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래들어 부쩍 검벨 뉴비들이 증가했습니다.

마침 할일도 없고 심심하던차에 예전에 썼던 팁들 긁어모아서 합본을 써보겠습니다.

넌 왜 이런 뻘글을 자꾸 써서 벨게를 어지럽히느냐 물으신다면 할일이 없어 심심하기 때문입니다.




들어가기 앞서, 검벨라의 모든 스매시는 스킬북과 이름이


그래서 1타 스매시(평타 1방 때리고 쓰는 스매시), 2타 스매시(평타 2방 때리고 쓰는 스매시) 등등으로 
불편하고 불명예스러운 명칭으로 호칭한다.

검벨라가 하고 싶다면 이런 불명예스럽고 굴욕적인 호칭에 익숙해져야 함을 명심하자.



검벨, 스킬은 어떻게 찍나요?

이 항목에선 파생기에 대해 최대한 자세히 서술하기 위해 노력했다. 
검벨라는 스매쉬-파생기로 이어지는 스킬구조를 갖고 있기 때문에 파생기에 대해 충분히 숙지해둬야 한다.
타이푼 콤을 모르고 만렙을 찍는 검벨이 있다는건 용서 할 수 없는 일이다.


갑甲종 스킬 : 안 찍고, 취향껏 찍고,  뭐 이런거는 있을 수도 없고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절대적인 진리의 스킬. 
AP가 허락 하지 않는다면 노기를 하는 하는 한이 있더라도 무조건 찍어야 합니다.
단 이 항목의 스킬들은 '꼭 만랭크를 찍어야 한다!' 라기보단 '반드시 배워야 한다!' 라는 개념의 스킬들임을 유념하자.


0 순위. 모든 스킬 F랭 
돈만 주면 배울 수 있습니다 저번 패치로 인해 F랭 스킬은 공짜로 배울 수 있습니다. 
AP가 들지 않아 최강궁극의 효율을 자랑합니다. 꼭 배웁시다.


1 순위. 전투호흡
암걸리는 스테미나의 압박(씨발 옆동네 폭도새끼는 이딴 고민 안하던데)에서 벗어나기 위한 궁극의 혁명.
꼭 찍으세요, 두번 찍으세요. A랭까진 괜찮은 가성비를 보여주나 숫자랭부턴 AP를 무지막지하게 퍼먹는 돼지가 되기 
때문에 숫자랭 투자는 진짜 찍을게 지능훈련, 메디테이션 뭐 이런거밖에 없을때나 찍을것을 권합니다.

전투호흡은 마영전에서 가장 중요한 수치인 스테미나에 가장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스킬이므로 
반드시 최우선적으로 투자해야 합니다.


2 순위. 무기 숙련 / 장비 숙련
상위티어 장비를 사용하기 위한 첫 걸음.  두번째 걸음은 물욕먹기.
50제 무기는 B랭크, 60제는 9랭크, 70제부터 6랭크를 요구합니다. 
장비의 경우 천옷/경갑/중갑/플레이트로 종류가 구분 되어있으며 장비의 매혹 여부에 따라 요구 사향이 늘어나므로 
따로 기술하지 않습니다.(플레이트 장비여도 천옷으로 매혹이 되어 있다면 플레이트+천옷랭크를 요구하는 식입니다.)
한꺼번에 몰아찍는건 멍청한 짓이므로 캐릭터의 레벨과 장비 업글계획의 일정에 맞추어 적절하게 투자해줍시다.


3 순위. 크로스 스탠스
검벨라 컨트롤의 알파. 반격이 가능한 공격과 반격이 불가능한 공격이 있다. 이 부분에서 플레이어의 경험이 중요함.
본인의 손 강화 여부에 따라 랭크업을 할 것을 권장. 랭크가 올라갈수록 반격태세의 지속 시간이 길어집니다.
방향키 중립 상태에서 회피키 입력시 일정 시간동안 전방위 반격태세로 전환. 
크로스 스탠스 중에는 이동 및 캔슬 불가.(랭크업이 신중해야 하는 이유)
(굳이 캔슬을 해야 한다면 크로스 스탠스 - 백 래쉬로 자세를 풀 수는 있으나 후딜이 굉장히 길고 스테 소모량이 상당함.)

반격태세 중 타격을 받으면 클릭(좌우 무관)으로 반격기 크로스 스트라이크 발동. 
크로스 스트라이크가 몹에 명중했을 경우 클릭 1회 입력으로 파생기 크로스 스트라이크 더블로 연계.

어차피 0번 모든스킬 F랭을 찍는 과정에서 찍혀 있을 것이기에 따로 특별한 투자는 필요치 않다는 것도 장점.


4 순위. 윈드스탭
본인의 컨트롤 여부에 따라 투자하는 AP를 증감할 수 있으나 가급적 가장 고순위로 올려야 하는 스킬.
방향키를 누른 상태에서 회피키를 누르면 발동. 이동거리와 무적판정이 마영전내 최상위 랭크인 회피/무적기.
사용 빈도가 적다고 생각된다면 후순위로 밀어도 되지만 과연 그 정도로 손가락이 고강일까?

윈드스탭 중 회피키 추가 입력으로 슬립 어웨이(백래쉬)로 연계. 활카이의 회피-스핀킥 연계기와 비슷함.
윈드스탭 중 우클릭 1회 입력으로 2타 스매시로 연계, 2타 스매시 후 우클릭 1회 입력으로 거스티 블레이드로 연계.
윈드스탭 - 2타 스매시 도중에 우클릭을 누르면 2타 스매시를 한번만 때리고 바로 거스티 블레이드로 파생. 

초반이라면 윈드스텝이 크게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배워만 놓고 랭크업은 나중에 하는 것도 괜찮은 선택.

덧붙여 만랭크 윈드스텝의 무적판정은 상상 이외로 길다. 

만랭기준 몸을 숙이고 다시 몸을 일으킬 동안 통짜로 무적판정을 받으며 이는 왠만한 몹의 공격은 다 씹어버릴 수 
있을만큼 긴 시간이다.

다만 윈드스텝 이후 오른쪽 클릭으로 2타 스매시로 파생되는 특징 때문에 몬스터의 공격을 다 피한줄 알고 겁도 없이 
스매시를 눌렀다가 무적판정이 사라지고 아직 남아있는 공격잔상에 맞아 나뒹굴게 되는 경우가 심심찮게 발생한다.
특히 하반같은 판정이 애매모호한 더러운 놈들에게 이런 일이 많이 발생한다. 

이래놓고 아 윈드스텝 씹혔네 ㅡㅡ 버그 ㅗㅗ 이러지 말고 그냥 스매시를 누르지 말자. 

한국인의 사망원인 2위가 '한대만 더!' 라는 사실을 명심하자.


5 순위. 검의 긍지
검벨라 컨트롤의 오메가. 전투를 하면서 긍지 스텍을 관리 할 수 있는 경지에 이르렀다면 더는 배울 것이 없다.
적을 1회 타격시 버프발생. 1~6회 타격시 1단계, 7~14회 타격시 2단계, 15회 이상 타격시 3단계로 중첩.
적에게 공격을 받아 캐릭터가 경직당하면 단계 하락.
물체에 맞아도 단계가 떨어지는 것 같긴한데 정확히 확인해본바 없어 확언은 못함.
물체에 맞던 판테움 가스렌지 밟아서 구르던 이유불문 경직당하면 단계가 하나씩 떨어짐.

긍지를 가지고 크로스 스트라이크를 쓰면 몬스터를 관통(긍지 없는 크로스 스트라이크는 몹을 관통하지 못한다.)
중첩 단계에 따라 크로스 스트라이크의 소모 스테미나가 감소하며 데미지 증가.
크로스 스트라이크/더블을 사용할 때마다 검의 긍지가 한 단계씩 감소.
중첩 단계에 따라 검벨라의 모든 스매시 공격이 강화.

만랭이 A랭이기 때문에 큰 투자없이도 큰 효과를 뽑을 수 있다.


을乙종 스킬 : 강력히 추천하는, 이거는 찍으면 짱 좋은 스킬.
여기서부턴 투자 AP 대비 효과를 고려해야 합니다. 찍으랬다고 다른거 다 F랭인데 이거만 3랭 찍으면 골룸.

이 항목의 스킬들은 '배우는것'에 의미를 두는 갑종 스킬과 달리 충분한 AP투자가 필요한 항목들임을 유념하자.


1. 스매시 마스터리
검벨라의 평타는 개미 똥구멍에서 물 새는 수준입니다. 검벨라의 모든 딜링은 스매시로 시작해서 스매시로 끝납니다.
A랭크 후 다른 스킬들에 투자하다가 찍을게 없어지면 5랭까지 찍습니다.
다른 스킬들이 어느정도 궤도에 올랐다고 판단 될 경우 최우선 랭크업 스킬 1위.

2. 크로스 스트라이크 & 크로스 스트라이크 더블
초반 검벨라 솔플능력 OP의 일등공신. 60렙 이전까진 보통 솔플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우선순위로 투자합니다.
로스 트라이크가 로스 트라이크 블보다 효율이 좀 더 좋습니다. 
크스와 크스더의 랭크균형을 비슷하게 맞춰가면서 올리는걸 권장합니다. 어차피 크로스 쓰면 더블은 따라 나갑니다.

3. 스텟 훈련
완력훈련은 듀얼 소드 특유의 심영고자공격력을 만회하기 위한 중요스킬.
A랭크 후 다른 스킬들에 투자하다가 찍을게 없어지면 3랭 까지 찍습니다.
다른 스킬들이 어느정도 궤도에 올랐다고 판단 될 경우  최우선 랭크업 스킬 2위.
민첩과 의지의 경우 A랭크 고정.

4. 타이푼 슬래쉬
X키로 골라서 Z키로 쓸 경우 주변 몹을 빨아들여서 후리는 잔몹 클리어용 250 SP 스킬로(사람들이 의외로 안 씀)
1타 스매시 후 우클릭 꾹으로 쓸 경우  [1타 스매시]-[타이푼 슬래시]-[4타 스매시]-[메나싱 게일]-[데들리 게일] 로 
이어지는 쓸데없이 길어보이지만 실상은 검벨라 말뚝딜의 알파요 오메가인 스킬 콤보를 사용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렇게 커맨드로 타이푼 슬래쉬를 사용했을 경우 125 SP로 타이푼 슬래쉬를 사용 할 수 있다.
커맨드 타이푼 슬래쉬는 주변 잡몹을 빨아들이는 흡입 능력이 없다. 흡입능력에 125SP가 소모되는 듯 하다.

가끔 검벨 말뚝딜 뭘로 해요? 타이푼 쎄요? 라는 질문글이 보이는데 쎄다. 짱쎄니까 꼭 쓰자.

이 콤보의 입력방법은 다음과 같다.

왼 클릭-오른 클릭-(1타 스매시가 끝날때 쯤)오른 클릭-오른 클릭-오른 클릭-오른 클릭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이 1타 스매시-타이푼-4타 스매시-매나싱-데들리 콤보는 검벨라 말뚝딜의 알파요 오메가임을 명심합시다. 
이거 쎄요? 라고 묻지말고 그냥 쓰세요 존나 쎄니까. 
라키에서 템페 쓰는 검벨 볼 때마다 왜 이렇게 내 가슴이 찢어지는지 모르겠다.


5. 스테미나 마스터리
최대 스테미나를 늘려준다. 효율이 그닥 좋은 스킬은 아니므로 A랭크 후 취향에 따라 찍어주자.

6. 크리티컬 마스터리
스매시의 치명타 확률과 치명타 데미지를 늘려주는 스킬. 
스펙과 스킬이 어느정도 궤도에 올랐을 경우 랭크업에 따른 데미지 증가폭이 상당한 스킬.



병丙종 스킬 : 없으면 아쉽고 있으면 좋은 스킬
갑甲종과 을乙종을 모두 A랭을 찍었다면 병丙종 스킬에 신경을 써야 할 때가 되었음을 의미한다.

1. 매나싱, 데들리 게일
4타 스매시라고 불리는 콤보. 
평타4방 - 스매시 - 매나싱 게일 - 데들리 게일을 한대 묶어 4타 스매시 콤이라 (필자만)명칭한다.
바로 위에도 써놨지만 커맨드 타이푼 후에도 4타 스매시 - 매나싱 - 데들리 콤보가 연계된다. 
검벨라 말뚝딜에 상당 지분을 차지하는 스킬.
크스/더블과 비슷하게 둘의 균형을 맞춰가며 찍는것을 추천. 매나싱이 나가면 데들리도 따라나오는게 인지상정.
한가지 팁이 있다면 이 콤보의 마지막 스매시인 데들리 게일은 스테미나 소모량이 'Zero(칼로리)' 다.

2. 거스티 블레이드
주작처럼 날아올라 첫 타는 빗나가고 찍는 스킬.
2타 스매시 후 우클릭으로 연계되는 스킬이며 당연한 얘기지만 윈드스탭-2타 스매시-거스티 연계도 가능하다.
내려찍는 칼날과 찍은뒤 충격파, 총 2회의 공격판정이 있는데 내려찍는 칼날에 맞아주는 몹이 거의 없다.
즉 충격파 딜만 들어가는 경우가 대다수라 크게 추천하지 않는 스킬.
게다가 너무 높이 날아올라서 몬스터 머리위로 넘어가버리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이게 다 주작때문이다.
덧붙여 거스티 블레이드의 충격파가 검벨라 스킬중에 제일 사거리가 길다. 
뭔 짓을 해도 안맞는 문어 다리가 거스티 충격파에는 맞는다.

3. 슬립 어웨이 D랭크 -> 백 래쉬
크로스 스텐스 / 윈드스탭 도중 회피키 입력으로 발동. 전방을 칼로 후리면서 몸을 뒤로 피하는 회피 겸 공격기. 
방향 조절이 가능하며 입력방향의 반대 방향으로 뛰므로 이동하려는 방향의 반대 방향으로 입력해야 합니다.

슬립 어웨이 D랭크를 달성하면 백래쉬 F랭크를 습득 할 수 있음.

백래쉬는 슬립 어웨이에 추가 능력을 부과하는 스킬로서 슬립 어웨이의 칼날 후리기에 투사체 반사 판정을 추가합니다.
백래쉬를 배우게 되면 슬립 어웨이 시전시 전방에 바람이 일어나는 이펙트가 추가되는데 이 이펙트에 투사체가 닿으면 
역관광이 시전됩니다. 양민 검벨라가 서큐버스 히어로를 돌 수 있는 힘의 원천.
백래쉬는 랭크가 올라갈수록 데미지와 반사 가능한 투사체의 개수가 증가합니다. 
주로 싸우는 보스의 패턴을 고려하여 적당한 투자를 요구합니다. 3~5개 정도의 투사체를 반사 할 수 있다면 적절한 수준.
판정이 상당히 넉넉하기 때문에 칼같은 타이밍으로 튕겨내려 무리하지말고 반박자쯤 일찍 사용해도 무리없이 다 튕겨낼 수 있습니다. (괜찮아! 튕겨냈다!)

사실 모든 보스몹이 반사 가능한 뿅뿅이만 쏴댔으면 모든걸 재치고 갑甲종 1순위가 되었을 스킬. 
그만큼 데미지가 검벨라 스매시중에서 단연 독보적.

자주 가는 레이드에서 볼 수 있는 반사가능 공격을 대충 추려보자면 다음과 같다.

서큐/퀸큐의 에볼(쉬움), 카단의 뿅뿅이(쉬움), 이세트의 3연장 곡사포(애매함), 죽신의 바나나킥(쉬움), 
드루이드의 파이어볼(판정이 커서 한박자 일찍 튕겨내야 함)


4. 서서/행동불능 버티기
서서 버티다가 좀 더 쳐맞고 죽기 : 몹에게 맞아도 넘어지지 않고 버틸 수 있는 확률이 증가한다.
9랭크를 찍으면 넘어졌을시 회피키를 눌러 구르기 낙법이 가능해진다.
빡세게 딜을 하다 맞아서 넘어지면 넘어진김에 스테미나나 가득 채우고 일어나자.
낙법따위 필요없다면 아예 안찍어도 괜찮을 것 같은 흉악한 스킬.

행동불능 버티기 : 적에게 공격당해도 피 1을 남기고 살아남을 수 있는 확률이 증가한다.
1피 잼을 시전할 수 있는 원동력. 1피로도 보스몹을 깰 수 있다는 쓸데없는패기를 부리는데 사용한다.
발동률이 은근히 높은편.


5-1 슬래싱하이
소모SP 750, 쿨타임 30초.
지속 시간동안 스테미나 소모 100%감소, 공격속도 증가 버프. 
개인에게만 작용하며 랭크가 올라갈수록 지속시간과 속도 증가폭이 늘어나 마스터 할 경우 19초 동안 스테미나 소모 없이
20% 빨라진 공격속도로 몬스터를 썰어버릴 수 있게 된다. 엄청난 화력증가를 가져오기 때문에 버프 시간동안 부지런히 
때리면 쿨타임 30초가 다 돌 때쯤 다시 750 SP를 모아서 슬래싱하이를 또 쓸 수도 있다.
하지만 SP가 모이면 타이푼을 써야 되잖아? 우린 아마 안될거야.
바크1호에선 제법 쓸만하지만 그 이외엔 그닥.

5-2. 스피릿 오브 버서커
소모SP 250, 쿨타임 2분.
지속시간 동안 파티원 전원의 공격력 증가 버프. 
A랭크까지는 지속시간과 공격력 증가폭이, 9랭크 이후로는 공격력 증가폭만 늘어난다.
마스터시 1분간 공격력 540증가.
두 명이서 교대로 쓰면 플레이 내내 파티 공제 0.5K를 올릴 수 있다.
얘도 글쎄.

5-3. 포션 숙련
물약을 좀 더 맛있고 시원하게 마실 수 있게 된다. 소모 AP도 착하므로 어느정도 투자해놓으면 요긴하게 쓸 수 있다.


6. 템페스트
E랭을 찍으면 데미지가 10% 증가!




정丁종 스킬 : 굳이 안찍어도 되고 기어이 찍겠다면 좀 말리고 싶지만 찍을게 없다면 찍어도 좋음


1. 메디테이션 
조만간 군대를 간다면 추천한다.


2. 그 외 나머지




여기까지 썼는데 갑자기 일이 생겼다.

다음엔 시즌2 레이드에 임하는 검벨의 자세에 대해 논하는 글을 가지고 돌아오겠다.

여러분 모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