[A] 버튼

각성 가능 효과 (아래에서 한 가지 효과만 각성할 수 있습니다.)
스태미나 소모량 감소
대미지 증가 (추천: 10% 증가)
다운 확률 증가


 벨라 스킬의 또 다른 꽃 백래쉬입니다. 백래쉬는 적의 투사체 공격을 돌려보낼 수 있습니다. 최대 랭크시 6개의 투사체를 날릴 수 있스며 시전 범위 판정이 굉장히 넓고 시전 타이밍도 넉넉하여 충분히 잘 사용할 수 있을겁니다.

 일부 보스의 투사체 공격은 반격할 수 없으니 패턴을 잘 확인 후 사용하여야합니다.

※참고 자료: 감자무님의 '백래쉬 백과사전' [ 링크 ]

 Tip) 개편 후 판정이 굉장히 좋아져 투사체가 약간 뒤로 넘어간 상태에서도 반사시킬 수 있습니다.






 10. 데들리 게일 (★★★★☆)

 랭크별 요구 레벨: 20/ 20/ 20/ 26/ 29/ 35// 38/ 38/ 42/ 48
 랭크별 요구 AP: 0/ 90/ 170/ 220/ 270/ 320// 420/ 470/ 520/ 570 (total 3,050)
 스태미나 소모: 0

대미지가 (0/ 10/ 12/ 14/ 16/ 18// 22/ 25/ 28/ 31) % 만큼 증가합니다.
상대를 다운시킬 기회가 (0/ 5/ 7/ 9/ 11/ 13// 17/ 19/ 21/ 23) % 만큼 증가합니다.

 - 듀얼소드 계열 무기 장착시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 데들리 게일은 메나싱 게일에 이어 추가로 공격이 가능한 스킬입니다.
 - 검의 긍지 효과에 의해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조작법>
마우스: [좌클릭] * 4회 - [우클릭] * 3회
키보드: [S] *4회 - [D] * 3회

각성 가능 효과 (아래에서 한 가지 효과만 각성할 수 있습니다.)
대미지 증가 (추천: 10% 증가)
다운 확률 증가


 4타 스매시의 3회 공격 데들리 게일입니다. 특별히 설명드릴 내용은 없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데로 단독으로 4타 스매시를 전부 사용할 일은 사실상 없으며 타이푼 슬래쉬 이후의 연계기로 주로 사용합니다. 데들리 게일을 사용할 경우 스태미나 소모가 없습니다. 극한의 스태미나 상황에서 타이푼 슬래쉬 연계기를 사용하더라도 데들리 게일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스태미나 관리가 쉽기에 이런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타이푼 슬래쉬 연계기를 상당히 자주 사용하기에 랭크를 올릴 필요가 있습니다.






 11. 거스티 블레이드 (★★★★☆)

 랭크별 요구 레벨: 24/ 24/ 30/ 35/ 40/ 50// 55/ 55/ 55/ 60
 랭크별 요구 AP: 0/ 90/ 170/ 220/ 270/ 320// 370/ 420/ 470/ 520 (total 2,850)
 스태미나 소모: 12/ 16

대미지가 (0/ 10/ 12/ 14/ 16/ 18// 22/ 25/ 28/ 31) % 만큼 증가합니다.
상대를 다운시킬 기회가 (0/ 5/ 7/ 9/ 11/ 13// 17/ 19/ 21/ 23) % 만큼 증가합니다.

 - 듀얼소드 계열 무기 장착시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 거스티 블레이드는 일정 범위에 대한 피해를 줄 수 있는 스킬입니다.
 - 공중으로 떠올라 강하게 적을 내려칩니다.
 - 버튼 지속 시간에 따라 궤도와 거리가 변하며, 대미지도 변화합니다.
 - 검의 긍지 효과에 의해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조작법>
마우스: [좌클릭] * 2회 - [우클릭] * 2회
         또는 윈드 스텝 후에 [우클릭] *2회
키보드: [S] *2회 - [D] * 2회
         또는 윈드 스텝 후에 [D] * 2회

각성 가능 효과 (아래에서 한 가지 효과만 각성할 수 있습니다.)
대미지 증가 (추천: 10% 증가)
다운 확률 증가


 벨라의 주력 스킬 중 하나인 거스티 블레이드입니다. 거스티 블레이드는 빠르게 적을 공격할 수 있는 스킬로서 2타 스매시(디바이딩 에디) 혹은 윈드 스텝 후 2타 스매시로 이어 시전하여 거스티 블레이드를 시전 할 수 있습니다.

 거스티 블레이드는 2타 스매시 후 스매시키의 누르는 시간만큼 시전 거리 및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짧게 누를 경우 코앞에 사용하게 되고 길게 누를 경우 먼 거리를 타격하게 됩니다. 이를 이용해 쉽게 거리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굉장히 빠르게 사용할 수 있기에 적의 빈틈을 노려 거스티 블레이드를 시전하면 됩니다. 그리고 거스티 블레이드 시전 직후 빠르게 크로스 스탠스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적의 공격을 노려 하염없이 크로스 스트라이크 사용만을 기다리기 보단 거스티 블레이드로 빠르게 공격한 후 크로스 스탠스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주의사항) 거스티 블레이드를 사용하기 위해서 스매시를 여러번 입력할 경우 거스티 블레이드를 시전한 후 바로 거트 스팅어가 발동될 수 있습니다. 스매시 한 번의 입력으로 깔끔하게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12. 스핀 러시 (★★☆☆☆)

 랭크별 요구 레벨: 28/ 29/ 30/ 31/ 32/ 33// 35/ 37/ 39/ 40
 랭크별 요구 AP: 0/ 30/ 90/ 150/ 210/ 270// 390/ 450/ 510/ 570 (total 2,670)
 스태미나 소모: 10

대미지가 (8/ 12/ 16/ 20/ 24/ 28// 34/ 39/ 45/ 50) % 만큼 증가합니다.
상대를 다운시킬 기회가 (1/ 3/ 6/ 9/ 12/ 15// 18/ 21/ 24/ 27) % 만큼 증가합니다.

 - 듀얼소드 계열 무기 장착시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 빠르게 회전하며 듀얼소드로 비스듬히 올려칩니다.
 - 검의 긍지 효과에 의해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조작법>
마우스: [좌클릭] * 1회 - [우클릭] * 1회
키보드: [S] *1회 - [D] * 1회

각성 가능 효과 (아래에서 한 가지 효과만 각성할 수 있습니다.)
스태미나 소모량 감소 (추천: 5 감소)
대미지 증가
다운 확률 증가

 1타 스매시의 스킬북입니다. 대미지 증가율은 상당하지만 실질적인 대미지는 굉장히 낮게 뜹니다. 우선적으로 랭크를 올릴 필요는 없으나 타이푼 슬래쉬 연계기를 사용하는데 있어 1타 스매시를 반드시 사용하기에 올려도 나쁘진 않습니다.

 각성으로 스태미나 소모량 5 감소 사용시 소모되는 스태미나는 5이며 마음 인챈트와 검의 긍지 3단계 효과를 생각해본다면 스태미너 소모가 사실상 거의 없습니다. (인세인이 있다면 그야말로 슬래싱 하이)






 13. 디바이딩 에디 (★★☆☆☆)

 랭크별 요구 레벨: 28/ 29/ 30/ 31/ 32/ 33// 35/ 37/ 39/ 40
 랭크별 요구 AP: 0/ 30/ 90/ 120/ 150/ 180// 210/ 240/ 270/ 300 (total 1,590)
 스태미나 소모: 12

대미지가 (9/ 13/ 17/ 21/ 26/ 30// 36/ 42/ 48/ 54) % 만큼 증가합니다.
상대를 다운시킬 기회가 (0/ 3/ 4/ 5/ 6/ 7// 10/ 11/ 12/ 15) % 만큼 증가합니다.

 - 듀얼소드 계열 무기 장착시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 전진하며 빠른 회전 공격을 가합니다.
 - 검의 긍지 효과에 의해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조작법>
마우스: [좌클릭] * 2회 - [우클릭] * 1회
키보드: [S] *2회 - [D] * 1회

아래 방법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드 스텝 후>
마우스: [우클릭]
키보드: [D]

각성 가능 효과 (아래에서 한 가지 효과만 각성할 수 있습니다.)
스태미나 소모량 감소 (추천: 5 감소)
대미지 증가
다운 확률 증가

 2타 스매시 스킬북입니다. 이 또한 1타 스매시 처럼 대미지 증가율은 크지만 실질적인 대미지는 낮습니다. 마찬가지로 스태미나 소모량 5 감소 각성을 사용한다면 소모되는 스태미나는 7입니다. 전체적인 플레이상 스태미나 소모는 거의 없습니다.






 14. 크로스 더블스트라이크

 랭크별 요구 레벨: 30
 랭크별 요구 AP: 0
 스태미나 소모: 20/ 8/ 5/ 0

크로스 스트라이크 후 크로스 더블스트라이크를 쓸 수 있습니다.

 - 듀얼소드 계열 무기 장착시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 크로스 더블스트라이크는 크로스 스트라이크로 적에게 피해를 입혔을 때 추가로 공격할 수 있는 스킬 입니다.
 - 반드시 크로스 스트라이크로 적에게 피해를 준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작법>
마우스: 크로스 스트라이크 성공 후 공격키 [우클릭] 혹은 [좌클릭]
         방향키를 뗀 상태일 경우 타겟 방향으로 자동 공격하고 방향키를 누르면 해당 방향으로 공격합니다.
키보드: 크로스 스트라이크 성공 후 공격키 [D] 혹은 [A]
         방향키를 뗀 상태일 경우 타겟 방향으로 자동 공격하고 방향키를 누르면 해당 방향으로 공격합니다.


 크로스 스트라이크에 이어 사용할 수 있는 크로스 더블스트라이크입니다. 이 스킬은 반드시 크로스 스트라이크로 적에게 대미지를 입혔을 경우에만 시전할 수 있습니다.

 검의 긍지가 없는 상태에서 크로스 더블스트라이크까지 시전시 스태미너 소모량이 꾀나 큽니다. 반대로 3단계일 경우 크로스 스트라이크와 더불어 스태미나 소모를 하지 않습니다.

 크로스 스트라이크에서 방향키 입력 없이 시전할 경우 벨라 기준 정면으로 시전된다고 말씀드렸는데 크로스 더블스트라이크는 이와 반대로 방향키 입력이 없이 사용할 경우 적을 향해 스킬이 발동됩니다. 반대로 방향키 입력을 했을 경우 원하는 방향으로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사실상 크로스 더블스트라이크까지 전부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일부 보스 몬스터의 연타 공격에 있어서 크로스 스트라이크 시전 후 크로스 스탠스로 넘어가고 연이어 크로스 스트라이크 및 더블스트라이크를 시전할 수 있습니다. 패턴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15. [액티브] 스피릿 오브 버서커 (☆☆☆☆☆)

 랭크별 요구 레벨: 36/ 36/ 36/ 36/ 36/ 36// 36/ 36/ 42/ 48
 랭크별 요구 AP: 0/ 30/ 90/ 120/ 150/ 180// 280/ 400/ 520/ 660 (total 2,430)
 재사용 대기시간: 2분

(40/ 44/ 48/ 52/ 56/ 60// 60/ 60/ 60/ 60초 동안 파티 맴버의 공격력이 (40/ 100/ 160/ 220/ 280/ 340// 390/ 440/ 490/ 540) 만큼 증가합니다.

 - 버서커의 힘을 빌어 일시적으로 파티 맴버들의 공격력을 증가시킵니다.

<조작법>
필요 SP: 250
퀵슬롯에 등록해 숫자키를 눌러 사용하거나 [X]키로 전환 후 [Z]키를 눌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성 가능 효과 (아래에서 한 가지 효과만 각성할 수 있습니다.)
SP소모량 감소
재사용시간 대 감소

 초반 단계엔 유용할 수 있지만 실질적으로 사용할 일이 거의 없는 스피릿 오브 버서커입니다. 오로지 공격력 증가만이 있기에 마법 공격을 기반으로 하는 캐릭터에겐 버프가 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상위 던전으로 올라갈수록 고스팩으로 넘어가기에 공격력 증가는 큰 의미가 없어질 수 있습니다. 물론 8인 파티를 기준으로 공격력 상한이 아닌 유저가 많을수록 이 스킬의 효율성은 증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스킬에 많은 AP를 투자할만한 스킬은 아닙니다.






 16. [액티브] 슬래싱 하이 (★★★☆☆)

 랭크별 요구 레벨: 38/ 38/ 38/ 38/ 38/ 38// 41/ 43/ 45/ 47
 랭크별 요구 AP: 0/ 90/ 170/ 220/ 270/ 210// 480/ 600/ 720/ 840 (total 3,710)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상태효과 유지시간은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초 입니다.
모든 행동 속도가 (2/ 4/ 6/ 8/ 10/ 12// 14/ 16/ 18/ 20% 빨라집니다.
액션 발동시 스태미나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 일정 시간동안 적의 공격에 방해받지 않고 공격을 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 단 적의 공격에 대한 피해는 입습니다.
 - 슬래싱 하이 상태가 유지되는 동안에는 스태미나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조작법>
필요 SP: 750
퀵슬롯에 등록해 숫자키를 눌러 사용하거나 [X]키로 전환 후 [Z]키를 눌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성 가능 효과 (아래에서 한 가지 효과만 각성할 수 있습니다.)
SP소모량 감소 (추천: 70 감소)

 엄청난 공속으로 밀어 붙일 수 있는 슬래싱 하이입니다. 슬래싱 하이는 슈퍼아머 판정이 되며 모든 행동 속도(공속, 물약 마시는 속도 및 회피 시간 단축 등)가 증가하는 스킬입니다. 위에서 언급드린 1타 스매시와 2타 스매시에 스태미나 소모량 감소 각성을 사용한다면 슬래싱 하이를 사용하지 않아도 스태미나가 넉넉합니다.

 슬래싱 하이를 사용하면 굉장히 빠르게 공격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2타 스매시 - 거스티 블레이드]와 [1타 스매시 - 타이푼 - 4타 스매시]를 효율적으로 시전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빠른 공격을 하는 벨라이기에 이 슬래싱 하이와의 조합은 상당한 시너지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SP 소모량이 적지 않지만 그만큼 수급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사용에 큰 무리가 없습니다.

 주의사항) 슬래싱 하이의 슈퍼아머 판정 때문에 양날의 검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간혹 크로스 스트라이크를 발동하기 위해 크로스 스탠스를 시전하였지만 크로스 스트라이크는 발동 되지 않고 크로스 스탠스 지속 시간만큼 대미지를 고스란히 전부 받을 때가 있습니다. 크로스 스트라이크의 넉넉한 발동 조건을 생각해보면 그냥 버그인듯합니다. 연속 공격일 경우 단번에 비명횡사 할 수 있습니다. 슬래싱 하이를 썼다고 너무 신내하면 맞을 거 다 맞고 플레이하게 될 수 있습니다.






 17. [액티브] 윈드 라이더

 랭크별 요구 레벨: 40
 랭크별 요구 AP: 0
 재사용 대기시간: 5초

사용 시 [검의 긍지] 상태를 제거하고 SP 게이지를 획득합니다.
[검의 긍지]의 단계에 따라 받는 획득 SP 게이지 양이 달라집니다.

 - 듀얼소드 계열 무기 장착 시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 [검의 긍지] 상태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검의 긍지]를 소비하여 SP 게이지를 획득합니다.
 - SP 게이지 획득량은 [검의 긍지]의 단계에 따라 (50/ 125/ 250) 만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조작법>
필요 SP: 0
퀵슬롯에 등록해 숫자키를 눌러 사용하거나 [X]키로 전환 후 [Z]키를 눌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벨라만의 주유소 윈드 라이더입니다. 윈드 라이더는 검의 긍지 단계를 초기화 하며 SP 게이지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밖에 되지 않기에 검의 긍지 단계를 최대한 빠르게 올린 다음 윈드 라이더로 SP 수급이 가능합니다. 물론 검의 긍지 3단계의 고유 효과가 있기에 너무 남발하면 효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Tip) 검의 의지를 사용한 상태에서 윈드 라이더를 사용할 경우 검의 의지 상태 효과는 바로 사라집니다.
      검의 의지 지속시간이 끝날 무렵 윈드 라이더를 사용한다면 결과적으로 SP 250만 사용하게 됩니다.






 18. [액티브] 검의 의지

 랭크별 요구 레벨: 52
 랭크별 요구 AP: 0
 지속 시간: 40초
 재사용 대기시간: 2분 30초

재사용 가능시간이 0초 감소합니다.

 - 듀얼소드 계열 무기 장착 시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 검의 의지는 검의 긍지 3단계를 지속 시간 동안 단계 하락 없이 유지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 검의 의지를 사용하여 검의 긍지 3단계가 적용되면 피격되어도 검의 긍지가 계속 유지됩니다.
 - 또한 어떤 각도에서 공격이 들어와도 퍼펙트 크로스 스트라이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작법>
필요 SP: 500
퀵슬롯에 등록해 숫자키를 눌러 사용하거나 [X]키로 전환 후 [Z]키를 눌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성 가능 효과 (아래에서 한 가지 효과만 각성할 수 있습니다.)
SP소모량 감소
재사용시간 대 감소 (추천: 22초 감소)

 벨라 개편 이후 색깔이 사라진 스킬 검의 의지입니다. 개편 이전에는 크로스 스트라이크 사용에 따른 검의 긍지 단계 하락이 있었기에 이 검의 의지는 가뭄에 단비처럼 굉장히 소중한 스킬이였습니다. 하지만 개편 후 검의 긍지 단계 하락은 오로지 피격당했을 때 뿐이고 검의 긍지 단계를 올리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아 사실상 검의 의지 스킬을 사용할 일은 없어졌습니다.

 메리트라면 단계 하락 방지와 방향 제약없이 사용할 수 있는 퍼펙트 크로스 스트라이크이지만 검의 의지 상태 효과가 끝나면 검의 긍지는 초기화가 됩니다. 처음부터 다시 검의 긍지 단계를 쌓아야합니다. 그리고 퍼펙트 크로스 스트라이크의 경우 이동거리 문제로 연속 크로스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때에 따라 퍼펙트 크로스 스트라이크는 불필요할 수 있기에 더더욱 이 스킬을 사용하는 일은 줄어듭니다.

 굳이 활용 방법을 찾는다면 검의 의지 사용 후 퍼펙트 크로스 스트라이크를 계속 사용하며 게일 스플리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19. [액티브] 템페스트 (☆☆☆☆☆)

 랭크별 요구 레벨: 52/ 52/ 52/ 52/ 52/ 52// 53/ 54/ 55/ 56
 랭크별 요구 AP: 0/ 90/ 170/ 220/ 270/ 320// 960/ 1,080/ 1,200/ 1,320 (total 5,630)
 유지 시간: 6(+2)초
 재사용 대기시간: 20분

대미지가 (0/ 10/ 12/ 14/ 16/ 18// 22/ 25/ 28/ 31) % 만큼 증가합니다.

 - 듀얼소드 계열 무기 장착시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 템페스트는 보스 몬스터를 상대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스킬로 일정 시간 동안 제압한 후 난무 공격을 펼칩니다.
 - SP 게이지를 사용합니다.
 - PvP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조작법>
필요 SP: 1,000
퀵슬롯에 등록해 숫자키를 눌러 사용하거나 [X]키로 전환 후 [Z]키를 눌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성 가능 효과 (아래에서 한 가지 효과만 각성할 수 있습니다.)
SP소모량 감소
대미지 증가
다운 확률 증가


 듀얼소드 벨라의 홀딩기 템페스트입니다. 적을 제압하여 휘몰아치는 이팩트가 있습니다. 홀딩기는 홀딩기일 뿐 특별히 이 스킬의 대미지를 위해 AP를 투자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소형 보스를 대상으로는 8초의 홀딩 시간을, 대형 보스를 대상으로는 6초의 홀딩 시간을 갖습니다.

 Tip) 시즌2 [불타는 신전: 드루이드]에서 겉모습은 대형 보스지만 알맹이는 소형 보스이기에 8초의 홀딩 시간을 갖습니다. 






 20. [액티브] 게일 스플리터 (☆☆☆☆☆)

 랭크별 요구 레벨: 60/ 60/ 60/ 62/ 64/ 66
 랭크별 요구 AP: 0/ 90/ 180/ 300/ 420/ 540 (total 1,530)
 재사용 대기시간: 2분

대미지가 (0/ 5/ 10/ 15/ 20/ 25% 만큼 증가합니다.
상대를 다운시킬 기회가 (0/ 2/ 4/ 6/ 8/ 10) % 만큼 증가합니다.

 - 듀얼소드 계열 무기 장착시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 바람보다도 빨리 달려 속공을 날립니다.
 - 퍼펙트 크로스 스트라이크 성공 시에도 크로스 더블스트라이크 대신 사용이 가능하며, 이때 검의 긍지 단계에 따라 SP 소비량은 (450/ 400/ 250/ 150) 으로 감소합니다.
 - 검의 긍지 효과에 의해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조작법>
필요 SP: 750
퀵슬롯에 등록해 숫자키를 눌러 사용하거나 [X]키로 전환 후 [Z]키를 눌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방법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퍼펙트 크로스 스트라이크 후>
필요 SP: 450/ 400/ 250/ 150
재사용 대기시간: 없음
마우스: [좌클릭] + [우클릭]
키보드: [S] + [D]

각성 가능 효과 (아래에서 한 가지 효과만 각성할 수 있습니다.)
SP소모량 감소 (추천: 70 감소)
대미지 증가
다운 확률 증가


 아직도 많은 벨라 유저분들이 활용처를 찾지 못한 게일 스플리터입니다. 게일 스플리터 단독으로 사용할 경우 SP 750이라는 어마어마한 수치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그만큼의 효율성이 나오지 않습니다. 대미지는 소모한 SP를 고려해봤을 때 약하고 시전시 이동하는 거리가 상당히 멀기 때문에 적과의 거리만 벌어질 뿐입니다.

 퍼팩트 크로스 스트라이크 이후 게일 스플리터를 바로 시전할 수 있으며 이때 소모되는 SP는 검의 긍지 단계에 따라 소모량이 감소합니다. 검의 긍지 3단계에서 사용할 경우 소모 SP는 150이며 SP소모량 70 감소 각성을 사용한다면 최소 SP 80으로 시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한다면 대미지는 납득이 되지만 역시나 시전 거리 때문에 사용할 일은 적습니다.

 대형 몬스터를 상대로 시전한다면 시전 거리에 큰 문제는 없지만 소형 몬스터를 상대로는 무의미합니다. 또한 대미지는 총 3회로 분할되어 들어가는데 이 시전 거리 때문에 최소 1회의 대미지는 들어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말 그대로 대형 몬스터 말고는 사용하기가 어렵습니다.

 한 가지 장점이라면 시전 동안엔 전체 무적 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회피를 하지 못할 경우 급하게 사용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후딜이 깁니다.)

 Tip) 게일 스플리터 발동은 퍼팩트 크로스 스트라이크를 사용할 때 [일반 공격]을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스매시]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혹은 [일반 공격]을 선입력한 상태에서 [스매시]로 퍼펙트 크로스 스트라이크를 사용해도 됩니다.

 Tip) 크로스 더블스트라이크는 크로스 스트라이크의 타격이 무조건 들어가야만 사용할 수 있지만 게일 스플리터는 퍼팩트 크로스 스트라이크의 모션(덤블링)만 발동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레벨별 습득 가능 스킬 정리 ]

*클릭시 커집니다.








[ 추천(★3개 이상) 스킬 트리 정리 ]

*클릭시 커집니다.



 위 스킬들을 전부 찍으려면 37,510 AP가 필요합니다. 부가적으로 찍어야할 스킬들을 생각한다면 결코 만만치 않은 AP 수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필요로하는 스킬을 우선적으로 찍으시길 바랍니다.






3. 스킬 연계기

 듀얼소드 벨라의 모든 스킬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이제 스킬 연계기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거스티 블레이드

[평타 2회] -  [디바이딩 에디] -  [거스티 블레이드]

 [윈드 스텝] -  [디바이딩 에디] -  [거스티 블레이드]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대미지 및 SP 수급이 준수합니다. 그리고 제 추천대로 디바이딩 에디에 스태미나 소모량 감소 각성을 사용한다면 적은 스태미나 소모로 이 스킬을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대 장점은 디바이딩 에디 및 거스티 블레이드 사용 후 빠른 크로스 스탠스 전환이 가능하기에 보스의 공격 직전에 거스티 블레이드 대미지를 넣고 크로스 스트라이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크로스 스트라이크

 [크로스 스탠스] -  [크로스 스트라이크] -  [크로스 더블스트라이크]

 [크로스 스탠스] -  [퍼펙트 크로스 스트라이크] -  [게일 스플리터]

 가장 기본적으로 능숙하게 사용해야할 스킬입니다. 크로스 스탠스를 사용하는 타이밍 및 크로스 스트라이크 시전 방향까지 고려해야할 사항이 적지 않습니다. 게다가 보스가 상당히 많기에 보스별로 타이밍을 익혀야합니다. 게일 스플리터는 사용할 일이 없기에 두 번째 연계기는 별 의미가 없습니다.






3. 타이푼 슬래쉬

 [스핀 러시] -  [타이푼 슬래쉬] -  [메나싱 게일] -  [데들리 게일]

 벨라의 말뚝 딜링 스킬 연계기입니다. 앞서 말씀드린데로 타이푼 슬래쉬 단독으로 사용할일은 없으며 이 연계기를 통해 사용하는 타이푼 슬래쉬는 SP 125밖에 들지 않습니다. 게다가 윈드 라이더도 있기에 잘만 활용한다면 쉬지 않고 말뚝 딜링을 할 수 있습니다.






4. 윈드 라이더 - 타이푼 슬래쉬

 [윈드 라이더] -  [스핀 러시] -  [타이푼 슬래쉬]
 [메나싱 게일] -  [데들리 게일]

 SP가 부족하여 타이푼 슬래쉬를 사용하지 못 할 경우에 사용하는 연계기입니다. 검의 긍지 3단계에서 윈드 라이더를 사용할 경우 SP 250을 수급할 수 있고 여기서 [평타(1회) - 스핀 러시(2회) - 타이푼 슬래쉬(2회) - 4타 스매시(1회) - 메나싱 게일(1회) - 데들리 게일(1회)]를 사용하면 총 8회의 타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타이푼 슬래쉬 연계기를 두 사이클만 돌린다면 바로 검의 긍지 3단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연속 말뚝 딜링을 할 상황이라면 윈드라이더 - 타이푼 슬래쉬를 끊임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백래쉬

 [윈드 스텝] -   [백래쉬]

 [크로스 스탠스] -   [백래쉬]

 모든 적들이 투사체 공격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일부 적들에겐 굉장히 유용합니다. 대미지도 상당하기에 해당 패턴 및 투사체 속도를 잘 고려하여 사용한다면 막강한 대미지를 넣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보스 몬스터의 공격은 반사시킬 수 없기에 사용 유무에 대한 패턴을 잘 알아야합니다.






6.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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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바이딩 에디] - [크로스 스트라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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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스티 블레이드] - [크로스 스트라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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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바이딩 에디] - [타이푼 슬래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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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스티 블레이드] - [타이푼 슬래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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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래싱 하이] - [거스티 블레이드] - [타이푼 슬래쉬] 반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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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드 라이더] - [타이푼 슬래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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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푼 슬래쉬] - [크로스 스트라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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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스 스트라이크] - [크로스 & 더블스트라이크]

 벨라는 본인이 생각한 타이밍에 맞춰 끊임없이 대미지를 넣을 수 있습니다. 위 연계기를 전부 넣어야 한다는 것이 아닌 다양한 방법으로 캔슬하며 스킬 연계를 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핵심은 크로스 스트라이크입니다. 반격형 스킬이기 때문에 빠르게 크로스 스탠스로 넘어간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시전 시간에 따라 크로스 스탠스로 바로 넘어가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니 이는 상황 판단을 잘 해야합니다.






4. 참고 영상

*솔로잉 참고영상입니다. 파티플에선 플레이 방식이 바뀔 수 있습니다.



        S E A S O N 1        


[ 거대 오거: 티탄(hero) ]

ATT 23.2k / DEF 10.5k / BAL 90 / Cri 131 / SPD 58






[ 으슥한 지하수로: 토르(hero) ]

ATT 21.7k / DEF 11k / BAL 88 / Cri 119 / SPD 38





[ 중앙 정원: 잉켈스(hero) ]

ATT 21.7k / DEF 11k / BAL 88 / Cri 119 / SPD 38





[ 파괴의 화신: 글라스 기브넨(hero) ]

ATT 21.7k / DEF 11k / BAL 87 / Cri 119 / SPD 38





[ 시작된 운명: 카단(hero) ]

ATT 21.7k / DEF 11k / BAL 87 / Cri 119 / SPD 38





        S E A S O N 2        


[ 지배자 라키오라: 라키오라(80-90) ]

ATT 22.1k / DEF 11.6k / BAL 90 / Cri 122 / SPD 39





[ 사막의 공주: 이세트(80-90) ]

ATT 22.1k / DEF 11.6k / BAL 90 / Cri 122 / SPD 39





[ 수호자: 하반(80-90) ]

ATT 22.1k / DEF 11.6k / BAL 90 / Cri 122 / SPD 39





[ 죽음의 그림자: 판테움(80-90) ]

ATT 21.7k / DEF 11k / BAL 88 / Cri 119 / SPD 38





[ 지하 깊은 채굴장: 저거노트(80-90) ]

ATT 23.6k / DEF 11k / BAL 90 / Cri 133 / SPD 50





[ 저승을 지키는 문지기: 라바사트:(80-90) ]

ATT 23.4k / DEF 10.5k / BAL 90 / Cri 132 / SPD 55






[ 불타는 신전: 드루이드(80-90) ]

ATT 23.1k / DEF 11.2k / BAL 90 / Cri 130 / SPD 55






[ 죽음의 신: 크로우 크루아흐(80-90) ]

ATT 23.1k / DEF 11.2k / BAL 90 / Cri 130 / SPD 55





        S E A S O N 3        


[ 눈물의 화원: 레지나 ]

ATT 23.3k / DEF 12.8k / BAL 90 / Cri 123 / SPD 40






[ 섬 안의 유적: 브라하 ]

ATT 23k / DEF 12.5k / BAL 90 / Cri 123 / SPD 40






[ 달빛이 내리는 신전: 고대 글라스 기브넨 ]

ATT 23.3k / DEF 12.8k / BAL 90 / Cri 123 / SPD 40






[ 빛나는 자: 루 라바다 ]

ATT 23.3k / DEF 12.8k / BAL 90 / Cri 123 / SPD 40






[ 로흘란 평원 ]

ATT 23.6k / DEF 11k / BAL 90 / Cri 132 / SPD 51






[ 고통과 절망: 요하드 ]

ATT 23.2k / DEF 10.5k / BAL 90 / Cri 131 / SPD 50






[ 깊은 곳의 서식자: 해비던트 ]

ATT 23.8k / DEF 11.2k / BAL 90 / Cri 132 / SPD 58






[ 사념의 바다: 여신 네반 (1페이즈) ]

ATT 23.8k / DEF 11.5k / BAL 90 / Cri 132 / SPD 58





        N I F L H E I M        


[ 몽마들의 여왕: 서큐버스 퀸 ]

ATT 21.7k / DEF 11k / BAL 88 / Cri 119 / SPD 38





[ 잃어버린 자의 진혼곡: 젝칼리온 ]

ATT 21.7k / DEF 11k / BAL 88 / Cri 119 / SPD 38





        E I N R A C H        


[ 아인라허: 실베린 ]

ATT 23.4k / DEF 10.6k / BAL 90 / Cri 131 / SPD 53






[ 아인라허: 글라스 기브넨 ]

ATT 23.3k / DEF 10.6k / BAL 89 / Cri 130 / SPD 58






[ 아인라허: 라이노토스 ]

ATT 23.3k / DEF 10.6k / BAL 90 / Cri 130 / SPD 58






[ 아인라허: 공예의 콜루 ]

ATT 23.3k / DEF 11.4k / BAL 90 / Cri 130 / SPD 50






[ 아인라허: 카단 ]

ATT 23.3k / DEF 11.1k / BAL 90 / Cri 130 / SPD 50






[ 아인라허: 저주받은 선장 ]

ATT 23.2k / DEF 10.4k / BAL 90 / Cri 131 / SPD 50






[ 아인라허: 이세트 ]

ATT 23.3k / DEF 11.4k / BAL 90 / Cri 130 / SPD 53






[ 아인라허: 하반 ]

ATT 23.3k / DEF 11.4k / BAL 90 / Cri 130 / SPD 53






[ 아인라허: 크로우 크루아흐 ]

ATT 23.3k / DEF 10.6k / BAL 90 / Cri 130 / SPD 58






[ 아인라허: 칼리두스 ]

ATT 23.3k / DEF 11.4k / BAL 90 / Cri 130 / SPD 50






[ 아인라허: 레지나 ]

ATT 23.3k / DEF 10.6k / BAL 90 / Cri 131 / SPD 53






[ 아인라허: 고대 글라스 기브넨 ]

ATT 23.3k / DEF 11.4k / BAL 90 / Cri 130 / SPD 53






[ 아인라허: 크레타 카피탄 ]

ATT 23.3k / DEF 11.4k / BAL 90 / Cri 130 / SPD 53






[ 아인라허: 루 라바다 ]

ATT 23.3k / DEF 11.1k / BAL 90 / Cri 130 / SPD 53





5. 참고 사이트 & 자료

마비노기 영웅전 : 파워북
( 링크 )

마비노기 영웅전 : 파워북 (장비 시뮬레이터)
( 링크 )

무기별 사정거리 (부릿코님 글)
( 링크 )

무자본 뉴비, 연어를 위한 공략 (lizard95님 글)
( 링크 )





6. 마치며..



 벨라가 출시된지 언 4년차로 접어들었습니다. 출시 시기부터 줄곧 듀얼소드 벨라를 플레이 해오면서 3년동안 고질적인 문제를 뜯어고치는 개편없이 힘든 시기를 보내다 최근에 개편이 되어 나름 쾌적하게 플레이 할만 해졌습니다.

 개편 전에도 듀얼소드 벨라에 대한 공략글을 작성 해보고 싶었지만 어떻게 바뀔지 몰랐기에 미루고 미루다 이제서야 가이드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론 이 글을 작성하며 '드디어' 다른 분들에게 제가 즐겨하는 캐릭에 대해 소개를 할 수 있게 되어서 굉장히 기분이 좋았습니다. 듀얼소드 벨라는 굉장히 매력적인 캐릭터입니다. 빠른 속도감과 타격감 그리고 귀가 즐거운 타격음까지 많은걸 갖고있죠. 개인적으론 다재다능이라는 표현을 붙이고 싶네요.

 다만 아쉬운 점은 나름 오래된 캐릭터여서 일까요? 스킬의 효율을 뽑기 위해선 적지 않은 AP를 투자해야합니다. 신규 캐릭터 델리아의 전투 스킬은 총 AP는 15,490이지만 듀얼소드 벨라의 전투 스킬 AP는 두 배 이상인 37,510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듀얼블레이드까지 생각하면 어마어마합니다. (실제로 카이 다음으로 제일 많은 AP를 요구하죠)

 벨라 다음 캐릭터인 허크부터 시작해서 린, 아리샤, 헤기, 델리아까지 스킬은 A랭크 까지이지만 효율은 이전 캐릭과 견주어봐도 큰 차이가 없습니다. 새로 듀얼소드 벨라를 시작하실 분들을 생각하면 개인적으로 설레지만 투자 해야할 AP를 생각해보면 어떻게 생각하실지 약간 걱정스럽기도 합니다. 스킬 투자 AP 관련으로 조정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네요.

 이 스킬들이 앞으로 또 어떻게 변경될진 모르겠습니다만 아마 한동안은 이대로 갈 것 같네요. (변경에 대해 글 수정하기 귀찮아서 이러는 거 아닙니다.) 더 좋게 변경이 되면 좋겠지만 안 되도 나름 만족중이긴합니다. 앵간히 이상하게 건들지 않는 이상 앞으로도 쭉 듀얼소드 벨라를 플레이하게 될 것 같네요.

 이상으로 [ 듀얼소드 벨라: 스킬 가이드 ] 공략의 럭셔리군(Toxxxy:톡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