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벨라마티니입니다.


초면에 이런 글 써서 민망합니다만..

제가 좀전에 팁게 주욱 읽다가 님께서 작성하신 [

검벨라 pvp공략과 버그

]

라는 글을 읽었는데요...

벨라유저에게는 특히나 어색한 글을 쓰기 싫지만.. 이건 진짜 너무하다싶어서 올립니다. 정말 벨라유저가 맞으신건가 하는 의구심 마저 드네요.

정말 참을려 했지만

마지막에 블록 상대로 인파이팅 하라는거 보니까 이건 [전혀 도움은 안되] 수준조차 아니라 [읽으면 해로워] 입니다..

벨라나 벨라유저 모두 좋아하는 입장에서.. 진짜 왠만하면 '이렇게 하는것도 좋아요~' 정도로 커버 해주고 싶었는데 이건 정말... 



일단 저는... 요새는 잘 안하지만 검벨라 중에서는 스팩으로나, 실력으로나 가장 잘했던 사람이기도 하구요. 사람이 겸손해야 한다는거 알지만, 밝혀도 될정도라 말합니다..



우선, 제목에서 '버그'와 '공략' 이란 식으로 다루셔서 [버그]라는 것이 자극적이라 저도 들어가 봤는데요.

'버그'라고 소개하신게 상자 제트점프, 슬하 유지, 무콤 밖에 없으신데..

슬하는 그다지 도움도 안되는 버그이거니와 나머지 두개는 모든 케릭터 공통된 사항입니다. 대체 왜 이게 벨라 [검벨라 공략]글에 같이 써지는 겁니까. 공략글과 버그글을 아예 따로 쓰시던가요. 게다가 해당 버그들은 도움이 안되거나 이미 모든 사람이 다 알거나 글로 쓰여져 있는 것들입니다. 게다가 전케릭 공통 버그들은 그것 외에도 많구요. 심지어 상황에 따라서 승리에 결정적인 도움이 되는 버그들도(여기에는 쓰여지지 않은) 있습니다.

무콤 쓰지 마라는 말이 하고싶으면 공략을 빙자하여 대충 검벨 희생양 한명 섭외해서 그분의 말과 문장 조금 집어넣고 공략인양 쓰지 마시고 따로 글을 하나 쓰세요. 아니면 최소한의, 정말 최소한의 검벨에 대한 이해는 하시고 공략... 을 쓰지는 마시구요. 제대로 이해하시고 공략을 써주세요. 또한 무콤 소개라고 넣으신 영상.. 타이밍 틀렸습니다. 그렇게 하면 무콤 끊깁니다.


그리고 공콤 소개도 틀렸습니다.
1타 스매시 후에 검벨 공속에 따라서 더 때릴 수도 있습니다. 3타연계는 쓰래기고, 정작 제가 가장 많이 쓰는(던) 2타 스매시로의 연계는 언급조차 없네요.

그리고 [창시타 구르기도 일반 평타 판정을 받아서 크로스가 됩니다.] 라고 쓰셨는데, 그렇게만 써놓으시면, 마치 리시타에게 크로스 쓰는 것이 좋은 전략인양 읽히게 됩니다. 막쓰면 무적만 주고 전혀 얻는게 없습니다. 내 스태미나는 많이 잃고, 상대방은 리버레이트를 쓰겠지요. 잘하는 사람간에는 이렇게 되면 이미 경기가 많이 불리해졌다고 보면 됩니다. 리시타 상대로 크로스는 창시타가 4타스매시로 압박해올 때 쓰는게 좋긴 합니다. 그러나 함부로 썼다가는 기습적인 구르기잡기에 당하기도 합니다. 그 외의 경우에는 뜨기 쉽상이구요.

그리고 [심지어 검벨라의 회피스메시도 크로스가됩니다. 영상 1분 02초경 보시면 될거같네요. 정타는 크로스가 안되고 약간 빈틈때 된다는데..]라고 쓰셨는데, 공략으로는 좋은 언급이 아닙니다. 검벨끼리 회피스매시에 크로스 하는거는 매우 유리한 상황에서 상대의 행동에 제약을 주고싶거나 등등 할 때 하는 것으로서, 불리한 상황에서는 기습적으로라도 써봤자 유리해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유리할 때에도 아주 아주 유리할 때 혹은 그냥 즐길 때에나 그렇게 합니다..


그리고 [벨레이어] 님과의 인터뷰 형식으로 소개한 [벨레이어] 님의 노하우는 개인 의견이고, 개인 노하우이니 제 생각과 다르거나 심지어 틀렸다고 생각할지라도 왠만한건 지적하거나 언급하지 않겠습니다만...

듀벨은 빠르게 추노해서 녹이는 대상이 아닙니다.. 그렇게 했다가는 허접한 듀벨이 아닌 이상 지고 맙니다. 듀벨은 천천히, 지속적으로 추노하면서 죽여야 합니다. 스태미나 퍼부으면 100% 역관광 당합니다. 특히, 어느정도 할줄 아는 상대라는 전제하에, 듀벨이 듀소보다 상성에서 우위에 있기때문에 무리하지 않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물론 아이템에서 압도적인 차이가 난다면 빠르게 녹여도 되겠습니다. 그러나 그런 상황에서의 그런 전략을 공략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요.

창시타 또한 허접한 창시가 아닌 이상, 잡기 위주로 싸우면 확실하게 집니다. 창시타의 구르기-잡기 연계는 벨라의 잡기전략을 확실하게 농락할 수 있습니다.

블록한테 인파이팅 = 신컨검벨이십니까.. 신컨이라고 해도, 블록이 어느정도의 실력만 갖춰도 인파이팅하면 검벨 녹아내립니다. 신컨이냐 아니냐의 문제조차 아닙니다. 이건.. 정말 듣도보도 상상도 꿈에서도 못해본 발상입니다. 아이템에서 아주 현저한 차이가 나거나 둘다 못하거나 블록만 못하지않는 이상, 인파이팅 절대 하면 안됩니다. 무울론... 불리한 싸움을 하고싶다면 해도 되겠습니다..

피오나는 잡기에서 벨라를 압도하는 성능을 갖고 있습니다. 잡기로 맞다이한다는 느낌으로 싸우면 밀립니다. 확실하게 밀립니다. 물론 상대가 되게 못하거나 현저한 심리전의 실력차이가 날 때에야 잡기위주의 맞다이로 이길 수야 있겠지만, 피오나 상대로는 기습적으로만 잡기를 해야 합니다.

그외에도 대부분 의견이 매우 다르지만, 틀렸다기 보다는, 스타일 일수도 있겠다 하는 지극히 조심스런 마음에 언급을 피하겠습니다.


어떤 공략법이나 스타일로 싸우더라도 상대방이 못한다면야 이길 수 있습니다. 그런데 공략법이란게, 이길확률이 높아지거나, 정답에 가깝거나, 하다못해 오답은 아니어야 하는게 아니겠습니까.. 저 글 보고 진짜 저게 맞는 줄 아는 벨라분들이 있을꺼 같네요..


무엇보다, 글 읽으면서 작성자가 절대로 검벨 네임드급의 실력자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최종 템으로 도배하신 분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이런 최악의 글을 쓰지는 말아주세요.. 이건 진짜 너무하잖아요.


끝으로, 좋은 의도였으셨을텐데, 불의의;; 피해를 받았으리라고 생각하는 벨레이어님에게는 매우 안타깝고, 제가 지적이나 비판을 하게 된 부분에 대해서 죄송하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