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잡담

안녕하세요, 163채에서 듀얼벨라(얼마전에 듀블 하나 장만했어요 흐흐)를 키우고 있는 hirokaz(쿠바나더블)인사드립니다.

 

요전에, 팁게에 있는 제 글을 벨게에 옮기고, 당당하게 외쳤던 스킬편, 장비편을 준비하다가.. 준비만 하고 있다가.. 현실 사정이 여의치 않아 차일피일 미루다가 결국 오랜 시간이 지나 글을 씁니다.

그간 검벨라 관련 글이 없다거나, 검벨라 장비, 스킬 알려달라고 쓰시는 글들이 왜이렇게 찔리던지...

약속을 지키러 왔습니다.

 

솔직히, 스킬트리에 대해선 뻔한 얘기 밖에 할게 없더군요.

장비마스터리 먼저 올리고 전투는 E랭으로...

저도 아무리 시뮬을 돌리고 짱구를 굴려봐도 이게 정답인듯 합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그래요. 그래도, 이렇게 이름 내걸고 하는 공략본이니까, 한번 자세히 말씀드리려고 키보드를 잡습니다. (솔직히 이젠 자부심도 생기구요. 응원해주신 모든 분들 감사합니다.)

 

그리고 우선 말씀드리지만, 아시다시피 마영전은 완벽한 스킬트리도, 정답도 없습니다. 제가 보여드리는 스킬트리는 정답이 아니라 가이드라인입니다. 이 점에 유의하시고, 사정에 맞추어 찍어주세요.

 

2. 요약 (밑의 요약은 '최소'수준입니다)

*첫번째 목표 : 플레이트, 듀얼소드 마스터리 9랭크. 중갑 or 경갑 마스터리 택1 9랭크, 컴뱃마스터리, 크리티컬, 스매시 마스터리 D랭크, 윈드스텝 A랭크, 전투호흡 D랭크 타 전투 공격스킬 E랭크.

 

*두번째 목표 : 플레이트, 듀얼소드 마스터리 6랭크, 중갑 or 경갑 마스터리 택1 6랭크, 크리티컬 A랭크, 스매시 마스터리 9랭크, 전투호흡, 완력훈련 A랭크, 윈드스텝 9랭크, 타 전투스킬 A랭크.

 

*세번째 목표 : 중갑 or 경갑 중 나머지 6랭크, 천옷 A랭크, 크리티컬 9랭크, 서서버티기, 행불 등 생존 관련 스킬 A랭크 이상.

 

*그 후 : 자유.

 

3. 상세 설명.

이후 AP 소모량은 '오피의궁수님'의 '마영전 벨라 스킬 AP 계산기'의 도움으로 작성 되었습니다.

 

3-1. 첫번째 목표.

플레이트, 듀얼소드 마스터리 9랭크. 중갑 or 경갑 마스터리 택1 9랭크, 컴뱃마스터리, 크리티컬, 스매시 마스터리 D랭크, 윈드스텝 A랭크, 전투호흡 D랭크 타 전투 공격스킬 E랭크.

 

: 장비와 무기에 맞추어 천천히 장비, 무기 마스터리를 찍어주세요. 기본적으로 경,중.플레를 모두 입는 벨라기에 분산이 많이 될 수 있지만, 길드AP등을 이용하시면 큰 부담 없이 장비에 맞추어 찍어 나갈 수 있습니다.

공통 스킬인 컴뱃은 스매시 마스터리의 선행인 D랭크 까지 찍어주시면 되구요, D랭크 이후에는 효율적인 AP관리를 위해 안 찍는게 남는 장삽니다.

그리고, 공격 스킬의 경우, AP대비 딜량의 상승이라던가 표시 되는 스펙에는 영향이 미비하기 때문에, 일단 기본적인 딜링이 가능하고 효율이 가장 좋은 E랭크를 찍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버프기인 스피릿 오브 버서커, 슬래싱 하이, 검의 긍지의 경우 우선도를 미뤄두셔도 좋습니다.

다만, 윈드스텝과 크로스 스탠스는 생존기이자 반격의 첫걸음이니, 신경 써주시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그리고 전투호흡과 크리티컬, 서서버티기, 행동불능 버티기등의 잡스킬을 재미삼아 조금씩만 찍어두는것도 좋습니다.

요렇게 대충- 계산해보면 필요AP는 5800~6000 사이가 나옵니다.

 

 

3-2. 두번째 목표.

플레이트, 듀얼소드 마스터리 6랭크, 중갑 or 경갑 마스터리 택1 6랭크, 크리티컬 A랭크, 스매시 마스터리 9랭크, 전투호흡, 완력훈련 A랭크, 윈드스텝 9랭크, 타 전투스킬 점차적 A랭크.

 

: 70레벨 이후 방어구와 무기들은 마스터 랭크인 6랭크를 필요로 합니다. 원하는 70제 장비의 필요 스킬을 알아두셔서 효율적으로 찍어주시면 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딜링에 신경을 써야 할 때입니다. 크리티컬과 스매시 마스터리에 적정량 투자를 하셔야만 해요. 하지만, 70 넘어서 하셔도 좋습니다. 우선은 장비를 해야 딜링이 올라가죠.

검벨라의 경우 70제 듀얼소드의 암울한 표시공격력으로 인해 작렬과 야망인챈트 없이는 16K는 멀고도 험합니다. 하지만 그 길을 도와줄 완력훈련도 틈틈히 찍어주시구요. 물론 A랭이 버겁다면 천천히 찍어도 상관 없습니다. 전투호흡의 경우, 검벨라의 빠른 스테미너 소모를 메꿔주는 단비가 되어줍니다. 얘는 A랭크 이후 AP소모가 급증하여 효율이 바닥으로 떨어지니 A까지가 좋습니다. 물론 차후에 AP가 남아 돌기 시작하면 그땐 마스터 해야죠...

검벨 전용 스킬의 경우, 딜량의 상승을 위해서는 꾸준히 찍어주는게 옳은 말이지만, 60~70구간은 플레이트 숙련과 듀얼소드  마스터리 덕분에 AP소모가 극심합니다. 위의 스킬들을 찍고 여유가 되면 꼭 찍어주셔야 합니다.

여전히 윈드스텝의 경우, 유일무이한 생존기로서 빛을 발합니다. 윈드스텝은 다른 전투스킬보다 우선하여 찍어주셔야 합니다. 크로스 스탠스는 60대에 F~A랭크를 본인의 손에 맞춰 찍어주시면 됩니다. 스탠스는 중도 캔슬이 힘들기 때문에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스킬 랭크가 나뉘게 됩니다. 본인에게 맞춰주세요.

 첫번째 목표 이후, 두번째 목표까지 필요한 AP량은 27500~28500 정도. 전투 스킬 all A가 아니라면 16500 정도의 수치입니다만, 적당히 타협하면 두번째 목표까지 필요한 AP는 20000정도가 되겠네요.

 

 

3-3 세번째 목표.

중갑 or 경갑 중 나머지 6랭크, 천옷 A랭크, 크리티컬 9랭크, 서서버티기, 행불 등 생존 관련 스킬 9랭크 이상, 윈드스텝 6랭크 및 공격스킬 전부 A랭크.

 

: 두번째 목표에서 중갑을 6랭크로 찍으셨다면 경갑의 균자&균열을. 경갑을 6랭크로 찍으셨다면 중갑의 수아를 부러워 할 날이 올것입니다. 그때를 대비해 천천히 찍어줍니다. 천옷 A랭크는 대표적인 상의 인챈트인 '꾸준한'의 효과를 위해 빠르게 찍어줍니다.

스매시 마스터리와 전투호흡, 완력훈련 등은 이미 AP 대비 최고 효율까지 올라갔습니다. 크리티컬만 9랭크로 올려주시면 이제 AP가 남아 돌지 않는 한 공통 스킬은 손 댈일이 없겠죠.

그러니 이제, 전투 스킬들에게 신경을 써주세요. 전투스킬은 A랭을 목표로 찍어주시면 무난합니다. 그리고 역시 윈드스텝은 무조건 찍어주셔야 합니다. 6랭크가 될 시, 스테미너 9로 통짜 무적이 되는 OP급 회피기로 진화합니다.

그리고 이제 남는 AP론 서서버티기, 행불 버티기, 포션숙련, 스테미너 마스터리, 디펜스 등의 생존 관련 스킬들을 천천히 찍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다 찍어주시면 총 AP가 32800입니다. 넉넉잡아 35000까진 달려주시는게 낫겠죠?

 

3-4 그 후

자유.

 

: 이제 정말 앵간한 AP관리는 끝났습니다. 전투 스킬, 버프 스킬, 생존기, 데미지 유틸기 등의 스킬에 적당히 분배해주시면 됩니다.

 

 

4. 듀얼소드 벨라 전투 스킬의 투자 우선 순위.

듀얼소드 벨라에겐 총 16개의 고유 스킬이 있습니다.

위에서 뭉뚱그려 설명한 전투 스킬은 요 16개를 뜻하는 거죠.

17개의 스킬을 전부 동시에 A랭크로 찍기엔 무리가 있고, 마스터 랭크가 6랭크인 녀석들도 있습니다.

과연 뭘 먼저 찍고, 뭘 나중에 찍어야 할까요?

밑의 설명은 기본적으로 모든 스킬이 E랭크 이상일 경우의 우선도입니다.

 

1). 윈드스텝.

    ㄴ윈드스텝은 생존의 기본입니다. 강조해도 강조해도 강조하는 만큼 중요한 스킬입니다. 최 우선으로 찍어주세요.

2). 크로스 스탠스.

     ㄴ스탠스는 반격의 첫걸음 입니다. 다만, 스탠스의 경우 중도 캔슬이 되지 않기 때문에 랭크별로 올라가는 유지시간과 본인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F~A까지 골라주시면 됩니다.

3). 크로스 스트라이크.

    ㄴ말이 필요 없는 검벨라의 간판&밥줄입니다. 우선해서 찍어주세요.

3). 타이푼 슬래쉬.

    ㄴ 요즘 검벨라의 대세이자 새로운 밥줄입니다. 랭크가 올라감에 따라 1타스매시와의 연계도 빨라지니 일석이조.

5). 크로스 더블스트라이크.

    ㄴ 스트라이크에게 딜링을 더 추가해주는 스트라이크의 단짝입니다. 좋아요.

5). 메나싱 게일 & 데들리 게일

    ㄴ 타이푼게일의 완성도를 높여주는 좋은 스킬입니다. 딜링의 핵심을 담당합니다.

7). 검의 긍지.

     ㄴ 사실 늦게 나온 감이 없잖아 있습니다만.. 패시브기도 하고, 초반엔 관리하기도 힘드니까요.. 하지만, 그 성능은 발군. 검벨라를 검벨라로 만들어주는 스킬입니다.

8). 거스티 블레이드.

     ㄴ 거스티 역시 늦게 나온 감이 있습니다만, 요즘 대세는 타이푼게일이기에 거스티는 거들뿐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그 위력은 짱!

9). 백래쉬.

     ㄴ 다루기 어렵고,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백래쉬 플레이는 저도 아직 본적이 없습니다만, 들리는 소문으론 검벨라의 완성이라는 기술입니다. 단타 몇개만 튕겨봐도 아실거에요. 그 사기적인 데미지를...

10). 슬래싱 하이.

     ㄴ 역시나 꽤 늦게 나온 스킬입니다. 타이푼게일의 대두와 함께 역으로 슬래싱거스티는 묻혀버린 컨트롤이 된 이유도 없잖아 있습니다. 하지만 성능은 보장합니다. 찍고 몇번 써보면 신세계.

11). 스피릿 오브 버서커.

       ㄴ이 이후로는 사실 그게그거, 올리는게 AP아까운 스킬들입니다만, 버서커가 그 중 제일 낫네요. 6랭크 마스터시 1분간 공격력 540 증가 효과가 있지만, 공상한에 걸릴 수 도 있고 .. 쿨타임이 2분이라 1분은 효과도 못받고.. 계륵 같은 스킬입니다.

12). 슬립 어웨이.

      ㄴ아... 뭐라 할 말이 없습니다.. 이건... 데미지는 그럭저럭 괜찮습니다만 범위와 후딜 등.. 선호하는 공격 방식도 아니고 백래쉬의 끼어팔기 정도...?

13). 템페스트.

       ㄴ검벨라의 간판! 검벨라의 로망! 등등... 근데 데미지는 왜 그모양이며, 판정은 왜 그따위인지... 그냥.. 안찍어도 무방할 것 같아요.. 딜링보단 홀딩이 목적입니다.

14). 거트 스팅어.

       ㄴ사실.. 임마가 슬립어웨이보다 할 말이 없습니다. 랭크당 데미지 증가율이 5%씩이나 되긴 하는데.. 그래봤자.. 안쓰니........

15). 검의 의지.

       ㄴ현재 최고 랭크가 F랭입니다. 더이상 설명이 필요한가요?

 

 

5. 마무리.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마영전의 스킬트리는 정답도, 오답도 없습니다.

단지 초반 AP의 기아에서 효율적인 AP소모에 대해서는 가이드라인이 필요할 뿐입니다.

이 글에 반드시 따라야하고, 여기서 벗어나면 안되는게 아닙니다. 흥미로 읽어주시고, AP투자하실때 잠깐이라도 뇌리를 스친다면 이 글의 역활은 전부 한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장비트리는 대체 언제 쓸 수 있을런지 모르겠지만, 그때까지 잘 부탁 드립니다.

이상 벨라에게 애정을 쏟아붓는 hirokaz(쿠바나더블)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