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레딧 [링크]


원글:
좋은 패치 노트는 매우 중요합니다. 일반 유저들은 데이터마이닝 등을 통해서 변경점을 알아내거나 하기는 쉽지 않죠.
다시 말해, 패치 노트는 일반 유저들이 게임의 변경점을 알아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패치노트는 지금보다 더 정확하고 완전해져야 합니다.

패치노트를 편집하는 일이 쉽지 않다는 건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들어 패치노트에 실수가 잦아지고 있습니다.
패치 노트에 빼먹는 변경점이나, 확실하지 않은 문구, 패치노트가 업데이트 된 뒤에 공지사항 없이 수정하는 등의 문제들 말이죠.

가장 최근의 패치노트에서는:
  • PTR 패치노트를 약간 수정하고 업로드해서 PTR 패치노트와 차이점이 없음
  • 티리엘 변경점이 표기되지 않음
  • 메디브 차원문 변경점이 표기되지 않음
  • 돌격병 버프 너프를 몰래 수정함
  • 뮤타리스크 유지시간 변경점이 표기되지 않음
  • 케리건 활력의 손아귀 변경점이 표기되지 않음
  • 자가라 변경점 일부 표기되지 않음
  • 매치메이킹 변경에 대해 표기되지 않음

이런 패치노트는 망했다고 봅니다.
물론, 너무나 많은 변화가 있었다는 건 이해합니다. 그로 인해 하나나 두가지 쯤 놓칠수도 있다는 것도 말이죠.
하지만 패치노트는 플레이어들이 게임에 대해 알 수 있는 유일한 정보입니다.


이에 대한 블리자드의 답변입니다.



[-] Ravinix (커뮤니티 매니저)

확실히 저희는 패치 노트를 더 잘 써야할 이유가 있습니다. 저희는 이 글에서 인상적인 댓글들을 몇가지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색깔을 통한 변경점 표기라거나 저희가 나중에 추가하거나 덧붙인 부분을 따로 나타내는 것 등이 있었습니다.
추가적으로 저희는 패치노트가 일관적이고 모든 내용을 포함하도록 하는 방안을 내부적으로 모색중에 있습니다. 일부의 자동화 방법을 포함해서 말이죠. 이 점에 대해 언급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댓글에 제안된 예시들

히어로즈 넥서스의 패치노트 페이지 [링크] - 영웅 변경점에 대해서 기존과 비교하며 색상 등을 통해 표기되어 있습니다. 상당히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디아블로 패치노트 페이지 [링크] - 디아블로 패치노트는 몇 가지의 색깔을 이용하여 표기되고 있습니다.